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3회 영광군의회(정기회)
영광군의회본회의회의록
1. '95 군정주요업무 추진상황 및 '96 업무계획보고
산림과장 차경식입니다.
산림의 경제적, 공익적 가치가 동시에 달성되도록 산림자원을 조성하여 장기 안정적인 목재자급 기반과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추진하는 조림사업은장기수조림, 환경조림, 맹아갱신조림 등 총 115.3㏊에 편백나무외 7개수종 31만6,000여본을 춘기에 식재 완료한 바 있습니다.
금년 조림사업 활착율 제고를 위하여 3월 10일부터 착수하여 3월 24일까지 완료하였습니다만 조림지 대상지는 대부분 토질이 척박한 지역으로 한발피해를 많이 받은 지역이기 때문에 한발에 약한 수종이 다소 피해를 입었습니다만 활착율은 85%의 대체로 양호한 활착율로 조사되었습니다.
활착율이 저조한 염산면 송암지구에 대하여는 96년도 춘기에 산주자력으로 보식을 추진하겠습니다.
육림사업은 조림과 연계하여 계획적이 고 체계적인 관리로 조림목의 생장촉진과 임목형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추진하는 사업으로써 금년에는 덩쿨제거사업, 천연림 보육사업, 조림지 풀베기사업, 어린나무 가꾸기 사업, 무육간벌 등 총 765㏊에 육림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추진실적을 말씀드리면 덩쿨제거사업은 6월 15일까지 천연림 보육사업은 7월 30일, 풀베기 사업은 8월 30일,어린나무 가꾸기 사업은 10월말까지 각각 완료하였습니다.
다음은 산불방지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대부분 산불이 발생하며 각종 낙엽과 잡관목류가무성하여 산불이 일단 발생하면 대형산불로 번질 위험이 있으며 농촌 산촌 인력의노령화로 신속 초동진화가 어려운 실정입니다.
따라서 논, 밭두렁 소각으로 인한 산불이 많이 발생하고 있어 이를 예방하기 위하여 산과 연접된 논밭 경작자를 파악하 여 방문 계도함과 동시에 예방에 철저를 기하고 산불취약지에 대한 인접 산림 논,밭두렁 소각 D-day를 정하여 공동작업으로 금년 봄에 81개소에 집행 61㎞를 소각한 바 있습니다.
또한 산불취약지 순찰과 산상 감시초소운영 등으로 초동진화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또 피해지역은 96년도 춘기에 우선 복구조림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산불발생으로 인한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더 열심히 연구하고 노력하겠습니다.
산림 병해충 발생 현황을 말씀드리면 솔껍질 깍지벌레 피해면적은 90년도를 기점으로 둔화되고 기타 병해충은 감소 또는 보합 추세로 우리 군의 소나무껍질 깍지 벌레 발생지역은 주로 백수, 홍농, 군서,군남, 염산 등의 해안지역 해송임지이며 전체 산림면적의 7%에 해당하는 1,490㏊ 가 발생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임도시설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금년도 사업은 7㎞를 묘량면 덕흥지구 외 2개노선에 기존 임도와 연계하여 신설완료하였으며 묘량면 영양지구에 91년도에 기시설한 2㎞를 보수 완료하였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94년도에는 군비 부담율이 28%였음을 말씀드립니다.
조림사업은 산지 자원화 10년 계획 9차년도 조림이 내실있는 추진으로 산림자원을 조성하여 장기 안정적인 목재 자급기반과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추진할 조림사업은 경제수종의 확대보급과 지대별 적지적수 조림으로 각종 피해 임지 및 불량 임지를 수종갱신과 환경 조림을 병행 실시하기 위하여 완벽한 사전 준비와 철저한 실행지도로 장기조림 150 ㏊, 환경조림 6㏊ 도합 156㏊에 45만9,000본을 식재할 계획입니다.
이에 대한 기대효과는 경제림 조성으로산지의 자원화를 촉진하고 목재 자급도를 향상시키며 경관조성 차원의 조림으로 공익기능의 확대 효과가 기대됩니다.
조림과 연계한 계획적이고 체계있는 관리로 조림성과를 제고하고 자원화를 촉진하는 사업으로서 96년도 세부사업별 내역을 말씀드리면 덩쿨제거사업 110㏊, 천연림 보육사업 50㏊, 풀베기사업 365㏊, 어린나무가꾸기 사업 100㏊, 무육간벌사업 60㏊로써 총사업량 685㏊에 육림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로 인한 기대효과는 임목생장 촉진으로 산지자원화의 조기달성과 우량 임목생산으로 산주소득 증대의 효과가 기대됩니다.
또한 취약지 순찰과 산상 산불감시초소운영 등 예방활동과 초동진화에 만전을 기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진화체제를 말씀드리면 산불 명예 감시원 활용으로 산불 신고센타를 운영하고 리동에는 리동진화대, 읍면에는 읍면진화대,군은 특별진화대를 편성 진화체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그래서 현실에 맞지 않기 때문에 상향 조정을 3만2,200원으로 불가피하오니 의 원님들의 적극적인 지원을 바랍니다.
다음은 산림병해충 방제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산림자원 및 자연환경 보전을 위해 조기 발견 적기방제로 방제효과 제고와 솔 껍질 깍지벌레 피해 확산 저지로 쾌적한 경관을 조성코자 합니다.
96년도 사업계획을 말씀드리면 묘량면 월암리 2개 노선에 7㎞로 금년하고 같습니다.
금년에 사업지와 연결 신설하고 86년도기시설한 대마면 남산리 1개노선 2㎞를 11월말까지 보수할 계획입니다.
과장님께 한가지 부탁 말씀을 이시간을이용해서 드릴렵니다.
사실 지금 현재 민간자본을 투자해서 삼학에서 불갑사까지 불갑소재지에서 불 갑사까지 왕벚꽃나무를 심은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93년도에 심었습니다만은 지금 불갑을 찾아오는 관광객들은 작년에도 피었고 올해도 피었고 앞으로 약 5년후에는 일대 장관이 아닐 것으로 알고 우리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들도 다.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 현재 심어만 놓았지 사후 관리에 대해서는 속수무책인 그런 결과를초래하고 있습니다.
지금 간간이 죽은 나무들도 있고 바로 세워지지 않은 왕벚꽃나무가 있는 것으로 제가 거기를 날마다는 안다닙니다만은 가끔 가보면 그런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들이 그간 식수계에서 공익요원들을 데리고 사후관리를 한 바가 있습니다.
그 밑에 부정아를 제거해 주고 넘어진 도복나무를 바로 세우고 고사목도 제거를 하고 바로 세우기를 했습니다.
앞으로 계속해서 그동안에 아까 말씀드린바와 같이 왕벚꽃나무 사후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지적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제가 오기전 일입니다만은 그에 대한 사후관리를 한 것으로 압니다.
낙월 월촌 산334번지에 관해서요 대부를 해주셨는데 현지에 가보셨어요
저희들이 갈려고 했습니다만은 일기관 계로 못가고 저희들이 재무과와 협의를 해서 기경작된 것이기 때문에 대부를 해 주었습니다.
가보지도 안하고 건물이 있는지 무엇이있는지도 모르고
직원이 갔습니다.
직원이 현지를 가서 확인을 하고
어떤 직원이요
담당직원이 갔습니다.
담당직원 어떤직원이요. 면사무소 직원이요
아닙니다.
군 산림과에서 갔습니다.
현지에 가서 확인했어요
복명에 의해서 처리했습니다.
아직 거기까지는 확인 못했습니다.
조치하겠습니다.
그리고요. 현재
아직 착수계는 저희들한테 낸바가 없는데요.
산림계장도 모르고 있는데 현지를 확인했어요
확인해서 조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서면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예.
과장님. 임도사업을 말입니다.
계속해서 해년마다.
저희 군을 제외하고 몇개 군에서 지금 작년에는 상당수가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에 대한 토지 충당을 받는데 상당히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러면 완전히 일방적인 예를 들어서 산주들한테는 그냥 승락서만 받겠네요.
예. 그렇습니다.
이것을 말입니다.
검토해서 봤습니다.
봤는데요 너무나 검은 부분이 상당히 많이 있어요. 제가 이자리에서 그것을 다.
이야기하기는 그렇습니다만은 그런 곳에 과장님께서도 세심한 신경을 써가지고 우리 군비가 헛되이 축나지 않도록 하면서도 사업을 얼마든지 효과적으로 할 수가 있습니다.
그런 부분을 과장님께서는 좀 염두해 두십시요.
예. 알았습니다.
96년도 임도사업 부분에서 임도시설 예정지 백수읍 천마리에서 길용리로 가는 도로에 대해서 여쭈어 보겠습니다.
천마리에 백수읍의 상수원이 위치해 있습니다.
그 임도가 천마리에서 길용리로 나는데천마리 상수원하고는 어떤 영향이 없습니까?
상수도 상류까지 기도로가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변 잡초라든가 밭작물만 정리가 되면은 임도역할을 하기 때문에 신설도로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 위에부터 올라갑니다.
만약에 말입니다.
그 코스 즉 위치를 변경할 수는 없습니까?
지금 현재 보면은 거기가 만약에 임도 개설이 되면은 말입니다.
행락객들도 많고 그쪽에 단풍객들도 상당히 많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알았습니다.
예. 알았습니다.
("없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건설과장 이창주입니다.
부실공사방지 종합대책은 건설공사 기 획단을 운영하여 월산지구 경지정리 사업등 96건중 자체설계 63건, 용역설계 33건을 합하여 91건을 설계 완료하고 5건은 현재 추진중에 있습니다.
유지보존 및 소유권 확보로 보존관리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군도 편입토지 983필지 16만7,000㎡중 870필지를 이전 등기완료하였고 미복구토지도 864필지 19만7,000㎡중 676필지를 이전 등기하였으며 보존 부적합한 재산 10필지 1,073㎡는 용도폐지하여 관리 전환을 완료하였습니다.
다음은 노점상 및 노상적치물 정비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4건에 4억2,200만원을 투자하여 100% 완료하였습니다.
다음 골재 채취업무는 95 골재수급 계 획상 총수요량은 모래 12만6,000㎥, 자갈15만㎥ 합 27만6,000㎥이고 공급은 수요 량의 81%인 모래 9만1,000㎥과 자갈 13만3,000㎥을 합한 22만4,000㎥이 허가되었 습니다.
다음은 경지정리사업에 대하여 말씀드 리겠습니다.
95 봄마무리 경지정리사업은 8개지구 515㏊를 사업비 57억4,200만원으로 보수 완료하였으며 95 가을착수 경지정리사업 도 6개지구 186㏊를 사업비 11억3,000만 원을 투자하여 추진중에 있습니다.
본 사업도 내년 4월말까지 완공하여 영농에 지장이 없도록 추진하겠습니다.
95 봄마무리 밭기반사업도 2개지구 26㏊를 사업비 3억2,400만원으로 모두 완료하였습니다.
가을착수 밭기반사업은 군남 양덕지구 로서 15㏊를 사업비 2억2,100만원을 투자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농어촌 생산기반시설을 확충함으로써 정주여건을 조성코자 추진한 95년부터 97년까지 사업지역인 군서면의 금년도 사업은 남죽경지정리 9.68㏊ 사업비 5억5,600만원을 투자하여 완료하였고 만곡도로포 장 2.5㎞는 1억3,700만원을 투자하여 30%시공중에 있으며 주택사업도 신축 8동, 개축 32동을 사업비 3억2,000만원을 투자하여 39동을 완공하였고 미완공한 개축 1동도 금년말까지 완공하겠습니다.
다음은 농업용수개발 사업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영광 성동제 등 13건에 4억8,000만원을투자하여 그중 10건을 완공하였고 법성 복평제, 군서 해산제, 군남 배제제는 60%시공중에 있으므로 금년말까지 완공토록 하겠습니다.
가뭄대책 추진사업에 대하여 말씀드리 겠습니다.
다음 도로 및 교량 개.보수사업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기술직 공무원과 시공회사 감독자를 상하반기 각 1회씩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은 노점상 및 노상적치물 정비는 우심지역인 영광읍 시가지와 터미널 부근의 노점상 및 노상적치물을 단속하기 위 하여 지도단속반을 편성운영하고 특히 장날에는 특별단속반을 편성 무질서 문란행위를 근절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농업용수개발사업은 저수지 보강개발 개보수 준설공사로 재해예방과 계획저수 량 확보로 농업용수 공급을 원활하게 하 기 위하여 사업비 1억3,000만원을 투자하여 4개소의 저수지를 준설하고 저수지 개보수도 1억9,000만원을 투자하여 6개소를보수하겠습니다.
시설물신설은 오사보 등 4개소를 사업 비 1억2,500만원을 투자할 계획으로 추진하겠습니다.
기계화 경작로 포장사업은 5건에 8㎞를7억6,800만원을 투자할 계획으로 영광 월평, 양평지구 1.5㎞와 불갑 방마지구 1.5㎞, 대마 화평지구 1.5㎞, 대마 홍교지구1.5㎞, 묘량 매성지구 2㎞의 주요 간선도로망을 포장하여 경작로 교통에 원활을 기하도록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마지막으로 군도 및 농어촌도로확포장공사 사업은 8건에 11.7㎞를 38억1,9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자할 계획으로 군도 2건 3.5㎞와 농어촌 도로 6건 8.2㎞를 확포장하여 포장율을 34.3%에서 35.7%까지 제고되도록 추진할 계획입니다.
과장님 물론 건설과 사업분야가 방대하기 때문에 고생이 상당히 많으신 것으로 압니다.
그런데 터미널을 가보면 말입니다.
노점상들이 정말로 무질서하게 장사들을 하고 있는데 언제까지 계속해서 방치 하시겠습니까?
답변드리겠습니다.
금년에 그래서 노점상을 그곳으로 유도토록 해서 거기를 정비하도록 그렇게 추진할 계 획입니다.
그것은 정말로 관심을 갖고 빠른 시일 내에 해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거기는 많은 영세 상인들이 있기 때문에 그 마찰을 피하면서 최소화 하면서 한쪽으로 유도토록 계속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요. 영마제 관계에 대해서 제가 한말씀 드리겠습니다.
지금 공사를 하는데 어느나라 공법에서도 터지게 막을리가 없습니다.
그래서 이주대책문제만은 제가 분명히 그랬어요 이용주 직을 걸로 그것을 해결하겠다.
그런데 지금 농조에서 말입니다.
상당히 태도가 묘해요. 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니고 농조에서사실 농조가 있기 때문에 굉장히 거추장 스런 부분이 있어요 사실 우리 군청에서 추진하면은 원활히사업이 잘 추진될 수가 있습니다만은 농 조가 있기 때문에 그사람들은 지난번에도와가지고 의견을 들을란다고 다닌 것도 알고 있습니다만은 사실 농조하고 군하고관계는 어떻습니까?
군청에서 그렇게 이야기를 하면은 농조에서 안따라줍니까?
제가 말씀드리겠습니다.
농조에서 할 계획으로. 그리고 도 실무자를 24일날 만나서 협 의를 해서 만약에 이주대책 관계도 논의 가 되면 그것을 사업비에 반영할 수 있도록 그렇게 얘기를 마치고 농조에서 하는 것으로 사업비가 올라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농조에서 할 경우는 우리가 군비를 부담할 것을 염려스러워서 농조에다.
중규모사업으로 해서 우리가 추진을 하고 있는 것 아닙니까?
그런데 사실 농조에서는요 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니고 상당히 비협조적인 그 런 부분이 상당히 있어요.
그것때문에 저하고도 여러가지 실갱이를 하고 여러가지 안좋은 소리가 오고가 고 했습니다만은 결국은 저희 뜻대로 농 조에서 하는 것으로 사업계획이 올라가 있습니다.
그사람들 사실 막말로 해서요 사업만 하면은 농조에 편입도 않습니다.
참고적으로 말씀을 드리면 5,000㏊이상이고 농림수산부가 직접 감독기관입니다.
군민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관내에 말입니다.
교량이 많지요. 지금 통행 제한조치를 한 교량이 많지 요. 지금 어떤 현상이 있냐면 말입니다.
군내버스가 다니다가 교량이 위험하다.
고 해가지고 통행 제한조치를 하니까 군 내버스가 거기는 안다닙니다.
그래서 약 2㎞내지 3㎞를 걸어 나와서 군내버스를 타고가는 현상이 지금 거의 1년간 가고 있습니다.
교량이 위험해서 통행제한 조치 수와 앞으로 향후 가설이나 개축이나 보수할 대책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저희들이 현재 통행제한한 교량은 2개 소에 이르고 있습니다.
저희들이 조치중에 있고 기완료된 교량도 8개소가 있습니다.
영광군 행정이 인맥과 어떤 개발여건이충분하고 인구가 많고 면적이 많아도 그 쪽은 도외시됩니다.
지금 문제점이 많습니다.
계속 한쪽만 소외되고 한쪽만 혜택을 못받는 행정이 펼쳐진다면은 영광군 행정은 문제가 있습니다.
그것은 제가 생각해도 그렇습니다.
어느 손가락이나 아플 것입니다.
물면 그렇기 때문에
이런 정책이 그 어느 자리에 앉아서 사람에 따라서 틀려지는 정책 문제가 있습니다.
백수가요 제가 백수출신이어서 한말이 아니라 계장이 두명밖에 없습니다.
그러니까 소외받는가 모르는데 그것을 한번 근본적으로 정리를 해보십시요
그래서 지금 저희가 기 조치되고 완공 된 교량은 소규모이고 약간 규모가 큰 공사는 현재 계속사업으로 추진중에 있습니다만은 백수에서 가장 시급한 것이 가지 교 입니다.
이상입니다.
건설기획단에 대해서 몇말씀 드리겠습니다.
지금 토목직이 부족해서 상당히 애로를느끼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토목직을 활성해 가지고 건설 기획단을정식으로 운영할 계획은 없습니까?
그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이 건설기획단을 운영하고 있는 것은 각 분야별로 있는 토목직을 활용해 서 같이 설계를 하고 의문난 점이나 미비한 것에 대해서는 협의를 하면서 저희들 이 설계를 하고 있습니다.
빠져 나가 버리고 보충하면 또 빠져 나가버리는 그 런 현상이 생깁니다.
근무지 취약점때문에 토목직이 자꾸 감소되고 있습니다.
그런데요. 제가 발주사업 조사를 가서 보니까 토목직들이 없는 면도 있고요 전체가 다.
없진 않겠지만 설계를 하는 데 보통 4,5개월씩 걸린 경우가 많다고 그래요. 그러면 지금 현재 과가 수산과가 토목 직이 없고요. 토목직이 없는 과가 많습니다.
그런 과에서는 설계를 의뢰를 하면은 자기들 업무들로 많이 밀려 가지고 있는 데 못한다고 해서 이과로 같다가 저과로 같다가 이렇게 하는 수가 허다하게 있어 요 그 대책을 조금 세워가지고 설계하는데별 지장이 없도록 각 읍면에 전부 토목직을 모아 가지고 한꺼번에 설계를 했으면 하는 생각인데요.
저희들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한해만 오면은 주로 이야기 되는 부분 이 관정이 이야기가 많이 됩니다.
그런데 그때 필히 꼭 사용을 해야할 관정들이 보면은 사용이 불가하다든지 아니면 대형관정이 움직이면 소형관정이 말라버린다든지 문제가 있는 것으로 압니다.
그것이 왜그런지 과장님께서 확실하게 말씀을 해주셨으면 합니다.
지금 관정은 관리를 잘 해줘야 합니다.
마을에서. 물을 저희들이 개발해서 마을에 주면 소형관정도 1개월에 2회이상 취수를 해서관정을 지켜줘야 합니다.
안쓰더라도 그래야 그 물이 계속 지하 수위가 안줄고 지하수 구멍이 안막혀서 물이 계속 나옵니다.
암반관정도 마찬가지 입니다.
그러나 그것도 꼭 규정만으로는 안되는경우가 있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대형관정에서도 깊은 관정을 취수를 하면 소형관정이 만들어 질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론상으로는 암반수 보다도 소형관정은 안말라야 원칙입니다.
그러나 마르는 이유는 아무래도 지하에서 물의 이동을 우리가 눈으로 볼 수 없 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우리도 아직 규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대형관정을 파게 되면은 감독이 상당히세심한 신경을 써야 대형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듣는 바에 의하면 그렇습니다.
저는 기술적인 차원은 모르겠습니다만 그래서 소형이 마르게 된다.
하는 그런 여론도 있고 해서 실질적으로 가뭄은 예측 불허인데 가뭄이 닥치면 이야기 되는 것 은 관정인데 그때 사용을 할려면 할 수 없는 그런 상황이 재연이 되지 않도록 각별히 유념을 해주었으면 합니다.
전에 말씀 드렸다시피 관리문제도 있고 그래서 저희들이 옛날에는 그렇지 않았습니다만 94년부터 관정개발에 있어서 대형관정은 주위의 오염 관계 때문에 분명히 저희들이 불가피합니다.
그리고 건수가 스며들지 않도록 저희들이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실질적으로 대형을 보면은 기술적인 차원은 부족해서 모르겠습니다만 그옆에 구멍을 뚫어 버리고 예를 들어서 소형이 마른다.
하는 그런 것이 사실인지는 모르겠어요. 주로 저도 팔때 가보았습니다.
그런데 플라스틱에 구멍을 내지 않아야 된다는데 전부 내거든요 그런것은 감독이 좀 세심히 신경을 써 야 하지 않겠냐 하는 것입니다.
스테일러 관을 토사층은 저희들이 케이싱이라고 철관을 박습니다.
그리고 그 밑에는 스테일러 관을 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토사층만 차단이 되면 해소가 될 것으로 믿습니다.
그러나 땅속으로 들어가는 것으로 눈에는 보이지 않는 것이라 저희들이 그라우팅 공사를 하고 있습니다만 잘 안되는 것도 있습니다.
("없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현재 환지청산금 징수 및 교부를 추진 중에 있으며 금년말까지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매각대상 73필지 7,288평중에서 21필지1,957평이 매각되지 않았습니다.
이 매각된 7,288평을 감정가격으로 환 산하면 39억7,400만원입니다.
잔여체비지에 대하여는 적극 홍보를 하여 전량매각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영광읍 백학로 개설공사입니다.
우체국 앞에서 실내체육관을 경유하여 터미널 담배인삼공사 앞까지 연장 906m를4차선으로 개설하게 될 백학로는 총 65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하여 97년말까지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금년도 사업계획은 주택개량 156동, 주택내부구조 개선 280동, 공가정비 6동 그리고 하수도정비 1개소입니다.
현재까지 추진실적으로는 주택개량 136동, 주택내부 구조개선 451동, 공가정비 6동 등 총 490동이 완료되었고 현재 102 동이 추진중에 있습니다.
연말안에 완료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 하겠습니다.
다음은 영광읍 상수도 확장사업입니다.
다음은 송이도 상수도 시설공사입니다.
도서의 정주생활기반 조성과 관광객 증가에 따른 급수수요에 대비하고 인근도서의 운반급수원을 확보하기 위하여 추진중인 송이도 상수도 시설공사는 총 사업비 가 6억9,500만원이 소요되나 1차공사로 도비 3억원, 군비 1억원을 투입 94년 12 월 13일 착공하여 95년 12월 30일 준공계획으로 추진중이며 추진실적은 7만t 규모의 수원지 및 진입도로 853m를 완료하여 90%의 공정을 보이고 있고 공기내에 배수지를 완료토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맑은물 공급 및 노후관정비 사 업입니다.
관로의 노후로 인하여 수압저하 및 녹 물발생으로 불편을 겪고 있는 영광, 홍농염산, 법성지역의 맑은물 공급을 위하여 총 사업비 2억9,600만원을 투입하여 95년7월 4일 착공하여 95년 12월 30일 준공 계획으로 추진중에 있으며 계획물량 5㎞ 중 영광 0.5㎞, 염산 1.2㎞, 홍농 0.8㎞,법성 1㎞ 등 3.5㎞를 완료하여 70%의 공 정을 보이고 있으며 앞으로 영광과 관계 된 사업도 공기내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영광읍 하수도정비 기본계획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다음은 법성 매립지 하수도 시설공사입니다.
다음은 간이상수도 시설사업입니다.
지하수 등 수원개발이 불가능한 백수 백암, 염산 옥실지구의 급수난 해소를 위하여 사업비 1억500만원을 투입하여 대형관정 2공, 배수관매설 6.8㎞를 95년 3월 착공하여 8월 20일 준공하여 급수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시가지 하수도정비에 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영광, 백수, 홍농, 대마, 군남, 법성지역의 노후하수시설 정비를 위하여 사업비6,000만원을 투입하여 영광읍 하수도 신 설 328m와 백수, 홍농, 대마, 군남, 법성의 하수도 준설 및 뚜껑보수 800m를 95년3월 착공하여 8월에 준공하였습니다.
다음은 96년도 계획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영광읍 백학로 개설사업입니다.
96년도 추진계획으로는 95년도에 이어 96년 6월까지 용지 및 지장물에 대한 보 상을 하겠습니다.
다음은 영광읍 시가지 보도블럭 정비 계획입니다.
다음은 주택밀집지역 안길 확포장 입니다.
96년도 추진계획으로는 96년도 5월달에실시설계를 하여 6월부터 9월까지 공사를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농어촌 주거환경 개선사업에 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노후불량 주택을 현대식으로 개량하고 기반시설 개선 및 오수처리 시설을 설치 하여 낙후된 농어촌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하여 매년 본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원현황을 보면 주택개량은 동당 1,600만원을 융자하고 부엌개량 100만원, 화 장실 개량 60만원을 보조하며 하수도 정 비사업은 1억원에서 5억원까지 보조하고 있습니다.
96년도 추진계획으로는 주택개량 160동25억6,000만원과 주택내부구조 개선 300동에 4억8,000만원 그리고 공가정비 10동및 하수도 정비 2개마을을 추진토록 하 겠습니다.
다음은 국민주택 융자금 회수입니다.
국민주택 융자금 미회수액은 14억6,700만원입니다.
다음은 영광읍 상수도 확장공사입니다.
다음은 송이도 상수도 시설입니다.
송이도 상수도 시설공사는 95년 착공, 계속되는 사업으로 95년도에는 4억원을 투입하여 수원지와 진입도로, 배수지를 완료하였고 96년도에는 2억9,500만원을 투입하여 여과지와 가압장, 배수관 매설 공사를 완공토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맑은물 공급 노후관 정비사업입니다.
다음은 백수 상수도 기본계획 수립입니다.
다음은 간이 상수도 신설사업입니다.
농어촌 지역의 수질오염 및 수원부족으로 급수난을 겪고 있는 불갑 안맹, 묘량 신천, 군남 도장, 대마 월산리의 간이상 수도 시설이 절실하므로 96년도에도 사업비 2억원을 투입 실시코자 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그런데 지금 현재 반영이 된 것이 2,000만원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그것도 적극 노력을 하겠습니다.
그렇게 관심이 없습니까?
발생합니다.
그것은 저희들이 요구를 6,000만원 했 습니다.
요구는 6,000만원 했는데 기획실에서 깍아 버렸습니까?
결과적으로는 그렇게 된 셈입니다.
더 확보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영광군청에 집단으로 밀려오는 경우에는 책임을 지시겠어요
확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네. 알겠습니다.
더 많을 수 있는가 그런점을 느끼게 하고 또 가령 이것이 누적이 된다면 회수가 불가능하게 된다면 이 돈 은 누가 갚아야 하는 것인지?
네. 그렇습니다.
개인돈은 아니겠습니다만 과연 이래도 되는 것인지?
제가 국민주택 자금에 대해선 영광군청으로 금년 2월 4일자로 부임을 했습니다.
만 오자마자 영광군청에서 금일자로 제가찾아가지고 계속 추진했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고질적으로 10여년 전부터 누적상태가 거의 정지상태에 있었습니다.
조사를 해보니까요 그 부분까지 저희들이 할려고 합니다.
그래서 최선의 대책으로 거기까지 생각을 하는데 만약에 법적으로 그것이 되지 않는다고 하면 저희들도 거기서 문제가 됩니다.
그런 문제까지 저희들이 지금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방법을 잘 몰라서 하지 않는 것은 아니겠지만 저는 이런 생각이 드는데요 연말만 되면 독촉을 합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지금 우리가 봄부터 계속 독촉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이렇게 회수가 되지 않나요
네. 심지어는 개인 설계사무실까지 전 화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선정을 잘못했다는 이야기입니다.
채권이 주로 15년 전의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일이 정말 있어서는 안되는일 아닙니까?
그것은 맞습니다.
정말로 관심을 가지고 평소에 회수하겠다는 생각을 해주셔야지, 위에서 지시한 다고 그래서 가끔 한번씩 독촉장이나 보 내고 이런다면 이것이 회수하기가 상당히어려운 것이라고 저는 생각이 듭니다.
그것은 절대 아닙니다.
그것은 말로 한 것이 아니라 제가 하루에 국민주택 자금때문에 주택계에 두번씩은 이야기 합니다.
지금 현재 개인의 재산을 조사하고 있는데 그것이 얼른 파악이 좀 어렵습니다.
또 옆 사람도 잘 가르쳐 주지 않을려고하는 그런 문제점이 있고 그래서 그것까 지 포함을 해가지고 저희들 방법이 채권 확보가 건물로는 도저히 힘들어요 제가 판단해 보니까요 그래서 그 사람의 딴 소유재산을 파악 하는 수 밖에 없는 그런 형편입니다.
솔직히 말씀 드리면 그렇게 됩니다.
최선은 다.
할렵니다.
과장님 능력을 믿고요 하여튼 우리 군비에 손실이 없도록 최 선의 노력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네. 그래야죠
법성 매립지 하수도 시설에 대해서 말 씀드리겠습니다.
법성면에 하수구 시설은 완료 되가고 있으나 도로 미포장으로 민원이 계속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군에서는 물론 재원이 없는 줄은 알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 지반이 약해서 비만오면 부 인이 없이는 살아도 장화 없이는 살 수 없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그것은 재무과에서 판단해서 저희들이 협조를 해서 매각이 되면 그 대응으로 계속 사업을 추진하도록 노 력 할렵니다.
계속 재무과와 협의를 해서 군에서 매 각할 수 있도록 노력할렵니다.
두개 과를 관장하시다.
보니 고생이 많 으십니다.
그 사항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단지 그것은 저수지가 만수가 되어야 해당이 되고 또 우리가 추진할 수 있는 사항이고 그래서 지금 저희들이 홍농읍에지하수라도 개발을 해서 어떻게 보충을 할 수 있는가 그런 방안을 현재 모색중에있고 도 하고도 절충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에 사업비라도 오면 그 계획을 금 년이라도 착수해서 지하수를 개발해서 원자력에서 주는 물만으로는 힘드니까 그것을 개발해서 쓸 수 있도록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 얼마를 한다.
그 답변을 아직 못드리겠습니다.
그래서 미정상태에 있는데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법성하고 홍농 두 지역이 쓸 수 있는 정수 용량은 충분합니까?
정수용량도 좀 부족합니다.
그래서 그것도 법성 상수도 정수용량하고 확충 계획으로 있습니다.
사용하지 못하고 있을 지금 이 시기에 그 정수용량을 채워야 하지 않을까요?
이번에 저희들이 옛날 당초 70년도 시 설한 배수지를 지금 현재 보수공사를 하 고 있습니다.
96년 계획을 보면 전혀 그런 계획이 나와 있지 않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말씀을 드린 것입니다.
96년 계획은 사업비가 확정이 되지 않 아서 사실상 가시적으로 우리가 이 상수 도 사업이라는 것이 전부 지방채를 기초 로 해서 빚을 얻어서 하는 사업이라 어디에 얼마 어디에 얼마 현재 몫을 지지 못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홍농이 혜택을 보지 못했다고 말씀을 드리는 것이 아니라 지금 홍농에서 이용을 못하고 있을 이 시기에 정수용량이 부족하다면 지금 확장을 해야 하지 않겠느냐?
그래서 비가 왔을때 홍농도 혜택을 볼 수 있게끔 미리서 준비를 해 주었으면 고맙겠습니다.
네.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없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민방위과장 정택 입니다.
먼저 95비상대비 태세 확립입니다.
자원의 일제 점검을 통하여 동원가능 인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7월 11일부터 7 월 30일까지 2종 기술인력 중점관리 업체와 종사자를 서면 및 현지확인 조사를 통해 파악한 결과 2종 기술인력 총 자원 359명중 동원 보류자로 52명이 파악되었습니다.
여기는 공무원, 이장, 학생, 민방위대 장이 포함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민방위 급수시설 추진입니다.
대형관정 및 급수시설 설치를 위해 도 비 1,400만원과 군비 1,400만원 합계 2,800만원의 사업비로 영광읍 양평리에 착공하여 깊이 100m를 현재 파고 있는데 수량은 풍부하게 나오고 있으며 수질검사를 의뢰하여 적합판정을 받으면 연말까지 비상급수 시설을 완료토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의용소방대 운영실적입니다.
의용소방대 현황은 17개대 527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의용소방대원 교육훈련 은 지난 9월 14일 나주시민회관에서 34명의 교관요원이 교육을 받았고 자체정신교육을 3월 27일 영광군민회관에서 527명의의용소방대원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
또한 의용소방대원 사기진작으로 대학 생 7명과 고등학생 20명에게 1,772만9,000원의 장학금을 지급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선진지 견학으로 의용소방대장 과 대원 30명이 5월 22일부터 23일 2일간제주도 견학을 다녀온 바 있습니다.
다음은 민방위 교육의 효율적 추진입니다.
민방위 교육을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누어 20세 이상 40세의 민방위 대원은 연간8시간씩을 이수토록 되어 있습니다.
추진실적으로 상반기 교육은 2월 27일 부터 5월 24일까지 4,102명을 대상으로 하여 3,641명이 참석하였고 보충교육에 394명이 참석하고 타도전출자 67명이 있 었습니다.
다음은 민방위의 날 훈련의 내실화입니다.
또한 재난대비 훈련은 연간 7회중 6회를 실시하였으며 미실시한 1회는 12월 15일 군남면에서 소방훈련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영광원전 방사능 재해대책 수립입니다.
다음은 화생방 장비물자 보급입니다.
95년도 추진실적으로는 방독면 확보계 획 795개중 677개로 85% 확보하였으며 118개 미확보분에 대해서는 추경에 반영 확보코자 합니다.
다음은 화생방 방호 교육실시입니다.
95징병검사 추진입니다.
다음은 95현역병 입영 추진입니다.
연간 계획인원은 881명이며 현역병 대 상으로 94년 이전에는 고졸이상 1급에서 4급자와 고퇴 1급자이었으나 95년 이후에는 중졸이상 1급에서 3급자가 해당대상이되겠습니다.
지금까지의 추진실적으로는 696명 대상에 696명이 전원 입영함으로써 100%의 실적을 거두고 있으며 상근 예비역은 계획 인원 156명 대상에 156명이 전원 입영함 으로써 100% 완료 하였습니다.
다음은 95년도 공익근무요원 소집 추진입니다.
복무형태 및 보수는 자가숙식 출퇴근 근무하며 복무기관장의 지휘감독을 받으 며 1인당 월 평균 보수액은 10만6,400원 이며 36명의 연간 소요액은 4,596만4,000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95년도 병력동원 훈련소집 추진입니다.
연간계획 인원은 1,112명이며 1월부터 11월까지 917명 계획인원중 응소실적은 916명으로 99.1%입니다.
다음은 행방불명자 관리입니다.
비상대비 체제 확립입니다.
의용소방대를 지역방재 구심조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화재예방 및 진압능력을제고키 위하여 17개대 527명으로 구성되 어 있으며 의용소방대 교육훈련으로 교관요원 교육을 년 2회 실시하며 의소대 간 부 34명이 대상이 되겠습니다.
자체정신교육을 년 1회 실시하여 527명전대원을 대상으로 96년도 상반기중에 실시할 계획이며 특별정신 교육도 전대원을대상으로 년 1회 실시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선진지 견학으로 년 1회 이상 모범의용 소방대원 50명을 선발하여 실시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민방위의 날 훈련의 내실화입니다.
다음은 96년도 민방위교육의 효율적 추진입니다.
다음은 영광원전 방사능 재해대책 계획입니다.
다음은 화생방 방호 계획입니다.
화생방 재난예방 및 재난발생시 사태수습 능력을 제고시키기 위하여 화생방 분 대원 630명에게 연간 8시간의 교육을 실 시할 계획이며 화생방 방호장비 사용요령및 응급치료와 위험물 및 유독물질 취급 재난대비에 중점을 두어 교육을 실시 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96년도 징병검사 계획입니다.
징병검사 대상자 전원에 대한 현지 확 인조사를 실시하여 행방불명자 사전방지 와 정예지원 선발을 위해 95년도와 같이 96년도에도 100%의 징병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대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96년도 현역병 추진계획입니다.
연간 계획인원은 585명으로 추정됩니다 현역병 입영대상은 94년도 이전은 고졸이상 1급에서 4급자와 고퇴 1급자이었으 나 95년도 이후에는 중졸이상 1급에서 3 급자로 변경되었습니다.
전원이 입영조치 되도록 독려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공익근무 요원 소집 추진계획입니다.
다음은 병력동원 훈련소집 추진입니다.
96년도 동원훈련 소집계획 인원은 1,100명으로 추정됩니다.
실시하고참석대상으로는 병무관서와 군부대, 예비군 부대에서 참여하여 가용자원 파악 후 군부대와 병무관의 상호대조와 동원지정 의 정확성 검토와 신상변동자 대체지정을합니다.
다음은 행방불명자 관리가 되겠습니다.
영광원전 방사능 재해대책에 대해서 여쭈어 보겠습니다.
그런데 원전측에서는 과학기술처 분리 표에 의하면 0등급에서 7등급까지 해서 8개의 등급으로 구분을 하고 있답니다.
2호기가 25번, 3호기가 3번이고 지금 3호기가 말입니다.
그 현황을 파악하고 계십니까?
고장이더라도 고리나 월성이나 울진은 한번밖에 없었거든요 95년도에 제가 여기 사진을 하나 찍어 가지고 왔어요. 참고로 주시라고 하면 드릴께요. 그런 곳은 한번밖에 없는데 이상하게 한국형 모델인 영광 원전 3호기는 3번이 나 났단 말입니다.
과장님이 실무자 입장에서 파악하고 계시는가?
파악하지 못하셨지요.
제가 지금 파악한 내용으로서는 저희들도 원전에다가 과학기술처에서 주재관이 와있다고 그럽니다.
그분들한테도 파악을 해가지고 자료를 요구하고 있는데 상당히 기술적인 문제인데 단지 3회이상 있었다.
뭐다.
이런 것보다도 군 자체적으로 조사를 해 서 이정도의 수치가 나올 수 있다.
너희들이 틀리지 않느냐 하는 대응태세를 앞으 로는 갖추어 나갈 계획으로 추진하고 있 습니다.
한전사장한테 하고 있습니다.
한전사장한테 했습니까?
과기처에 할 용의는 없습니까?
과기처에도 보내고 있습니다.
보냈습니까?
보내렬고 합니까?
예.
언제 보셨습니까?
그것을 과학기술처에서 내려온 기준표를 몇개월전에 봤습니다.
어떻게 해서 보셨어요
공문을 통보를 받아 가지고 봤습니다.
몇개월전에 이것이 93년도의 지침서인 데 몇개월전에 봐서야 되겠습니까?
등급분류가 0등급에서 8등급으로 나와 있는 것을요.
지금 말입니다.
이 지침서를 갖고 있질 않았다.
그말입 니다.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과장님 지금 원전 관계자들하고 말입니다.
과장님도 그렇게 느끼지 않습니까?
원전을 비호한다는 뜻이 아니라 방금 말씀하신 사항대로 신뢰성 확보를 위한 많은 노력이 있어야 된다는 것을 공감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모든 것이 말입니다.
객관적인 것이 합리적인 것이지요. 객관성이나 합리성이 없다고 보면은 그것은 비합리적인 것이다.
이상입니다.
앞으로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지금 원자력에서 설치한 방사능 측정기가 여러군데 설치되어 있습니다만은 군민들이 거기에 나온 수치를 신뢰할 수 없는데 우리 과장님의 견해는 어떠신지요
지금 방사선 측량기다.
해가지고 군청에도 있고 홍농읍에도 있고 여러군데가 설 치되어 있습니다만은 그 단위가 렘이나 단위용어가 국제적인 단위 수치를 사용한다.
해가지고 군청앞에 있는 단위하고 홍 농앞에 있는 단위하고 다릅니다.
차라리 이것이 고장인지 어떤지를 알수있게끔 두개 이상씩을 설치해라 그렇지 않으면 이 수치를 얼마이상은 인체에 해 로운 수치다.
그 이하는 해롭지 않다.
그래서 그것을 교체할때에 통일된 수치가 일치되는 기계로 대체할련다는 확답을 들었습니다.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없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없습니다"하는 이 많음)
의료시설 개선 및 장비보강입니다.
추진실적은 의료장비 보강은 보건사업 용 차량등 5종을 7,427만5,000원에 구입 활용하고 있으며 의료시설 개수는 묘량보건지소 담장설치등 7개사업을 1,030만원을 투입 완료했습니다.
다음은 농어촌 및 저소득층 환자 진료 입니다.
보건지소, 진료소 직원 복무지도 감독 은 정기 6회와 수시로 실시하여 위반자 17명을 행정 처분하였습니다.
다음은 급성 전염병 관리입니다.
추진실적은 전염병 관리체제를 확립하 고 전염병 예고제 운영등 환자 조기발견 치료에 역점을 두고 추진했습니다.
방역사업은 5,112만원으로 해빙기 일제방역등 소독을 실시하였습니다.
다음은 예방접종은 일본뇌염외 4종 2만630명 목표에 2만1,903명을 접종하였습니다.
콜레라 방역대책은 지난 9월 6일 강화 천안에서 환자가 발생하여 우리군에 전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설사환자 신고센타 56개소를 설치 운영하였고 보균검사 279건을 검사하여 식중독 환자 2명이 발생하였으나 완치되었습니다.
다음은 만성병 관리입니다.
최근 몇년간 신환자 발생은 없습니다.
성병관리는 유흥업소 종사자등 감염 우려계층에 검진과 상담을 실시 성병예방에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의약업소 관리입니다.
다음은 가족계획 사업입니다.
추진실적으로는 영구피임 일시피임 280건 목표에 280건 달성하였습니다.
그리고 고교생 성교육 사업장 종사자 교육을 실시 성윤리관 확립과 낙태수술 예방교육을 실시했습니다.
다음은 모자보건 사업입니다.
다음은 방문 간호사업입니다.
추진실적으로는 건강 실태조사 1만7,131세대를 조사 하였고 12월중에 조사 완료하겠으며 만성질환자 관리 1,123명 76세 이상 불우노인 방문진료 106명 경로당 74개소 2회진료 거동불능자 87명을 진료하 였으며 성인병 검진 370명은 건강관리협 회에서 실시하였습니다.
다음은 결핵관리 사업입니다.
계획 및 추진실적은 표를 참고해 주시 기 바랍니다.
추진계획으로는 환경개선 및 장비보강 입니다.
순회진료는 도서지역 취약지역등 35회를 실시하고 무의도서 및 대각시도 외 7개 도서에 상비약품을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은 급성 전염병 예방 대책입니다.
96년 5월 1일부터 10월 10일까지 방역 비상 근무를 실시하고 예방접종은 유료 4만9,000명 무료 1만3,140명 계 1만8,040명을 실시하고 장티푸스, 콜레라, 해하수검사는 6월부터 9월중에 실시하겠습니다.
방역 약품은 3월부터 4월인 해빙기 방 역 2회 하절기 일제방역 10회 취약지 방 역소독을 실시하겠습니다.
방역약품 확보는 살충제 3,100ℓ, 살균제 610ℓ를 확보하여 소독을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은 만성전염병 관리입니다.
만성 전염병에는 나병, 성병, 결핵등이있습니다.
만성전염병 예방대책으로 환자 조기발 견 치료에 역점을 두고 추진하겠습니다.
하절기에는 소독을 자주 실시하여 전염병 예방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성병 관리입니다.
성병관리는 유흥업소 종사등 감염 우려계층에 대하여 예방 홍보교육과 검진을 실시하여 성병예방과 치료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예상되는 문제점으로는 성병이나 AIDS 환자가 증가하는 추세이나 검사를 기피하는 사례가 있었습니다.
홍보를 강화하여 스스로 검진과 치료를받도록 노력 그리고 매독 임질환자 검사 및 치료도 철저히 해나가겠습니다.
머릿니 구제는 시설 수용자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은 의약업소 지도관리입니다.
의약업소 지도 점검과 불량의약품 유통방지 향정신성 의약품등 마약류 의약품 관리 통제를 실시하여 군민건강증진에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가족계획 사업입니다.
가족계획사업은 82년부터 지속적으로 추진한 결과 현재는 2자녀를 낳고 단산하는 가정이 대부분입니다.
96년에는 모자건강보호와 낙태수술 예 방에 역점을 두고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모자보건 사업입니다.
임산부와 영유아 건강관리를 위해 모자보건실을 운영 건강진단 상담을 실시하고매주 금요일은 예방접종의 날로 지정하여접종을 실시하겠습니다.
추진계획은 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방문보건 사업입니다.
생활수준 향상과 의료기술 발달로 평균수명이 70세 이상으로 연장됨에 따라 노 인 인구가 증가되어 만성질환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들 환자를 위해 가정방문간호를 실시환자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추진계획으로는 만성질환자 관리 1,500명 76세이상 노인 110명 경로당, 거동불 능자 성인병 검진, 부인암 검진, 골다공 증 검진등을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은 결핵관리 사업입니다.
추진계획으로 정기적인 X-Ray 검진 1,300명, 담검사 1,100명 예방접종등을 실시하여 결핵예방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원전 방사능 냉각수가요 바다로 초당 120t이 유입되고 있어요. 그런데 5개면에 약 500t가량 고기가 잡혀요 그런데 그 고기를 한번 원전 방사능 독이 들어 있는가 안들어 있는가 조사해 본적 있습니까?
한번 해볼 용의가 없으십니까?
현재 약 500t이 바다에서 잡히고 있는 데요 5개면 어민들한테요. 그런데 영광 군민뿐 아니라 방사능 균을 먹고 있는지 안먹고 있는지 잘모르고 있거든요. 이 물이 초당 120t이라고 하면은 엄청 난 것입니다.
그 물이 바다로 전부 유입되고 있어요. 그러면 바닷물에서 고기가 잡히는데 그바닷물 고기라고 해서 균이 없겠어요
한번 신경쓰셔서 검토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알겠습니다.
그것이 지금 95년도보다.
96년도에 몇 %증액되었습니까?
금년에 자궁암 검진을 1,000건 유방암 검진을 1,200건
아니 소장님 그 말씀이 아니라 방문 보건사업을 계속사업으로 하고 있다는데 95년보다.
96년도가 몇%정도 증액되었냐고요
많이 줄어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금 소장님을 볼때 말입니다.
방문 보건사업이 실효성이 있다고 봅니까?
그래서 실질적으로 거동을 못하는 환자들은 굉장히 고마움을 표하고 있습니다.
대책을 수립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지금 보건지소, 보건진료소가 85년도를전후해서 10년이상 노후되어 가지고 지붕이 세고 정화조가 고장이 나가지고 정화 가 제대로 안되고 그다음에 내부 도색이 라든가 외부 도색 그런 것들을 주로 하고있습니다.
그리고 금년까지 해서 담장시설은 묘량보건지소를 끝으로 해서 다.
마무리를 했 습니다.
묘량 진료소 같은 것을 보니까요 그전에 지금 무엇입니까?
도색이요. 페인트칠을 했는데 그게 어떻게 페인트칠을 했는가 하여튼 몇달도 못갈 정도로 그냥 다.
벗겨져 버리고 말입니다.
잘 알겠습니다.
직접 현지감독을 착실하게 해서 제대로 칠하도록 그렇게 해나가겠습니다.
신경을 좀 써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없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지역농업개발센타 조성입니다.
다음 효율적인 상담소 운영입니다.
다음은 첨단농업기술 홍보활동입니다.
다음은 지역농업개발 시범지역 육성입 니다.
해외 영농교육과 현장교육 그리고 개방화에 대한 연중 교육, 농기계 실수요자 교육을 계획대로 실시하였습니다.
금년 연말까지 100회의 목표를 달성하 겠습니다.
다음 학습단체 육성입니다.
WTO체제에 농업의 국제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정예 농촌인력의 확보를 위한 학습 단체 육성을 위하여 청소년의 날 행사 4H야영교육, 시범농장 입주교육 등 신규 후계자 집합교육을 계획대로 실시 추진하였습니다.
다음은 농촌여성 인력육성 입니다.
농촌여성 역할증대에 따른 우수한 농촌생활개선 지도자를 육성하기 위하여 생활개선에 정기연찬회의 개최와 농촌여성 생활여성 과제교육과 생활개선 실적발표회를 착실히 실시하였습니다.
다음은 생활개선 시범마을 육성입니다.
과학적인 생활기술을 전마을에 확산하 기 위하여 생활개선 시범마을을 선정하여기초실태조사를 완료하고 실천농가의 교 육을 실시하였으며 농어민 건강관리실을 군남면 동편에 설치 완료하여 활용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농촌 주거환경 개선입니다.
부엌과 욕실개량 200호, 포세식 변기 5호를 계획대로 설치 완료하여 활용중에 있습니다.
다음 고품질쌀 생력안정 생산입니다.
다음은 밭작물 생력 기계화 재배입니다 밭작물 소비의 다양화에 따른 용도별 고품질 생산과 기계화 일관 작업으로 경 쟁력을 제고하기 위하여 찹쌀보리 단지를군남면 월흥지구 20㏊에 설치하여 76t을 생산하여 소포장으로 군남 농협과 연계하여 판매 추진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밭작물 재배단지 3개소를 우리 밀 본부와 협의 설치하여 성실히 추진하 고 있습니다.
다음은 시설원예 새기술 확대 보급입니다.
다음은 태양고추와 포도입니다.
먼저 고추는 터널재배면적을 확대 재배하였고 논고추를 재배하여 연작의 피해를예방토록 하였으며 특히 고추를 주년 생 산하여 비닐하우스를 이용한 건조법 개선으로 영광 태양고추 명성을 계속 유지 발전토록 노력하였고 시설포도 재배면적을 확대하여 조기에 출하함으로써 농가 소득증대에 기여토록 하였습니다.
다음은 특용작물 확대보급 입니다.
약초는 우량약초 재배주산단지와 육묘 포를 설치하였고 생약단체 재배의 교육과선진지 견학을 실시하였으며 느타리 버섯과 영지 버섯은 작목반 중심으로 지도를 하였고 복령재배는 불갑 월곡에서 시험재배를 하여 성공리에 추진중에 있습니다.
다음 톱밥토양여과 정화시설 시범사업 입니다.
축산폐수에 의한 수질오염과 환경오염 방지를 위하여 톱밥 토양여과상 설치를 3개소에 설치를 완료하여 활용중에 있으 며 계속 지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농업경영 개선입니다.
경영기술상담과 농산물 가격 및 정보제공 농산물 주요자료 전산입력 농산물의 포장 개선사업과 농축산물 표준소득 조사와 수집용 하이텔 단말기 85대를 농가에 공급하여 활용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내고장 새기술 개발사업입니다.
유효미생물 이용 가축분뇨 처리 기술을개발하기 위하여 다두 사육농가 80호를 실태 조사를 실시하였고 개발팀을 산,학,연 중심으로 편성하여 시험수행계획서를 수립하였으며 개발협의회를 4회 개최하였고 축사악취 경감 및 퇴비화 규명시험을 20농가에 걸쳐서 26개소를 시험한 결과 유효미생물이 사용전에 그 냄새가 7.3ppm이었던것이 유효미생물을 투여한 결과 3.5ppm 으로 낮아졌습니다.
계속 지도를해서 좋은 환경을 조성토록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조직배양 우량종묘 생산입니다.
다음은 가축질병 진단실 운영입니다.
월 100회의 목표로써 임신감정,유방염,가축분 검사등을 년1,200회를 실시할 계 획이었으나 현재 923회를 실시하였고 연 말까지는 1,200회의 목표를 달성하였습니다만 본 사업을 조기에 진단함으로써 실 질적인 농가소득 향상의 기회가 되었다고봅니다.
다음은 토양검정실 운영입니다.
작목별 적정량의 시비로 환경보전의 농업을 구축하고 이것을 생활화할때 농업은발전될거라고 봅니다.
지역농업 개발센타 조성입니다.
95 사업하고 동시에 연계해서 추진하는사업입니다.
다음은 효율적인 농민상담소 운영입니다.
다음에 홍보활동 입니다.
지역농업 시범지역 개발육성입니다.
다음에 새기술 실천을 위한 농민 교육 입니다.
새영농교육과 개방화에 대한 연중교육,농기계 실수요자 교육, 당면영농 현장교 육 총계 7,140명을 시기에 맞춰서 성실히실시하였습니다.
다음은 농촌 주거환경 개선사업입니다.
생활개선 시범마을은 착실한 지도와 농촌 주거환경 개선 199호를 실시하였습니다.
본 사업은 농축자금으로써 3년거치 7년균분 상환으로 280만원 융자 연리 3%로 └┸실시되는 사업입니다.
참고적으로 말씀드렸습니다.
다음은 능률적인 농사일터 및 건강증진입니다.
건겅증진과 농업생산성의 향상을 위하 여 농업인 건강관리실 1개소 3,500만원을드려서 설치하는데 이것은 국비 1,750만 원, 군비 1,750만원이 투자되는 사업입니다.
다음은 농촌여성 인력 육성입니다.
다음은 벼농사 생력재배와 고품질 쌀생산입니다.
직파재배 목표는 3,000㏊로 설정을 해 놓았습니다.
그래서 본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위하여 직파재배 시범단지를 조성하고 그리고 새해영농 설계교육을 착실히 실시하며 그 시기에 맞춰서 군 및 읍면별로 특 별 교육을 실시하고 동시에 연시회도 실 시하며 병충해 조기예찰 및 적기방제로서오염방지에도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 다음은 밭작물 생력기계화 재배입니다.
밭작물 우량품종 시범 1개소와 우리밀 시범단지 2개소를 그리고 찰쌀보리 단지를 조성하여 기계화 일관작업으로 생산비절감이 되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시설채소 새기술 보급입니다.
다음은 고추 안정생산 입니다.
재배기술 개선으로 단수제고를 위하여 노지재배에서 터널재배로 터널재배에서 하우스재배로 그리고 연작예방을 위하여 논고추재배를 확대 보급토록 하며 비닐하우스를 이용한 건조법 개선으로 영광 태 양고추의 명성을 보장하고 특산품이 되도록 지도를 계속 해나갈 계획입니다.
다음은 화훼단지 조성입니다.
카네이션 단지의 새기술 정착을 위하여건전묘 자가육성 시범포를 농가마다.
20평정도 만들어 실질적으로 종묘비를 절감하여 농가의 소득이 향상되도록 노력해 나 가겠습니다.
다음 산채류 단경기 생산시범은 생략하겠습니다.
다음은 새로운 소득작목 복령재배 입니다.
그래서 작년에 우리가 불갑에서 시험재배에 성공하였기 때문에 내년에 시범포를1개소의 5농가에 1,500평을 설치를 하여 성실히 지도함으로써 농가의 수입을 향상토록 노력해 보겠습니다.
다음은 고품질 과실 생산입니다.
다음은 축산물 경쟁력 향상 및 공해 방지입니다.
고품질 축산물 생산 경쟁력 제고와 가 족노동력에 의한 전업농의 육성, 축산폐 수 방지로 지속적으로 농업을 유지할 수 있는 환경보전의 농업에 힘써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경영상담실 운영과 농업경영 개선입니다.
다음은 내고장 새기술 개발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순수한 국비로 추진되는 사 업입니다.
본 사업이 책정이 되면 성실히 지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조직배양 우량종묘 생산보급입 니다.
96년도에도 감자를 비롯하여 1만5,000본 정도의 무균모를 생산할 계획으로 있 습니다만 특히 씨감자 증식에 중점을 두 고 씨감자를 작업하는데 노력을 해나가겠겠습니다.
다음은 가축질병 진단실 운영입니다.
다음 지역 새작목 실증시험 사업은 생 략하겠습니다.
다음은 토양 검정실 운영입니다.
국가의 제시에 의하여 내년부터 4개년 동안 전 밭토양을 토양 검정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96년에는 우리가 1,000점의 목 표를 정하여 밭토양 검정을 실시할 계획 입니다.
검정항목은 산도 및 유효인산, 석회 소요량, 유기물, 염류집적, 치환성 염기 등의 8개 항목을 우리가 조사를 합니다.
소장님, 농촌지도 하시느라 수고가 많 으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내년에도 보면 벼 직파재 배가 말입니다.
지금 3,000ha 계획이 세워져 가지고 있습니다만 우리 농촌에서 농민들은 지도소에 거는 기대효과가 상당히 큽니다.
그런데 금년같은 경우는 직파재배를 하면 제일 문제가 되는 것이 피지요 핀데 농약회사에서 피의 제거약 제조가되지않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것을 지도소에서는 말입니다.
농약회사하고 사전에 연락을 해가지고농민들에게 교육을 시킬때 사전에 홍보차원에서라도 예를 들어서 내년에는 이런 약이 나오지 않는다고 한다는 이런 정보를 입수해 가지고 좀 알려 주시면 상당히효과적일 것 같은데요
그렇게 하겠습니다.
거기 농민들이 기피하는 원인들이 말입 니다.
바로 그 피때문에 그것이 제일 골치 아 파서 지금 직파재배를 기피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것은 지금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여기에 대한 기술지도만 합니다 산업과와 협의를 해서 대책을 강구하겠습니다.
소장님 제가 가보니까 거기에 농촌분들이 더군다나 농촌을 떠나고 있는 입장인데 자기들은 원전이나 마찬가지로 좋은 방도로 말은 하는데 제가 봐도 문제가 있습니다.
그러니까요. 양돈장이 산봉우리에다.
그런 엄청난 시설을 해가지고
저도 가보았습니다.
가서 보셨지요. 문제가 있겠지요
예. 산업과하고 협조해서 하겠습니다.
포괄적으로 한번 묻겠습니다.
제가 이번에 우리 보조발주 사업을 조사하면서 보니까 말입니다.
많다.
이자리에서 체계적인 대책이 있으시면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문제는 우리가 국가의 업무를 수행할 때 그 업무가 성실히 추진되고 앞으로 계속 발전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사람이라면 누구나 똑같은 마음입니다.
그래서 첫째 파이프 규격이 자기 재질 의 규격품인가 여부와 그리고 반드시 규 정면적의 확보 등을 수시로 체크를 하여 그런 일이 없도록 그리고 동시에 농가와 우리 담당자와 동시에 연명으로 입금을 시켜 가지고 그 사업이 추진되지 않으면 돈을 안빼주는 방향으로 지도를 강화하는길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최선의 노력을 강구할렵니다.
그점을 사전에 홍보도 하시고 실질적인실측을 해보면 면적도 훨씬 적습니다.
결과적으로 말씀을 드립니다만 결과적 으로 농민이 자기부담을 하지 않으면 결 과적으로 자기가 손해입니다.
10년 갈 것이 3년밖에 가지 못하기때문에 자기가 손해라는 것을 충분히 이해토 록 설득을 시킬렵니다.
알겠습니다.
그것에 대해서 참고적으로 말씀을 드릴렵니다.
만냥고추에 대해서는 우리가 1차로 군에서 8월달에 면적을 조사해 본 결과 123.4㏊가 나왔습니다.
2차로 다시 11월중에 조사를 해본 결과거기서 약간 증한 137.9㏊가 나왔습니다.
그래서 만냥고추는 그 초세는 강하나 석회결핍이 민감하다는 그런 특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타 품종에 비하여 약간 문제가 있다하고 제기가 된 것입니다.
그리하여 우리 지도기관에서 8월 8일 조사를 해본 결과 만냥고추는 노지에서 19%, 터널에서는 32%의 낙하율을 보였으 며 예비품종인 조광은 낙하율이 23%에 불가했습니다.
다시 8월 17일날 진흥청 원예 시험장에서 검사를 해본 결과 바이러스 감염이 만냥고추가 3.9%, 타 품종은 3%로써 만냥고추가 좀 높게 판정이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거기에 대하여 1만150평에 대해서 해보니까 피해액이 종자결함이 25% 이고 농가가 25% 잘 못했다.
그리고 천재 가 50%이다.
이렇게 대충 거기 여론이 있 었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문제가 된 것이 만냥고 추는 품종상으로써는 문제가 없다고 판정이 나왔습니다.
그러나 흥농종묘의 말을 들으면 충청도에서 이렇게 농민들이 우수한 품종으로 인정을 하지 않았냐 그러니까 품종은 결 함상 아무 문제가 없다.
농민들의 재배에 문제점이 있지않냐 하고 흥농종묘에서는 그런 입장입니다.
그래서 이것이 가다보면 결과적으로 민사로 돌지 않을려나 그렇게 전망이 되고 있습니다.
("없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2. '95 보조 및 발주사업조사 결과보고 채택의 건
또한 소득선도농가 육성사업은 UR에 대비 경쟁력 있는 농가육성을 위하여 93년 59농가가 5억3,100만원 94년 58농가가 5억2,200만원 95년 30농가가 5억3,100만 원을 지원하여 사업을 추진한 결과 소득 증대와 영농기술보급 등 많은 파급효과가있었으나 불성실한 사업추진으로 비닐하 우스가 파손된 채 방치되고 후기작물 미 식재,나지상태로 방치되는 사례가 있었으며 군에서 적은 인력으로 전체 읍면의 많은 농가를 관리하기 어려운 실정에 있으 므로 기술과 행정이 조화를 이룰수 있는 철저한 영농지도를 위하여 읍면장이 주관하여 사후관리를 실시토록 개선방안이 검토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쓰레기 매립장 소각로 설치공사의 경우5,0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자하여 94년 12 월 27일 준공이후 현재까지 가동치 않은 채 추가 사업비가 부족하다.
수고하셨습니다.
("없습니다" 하는 이 많음)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
("없습니다" 하는 이 많음)
4. 휴회의 건
("없습니다" 하는 이 많음)
("없습니다" 하는 이 많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