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6회 영광군의회(정기회)
영광군의회본회의회의록
의회사무과장 서단주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1. 제46회 영광군의회 정기회 회기결정의 건
(“없습니다”하는 이 많음)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없습니다”하는 이 많음)
3. 영광군수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없습니다”하는 이 많음)
4. ‘98세입세출예산안
특히 농업경영화 전략차원에서 영광군 공동상표와 함께 개발한 태양초고추 포장재와 고추장굴비 포장재가 전남 농산물 포장 경진대회에서 각각 금상과 장려상을 획득함으로써 우리군의 특산물에 대한 이미지를 제고시켰음은 물론 농가소득을 높일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둘째 개방을 극복하는 새 농어촌 건설입니다.
우리 영광이 진정한 의미에서 살기 좋은 고장이 되기 위해서는 모든 군민이 쾌적한 환경속에서 물질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안정된 생활을 누릴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섯째, 활기찬 지역개발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따라서 문화, 관광산업을 21세기 전략사업으로 적극 육성해 나가기 위하여 전통문화 유산의 보존관리에 힘쓰면서 영광관광의 중추가 될 불갑사지구와 백수 해안지구를 국민관광지로 조성하여 한번 찾아 온 관광객이 다시 찾고 쉬어가는 관광지로 개발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지역발전의 미래를 짊어지고 나갈 후진양성을 위하여 인재 육성기금을 확대 조성하고 우수학생에 대한 장학금 지원을 통해 고향의 고마움을 인식시키는 한편, 향우회원들에게 고향마을 사진을 제작 배부하는등 고향사랑운동을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및 위원 선임의 건
(“없습니다”하는 이 많음)
6. 영광군 인재육성기금조성및 관리운영조례중개정조례안
7. 영광군통합방위협의회구성및 운영등에 관한 조례안
내무과장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내무과장 조준원입니다.
영광군 인재육성기금 조성및 관리운영조례중 개정조례안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현행조례에서는 초.중학생, 실업계 학생들에게는 기금 지원기준이 없고 본적위주의 장학생 선발로 우수학생의 관외 전출에 대처할 수 없는 등 조례의 미비점을 개선 보완하기 위한 것입니다.
주요 개정내용은 당초 기금은 10억원 목표를 초과하여 계속 조성 가능토록 했고 기금 지원대상을 초등학교, 중학교까지 확대하였으며 대상사업은 당초 장학생 선발과 장학금 지급에서 학력증진이나 웃학교 육성 분야로까지 확대 조정하였습니다.
(“없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8. 영광군군세감면조례중개정조례안
9. 영광군군세조례중개정조례안
10. ‘98공유재산관리계획안
재무과장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과장 이국형입니다.
다음은 영광군 군세조례중 개정조례안입니다.
(“없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11. 영광군폐기물관련과태료부과징수조례중개정조례안
환경위생과장 장광종입니다.
(“없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없습니다”하는 이 많음)
12. ‘97결산및 ’98주요업무계획보고
97년도 주요성과와 교훈입니다.
다음은 97년도 주요시책 추진사항입니다.
그러나 미흡한 분야로 평가된 부분에 대해서는 대책을 강구해서 더욱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기행문과 더불어 우수사례에 대해서는 우리 군정에 반영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금년도 우리군의 채무는 96년 말까지 311억400만원이었습니다만 금년도에 상수도 수원지 신설 관련으로 인해서 31억2,800만원을 차입하였고 제반채무의 원리금을 합해서 32억2,200만원을 상환한 결과 1월 현재 310억1,000만원이 채무로 남아 있습니다.
통계업무는 사업체 기초통계 및 도소매업 그리고 광공업 통계는 지난 2월과 4월에 각각 조사 완료하였고 앞으로 금년도 통계업무는 12월중에 발간을 해서 업무수행에 반영토록 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군정평가단의 활성화입니다.
다음은 지방채무현황입니다.
총 채무액은 310억1,000만원이 되겠습니다.
상하수도, 청사정비등 일반채무가 금년도 말까지 256억2,700만원으로 98년도중에 원리금 21억8,900만원을 상환하면 내년말에는 234억3,800만원으로 채무액이 다소 줄어들게 되겠습니다.
농공단지와 주택자금 등 특정채무 53억8,300만원 중에서 98년도에 8억6,900만원을 상환하면 45억1,400만원의 채무가 됩니다.
내년에도 공직기강 확립과 감찰활동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엄정한 복무기강 확립과 열심히 봉사하는 행정구현에 대해서 지속적인 감찰활동으로 신상필벌을 확행해 나갈 계획입니다.
다음은 부실공사 방지를 위한 기동감찰입니다.
부실공사의 금지를 위해서 기동감찰로 건설관계자들의 책임의식을 제고시켜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통계조사 및 행정지도제작입니다.
정확한 통계조사와 관내 행정지도를 제작해서 각종 시책수립 및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내년에도 사업체 및 광공업 통계조사와 통계수록 책자를 발행하여 차질없는 행정 수행이 되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해외배낭여행입니다.
다음은 젊은 엘리트 중역회의팀제 운영입니다.
예.
몇건 정도 됩니까?
행정상 지시된 것이 169건 정도 됩니다.
일일이 그 내용을 숙지하고 계시지는 않지요?
예.
지적사항을 얼마정도 걸리면 그 자료를 받아볼 수가 있겠습니까?
일주일 안에는 가능하지요.
예.
다음에 군정평가단 운영의 활성화 방안이 나와 있는데 이부분이 운영을 잘하면 대단히 좋은 제도입니다만 어떤 객관성과 공정성, 신뢰성 차원에서 운영방법이 너무 확일화 되어서 조금 개선할 필요가 있지 않는가 하는 여론이 있습니다.
금년에 처음으로 저희군에서 특수시책으로 채택을 해서 실시를 해보았습니다.
하는 과정에서 저희들이 겨우 설문조사에 그치는 정도 이렇게 되었고 마침 지난번 9월달에 공사현장이나 소득증대 분야의 그런 지역에 현장답사를 한번 하면서 여론도 수렴을 해보았습니다.
실장님.
제도는 참 좋습니다.
그런다면 우리가 전반적으로 8만군민을 위한 행정을 펼치기 위해서라면 군정평가단의 다양한 목소리도 의견을 제시 받아서 그것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 강구가 되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보면 너무나 획일적으로 실질적으로 보면 어느 답을 유도하게끔 되어 있습니다.
그런 대책을 강구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설문조사란 것이 상당히 저희들도 해봅니다만 참 어려운 부분이에요.
앞으로 그런 부분을 폭넓게 수렴해서 의견을 확대해 나가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다음에 신문고제 운영이 있는데 영어로 말한다면 굿 아이디어입니다.
대단히 좋은데 이것을 활용하는 방법, 운영의 묘를 어떻게 살리느냐에 따라서 이제도의 잘잘못이 나오고 피해가 나옵니다.
이것을 어떤 실질적으로 군정을 홍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지 말고 군민을 위하고 진정 군정을 위해서 필요한 제도로 보완 육성해서 이것을 활용해야 되지 않는가 하는 생각에서 제가 이 말씀을 드립니다.
이제도가 적극적으로 군민이 다 동참을 해서 좋은 제도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실장님이나 관계 공무원들의 적극적인 의지가 먼저 선행되어야 된다고 봅니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 주시고 이부분이 잘 활용될 수 있게끔 해주시기 바랍니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지금 채무액이 310억1,000만원이지요.
예.
그리고 국민주택 분야에서도 29억30만원중에서 지금 내년도에 2억9,400만원을 우리가 상환하고 26억900만원이 채무로 남는데 그때도 우리가 이야기를 했습니다만 국민주택에 대해서 담당자들 중에서 혹시 한사람이라도 책임을 통감하고 계시는 분이 있습니까?
그래서 잘잘못을 일단 한번 가려보려고 그런 측면에 두고 지금 감찰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내년도에 2억9,400만원을 상환하더라도 26억900만원이라는 막대한 채무를 안고 있어요.
지금 26억900만원이 남는 것은 저희들이 주택자금을 빌려올때 잘 아시겠습니다만 보통 1년거치 19년 상환으로 많이 합니다.
그래서 26억900만원은 시기가 도래하지 않은 그런 채무액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98년도에 상환해야 할 2억9,400만원이 98년 말까지 갚아야 할 돈입니다.
연체금액이 아니고요.
그것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심있게 처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해외배낭여행 실시가 있는데 지금 국내사정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당초에 97년도에 계획을 했었습니다.
저희들이 선진지 견학을 포기해서 4,800만원을 반납했을때 매스컴에서 상당히 찬사를 보냈습니다.
그런데도 저희들이 반납을 했었습니다.
지금 국내의 여론이 어떤 매스컴이나 모든 것에 대해서 달러를 절약해야 된다는 이런 여론이 있는데 물론 저희들이 이것을 삭감을 시키면 될 것입니다만 해외 배낭여행 실시해 가지고 특수시책에 나온 것을 보면 조금 서운한 생각이 듭니다.
이상입니다.
일단 내년도 계획을 세운 것이기 때문에 내년 연초에 확정지으면서 그러한 부분도 제고를 하겠습니다.
(“없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문화공보실장 임시택입니다.
또한 생활체육한마당, 씨름왕 선발대회 직장촉구대회 등 각종 체육행사 지원과 도민체전 등 도단위 행사에 적극 참가로 군민화합 분위기 조성과 체육진흥 활성화를 도모하였습니다.
다음은 97년도 주요시책 추진실적입니다.
군정홍보의 활성화를 위해서 영광군 소식지를 1만6,500부를 발행하였고 영광군보 50회에 7,500부를 발행했습니다.
다음은 관광안내소 및 관광아내 도로표지판 설치입니다.
관광안내소는 영광 학정리에 있는 학산주유소 위에 320만원으로 광고주 부담으로 해서 지난 6월달에 설치했습니다.
관광안내소의 표지판은 불갑사와 영산성지 등 7개소를 설치했습니다.
관광화보 제작은 48페이지 분량에 3,500권으로 2,300만원을 들여서 제작 완료를 했고 문화재 보수사업은 영광향교 보수등 9건에 7억9,200만원을 투자해서 현재 공정은 85%입니다만 추진중인 4건도 금년중에 마무리를 짓겠습니다.
다음은 고향마을 전경 사진보내기 운동입니다.
지난 96년도 74명에게 제작을 해서 배부한데 이어서 금년에는 재경향우회원 45명과 재부산 향우회원 55명등 1,000명에게 보낼 사진을 제작해서 12월중에 전달할 계획으로 향우회 측과 협의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각종 체육행사 참가 지원으로 도민체육대회 참가등 7종에 8,200여만원을 지원해서 실시를 했고 생활체육대회 진흥 및 시책사업 추진으로 어린이 체능교실 등 5종을 영광군 생활체육협의회에 위탁을 해서 운영을 했습니다.
청소년 육성 시책 추진을 위해서 청소년 어울마당 운영 9회, 청소년 예절교실 운영 2개소, 청소년의 달 행사를 추진했으며 노인과 청소년과의 만남이 광장운영을 11월달에 각 읍면별로 실시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98년도 주요업무 추진 계획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먼저 군정홍보 활성화를 위해서 홍보물 제작 등 직접 홍보를 강화하고 언론매체를 통한 홍보와 영상비디오물을 이용한 군정홍보에 방향을 잡아가지고 군정홍보물 제작을 위해서 군정소식지를 월 1회 발간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출향인사나 유관기관단체, 읍면리장, 민원모니터, 군정평가단에 배부할 계획입니다.
현재까지는 매년 10월 5일날 했습니다만 일정이나 시기를 별도로 잡아볼까 하고 지금 검토중에 있습니다.
추진계획으로는 기념식, 체육경기, 민속경기, 문화행사로 해서 전 군민이 참여하는 축제분위기 조성으로 애향심을 고취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불갑사 지구등 관광지 개발입니다.
지역 관광산업의 육성과 지역경제 활성을 위해서 불갑사 지구는 2001년까지 불갑면 모악리 원원 12만8,610㎡에 105억700만원을 투자해서 관리사무실, 화장실, 상하수도, 주차장 등 기반시설인 공공장소와 호텔, 음식점 및 상가는 민자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문화재 정비사업 추진입니다.
조상 전래 유산 전승과 향토 고유문화 보존을 위해서 불갑사 대웅전 보수공사, 연안김씨 종택보수공사, 법성 느티나무 보호사업, 불갑사 종각건립, 연흥사 대웅전 보수공사, 내산서원 정비공사 등 6개 사업에 6억2,000여만원을 투자해서 문화유적 관광지 개발로 군민들의 자긍심과 이미지를 제고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건강한 고장만들기 사업 추진입니다.
연도별 세부사업 추진계획을 말씀 드리면 금년도에는 12월중에 기본조사설계용역을 맡겨서 내년도에는 진입도로 신설을 하고 편입부지 매입과 함께 주변정리작업을 실시해 나갈 계획입니다.
99년도에는 마라난타상 건립 및 편이시설 및 주변조경을 해나갈 계획입니다.
다음은 향토문화의 전승보존 및 육성입니다.
문화원 운영 활성화, 주요 문예행사 적극참여, 각종 문예단체 육성에 방침을 두어서 문화원 운영 활성화를 위해서 내년도에도 금년도와 비슷한 7,600여만원을 지원해서 문화예술활동에 적극 지원 유도해 나갈 그런 계획입니다.
다음은 체육시설물 설치 및 유지관리입니다.
다음은 청소년 육성 시책사업 추진입니다.
다음은 불갑산 등산안내도 정비입니다.
누구나 쉽게 찾아볼 수 있고 등산인구의 편익제공을 위해서 불갑산에 15개소의 안내판을 2,000만원을 들여서 정비해 가지고 늘어나는 등산인구의 불편해소 및 친절한 군민상을 정립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으로 고향마을 사진 보내기 추진입니다.
출향인사에게 아름다운 고향마을의 전경을 담은 사진 보내기를 추진함으로써 고향에 대한 애향심을 고취하기 위해 작년과 금년도와 같이 내년에도 재경향우회 50명, 재부산향우회 50명, 재광향우회 50명등 150명에게 750만원의 사업비로 고향마을 사진을 제작해서 애향의식을 고취해 나가겠습니다.
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관광영광 화보제작이 있지요.
지금 책자가 나왔습니까?
내일까지 도착이 되겠습니다.
권당 얼마가 소요됩니까?
내일까지 도착이 되겠습니다.
권상 얼마가 소요됩니까?
권당은...
실장님.
좋습니다.
제가 하고 싶은 이야기는 제작비가 2,308만5,000원이지요.
관광영광 화보를 2,308만5,000원을 주고 제작을 해가지고 우리가 우연의 어떤 순리라고 봅시다.
이만큼 더 올수 있을까요?
우리관내에 많은 분들이 군을 방문한다던가 각계각층에서 다녀가는데 최소한 우리 영광지역은 이러한 곳입니다 하는 이러한 책자를 하나씩 주어서 보냄으로 해서 그분들이 우리 영광에 대한 인식을 새기게 할 수 있는 그런 기회가 되리라고 생각을 합니다.
제 말은 그렇습니다.
가뜩이나 어려운 경제사정으로 인해서 지금 우리가 허리띠를 졸라매어야 하는 입장입니다.
이번에 제작한 것은 향후 3년 내지 5년간 사용할 그런 계획입니다.
그 기대효과가 무엇인지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실장님. 취지는 대단히 좋습니다.
참 금상첨화입니다.
약 30여만원입니다.
그러면 전체적으로 330만원 정도 되지요.
이 부분이 제가 봤을때는 각 노인회 몇 명씩, 고등학교 몇 명씩 해서 획일적으로 해서 계속해서 그렇게 하고 있는데 아까 실장님께서 말씀하신 그런 기대효과와는 상당히 동떨어지지 않는가 봅니다.
예를 들어서 거기에 참석하시는 분이 어떤 분이냐면 각 노인회 회장단들입니다.
속말로 달걀줄깨나 흥정하시는 분들이 오십니다.
그분들이 얼마나 소외감을 느끼고 사시는지는 저는 모르겠습니다.
이런 식이라면 그건 운용의 묘를 다시 제고해 보아야 됩니다.
이 부분은 적극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취지는 상당히 좋습니다만 지금 현재 대상자 참석자들을 보면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고 계시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그 부분에 대해서 제고를 해주실 것을 부탁 말씀 드립니다.
예. 알겠습니다.
다음에 건강한 고장만들기 사업추진에서 백수불교 도래지 관광명소화 사업이 있습니다.
아마 제가 알기로는 이 부분에 대해서 상당히 이견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혹시 고증을 거쳐서 확정된 것입니까?
마라난타 손자께서 그곳으로 들어왔다 하는 전설이 있습니다.
뚜렷하지는 않아서 불교계 쪽에 알아보도록 했는데 어느 고서에 나와 있다는 것이 있습니다.
실장님.
이 부분은 약 22억원 정도 들어가지요.
한번 투자를 하면 조소거리는 안되어야겠지요.
제 말은 예를 들어서 그런 확정을 거쳐서 그 자리에 세워야지 거기가 아니다고 하는 의견이 나왔을 때 지금 보면 확정적인 것은 없는 것으로 확신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것으로 답을 하고 계시거든요.
이것을 좀 고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지금 제가 심기가 조금 불편한 그런 입장에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문화공보실 내년도 사업계획 추진계획을 보면 문화재 정비사업에서 불갑사라든가 연안 김씨, 법성 느티나무, 불갑사 종각건립, 연흥사 대웅전 보수공사, 내산서원 정비공사 해가지고 매년 몇천만원씩 계속 투자를 하고 제가 우리 지역을 따지는 것이 아닙니다.
그런데 지원된 곳은 계속 연차적으로 지원이 되고 3층석탑 이런 곳은 아예 문화재로 취급을 안하시는지 빼버릴 작정인지 진짜 유감입니다.
넘어 와가지고 중이 제머리를 못깍는 그런식이 되어 버렸습니다만은 참고를 해주십시요.
답변은 안 듣겠습니다.
(“없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내무과장 조준원입니다.
먼저 97년도 주요성과와 교훈입니다.
군정 역점시책으로 추진했던 군민 8만 만들기는 지난 1월부터 범군민 운동으로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당초 인구대비 현재 총 207명이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96년도 10월과 대비해 보면은 1,830명이 감소한바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비하면 우리가 실적은 부진합니다만은 상당히 효과를 거양했지 않느냐 생각합니다.
다음으로 경잭력 10%이상 높이기입니다.
지난 96년도 11월부터 본 운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습니다.
특히 그중에서도 농어촌 가로등 전기료 및 보수비 절감이라든지 상수도 보수반 24시간 운영으로 보수비 절감이라든지 민원실에서 호출민원처리라든지 지적과하고 같이 되겠습니다만은 이런 것들은 상당한 효과가 있었다고 봐집니다.
그리고 지역정보센타를 설립해서 우리지역의 관광지 또는 특산물 이런 모든 부분을 외지에 홍보할 수 있는 만반의 준비를 위해서 추진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97년도 주요시책 추진실적입니다.
다음은 인재육성사업 추진 및 군민교육입니다.
인재육성기금은 7억7,000만원을 확보해서 금년에 대학생 20명, 고교생 35명에 6,950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한바 있습니다.
또 군민교육은 장성 남부연수원에서 실시한 군민 한마음 연수교육과 군민 의식개혁 교육을 3회에 걸쳐 1,450명에게 실시한바 있습니다.
그리고 이장의 사기앙양을 위해서 이장자녀 17명에게 741만4,000원의 장학금을 지급한바 있습니다.
다음은 학교폭력 근절대책입니다.
다음은 행정전산화를 위해서 주전산기를 설치하여 인사화상을 통한 다양한 업무용 프로그램을 활용할 뿐만 아니라 자체 전산교육을 통해서 직원들의 능률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다음 영광지역 정보센타 운영입니다.
지역정보센타 발기인대회 및 총회를 금년 5월에 개최하였습니다.
다음은 98년도 주요업무 계획입니다.
먼저 인사운영 관리입니다.
그리고 주기적인 조직진단으로 전산직이나 토목직등 기술인력을 늘리고 기능 폐쇄분야는 인력을 감축해 가는 방향으로 인사운영 관리에 만전을 기해가겠습니다.
다음 인력감축 추진계획입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린바 있습니다만 국가 경쟁력 10% 높이기 방침에 따라서 중기 기본인력 운용계획을 위해서 97년도부터 2001년까지 5개년간 연차적으로 98명을 감축해 가야 하는 현실에 있습니다.
그래서 금년중으로 기능직 이상 정규직 5명과 일용직 4명입니다만 현재까지 2명을 감축했고 내년에도 10여명을 감축할 계획입니다.
이후 수시 조직진단을 실시해 가지고 업무량을 조사한후 기능 쇠퇴분야 인력을 감축하고 자연 감소시는 충원하지 않고 인력감축을 병행해서 추진할 계획으로 추진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군민과의 대화창구 담당 공무원제 추진입니다.
이 문제는 설명을 드릴렵니다.
그래서 복명서를 받다 보니까 마을안길 확장하나 해주시오, 어쩌시오, 이런 소리만 되어서 상당히 그뒤에 정비를 했습니다만은 이제는 개인적인 민원을 가지고 군에 와서 풀어주고 그 부락에서 문제가 있으면 그 직원하고 전화연락을 해가지고 이런 문제가 있으니까 어떻게 알아 주라 이런 식으로 발전해 갈 계획입니다.
다음은 학교폭력 근절대책입니다.
또한 학교폭력근절 지원협의회 운영을 매월 실시해 가지고 대책및 지원방법, 방안을 모색할 계획입니다.
또 유관기관 합동으로 교외폭력과 청소년 유해업소 단속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학교폭력 근절에 만전을 기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중.하위직 공무원과의 정례대화입니다.
이것은 아까 중.하위직 공무원 정례대화시 20명씩 참여한다고 했습니다만 빠짐없이 참여할렵니다.
다음은 이장자녀 장학금 지급입니다.
이장의 사기앙양과 리행정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서 3년이상 근속한 이장자녀라야 합니다.
그래서 재학중 학교성적이 100분의 50이내에 해당하는 학생과 기능, 체육, 예능에 소질이 있고 재능이 뛰어난 학생에게 매년 장학금을 지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내년에도 이장정수의 15%이내 범위내에서 44명에게 년 2회에 걸쳐서 지급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다음은 공무원 및 민간인 포상입니다.
다음은 공무원 후생복지 및 사기앙양입니다.
다음은 인재육성 기금조성 관리운영입니다.
당초에 97년도말까지 10억원을 목표로 조성하여 현재까지 7억7,000만원의 기금은 조성되었습니다.
내년에는 목표없이 지속적인 기금조성과 관내 거주 군민 자녀중 우수학생을 선발 장학금을 지급하고 지도교사의 사기앙양과 학교별로 학력향상을 유발시키기 위해서 우수 지도교사와 우수 학교를 선발 지원할 방침입니다.
다음은 21세기 고장발전을 위한 군민 한마음 연수입니다.
다음은 새마을 국민교육입니다.
다음은 공무원 교육입니다.
다음은 옥당대학 운영입니다.
다음 새마을 지도자 자녀 장학금 지급입니다.
다음은 행정통신 현대화 산업입니다.
행정통신장비 시설과 교체사업비 2,100만원을 투자해 가지고 지금 읍면에 키폰 전화기가 있습니다만 안좋은 곳은 3개소를 갈고 팩스도 3개소를 설치해서 통신행정운영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이 되면은 획기적인 전화료가 절약될 것으로 판단되는 사업입니다.
그래서 거기서 하는 것은 어느정도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주전산기 및 근거리 통신망 확장운영입니다.
97년도 상반기에 주전산기와 본청 근거리 통신망 구축을 완료를 했습니다.
그래서 98년도에는 97년도의 설치 프로그램의 안정적 도모를 도용해서 인허가업무처리 소프트웨어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자체 정보화 교육입니다.
군민 8만 만들기 운동 추진입니다.
우리군 인구는 92년도부터 96년까지 연평균 3,100명정도 계속해서 감소가 되어 왔습니다.
이 운동을 지속적으로 추지한 결과 97년도 10월 30일 현재 아까 앞에서 말씀드렸습니다만은 207명이 증가한바 있습니다.
내년에도 이 운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 영광군 지역정보세타 운영입니다.
이 사업은 계속해서 지금 잘되어 가고 있습니다.
영광 지역정보센타는 우리 지역의 관광이라든지 문화라든지 자원이라든지 PC통신을 이용해서 전국의 사용자에게 지원하여 우리지역을 널리 홍보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공무원 및 민간인포상에서 보면 98년도에 민간, 기관단체, 공무원 해서 288개를 단체나 민간인이 받게 되어 있지요.
97년도에는 이 수여대상자가 몇군데나 되었습니까?
97년도 이와 비슷합니다.
97년도 것은 제가 기억을...
96년도 것은 얼마입니까?
정확하게 숫자를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이것은 조금 제고해야 된다고 생각 안하십니까?
좋습니다.
사기진작도 좋고 다 좋은데 희소가치가 있어야 상 같습니다.
남발하면 상같지도 않습니다.
과장님 생각은 어떠십니까?
맞는 말입니다.
맞는 말인데 지금 하위직에서는 이 상받는 것을 우리가 생각할때는 희소가치가 있는데 받는 사람은 상당히 희망을 가지고 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것입니다.
이 경우는 6년후면 한번씩은 다 받아봅니다.
그렇지요.
공정성과 객관성과 투명성을 확보한 그런 인사정책을 한다면 사기진작이 되어서 열심히 일을 잘합니다.
아마 집행부 공무원들이 많이 나와 계신데 표창하나 받는 것보다 투명성과 객관성, 공정한 인사를 한다면 음지에서 열심히 일하고 노력하는 공직자에게 그 배려를 하고 기회를 준다면 상 안 받아도 열심히 합니다.
무엇인가 모르게 자꾸 희소시킬려고 하는 의도가 보이지 않느냐는 생각에서 말씀을 드립니다.
물론 한가지 두가지 가지고 파악하기는 어렵습니다만은 종합행정을 하다 보면은 다양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 부분에서 이런 부분을 갑자기 줄인다고 한다면은 지금까지 계속해서 그런 분위기 속에서 열심히 일한 살마들도 있는데 결함도 있고 그렇기 때문에 한번 검토를 해 보겠습니다.
표창을 제가 주지 말자는 말은 아니에요.
이렇게 남발해서 쓰겠습니까?
알겠습니다.
96년, 97년, 98년을 비교해 보면 엄청난 증가가 되었을 것입니다.
그것을 고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이상입니다.
이장석의언입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17명의 정원감축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대단히 반가운 일입니다.
제가 이 말씀을 드리는 것은 염산이라든지 홍농같은 곳은 기사가 없습니다.
적은 면은 있습니다. 6개월이상 되었거든요.
읍면간에 형평이 맞지 않지 않느냐 더군다나 큰 지역은 산불도 많이 납니다.
물론 늘리자는 얘기는 아닙니다.
제가 과장님께 사적으로 만나서 방법을 모색해 주십시오.
그것이 6개월 됐습니다.
연구 한번 해보셨어요.
지금 내년에도 3명을 감해야 됩니다.
감해야 되는데 쓰레기 운반을 하는 기사라든지 다른 업무용 기사라든지 이런 부분은 우리가 몇 개 읍면을 합쳐서 하는 것도 연구를 하고 있고
적은 면 같은 곳은 아침에 미화요원과 청소차 운전원이 잠깐 일하고 일과가 끝나 버리거든요.
몇 개 면을 묶은다든지 아니면 영광군에서 한꺼번에 출동을 해가지고 많은 인원이 감축할 수 있는 방법이 있지 않겠느냐 어떤 사업소같은 곳은 차가 3대인데 하나 예를 들어 보지요.
엠브란스 환자 수송한다고 하는데 거의 없습니다.
방역차량 지금 방역을 얼마나 하고 있습니까?
거의 놀고 있습니다.
승용차 한 대 이동진료용, 차 한 대 있으면 되리라고 봅니다.
어떤 큰 읍면은 운전원이 없고 이렇게 일이 없는 사업소에는 3명이나 있고 너무나 형평에 맞지 않지 않느냐.
몇 개월전에 과장님한테 사적으로 부탁을 드렸습니다.
연구를 한번 해주십시오.
그런데 6개월이 되어도 아무런 답변이 없으셔요.
방법이 없다.
아까 그런 방법도 있겠고 방법이 만약에 없다면 읍면간에 몇 개월씩 근무를 시키는 방법도 있지 않습니까?
형평에 맞아야 되지 않습니까?
큰 읍면은 운전원이 없고 적은 면은 운전원이 있고 어디가 일감이 더 많겠습니까?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국가 경쟁력 10% 높이기에 따라서 인력 감축을 추진하는 것이지요.
그런데 이 추진계획이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런데 일용직에서 기능직으로 올라 갈려면 시험을 거쳐야지요.
그 외에 다른 방법은 없습니까?
예. 없습니다.
기술직만은.
공백이 있을때 한해서요.
그러면 기능직은 어떻습니까?
그 위로 올라 갈려면
그래서 올라 갈 수가 없는 형편입니다.
그러니까 자리는 없는데 우리가보면 일용직이나 기능직 중에서도 군정업무에 현저히 기여한 사람들이 있어요.
없는 것이 아니에요.
그런 것을 볼때 상당히 안따까울 때가 있어요.
그 사람들이 정식 공무원은 아닙니다만은 상당히 군정에 기여를 한 직원들이 많이 있어요.
하여튼 어떤 가능성이라도 있다고 하면 연구를 한번 해보십시오.
그런데 제가 아까 말씀을 드렸습니다만은 지금 일용직에서 기능직으로 간다는 것은 다른 특채는 안되고 시험을 봐야 합니다.
그런 절차가 있습니다.
어떤 방법이 있는가 연구해 보십시오.
자리가 빈다면 우리가 수시 검토를 할렵니다.
이상입니다.
(“없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민원봉사과장 이정숙입니다.
먼저 97년도 민원봉사과 소관 주요업무 추진에 대한 성과와 이에 따른 반성과 교훈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다음은 97년도 주요시책 추진실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두 번째로는 민원 모니터의 운영입니다.
다음은 사업용 자동차 운송질서 확립입니다.
다음은 교통안전시설 정비사업입니다.
이어서 98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다음은 민원서류 현장배달제 운영입니다.
추진계획은 98년도 1월부터 실시해서 매주 수요일 정기 출장의 날로 지정하여 매주 1회씩 실시하고 대상민원은 일반 재증명은 물론 타지역 민원서류도 팩스가 온라인화 되어 있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서 98년도에는 도내 친절봉사 시범기관에 2박3일간의 연수를 보내서 실질적인 현장교육을 통해서 친절한 봉사정신이 습관이 되도록 타기관 연수계획을 해보았습니다.
업체에 대한 지속적인 계도로 자율적인 운송질서 확립 및 개선에 행정력을 집중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다음은 교통안전 시설 정비입니다.
다음은 불법 주정차 단속입니다.
항상 말씀드린바와 같이 획기적인 주차시설이나 도로 확장없이는 주정차 단속에 따른 문제점이 해소되는 바가 적습니다.
좁은 공간안에서 늘어나는 자동차 수요에 대응하는 조치를 추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다행히 백학로 개설이 완공되면 노상 주차장을 설치해서 주차난을 해소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마을단위 주차장 확보입니다.
마지막으로 민원봉사행정의 특수시책을 민원상담 공무원 호출제 운영입니다.
상담대상은 인허가 등 복합민원은 물론 상담을 원하는 모든 민원이 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예.
아닙니다.
그러면 군에서 직접 합니까?
예.
경찰서 시설계에서 시설은 합니다.
계획서는 시설계에서 받아 가지고 저희들이 점검해서 가부간 경찰서하고 긴밀한 협조가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경찰서 시설계는 전국적으로 그 시설만 정비하고 있기 때문에 그분들의 의견을 듣고 우리 민원인들의 의견하고 해서 조정해서 시설하고 그 돈은 군에서 나가고 있습니다.
그러면 견적서라든가 비교견적도 경찰서에서 다 하지요.
예.
그러면서 서류만 재무과에서는
시설하고 나서
그러니까요.
시설하고 나서 그것도 검사과정이 있습니까? 하고난 다음에
그래 가지고 어차피 비율견적을 내도 양쪽 사업소에서 내더라고요.
그래서 보면은 정확하게 굉장히 고가입니다.
과장님. 견적서가 첨부만 되면은 당연히 비교견적서는 기본적으로 따라 오고 견적서만 첨부만 되면은 여기서 돈을 내 주지요.
그대로.
그 사업소로 직접 갑니다.
그러면 한번 설치하면은 몇 년간이나 쓸 수 있어요.
저로써는 답변을 할 수가 없는 것이 요새 가다 보면은 벼락을 맞으면 바로 끊어져 버리고 수시로 고장이 많이 나데요.
그것은 상식적인 문제고 지금 경찰서에서 견적서를 붙이고 하면 대장에다 올립니다.
그러면은요.
그러면 97년도에 설치를 했는데 또 98년도 예를 들어서 과장님 말씀처럼 벼락이라든가 천재지변에 의해서 파손이 되었으니까 다시 설치한다라는 이런 것은 상당히 있지요.
보수는 합니다.
벼락을 맞아도 전기관계가 있기 때문에 선은 보수를 하지요.
그 보수는 별로 어렵지 않더라고요.
고가 사다리만 있으면 보통 렌즈가 떨어진다든지 선이 오래 되어서 노후 되었다든지 그런 점이더라고요.
그러니까 그런 것 등도 완고하게 설치를 해서 엊그제 설치한 것이 파손되어 있어요.
간혹 가다 그런 것이 있어요.
우리가 처음에 할때는 완고하게 하지요.
그러나 차가 들어 받아버린다든지 그럴때는 어쩔 수 없는 것 아니겠습니까?
이해해 주십시오.
그리고 마을단위 주차장 확보라 해가지고 사업비가 5,000만원이 있는데 읍면별로 해서 2개소씩 하신다고 했는데
2개소씩이 아니라 저희 군에 2개소, 이게 적은 돈으로 조그만 주차장을 해봐야
2개소에 사업비가 얼마나 들어갑니까?
우리가 요구한 것이 2억5,000만원정도 되는데 군비가 없다 보니까 점차적으로 할 계획입니다.
점차적으로요.
예.
아무 것도 아닌 것도 앞서도 불쾌한 부분도 있었습니다만은 지금 이런 것들도 형평에 맞게끔 소리가 안나게 해야 됩니다.
우리가 3월달에 읍면에서 조사할 때 5개소밖에 안들어 왔습니다.
그래서 98년도 계획에 5개소를 잡은 것입니다.
읍면에 나대지나 공터가 없어서 그런 것입니다.
그래서 우선 공한지나 나대지가 있는 부분을
그렇지요.
아직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아무튼 그런 점을 지켜 보겠습니다.
하여튼 소리가 안 나게 해주십사 하는 부탁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교통안전시설에 대해서 신호기도 설치하고 경보등도 설치하고 여러 가지 설치계획을 하고 있습니다만 새로 설치한 것도 중요하겠지만 기설치 되어 가지고 불편을 초래하는 것을 장소로 옮기는 것도 더 중요하지 않겠습니까?
물론 사적으로도 여러차례 부탁을 했었고 2년동안을 부탁을 했는데도 그게 옮겨지지 않고 있어요.
우리가 퇴근할 때 보면 백수쪽으로 고창쪽으로 터미널쪽으로 가고 시내로 들어오는 거기 백수쪽에서 내려오는 신호등 하나 때문에 퇴근할 때 보면은 군부대 있는 곳까지 차가 밀릴 떄가 있습니다.
오른쪽에 우회도로 하는 앞에 나와 있어서요.
그것을 옮기는 것이 2년이라는 세월이 지나도 못 옮깁니까?
그렇게 어렵습니까?
시설계장님들에게 저희들이 누누이 말씀을 드립니다.
자기들이 일을 하는 것을 우리가 주선해서 할 수가 없어 가지고 또 앞에 사는 사람들이 가까이 오는 것을 싫어해 가지고 그분들하고 이해가 되도록 하기 위해서 시간이 걸린 것 같습니다만 저희도 몇 번 가서 봤습니다만 그게 조금만 뒤로 물러나면은 원활하게 우회전을 할 수 있겠데요.
엊그제께도 가보았습니다.
그래서 교통계장님도 이번에 바꿔졌는데 될 수 있으면 빨리 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제가 2년전에 부탁을 했을때도 될 수 있는 대로 빨리 하겠다고 했던 사항입니다.
의회에서도 이야기가 나왔던 부분이고 사적으로도 부탁을 많이 했던 부분입니다.
그쪽에서 퇴근시간에 오는 사람들이면 영광군청을 좋게 이야기할 사람이 아무도 없습니다.
여기는 그 신호기 하나거든요.
그것 하나를 옮기지 않아 가지고 신호가 몇 개씩 바꿔져야 거기를 빠져 나갈수가 있습니다.
알고 있습니다.
죄송합니다.
연말안에 어떻게 해보시겠습니까?
그렇게 해볼렵니다.
왜냐하면 신호기 설치하고 경보기 앞으로 설치를 해야 되기 때문에 그 업자한테 사적으로 부탁해도 가능하지 않겠습니까?
예. 그런 쪽으로 말을 했습니다.
그리고 사업용 자동차 운송질서 확립에서 기본요금 거리인데도 3,000원씩 받고 있는 지역들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미터기로 안하고요.
그러면 그때 바로 고발해 주시고 번호만 알면 됩니다만은 그러면 우리가 과태료를 부과시켜서 근절 시킬려는데 저희들이 계속 못따라 다니기 때문에
그러면 일반인들이 3,000원을 받았을때 그 홍보가 되어 있습니까?
그러면요.
일반인들이 그렇게 알고 있는 사람이 있습니까? 터미널에 가서 과장님 한번 물어 보시겠습니까?
매스컴을 통해서 책자나 이런 것을 통해서만 했습니다.
터미널쪽에 나가서 일반인들 잡고 물어보면 아는 사람들이 없을 것입니다.
어디로 고발을 해야 되는지 홍보가 아직도 많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기왕에 나오셨으니까 한말씀 더 드리겠습니다.
해결은 안되지요.
차만 없으면.
그리고 그쪽에서 반대를 합니다.
저쪽에서 사는 사람은 전부 반대를 하고 있습니다.
지도소가 비면 그러면 거기가 2차선 도로가 나옵니다.
또 백학로도 짝수일, 홀수일해서 날마다 양쪽에 세운 것이 아니라 하루는 이쪽 하루는 저쪽해서 남천리처럼 해볼렵니다.
최선책은 아니나 우선 그렇게라도 해볼렵니다.
어떤 근본적인 대책을 수립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도소가 올 연말에 이전한다는 얘기를 듣고 주차빌딩을 세워가지고 영광군민들이 많은 불편을 겪고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어떤 계획을 수립해 가지고 근본적인 대책을 세워주십사 부탁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고생하셨습니다.
읍면별 시범주차장을 2개소라고 했는데 2개소는 어디어디입니까?
아직 정하지는 않았어요.
5개소가 들어 왔습니까?
어디입니까?
5개소에 대한 데이터를 안가지고 나와서 죄송합니다.
다음에 개인적으로 말씀드리면 안되겠습니까?
각 읍면으로 다 띄웠지요. 공히 들어온 것이 5개소입니다.
띄웠어요.
그런데 향하도 주차장을 의회를 열었을 때마다 합니다.
과장님하고 저하고 인상 찌뿌린적도 여러번 있어요.
아직까지 그것이 조치가 안되었어요.
그런데 그게 도에서 도로확장이 이루어지면 거기가 자연히 넓혀지겠더만요.
그리고 향하도로 나가는 차들이 항상 수십대씩 있는 것이 아니고 어떤 때는 있고 명절때 좀 붐비고 나머지는 없습니다.
과장님.
차가 들어가는 선착장이 아니예요.
그러면 낙월에서 향하도간 정기 여객선이 하루에 두 번씩 왕복하고 어선이 약 30척이 됩니다.
과장님이 갈때는 차가 없을때만 간 것 아니에요.
그 주변에 공터가 상당히 넓길래 그것을 잠시 이용하시고 앞으로 할렵니다.
엊그제 제가 가보았어요.
도로공사 얘기를 한다고 해서 가보았는데 그 도로는 횟집 있는데까지 끝나 버렸고 저쪽은 안해요.
앞으로 하겠습니다.
앞으로 하겠습니다.
노력해 볼렵니다.
어째서 늘 나한테 거짓말만 할라고 해요.
읍면에 시범주차장이라는 것은 무엇가지고 말합니까?
우선 이야기 드리면 우선 2개소를 먼저 추진을 하면서 장단점을 거기서 받아 볼렵니다.
200평이 좁다든지 넓다든지 거기서 그런 것을 봐 볼란다는 이야기입니다.
향하도 주차장을 할때까지는 항상 이문제가 대두가 되어요.
그렇게 아세요.
이상입니다.
(“없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없습니다”하는 이 많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