제171회영광군의회(임시회)제2호영광군의회본회의회의록

제171회영광군의회(임시회)

영광군의회본회의회의록

(10시00분 개의)

1. 2010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청취의 건

- 주민생활지원과

- 스포츠산업과

- 환경녹지과

- 건설과

- 도시과

- 재난관리과

- 보건소

- 농업기술센터

- 주민생활지원과









금후에도 계획 된 사업에 대하여 차질 없는 추진으로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93쪽, 장애인 복지사업 추진입니다.
생활이 어렵고 근로능력을 상실한 장애인에 대한 생계안정과 맞춤형 일자리 제공으로 자활능력 향상을 위해서 재가 장애인 생활안정을 위해 2,400명에 8억 7,600만원, 장애인 일자리 사업을 위해서 29명에게 4,500만원, 장애인 복지시설 5개소에 2억 3,000만원을 지원, 장애인이 자활할 수 있도록 힘써 왔습니다.

다음은 94쪽, 국가보훈대상자 예우 및 선양입니다.
나라를 위해서 헌신한 국가유공자와 그 유족에 대한 예우와 선양사업으로 나라사랑 정신 확산 및 계승ㆍ발전을 위해서 지난 6월 보훈의 달을 맞아 국가유공자 및 유족을 위문ㆍ격려함은 물론, 국립묘지 참배 및 격전지 순례 지원하였습니다.

금후에도 국가보훈대상자 예우 및 지원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제3회 영광군 어르신건강 대축제를 비롯한 계획된 업무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96쪽, 노인복지시설 운영 활성화입니다.
노인복지시설 운영의 활성화와 다양한 건강ㆍ취미 프로그램 보급으로 건전한 여가활동과 노후생활 보장을 위해서 경로당 350개소에 대하여 운영비 및 난방비로 3억 8,900만원, 경로당 개보수 및 건강기구 1억 5,000만원, 노인건강 프로그램 확대 운영 4,000만원, 개인신고시설 및 노인장기요양기관 28개소에 13억 7,000만원 등 총 19억 8,800만원을 지원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경로당에 건강기구 확대지원과 내실있는 노인건강 프로그램 운영으로 어르신들이 편안하고 보람있는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다음은 98쪽, 저소득층 자활사업 추진입니다.




다음은 100쪽, 보육, 청소년의 건전한 육성입니다.


다음은 101쪽, 청소년 문화의 집 건립 추진입니다.


다음은 102쪽, 여성 잠재능력 개발 및 건가가정 육성입니다.
여성의 잠재능력 개발과 안정적인 생활여건 조성을 위하여 여성 아카데미 2개 과정을 운영하였으며, 저소득 한부모가정 162세대에 7,900만원과 다문화 가족지원센터 및 가정폭력상담소 운영, 아기 돌봄이 지원사업, 여설발전기금 조성 등 5억 1,600만원으르 지원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여성직업훈련, 여성지도자 연수회, 여성장애인 및 다문화역량강화 교육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여성의 잠재 능력을 개발하고, 저소득 한부모 가정 지원, 다문화 가족 지원 센터 운영 등 한부모 가족 및 다문화 가족이 건강한 가정으로 뿌리 내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03쪽, 아동복지 증진입니다.

하반기에도 드림스타트 운영 소년소녀 가정 및 가정 위탁아동, 아동복지시설 지원 등 아동복지 증진을 위하여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다음은 104쪽, 특수시책입니다.
공무원ㆍ가족 자원봉사 활성화입니다.

공무원ㆍ가족 자원봉사 동아리 조직을 적극 육성, 지원하기 위해서 직원 1인 1동아리 참여운동을 추진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105쪽, 마을경로당 활성화사업 추진입니다.

하반기에도 이동취미교실 운영과 건강ㆍ의료기구 보급을 계획대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과장님 지금 군에서 하는 예를 들어서 노인 돌봄이라든가 하는 서비스가 있고, 민간에서 하는 것이 있지요?
똑같은 사업이 아니더라도 민간에서도 이와 유사한 사업들이 많이 있지요?

저희와 연계해서 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관리하고 있습니까?
예를 들어서 전에는 중복 서비스가 많이 되어 편중 서비스 논란이 되기도 했는데, 지금은 그런 부분은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가급적이면 한사람이 여러 곳에서 서비스를 받지 않도록 저희가 지속적으로 지도 관리하고 대상자들을 항상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그것을 체계적으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다든가하는 시스템은 구축되어 있습니까?

자료가 다 있습니다.

그렇게 관리를 하고 계신다는 말씀이시죠?

지금은 한사람이 거의 유사한 서비스를 중복해서 받는 경우는 없겠네요?

저희들이 지속적으로 관리 감독한다고 한다지만, 한사람도 없다라고 말하기는 곤란합니다.
그런 사례가 없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하겠습니다.

지금도 있지요?
제가 볼 때는 지금도 유사한 서비스를, 요즘 민간인들이 이런 말을 많이 해요, 한번 지원을 받는 사람들은 복이 많아서 넘쳐나고, 없는 사람은 한번도 못 받는다는 얘기가 있는데, 이런 것들은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셔가지고 행정에서 하는 것과 민간시설에서 하는 것이 서로 중복되지 않도록

앞으로 관리를 더 강화해서 그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그 때는 그런식으로 말씀을 하셨거든요.
중복 서비스가 안되도록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서 하겠다라고, 지금도 안되고 있는 부분이 상당히 있는 것 같아서 말씀드립니다.

네, 잘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노인복지와 청소년 복지가 비율이 어느정도 됩니까?
제가 보니까 청소년 복지도 상당히 있는 것 같은데, 일부에서는 너무 정치적으로 노인복지에만 신경쓰지 않느냐란 얘기를 하거든요?


청소년 복지에도 신경 쓰겠습니다.


도시에서 부모가 이혼을 했다든가해서 시골에서 할머니나 친척들에게 맡겨진 조선가정들이 많이 있거든요.
그런 것들이 파악된 것이 있습니까?

저희가 저소득 아동들은 우리 영광읍 저소득층 아동들은 드림스타트에서 260여명 관리를 하고 있고, 또 읍면에 있는 아동들은 지역아동센터를 통해서 학교가 끝나고 그런 곳에서 학습활동 등을 할 수 있도록 지역아동 센터를 통해서 지원이 되고요, 아동급식지원 등을 통해서 그런 아동들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 저소득층 가정만 하는 것입니까, 아니면 일반 조선가정도 관리과 되고 있습니까?

읍면에 있는 지역아동센터는 일반조선가정 상관없이 관리를 하고 있고요, 영광읍에 는 숫자가 많기 때문에 저소득층 아동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지금 읍면은 어느 읍면이 운영을 하고 있습니까?
방과 후 얘기를 말하지요?

그럼 몇 개 읍면에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까?

지금 지역아동 센터가 저희가 13개소가 있는데요, 읍면에는 대마, 불갑, 법성, 홍농, 없는 곳이 군서와 군남 그쪽만 없는 것 같고 나머지는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그렇습니까?

제가 며칠 전에 염산서 들은 얘기인데, 지금 조선가정이나 한부모가정 아이들이 학교가 끝나면 갈 곳이 없다는 얘기입니다.


과장님도 여성분이니까 이런 부분들도 세세하게 특별히 관심을 가져 주시고, 없는 읍면은 앞으로 어떻게 운영을 할 것인지 계획을 세워 보십시오.
있는 읍면은 그런대로 운영이 되리라 봅니다만, 없는 곳은 거의 방치 상태입니다.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스포츠산업과

재무과장 이정규입니다.

양해 있으시기 바랍니다.

먼저 143쪽입니다.
2010년도 시책 추진방향입니다.
적극적인 스포츠마케팅을 통하여 각종 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지역 이미지 제고는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와 꾸준한 시설물 확충 및 효율적 관리로 체육인프라 구축에 기본 목표를 두고 내실있는 각종 체육 행사 개최 등 11개 중심시책을 착실히 추진하고 있습니다.

먼저 145쪽, 내실있는 각종 체육행사 개최입니다.
금년에는 전국단위 행사 19개 대회와 제18회 전라남도 장애인 체육대회를 포함한 도단위 행사 11개 대회 등 총 30개 대회를 유치하여 추진 중에 있습니다.
지금까지 전국단위 7개, 도단위 2개 대회로 총 9개 대회에 개최하여 32,000여명이 우리군을 찾았으며, 그에 따른 지역경제 파급효과는 약 33억 2,000만원으로 효과가 있었다고 봅니다.

다음 146쪽, 스포츠대회 일정은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제18회 전라남도 장애인체육대회 개최입니다.

이번 대회를 통하여 우리군은 작년보다 7단계 상승한 10위의 성적을 거둔바 있습니다.





다음은 149쪽, 친환경 대중 골프장 조성사업입니다.
쓰레기 매립장 부지를 활용한 친환경정 골프장을 조성하여, 스포츠관광객 유치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단주리 산 24번지 일원에 9홀 규모의 대중 골프장을 조성하기 위해 체육진흥공단에서 150억, 군비 55억 총 205억의 사업비를 투자하여 2007년부터 2011년까지 준공할 계획으로 추진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150쪽, 체육시설 기반조성입니다.


그리고 스포티움 내 족구장 신설은 생활체육공원 내 2면을 신설하였으므로 당분간 그 시설을 활용한 후에 재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식품 및 공중 위생접객업소 관리입니다.

모범음식등 좋은 식단 실천업소 35개소에 위생복 등 5종을 제작 지원 하였습니다.
그리고 지하수를 사용하는 32개 업소에 대하여 수질검사를 실시하여 먹는 물 관ㄹ에도 노력하였습니다.
앞으로 위생수준이 한단계 향상된 건전한 영업풍토 조성과 불법 영업행위 근절을 위하여 철저한 지도점검과 교육을 실시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52쪽, 부정ㆍ불량식품 지도단속입니다.

특히, 우리지역 특산품으로 부각된 모시송편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모시송편 제조업소 64개소에 대해 지도점검과 수거 검사 결과 부적합 제품이 한건도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앞으로 부정불량식품 등 위해식품 판매ㆍ유통행위가 차단될 수 있도록 유통식품 수거 검사 및 제조ㆍ판매업소에 대한 지도점검을 강화하고, 부정불량식품 신고센터 운영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체육시설물 효율적인 안전관리 운영입니다.



다음은 저희과 특수시책 영광군민축구단 창단운영입니다.
적은 비용으로 군민 축구단을 창단하여 지역경젠 활성화와 지역축구 발전 토대를 구축하기 위하여 작년 10월 광주대학교와 상호유지 창단협의를 체결하고 금년 1월 28일 창단식을 갖고 출범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영광군민축구단 서포터즈를 운영하여 경기 붐을 조성시키고, 남은 12개 경기를 차질없이 추진하겠으며, 축구대회 및 전지훈련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영광생활체육공원 장미단지 조성입니다.
군민들에게 볼거리 제공 및 정서 함양에 기여토록 영광생활체육공원에 62종 14,000여주의 장미단지를 조성하였습니다.
금후에도 환경여건을 검토 한 후 생활체육공원 내에 부분적으로 장미를 식재하여 차별화된 공원을 조성하여 군민휴식 공간 제공과 정서 함양에도 힘써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위생업소 불편신고센터 운영입니다.
각종 체육대회 유치 활성화에 따른 우리군을 찾는 관광객 및 선수단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와 청결한 업소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시책으로 지금까지 추진상황으로는 불편ㆍ불만신고센터를 설치 운영하고 신고함 및 신고엽서 보관함 각각 15개소와 신고엽서 2천매를 제작하여 관광지 5개소, 스포티움 2개소, 공공기관 13개소 등 20개소에 비치 운영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적정한 신고함 비치장소를 지정하여 설치하고, 신고된 위생업소에 대해서는 카드화 하여 집중 관리하는 등 재발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함으로서 관광객에 대한 편의 제공 및 서비스 수준향상에 최선을 다하여 우리군의 이미지를 제고시키고자 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환경녹지과

행정지원과장 오삼섭입니다.

많은 이해 부탁드립니다.

먼저 161쪽, 환경보전 실천의식 제고입니다.
군민과 학생 등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환경보전 실천교육과 체험환경 프로그램 운영 및 야생동물을 보호하기 위한 자연환경을 보전을 내실있게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그동안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서 일반 가정과 업소를 대상으로 총 5,200여 세대를 탄소포인트 가입을 가입토록 하였고, 학생을 대상으로 환경체험 활동을 6회 실시하였으며, 또한 환경보존단체로 하여금 야생동물 보호 운동에 다양한 행사를 추진한바 있습니다.

다음은 162쪽, 불갑천 수계 생태하천 복원사업입니다.
불갑저수지 상류 불갑천과 삼학천에 생태하천 복원을 통해서 하천과 저수지 수질을 개선하고, 생물 생태 기능 회복을 위하여 불갑천 3.2㎞, 삼학천 5.8㎞ 총9㎞에 대해서 사업비 249억원을 2010년도부터 2013년도까지 투자하여 불갑천 수계 생태하천 복원토록 해 나가는 사업입니다.

163쪽, 환경오염원 통합관리입니다.
대기, 수질, 가축분뇨 등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에 대하여 체계적인 지도ㆍ점검으로 자율적인 예방을 유도하고 환경민원의 친절ㆍ신속한 처리로 행정 신뢰도를 제고코자 하는 사업으로, 오염원별로 통합 지도ㆍ점검계획을 월별로 수립하여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대기, 수질 배출시설 총 462개소에 대해서 지도ㆍ점검과 자동차 배출가스 단속 5회, 비산먼지 사업장 40개소 등 지도ㆍ점검을 추진하여왔습니다.
앞으로 장마철과 명절 폐수 무단방류 행위 등 취약 대상에 대한 지속적인 집중 단속을 실시하여 환경오염 예방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64쪽, 군민과 함께하는 깨끗한 생활환경 조성입니다.

지금까지 폐식용유 수거용기 및 분리수거함 등 재활용품 수거에 필요한 기반시설 299개를 보급ㆍ설치한바 있습니다.


165쪽, 쾌적한 영광만들기 운동 전개입니다.
군민에게 청결한 생활환경을 제공하고, 관광객에게는 깨끗한 영광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 추진하는 시책으로 지금까지 전 마을 일제 청소 5회와 국토대청결운동 4회를 실시하면서 군민과 공무원 등 총 15,600여명이 참여하여 200여톤의 쓰레기를 수거한바 있습니다.
농촌지역의 야산 및 하천 등 취약지역 묵은 쓰레기 113톤도 수거한바 있습니다.
앞으로 불법투기 안하기 등 범군민 자율참여 분기 조성을 위한 홍보는 물론 지속저인 정화 활동으로 깨끗하고 청결한 생활환경을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66쪽, 친환경적인 환경관리센터운영입니다.
환경관리센터에서는 매립시설과 재활용품 선별시설, 그리고 소각시설을 운영하고 있으며, 상반기에는 생활쓰레기 4,315톤을 수거 처리 하였습니다.

167쪽, 늘푸른 영광 만들기입니다.
관광지나 도로변, 생활권역 주변 공유지의 자투리땅을 이용하여 소나무와 철쭉 등을 식재하여 쾌적하고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조성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군민경관 개발사업인 수목 기증 운동을 적극 장려하여 학정사거리 등 5개소에 도시 숲을 조성하는 등 꽃과 나무가 어우러지는 쾌적하고 건강한 도시환경을 가꾸는데 심혈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68쪽, 탄소 흡수원 확충 및 경제수 조림입니다.
경제성 높은 목재자원 확보 및 탄소 흡수원 확충 등 산림의 공익적 기능을 위해 추진하는 산림사업은 경제수 조림 15ha와 생태 보완림 등 5개 분야 총 50㏊의 조림사업을 완료 하였습니다.
그리고 칡넝쿨 제거 및 가지치기 등 숲가꾸기는 군남면과 염산면 일원으로 총 1,800㏊ 중 1,000㏊를 실시한바 있습니다.
앞으로도 조림지 풀베기 등 사후 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칡넝쿨 제거 작업 등 숲가꾸기 사업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예방적 산불방지 추진입니다.
다양한 홍보 활동과 예방대책 추진으로 올해는 산불 없는 영광군 달성을 위하여 지난 2월 1일부터 5월 15일가지 총 104일 동안 산불방지대책본부를 운영한바 있습니다.

앞으로 가을철 산불예방을 위해서 산림연접지 풀베기 등 산불발생 요인 제거에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170쪽, 안정적인 산림경영기반 구축입니다.
산림경영기반 구축을 위해 임도시설관리와 산림병해충 방제 등 다양한 시책을 펼쳐서 안전한 산림환경 유지와 보호에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산림 경영 기반구축을 위해 임도구조개량사업 4개소와 임도신설 1개소를 신설 중에 있습니다.
산림병충해 방제사업과 소나무림 재해저감 숲가꾸기 사업를 계획대로 추진할 것입니다.


먼저 칠산 갯길 생태 탐방로 조성 사업입니다.
해안선에 위치한 우리군 천혜의 문화관광 자원과 갯길을 걸어서 탐방함으로써 색다른 환경체험 관광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기반 조성사업입니다.
육지부 해안선 120㎞에 대해서 2010년도부터 2013년까지 약 50억원을 투자하여 생태탐방로를 해안지역 테마에 걸맞게 굴비길, 노을길, 백합길, 천일염길로 조성해 색다른 체험 환경을 통해서 관광상품으로 개발해 나갈 계획입니다.

다음은 172쪽, 산림박물관 건립입니다.

본 용역을 7월중 마무리 하고 앞으로 토목과 건축 등 전반적인 총 공사 발주를 8월 중에 실시하여 2012년까지 완료한 계획으로 추진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아름다운 가로경관 조성입니다.
주요 도로변 분기점과 가로화단, 꽃박스 등에 꽃 잔디와 계절별 꽃을 식재 하였습니다.
꽃잔디는 지난해와 올해 약 50만본씩 100만본을 20,000㎡에 식재 완료 하였고, 계절별 꽃묘 여름꽃을 코펙삼거리 등 4개소와 시내 꽃박스 500개 등에 10만본을 식재하였습니다.
앞으로 계절별 꽃묘 식재와 꽃잔디 식재외 잡초 제거 등 체계적인 사후관리로 아름다운 경관도시로 가꿔 군민 정서 함양에 이바지 하고자 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건설과

건설과장 정균화입니다.

먼저 195쪽, 2010년 시책 추진방향입니다.
기업유치 기반조성을 위한 도로망확충과 교통편익 증진, 농업생산성 향상, 선진농촌 기반조성 등에 기본 목표를 두고, 도로망 확충 등 5개 중점 시책을 내실있게 추진하여?Glory 영광, 대한민국 1등 군 영광?건설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96쪽 목차입니다.
금년도에 건설과에서는 일반시책 11건과, 특수시책 2건 등 총 13건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197쪽, 도로 확ㆍ포장사업입니다.
먼저 도로현황입니다.
본 군에는 고속도로 1개 노선에 15.4㎞, 국도가 3개 노선에 86.9㎞, 도에서 관리하는 지방도가 4개 노선에 67.2㎞가 있으며, 우리군이 관리하는 군도는 22개소에 153.8㎞로서 현재 포장율은 68.7%입니다.
농어촌도로는 193개소에 468.2㎞로서 포장율은 36.4%입니다.


노선별 세부내역은 198쪽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199쪽, 도로유지관리입니다.
기설 도로의 안전한 관리와 원활한 통행을 위하여 금년도에는 군도 및 농어촌도 포장도로 덧씌우기 3개 노선 외 7개 사업에 총 2억 2,000만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포장도로 덧씌우기 공사 외 5개 사업과 도로소파보수 1개 노선은 완료하였으며, 설해대책용 염화칼슘 추가구입과 도로소파보수 6개 노선은 조사 측량과 설계 중에 있습니다.
미완료된 사업도 조기에 추진하여 10월말까지 완료하고, 아울러 동절기 설해대책 준비와 도로유지관리도 착실하고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군민을 비롯한 통행인들의 안전과 교통편익 증진에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00쪽, 개발촉진지구 사업입니다.




다음은 201쪽, 농촌생활환경 정비사업입니다.
낙후된 농촌지역의 기초생활환경개선을 위하여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금년도에는 39억 1,700만원을 투자하여 법성면 천년동~신두암 구간과 지장리~신산동간 도로를 개설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편입부지 조기 협의매수와 함께 협의매수가 불가한 토지에 대한 토지수용절차를 확행하여, 계획대로 차질 없이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2쪽, 농업기반정비사업입니다.
농촌 인구의 고령화와 농기계의 대형화에 대비 과학영농과 기계화 영농기반을 구축하여 농업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영농편익 증진을 위하여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금년도에는 봄마무리 군서면 만금지구 대구획경지정리사업을 60ha에 19억 4,100만원을 투자하여 지난 6월에 완료하였습니다.
봄마무리 밭기반 정비사업은 백수읍 월산지구와 법성면 서당촌지구 100㏊에 총사업비 25억 9,900만원을 투자하여 추진하고 있으며, 종합진도는 60%로서 금년 12월말까지 완료할 계획입니다.
가을착수 밭기반 정비사업은 실시설계 중에 있으며, 염산면 상계리 봉서와 홍농읍 신석지구 130㏊에 총사업비 34억원을 투자하여 2011년 12월까지 완료할 계획입니다.
기계화경작로포장사업도 10개 지구에 12.7km에 15억 1,200만원을 투자하여 금년 6월에 완료한바 있습니다.
지구별 현황은 207쪽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204쪽, 진덕지구 배수개선사업입니다.
농경지 상습침수지역 홍농 진덕지구의 항구적인 대책사업으로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계속지구 6개소는 계획대로 추진하겠으며, 신규지구 2개소는 8월중 도 인가를 득한 후 발주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6쪽, 두우권역 농촌마을 종합개발사업입니다.


지금까지 총 55억 1,900만원을 투자하여 다목적 복지관 3동, 백바위해수욕장 주변정리 및 목교설치사업 등 9건은 2009년 12월까지 완료하였으며, 종합진도는 80%입니다.

다음은 207쪽, 불갑지구 농촌테마공원조성사업입니다.
도시민들에게 자연친화적인 휴식, 체험공간을 제공하여 도농간 교류촉진과 관광객유치 등을 통하여 농촌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를 목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불갑지구 사업은 2007년부터 2011년까지 총사업비 89억원을 투자하여 수변산책로 등 6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61억원을 투자, 주차장 및 잔디광장은 완료하고, 연꽃수생단지 등 4개 사업은 공사 중에 있으며, 종합진도는 75%입니다.
앞으로 28억원을 투자하여 연꽃수생단지 주변 조경시설과 전국 최대규모의 물레방아공원 등을 시설하여 특색있고 품격 높은 관광휴양시설을 개발하겠습니다.

지난 70와 80년대 새마을사업으로 설치된 마을회관, 공동창고 등 79개소 노후시설물을 일제 점검 정비하여 쾌적한 마을환경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209쪽, 건설공사 기획단 설치운영입니다.
2009년도 12월부터 금년 3월까지 6개반 56명으로 구성된 건설공사기획단을 설치 운영하였습니다.


다음은 210쪽, 특수시책인 버스 승강장을 이용한 관광홍보입니다.
버스승강장 벽면에 각종 스티커와 낙서 등이 흉물스럽게 방치되어 군 이미지를 훼손함에 따라 이에 대한 개선대책으로 주요 도로변 승강장 54개소에 3,000만원을 투자하여 승강장 벽면에 우리군을 배경으로 한 관광명소와 특산품, 관내 안내도 등을 부착하여 관광지 홍보는 물론, 특산품을 소개하고 깨끗한 도로환경을 조성함으로서 군 이미지를 높이겠습니다.
앞으로도 본 사업을 확대 실시함은 물론, 완공된 시설물을 수시 점검하는 등 사후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고자합니다.
마지막으로 211쪽, 특수시책 폐도부지 소공원화 사업입니다.

전라남도에 폐도부지 정비사업으로 도비 2억원을 요청하였으며, 도비 확보 후 주요관광지와 연계된 폐도부지 6개소를 우선순위를 정하여 연차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과장님 몇가지만 물어 보겠습니다.
지금 진내지구 매립사업이 있지요?

지금 땅을 매각한 금액은 얼마나 됩니까?
부족분이 24억이란 얘기지요?
땅이 6억 정도 팔렸으니까

약 얼마나 됩니까?

지금 까지 매각한 금액을 말씀하십니까?

30억을 해 주어야 되는데 24억을 올렸으니까 판매 금액이 6억이란 것 아닙니까?

지금 한필지에 2억 2,000만원 정도 받습니다.

그럼 전에 있던 돈과 이번 2억 2,000만원을 합한 나머지 금액이 24억 몇천만원이란 얘기 아닙니까?


지금 24억 분이 전액이 아닙니다.

그럼 어떤 돈입니까?

과장님, 그 내용을 몰라서 물어 보는 것이 아니라 결론적으로 올해 건설과에서 매각한 돈이 2억 2,000만원어치 팔았다는 얘기 아닙니까?

제가 자세히 파악을 못했습니다.

그것을 자세히 파악을 하고 못하고 할 부분이 아니에요.
과장님 눈은 건강하죠?

좀 안좋습니다.

그럼 눈이 안좋으면 업무를 수행하기가 곤란하겠네요?

최선을 다 할랍니다.


그렇지요, 과장님?

수입자체를 군비 전출이 안되고 자체수입으로 충당이 되겠습니다.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봅니다.


답변을 드릴까요?

들어봅시다.

과장님 어떻게 말씀을 드릴 수밖에 없느냐면, 건설과에서 노력도 많이 하겠지요, 그렇지 않겠습니까?
홍보물도 만들고 책자도 만드는 등 노력한 부분도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에서 과장님께 할 수 있는 것은 결과를 놓고 얘기를 할 수밖에 없습니다.
노력하고 힘들게 하기 때문에 이 얘기를 안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어쨌든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과장님, 팔아야 됩니다.


지금 과장님께서 건설과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에 가장 중요한 중책을 맡고 있습니다.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과장님 꼭 노력해 주십시오.
최고의 과장님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206페이지를 보니까 두우권역 농촌마을 있지요?

과장님, 옛날 두우리 백바위 해수욕장쪽을 가보신적 있습니까?

최근에 3,4번 다녀왔습니다.

3,4번 다녀왔어요?

과장님 다녀오셨네요.
어떻던가요, 제가 보기에는 쓰레기며 옹벽 등이 흉물스러워가지고 그런 것들을 어떻게 처리를 해야지 그곳을 찾는 관광객들로부터 어떤 얘기가 안나오지 지금 처해 있는 상황에서는 도저히 답이 안나옵니다.

쓰레기도 많이 있고, 방파제도 철거 대상인데 흉물스럽게 방치되어 있습니다.

과장님 이 부분도 과장님 머리에 염두해 두고 어떤 방법으로 처리를 해야지, 돈을 투자를 한다는 것은 영광군에 다른 사람들이 올수 있도록 만든다는 것 아닙니까?
오는 분들이 짜증나지 않고 두우리를 갔더니 이러이러하더라란 얘기를 우리가 들어야 되겠다 싶어서 과장님께 얘기를 드립니다.
그 부분도 과장님 신경을 써 주십시요?

청소도 그렇지만 흉물스러운 것들은 철거를 할 수 있으면 철거를 해야 된다는 얘기입니다.

그것은 해양수산과에서 별도 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그렇습니까?
다음 209페이지를 보면, 건설공사 기획단 운영을 하는 것을 꼭 유인물에 넣어야 됩니까?
해년마다 건설공사 기획단 운영한다고 넣더라고요.

이것은 이렇게 양해를 해 주십시오.
저희 시설직 공무원들의 자존심이지 않겠습니까?
자체 설계를 많이 했다는 실적을 나타내기 위한 것이다라고 양해를 해주시고, 실질적인 효과도 있습니다.

그런면도 있습니다만, 다들 그렇게 하고 있는 것 알고 있는데, 시설직 공무원들이 설계하느라 고생하는 줄 알고 있습니다.


이런 기획단 운영하는 부분들은 제고해 주시고

그렇게 제고토록 하겠습니다.

이 것이 해년마다 올라오더라고요.
새로운 사업이라면 모르겠지만, 기획단을 몇십년 동안 운영하는 것이라서 얘기를 드린 것입니다.
다른 것도 있습니다만, 시간이 되어서 그만 줄이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도시과

도시과장 한행석입니다.

먼저 215쪽, 시책 추진방향입니다.

먼저 217쪽, 도시계획 정보체계 데이터베이스 구축입니다.

금년에는 3억원을 투입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 중에 있으며, 2011년에는 전산장비 등을 구입·설치하여 사업을 완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218쪽, 군 계획시설 도로개설사업 추진입니다.


사업별 세부내역은 219쪽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220쪽, 우산근린공원 조성사업 추진입니다.



다음은 221쪽, 주거환경 개선사업 추진입니다.

향교지구는 도로 1개 노선에 78m는 완공하였고, 3개 노선에 677m와 경로당은 현재 공사 중에 있습니다.




도동지구도 계획대로 추진하여 주차난 해소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23쪽, 대마 일반산업단지 조성입니다.

지난 6월부터는 단지조성을 위한 토공작업 등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산업단지를 조성 중에 있으며, 계획대로 2011년 말까지 완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224쪽, 칠곡 조선단지 조성입니다.



다음은 225쪽, 송림 농공단지 조성입니다.


묘지 소유자 일부가 묘지이전을 반대하고 있습니다만, 지속적으로 당위성 등을 설명하면서 설득하여 2011년 완공을 목표로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226쪽, 성장동력산업 인프라 구축입니다.
현재 조성중에 있는 대마 일반산업단지와 연계한 인프라 구축으로 기업 입지여건 개선에 따른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비 544억원으로 연장 2.5㎞의 산단 진입도로 개설과, 1일 3,700톤을 처리할 수 있는 폐수종말처리 시설 및 8.5㎞의 공업 용수도를 설치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아울러서 공업용수관로 설치사업도 현재 설계 용역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227쪽, 사업용자동차 운송질서 확립입니다



마지막으로 228쪽, 특수시책 사업으로 산업단지 개발에 따른 거주단지 조성입니다.
대마산단 등 조성에 따른 입주자 수요에 대비하여, 사전에 거주단지 조성에 따른 인허가 절차를 추진함으로써, 기업하기 좋은 군의 이미지 제고와 유망기업을 유치코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영광읍 학정리 일원에 군비 1억원과 민자 20억원 등 총사업비 21억원을 투입하여 2011년까지 거주단지를 조성할 계획입니다.


지금 영광군민들이 그럼니다.
돈을 많이 들여 놓으니까 편하고 좋기는 하다고 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다른 곳에서 도로를 내 달라는 곳이 많이 있습니다.
한꺼번에 많이 내어주면 다른 곳에서도 해 달라는 경우가 있단 말입니다, 이 부분은 놔 두고 과장님, 단지를 너무 많이 조성하지 않나 생각을 합니다.
지난번에 농공단지 얘기를 지역경제과에 얘기했는데 농공단지도 비어있는 곳이 많이 있단 말입니다.
그런데 과연 수요가 들어 올수 있겠는지, 지금 농공단지를 만든지가 제가 정확하게 기억은 못하겠습니다만, 과장님 한 20년 정도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몇 년정도 됩니까?

한 20년 정도 됩니다.

20년 정도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20년 동안에 지금 경기는 안좋다고 하는데 제 기억으로는 농공단지에 들어와서 재미를 본 회사도 있습니다만, 재미를 못 본 회사가 훨씬 더 많이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돈을 드려서 다른 지자체를 봐 보면 흉물스럽게 잡초가 우거져 있어서 상당히 보기에도 안좋게 보입니다.
지금 사창같은 곳도 광주 근교에 조성을 해 놓은 곳도 참 어려움이 많더라고요.

들어옵니다.

지난번에 언론을 보니까 이런 저런 얘기가 나오고 하던데 틀림없지요?

당연이 들어와야 되고, 지금 산업단지도 있고, 농공단지도 비어 있는 곳이 많이 있고, 그런데 송림단지에 조성을 한다고 하는데, 지금 다른 지자체들을 보면 성남시 같은 경우 돈을 (청취불가) 우리도 큰 대형 사업들을 하다보면 자금 압박을 많이 받을 수 있다는 얘기거든요.
이런 것들을 고려해서 일을 해야지요, 한꺼번에 하는 것 좋습니다.

우선 (청취불가) 내가 내 논에 포장을 안해놓으면 내가 사는데 흙을 밟고 다니는 어려움들이 있습니다.
과장님, 이런 것을 참고 하셔서 사업을 하는 것이 좀 바람직하지 않겠는가.

제가 답변을 드려도 될까요?

예, 그럽시다.




그리고 지금 공원 용지가, 물론 산단에 들어가는 규모가 큰 기업도 있지만 소규모로 오는 기업도 있거든요.
그래서 송림농공단지가 내년 말에 친환 경적으로 잘 되고 하면 충분히 지역경제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이 됩니다.

과장님 말씀도 틀린 얘기는 아닙니다.
대체적으로 거기에서 서서 얘기하신분들은 그렇게 얘기를 하고 얼마 안있으면 다른 곳으로 자리를 옮깁니다.


그래서 칠곡단지도 필요하니까 단지를 조성을 한다고 봅니다.

지금 도시과에서 공원도 조성을 하는데 몇백억, 또 어떤 사업을 하는데 몇백억 등 이런 사업들을 어떤 돈으로 합니까?

칠곡단지도 저희들이 일부는 조성관계가 됩니다만, 해상 풍력과 관련해서 …

과장님 말씀대로 하면 참 좋지요.
나는 염려스러워서 그렇게 한다고 했었는데, 결국은 그렇지 못하게 된 것이니까, 못하게 사업들이 많이 있어서 과장님께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94%가 되고, 3만평정도 남아가지고 지금 토지 수용절차를 밟고 있습니다.

아까 과장님께서 말씀을 하실 때 총 분양 할 수 있는 면적이 33만평이라고 했는가요?

지금 분양하고 있습니까?

네, 분양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 지역경제과에서 하고 있는데 현재 약 20만평정도 한 것으로 압니다.

현재 선분양이

33만평 중에서 20만평 정도가 선분양이 되어 있다는 것인가요?


선분양을 하면 안들어 올수 없지 않겠습니까?

일부는 받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얼마나 됩니까?

선분양하는 이유는 공장을 빨리 입주를 하기 위해서 선분양을 하는 것 아닙니까?

그런데 그 뒤쪽을 보면 성장동력산업 인프라구축으로 대마산단에 따른 기반시설로 진입로라든가, 산단 폐수종말 처리시설 등 공사가 내년 6월달에 착공하여 내 후년 12월에 끝나거든요.
그렇다면 이런 시설들이 준비가 안도 있다면 그 사람들이 공장을 지어서 가동을 할 수 없지 않습니까?

공장을 짓는 시간도 걸리고 하니까 가능하면 저희들이 같이 대마산단 조성이 됨과 동시에 같이 인프라구축이 되면 좋은데, 국비 사정도 있고 해서 다소 일년정도는 좀 차이가 날 것 같습니다.
그 부분은 공장이 들어와서 바로 가동은 안되지 않겠습니까?
공장도 짓고 해야 되니까요.

그러면 공장을 짓는데 시간이 오랜 걸리는 것도 있겠지만, 요즘에는 금방 짓는 공장도 있어요, 그래서 이런 시설들이 안되어 있는데 선분양만 해서는 공장 가동이 좀 어렵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고요.
그리고 국비 확보 대책은 어떻습니까?
지금 총 사업비가 540억 정도 되는데 국비는 얼마고 군비는 얼마입니까?

여기는 군비는 없습니다.
전액 국비입니다.

전액 국비이지요?

그럼 540억이라면 엄청난 금액인데 2년 동안에 국비 확보 대책은 있습니까?


그래서 최대한 확보가 되도록 적극적으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알겠습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재난관리과

재난관리과장 이현춘입니다.

먼저 231쪽 시책 추진 방향입니다.


먼저 233쪽, 예방ㆍ대비 위주의 재난관리행정 구현입니다.
재난이 발생하기 전에 재난 예방활동을 강화하고 예방 위주의 종합적인 재난예방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재해상황 자동음성 통보시스템 설치와 수방자재 확보 등 예방ㆍ대비 위주의 재난관리 행정구현에 철저를 기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재난발생 요인 사전제거를 통한 인명과 재산피해 최소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안전점검 등을 실시하여 재난 발생요인을 사전 제거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세 번째, 생활밀착형 민방위대 육성입니다.
민방위대의 조직관리 강화와 생활민방위 교육훈련으로 비상대응 능력 향상을 위하여 169개대 4,230명의 민방위대를 편성ㆍ관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생활민방위대 교육 훈련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네 번째, 현장위주의 방사능방재대책 추진입니다.

대응태세 기반 구축을 위하여 지역방사능 방재계획 매뉴얼을 제작하여 77개 기관ㆍ단체에 배부하였고, 영광 원전 방사능 비상경보 사이렌 취명훈련을 지난 3월 15일 4개 읍면에서 실시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신속한 비상능력 제고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다섯 번째, 효율적인 하천 유지 관리입니다.

시공 중인 소하천 정비 사업에 대하여 철저한 지도 감독과 태풍과 집중호우에 대비한 하천관리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여섯 번째, 재해위험지구 정비입니다.
하천 고유의 자연친화적인 특성을 보전하고 재해피해가 우려되는 시급한 하천을 우선 정비하기 위한 사업으로 묘량천과 건무천을 대상으로 2010년부터 2013년까지 총 179억원의 사업비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일곱 번째, 송림천 하도 준설입니다.
토사퇴적 및 하천단면 부족으로 집중 호우시 재해피해가 예상되는 송림천을 2008년부터 총36억원의 사업비로 제방 설치와 하도 3.6km를 준설하는 사업입니다.
지금까지 14억원의 사업비로 제방 및 하도준설 1.5km와 호안 0.2km를 설치 완료하였습니다.
2010년도에는 잔여구간 제방 및 하도준설 0.7km를 4억원의 사업비 발주 하였으며, 영농기 이후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240쪽, 신뢰받는 원전 안전관리입니다.


다음 241쪽, 효율적인 주변지역 지원사업 추진입니다.
원전주변지역 지원금을 활용한 지역경제 활성화, 그리고 군민복리 증진을 위하여 2010년도 원전주변지역 지원사업비 중 기본지원금 102억원, 사업자지원금 102억원 등 총 204억으로 추진 중입니다.

계속하여 주변지역 지원사업이 내실있게 추진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242쪽 특수시책으로 지방하천 친환경 어도 설치입니다.
지방하천에 친환경 어도를 설치하여 하천 자연생태계를 복원하기 위한 사업으로 보 구조물에 어도가 설치되지 않은 와탄천과 불갑천, 대마천, 대산천 등 4개의 하천에 대해 2010년부터 2011년까지 총 10개소의 어도를 설치할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어도 설치를 위한 현지실사 및 타당성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앞으로는 자연생태계 복원과 공간 조성으로 지역 이미지 제고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243쪽, 난시청지역 해소로 정주여건 개선입니다.





지금 우리군과 원전과의 소통 통로가 재난관리과 원전관리계죠?

지난 지역 일간지 신문을 보니까 출력 증강에 대해서 기사가 나와 있더라고요.
그것은 우리 군과 얘기가 된 부분이 있습니까?
알고 있는 부분이라든가 기사가 나간 후에 과장님께서 확인한 내용이 있으면 설명을 해 주십시오.

매스콤을 통해서 그 후에 저희들이 한번 얘기를 해 봤습니다.
출력 증강에 대해서 구체적인 계획이 있는지에 대해서 물어 봤는데, 현재는 출력 증강을 하려고 계획은 세워져 있습니다.
그런데 언제 어떻게 출력 증강을 할 것인지 구체적인 계획은 아직 세워져 있지 않기 때문에 계획이 세워지면 저희들한테 협의를 하겠다란 말을 들었습니다.

계획은 이미 2007년도에 세워져서 출력 증강 허가를 받아 놓은 것인데, 기사 내용을 의도적으로 원전측에서 흘려 내 보낸 기사인가요, 여론 추이를 보기 위해서?

아마 그런 것 같습니다.
그래서 시중에서는 상당히 출력 증강에 대해서 이야기가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구체적인 일정같은 것은 아직 잡혀지지 않았다라고 얘기를 들었습니다.

만약에 한수원측에서 출력증강을 강행한다면 우리군의 대응책은 있습니까?

저도 없다는 것은 압니다.
우리 영광군에서 허가를 내 줄 사항은 아니지만 그래도 어차피 원전에서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하는 어민들로부터 반발이 거셀 것으로 생각이 되는데 아무런 대책도 없이 거기에서 갑자기 한다면 난감할 텐데 대책을 수립해 놓은 것 없으세요?

우리 군은 한수원 입장만 가지고 대처를 할 것입니까, 아니면 군에서 예를 들어서 어민들부분이라든가 환경단체 부분들에 대한 계획은 있어야 될 것 아닙니까?

그래서 나름대로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만, 우리 군에서 대처할 방안이 과연 무엇일까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고민만 하시지 말고 방법도 연구를 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것도 신문에서 본 내용인데, 와탄천 쓰레기 문제요.
이번에도 많이 발생을 했습니까?
지난번 4월달에도 폭우로 인해서 많은 쓰레기가 밀려서 배도 파손이 되었다는 기사를 봤는데, 이번에는 어떻습니까?

그래서 농어촌공사에서 와탄천 하류에 있는 보를 관리를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별도로 약 2억 정도의 사업비를 계상해서 그 사업비로는 와탄천 중간 정도의 부유물 제거하는 그런 시설물을 설치를 하려고 저희들 나름대로 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농어촌공사와는 협약을 맺었습니까?

제가 알기로는 협약을 맺은 것은 없는데, 일단 도에서 방류를 할 때는 농어촌공사에서 쓰레기 부유물 같은 것을 처리한 후에 방류를 하도록 법에 규정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은 농어촌공사에서 해야 할 일이기 때문에 그쪽에서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처리를 하라고 저희들 입장에서 농어촌공사에 이야기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습니다.
꼭 그쪽으로 미루는 것은 아니고요, 일단 쓰레기로 내려온 부유물은 현재 법으로 농어촌공사에서 치우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럼 농어촌공사에서 치우고 있습니까?

아직 지원한 것이 없습니다.

안하면 어떻게 합니까?

법적으로 제재를 할 수 있지요.

그럼 제재를 해야지요.

예를 들어서 어민들의 배가 파손되거나 그물이 파손되었을 때는

예를 들어서 안하면 어떻게 됩니까?

이제까지 군에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 한번이라도 적극적으로 나서본적 있습니까?

그런 것은 현재 없는 것 같습니다.

피해본 당사자가요?

그것이면 충분합니까?


그래서 그런 것을 서로 두 기관이 조율을 해서 불상사가 나지 않도록 사전에 준비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이 되어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청취불가) 재해위험지구는 사전에 방지함으로서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라고 생각이 드는데, 저번 14일 날 집중호우가 발생했을 때도 피해가 발생이 되었는데, 과장님께서 아직 업무파악도 제대로 못했을 텐데 신속하게 처리를 하셔서 2차 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는 것에 (청취불가)


실제 농촌공사 문제가 오늘 내일있는 일이 아니고 매년 반복되는데 농촌공사 역할이 정확하게 규명되지 않다 보니까 (청취불가)
지금 우리 군에서도 농촌공사에서 해야 할 일을 군에서 많이 하는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그러한 문제점들을 과장님께서는 어떤 대책을 갖고 계신지 말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촌공사와는 제가 오기 전부터 상당히 그런 부분을 가지고 얘기를 많이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여튼 저희과 관련되어 있는 부분은 저희 재난관리과는 하천을 관리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재난 대비와 하천관리 부분에 대해서는 농촌공사와 더 많은 협의를 하고, 또 저희들이 요구할 사항은 요구를 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농촌공사에서 배수관문을 늦게 열다보니까, 늦게 연 이유는 그 물을 담수를 해서 농업용수로 활용하려는 것도 있겠지만, 너무 늦게 열다 보니까 범람을 해서 침수가 되었기 때문에, 사실상 (청취불가) 2015년 이내에 2010년부터 약 100년에 한번씩 오는 가뭄이 우리나라에도 온다고 기상학자가 (청취불가)
그 부분에 대해서 대책을 세워야 된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그래서 앞으로 비가 얼마나 올지 모르겠지만 안온다고 했을 때 가뭄 극복을 하기 위해서 미리 재방을 만든다던지 보를 설치한다든지 해서 이번처럼 빗물이 바다로 흘러가지 않도록 건설과와 협의를 해 주시기 바라고, 그리고 240페이지요.



아까도 말씀을 드렸습니다만, 그 부분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계획이 안나와서, 저희들도 원전측에 그런 말을 했습니다.

그래서 그렇게 하기로 지금 이야기가 되었습니다.

네, 알겠습니다.
(청취불가)

135억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 3년이면 약 400억 정도 되네요?

왜 감소가 되는지 알고 계십니까?


옛날부터 몰랐다던가 차라리 받지 않았다면 이해를 할 수 있으나 지금까지 계속해서 받아 왔는데 받지 못하다 보니까 (청취불가) 뭔가 대책을 강구해야 되지 않나 하는

과장님께서 말씀하신 것은 탄력세를 말씀하신 것이고,(청취불가) 연 85억 밖에 안되요.
(청취불가)

자기들은 어떤 법안을 만들어서 법대로 움직이는지 모르겠지만, 우리 입장에서 (청취불가)
그래서 적절한 표현이 되련지 모르겠지만, 며느리가 집을 나갔을 때 돌아오기만 기다릴 것이 아니라 데려와야 될 것 아닌가란 생각을 하거든요.
과장님 생각은 어떻습니까?

같은 생각입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우리가 한수원에서 25년 동안 관리를 해 왔고, 또 2016년에 포화 상태에 접어들게 되거든요, 아시죠?

그래서 (청취불가)


이에 대한 어떤 대책을 과장님도 강구를 해 보셨는지요?

찬반이 있어서 (청취불가)


어떻게 하면 되찾을 수 있는지 방법을 찾아 주시겠습니까?



행정협의회에서 이런 부분들은 같이 협의를 하고 있으니까요.

5개 원자력과 실무진을 구성을 해서 어쨌든간에 자주 만나서 다시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고요.




거기에 대해 아무런 대책도 강구하지 않았어요.

저는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제 생각만이 아니고 영광군민들도 공감을 하리라 생각을 합니다.
우리 것을 빼앗긴 것이기 때문에 우리 몫을 찾아야 된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방법론만 과장님께서 가르켜 주십시오.

이상입니다.

- 보건소

안녕하십니까?


먼저 247쪽, 2010년도 시책 추진방향입니다.

맞춤형 방문건강 관리사업은 의료취약계층을 상대로 찾아가는 의료서비스 제공은 물론 한의약 건강 프로그램 확대로 군민 건강증진 향상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으며, 건강생활실천사업 확대로 군민 건강 수명 연장과 임산부 및 영ㆍ유아 평생 건강관리 기반을 구축하는 등 군민 건강생활 실천에 역점을 두고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248쪽입니다.




다음은 250쪽, 공공보건 의료시설 현대화 입니다.

앞으로 미개선 공공보건 의료기관 시설개선 등은 연차사업으로 추진하여 공공보건 의료시설 현대화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251쪽, 전염병 예방 관리입니다.
전염병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고 취약 계층에 대한 관리 활동을 강화하여 전염병 발생 및 유행을 방지하여 군민 건강에 기여코자 지금까지 추진상황으로는 예방접종 2,021명, 결핵ㆍ성병ㆍ한센병관리 등 3,089명에 대하여 검진을 실시하였습니다.
특히 전염병 예방을 위하여 130회 6,263명에 대하여는 예방 교육을 실시하였고, 취약지 방역소독 36회를 실시하였습니다.
앞으로 추진계획으로는 전염병 예방접종, 결핵ㆍ성병관리, 방역소독 등 전염병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의약업소 관리입니다.
불법의료행위 및 부정불량 의약품을 근절하고 마약류 유통질서를 확립하기 위하여 지금까지 추진상황으로는 의료기관 및 의료기기판매 업소 등 133개소에 대하여 지도점검을 실시하였고, 마약류 관리에 따른 가두캠페인 및 홍보를 2회 하였으며, 양귀비 밀경작 지도 단속을 실시하였습니다.
금후 추진계획으로는 의료기관, 의약품 판매업소 지도점검 및 마약류 취급 의약업소에 대한 지도점검과 가두 캠페인을 통한 홍보활동으로 의약품 오ㆍ남용을 방지하고 마약류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는 등 군민 보건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53쪽, 맞춤형 방문건강관리 사업입니다.


다음은 254쪽, 구강보건 사업입니다.

금후 추진계획으로는 구강보건교육 및 홍보를 연중실시 하겠으며, 초등학생 및 미취학 아동에 대하여 불소도포겔사업 등을 계속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255쪽, 한의약 건강증진 허브 보건사업 입니다.


다음은 256쪽, 건강생활 실천사업 입니다.


다음은 임산부 및 영유아 관리사업 입니다.

앞으로 임산부 및 영유아의 영양관리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보충식품공급 및 교육 실시, 미숙아 등 의료비지원 및 불임부부 지원 등 모자 보건사업의 지원 및 전달체계를 구축하여 10만 자립도시 건설에 적극 노력 하겠습니다.

경유와 휴발유를 물과 섞어서 사용하는 유류를 사용하는 연막소독을 자제하고 포충기를 이용한 위해곤충구제 및 분무소독 등 친환경 방역활동으로 전환하여 군민건강증진 및 환경오염방지에 적극 대처해 나가겠습니다.
지금까지 추진상황으로 해충구제용 포충기를 2010년도에 4개소에 설치하는 등 모기유충 서식처를 일제 조사하여 방제하였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농업기술센터

농업기술센터소장 김장옥입니다.

261쪽, 금년도 시책 추진방향입니다.
농업인에게는 맞춤형 기술을 보급하고 소비자에게는 고급 농산물을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지속적인 품질관리로 영광쌀 만들기 외 6가지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페이지입니다.
친환경 농업과 영광명품쌀 만들기입니다.
요즘 쌀값이 낮아가지고 RPC마다 쌀을 팔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탑라이스처럼만 만들면 대도시민들에게 아쉬운 소리를 않고 팔수 있다고 말들은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친환경적으로 생산을 해서 도시 소비자의 입맛과 눈높이에 맞추는 쌀 생산을 지도하는 사업으로 지금까지 추진사항으로는 탑라이스 단지 50㏊, 조생종 벼 단지 20㏊, 기능성 벼 무농약 단지 조성과 농민교육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영광쌀 맞춤형 시비지도입니다.

정밀 검정을 통해서 맞춤형 비료를 사용함으로서 밥맛은 좋아지고 완전미 비율은 높아지면서 비료 사용량이 적어서 일석삼조의 효과를 가져오는 사업입니다.
지금까지 약 2,600여명에게 맞춤형 비료에 대한 홍보를 해 왔고, 2,400여점에 대해 시비 추천제를 파급했으며, 주요 작물별로 토양검정 자료를 활용해서 거름을 적게 주도록 지도를 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사료비 절감과 양질 조사료 생산입니다.
영양작물의 기호성이 높은 사료 작물의 안정적 생산기반 구축으로 농가 사료비 절감과 고급육 생산에 목적을 두고 혼파 비교 시험, 헤일리지 생산기술, 농이용 사료작물 실증 등 청보리 채종포 품종 갱신을 하는 사업입니다.
지금까지 3㏊의 논에 여름용 옥수수를 파종 완료 했으며, 청보리 채종포 운영으로 60톤의 종자를 생산 보관 중에 있습니다.
시험결과 혼파가 보리보다 20~30%가 증가가 된다는 효과가 인증되었기 때문에 농가에 앞으로 보급할 계획입니다.

266쪽, 에너지 절감 농업 실천입니다.
시설 농업에서 소득은 생산비 절감이 기본이고, 이는 기름과 전기를 얼마나 덜 쓰냐에 달려 있습니다.
그래서 신재생에너지인 지역과 LED의 농업적 접목과, 무가온 재배, 고체연료 이용 사업을 추진하는 사업으로서, 지금까지 LED는 대마, 군서면 딸기 하우스에 300평씩 사용을 해 왔습니다.

무가온 억제고추 5만주를 8월 중순까지 (청취불가) 준비하고 있으며, 앞으로는 백수의 고체 연료 사업을 이달 말까지 완료 하겠으며, 지열의 효과를 겨울뿐만 아니라 여름철에도 냉방효과가 있는지 저희들이 분석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고추 연작장해 최소화 및 채소 신선도 유지입니다.
고추가 매년 반복해서 재배되기 때문에 병해충 발생이 많고, 그래서 논에 고추를 재배를 해서 피해를 경감시키고자 이 사업을 추진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는 벼 대체작목으로서 연작장해 방지를 위해서 논고추 2㏊를 불갑사 지구에 조성을 했고, 1-MCP를 이용을 해서 딸기나 파프리카, 토마토 신선도 유지를 시험을 실시한바 있습니다만, 효과는 극히 미미했습니다,
아스파라거스를 법성에 600평을 재배를 했으나 군단위서는 소비가 극히 미약한 실정입니다.
앞으로는 1-MCP를 이용해서 단감이나 배등 과일에 시험할 것이며, 천적을 이용해서 양채류 친환경 방제 시험과, 논 고추의 경제성을 분석해서 대 농민 교육자료로 확대 재배하는데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여섯 번째, 소비자 농촌생활교육입니다.
농산물 과잉 시대에 생산보다는 파는 농업을 위해서 도시 소비자를 초청을 해서 농업 농촌을 홍보하고 도시민에게 체험을 통해서 농촌의 중요성을 형성시켜 나가는 사업입니다.

오늘도 경기도 남양주시에서 생활개선회 80명 1박2일 코스로 우리 지역에 찾아와서 주요 관광지와 직접 생산 농가를 방문한 현지 체험 행사를 하는데 저희들이 연계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하반기에도 대도시 소비자를 초청하여 우리고장 농산물을 판촉하고 신뢰를 쌓는데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일곱 번째, 안전하고 능률적인 농작업 환경조성입니다.





빌려서 써본 농민들은 상당히 인기가 좋은 사업인줄 알지만, 아직도 농민들에게 임대하는 농민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번 추경에 통과가 되면 국비 12억과 원전지원사업비로 4,000만원을 확보하여 37종의 263대의 농기계를 더 확보하여 임대에 따른 안전 교육이나 홍보에 역점을 두고 본격적인 임대 사업을 해 나가겠습니다.
아홉 번째, 공정육묘장 운영입니다.
농민들에게 작은 것을 배려하고 도움을 주면서 농민들의 애로사항을 하나씩 개선해 나가는 사업입니다.
우리지역의 8개 주요 작목을 연간 100만주를 생산하여 시중가보다 저렴하게 공급하고 있고, 전 농가는 없지만 소규모 영세농가 150농가를 우선 지원하는 사업계획을 금년에 추진했습니다.
현재까지 영세 농가에 고추 29만본을 생산하여 95농가에 지원하였고, 수출용 파프리카나, 토마토 모종 10만주를 현재 육묘중에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양념채소를 중심으로 70만본 생산 공급하고, 가을 씨감자 입식하고, 수출용 우량묘 10만주를 차질없이 육묘해서 식재하도록 하겠습니다.
열 번째, 아름다운 사계절 꽃 생산입니다.
매년 꽃을 생산 공급하고 있습니다만, 금년 봄에는 화려하게 피어서 군민들과 관광객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심어준바 있습니다.
연간 150만의 초화류를 생산하는데 봄, 여름 꽃으로 80만본, 다년생 꽃으로 65만본을 생산해서 주요 거리를 밝게 하고 각종 행사용으로 잘 활용한바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가을 꽃 30만본을 육묘 관리 중에 있으며, 다년생을 약 10만본 정도 생산하여 내년 봄을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국화동회회 회원 30여명이 농사를 지으면서 바쁜 시간을 내어서 열심히 키운 국화 5,000여점을 우리 군민을 위해서 10월 하순경에 기술센터에서 솜씨를 자랑하는 행사를 갖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푸른 농촌 희망 찾기 운용 전개입니다.
농업인 단체가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깨끗한 농촌, 안전한 먹거리 생산, 농민들의 의식을 개조하기 위한 제2회 새마을 운동을 하는 사업입니다.
지금까지 군서면 남죽리와 법성면 월산리 2개 마을을 선정해서 중앙단위 기관과 도단위 기관과 연계를 시켜 농촌과 자매결연을 맺어서 상호 유기적인 정보 제공과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한바 있습니다.
그러나 마을마다 노인이 많아서 근본적인 취지를 잘 이해하지 못해서 참여는 다소 미흡한 실정입니다.
하반기에는 농촌진흥청에서 우리맛닭 2차 무상 지원을 받도록 하고, 기술원에서는 우량종자를 자매결연 마을에 지원해서 마을 민들이 소득사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특수시책 사업입니다.
해당화 가공 원료 표준화 시험입니다.
우리지역 백수 해안도로에 식재 되는 경관용 해당화 잎을 이용하여 부가가치가 있는 가공식품을 개발코자 제약회사와 농촌기술원과 합동으로 추진하는 특수시책 사업입니다.
지금까지 해당화 잎을 이용한 표준화 공동시험을 위해서 기술센터에서는 3,000주의 해당화를 유형별로 식재하고 지난 5월부터 6월 하순까지 3번의 걸쳐 잎을 채취해서 옥록차를 제조하는 원료로 제공한바 있습니다.

다음은 모싯잎 송편 동부콩 품종 선발입니다.
우리군 모시송편이 인기가 높아 매출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고, 떡집이 자꾸 생기고 있는 것에 반해서 고민이 국산 동부콩을 어떻게 자급화 하느냐입니다.
그래서 3년 전부터 저희 기술센터에서 국산 동부콩의 작업화를 위한 품종 선발과 (청취불가) 현재까지는 수입산과 비교가 대단히 어려운 실정입니다.
금년에도 15개 품종을 선별해서 중앙과 도 연구팀과 합동으로 연구 중에 있습니다만, 지난 14일 동부 대체품 등 잠두 시식회로 떡을 만드는 20농가 초빙하여 실시한바, 동부콩을 대체할 수 있다고 칭찬이 자자한바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군 동부콩의 자급화를 위해서 신품종 개발을 중앙과 도 합동으로 지속적으로 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 농산물 가공실 운영입니다.
농산물을 가공 판매하면 부가가치가 증대되어 소득이 높다는 것은 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만, 이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농가가 각종 시설을 갖추고 실습하기는 턱없이 어렵기 때문에 기술센터 내에 가공실습시설을 만들어서 분야별로 강사를 초빙하여 정기적으로 교육과 실습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대마의 순예담과 법성 진내지구 두리담이라는 보리를 이용한 가공 사업장을 개설하여 일부라도 농산물 가공 판매하는데 다소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앞으로 보리를 이용해서 막걸리나 시판되고 있는 보리국수, 보리순차 등은 농민들에게 소득이 되고 여성들이 할 수 있는 사업을 찾아서 더 연구해서 개발하여 농민들에게 도움이 주도록 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상하수도사업소

상하수도사업소장 이희연입니다.


먼저 281쪽입니다.
상하수도사업 지방직영기업 전환입니다.


다음은 282쪽, 법성 지방상수도 확충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수돗물이 공급되지 않는 5개 읍ㆍ면 농촌지역에 광역상수도를 공급하기 위하여 2007년부터 2010년까지 4년간 사업비 98억 7,400만원을 투입하여 배수지 3개소와 관로 147.3Km를 매설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2009년까지 72억 5,600만원을 투입하여 배수지 3개소와 관로 104.8Km를 매설하였습니다.
금년에는 26억 1,8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입, 관로 42.5Km를 매설할 계획으로 현재 공정율은 65%입니다

다음은 283쪽, 영광 상수도 노후관 교체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영광읍 학정리에서 무령리 구간과 KT에서 성산맨션 구간에 대한 1969년도에 시설된 상수도 노후관을 교체하는 사업으로 금년부터 내년까지 2년간에 걸쳐 사업비 12억원을 투입하여 3.2km의 상수도관로를 교체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금년도에는 2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관로 600m중 현재 400m를 교체 완료하였으며 공정율은 66% 입니다.

다음은 284쪽, 염산 공공하수처리시설 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2010년부터 2012년까지 3년간 추진할 계획으로 총사업비 196억 6,300만원 투입하여, 1일 처리능력 500톤의 하수처리시설과 관거정비 20.9Km 내지는 913세대에 대한 배수설비를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용역이 완료되면 사업비 10억 4,600만원을 투입하여 처리장 부지매입과 기반정비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85쪽, 하수처리시설 유지관리입니다.

현재 가동중인 공공하수처리시설에 27개소에 대하여 영산강환경관리청의 점검 결과 적합판정을 받았습니다.
또한 하수처리시설 유지관리 사업은 총 사업비 3억원을 투입하여 하수처리시설 27개소, 소규모 하수관로 18개소를 정비하는 사업으로 지금까지 1억 7,400만원을 투입하여 10개소를 정비 완료하였습니다.
앞으로 1억 2,600만원을 투입하여 잔여 사업을 마무리하고 하수처리시설에 대한 정기수질검사 실시, 그리고 소규모 하수관로 정비사업 추진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286쪽, 마을하수도 정비사업입니다.
마을하수도 정비사업은 하수도정비기본계획에 의거 2015년까지 36개 마을에 총 404억 2,700만원을 연차적으로 투입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사업비 181억 5,800만원을 투입하여 25개 마을의 오수처리시설을 완료하였으며, 현재 추진중인 사업은 낙월지구로 금년도부터 내년까지 2년간에 걸쳐 24억 9,000만원을 들여 1일 55톤을 처리할 수 있는 오수처리시설로서 지금까지 사업비 10억 6,900만원을 투입하여 오수처리시설 내지는 일부 관로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내년도에는 잔여사업비 14억 2,100만원을 확보하여 나머지 공정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다음은 287쪽, 분뇨처리시설 개선사업입니다.
영광읍 분뇨처리시설은 1987년도에 설치한 시설로 동시설 내 건물 및 기계시설이 노후화되어 개선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금년도부터 내년까지 총사업비 10억원을 투입하여 분뇨처리시설 건물 리모델링과 노후된 기계시설을 현대식 시설로 개선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현재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금년도 3월 19일 착수하여 오는 8월 15일 납품예정으로 용역중에 있습니다.
내년도에는 국비를 확보하여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288쪽, 특수시책입니다.
상수도 관로표지판 설치사업입니다.
상수도관이 매설되어 있는 국도 등 주요도로면에 관로매설 위치 표지판 등을 설치하여 누구나 쉽게 확인 가능하도록 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금년도에 사업비 3,000만원을 투입하여 관경 50㎜이상 간선 배수관로 40.6Km에 관로표지못 400개소와 표지판 206개소를 설치 완료하였습니다.
앞으로 상수도 관로표지판 설치 후 상수도관망 유지관리 극대화는 물론 신설관로 및 기설관로에도 지속적으로 사업에 반영하여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지금 공사화 한다는 얘기지요?


공사는 아니고요.

공사는 아니에요?

그럼 현재 체제는 그대로 유지하고 회계법만,

결론은 그렇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잘 이해가 안가는 부분인데, 지금 현재 체제와 다른 부분이 어떤 부분입니까?

저는 이해가 안갑니다.
잘 알았습니다.



경로당 들이 있는데 마을 자금이 없는 마을들이 많습니다.

그런 부분은 어차피 경로당도 군민이라고 생각이 들어갑니다.

그런 부분은 조례가 개정이 되지 않은 현재 시점에서는 어려움이 있더라도 이해를 해 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도 적극적으로 검토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15시 32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