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6회 영광군의회(임시회)제4호영광군의회본회의회의록

제56회 영광군의회(임시회)

영광군의회본회의회의록

(10시00분 개의)

1.'98군정결산및'99주요업무계획청취의건

지역개발과장 정효성입니다.

먼저 '98 주요성과와 교훈입니다.
먼저 지역경제 활성화와 서민생활 안정대책을 강구키 위해서 중소기업 경영자금지원 및 관내 생산제품 활용 홍보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 했을뿐만 아니라 IMF로 인한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서 저축추진을 활성화 하고 금모으기 운동을 대대적으로전개한바 있으며 물가안정 대책과 저소득층 취업 알선등을 추진해 왔습니다.




먼저 물가안정 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키위해서 부단한 교육실시와 물가 지도단속모범업소 지정운영 홍보활동등 다각적인 방법을 강구 추진한바 있습니다.
에너지 관련 종합관리 대책을 원활히 추진키 위해서 주유소와 판매 취급소를 대상으로 유통질서 확립과 안전관리를 위해 교육 및 지도점검을 실시 했습니다.
그리고 농공단지 활성화를 위해서 미분양토지 분양홍보와 농공단지 생산 제품에대해서 전시판매를 실시한바 있습니다.






지역경제 활성화 추진입니다.
IMF로 침체된 경제를 회복하고 관내 중소기업의 생산제품 판로개척과 자금지원 등을 원활히 해서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1사 1담당제 운영을 내실 있게 추진하였습니다.

다음 고용촉진 훈련사업 추진입니다.


다음 물가안정과 소비자 보호 추진입니다.
물가안정을 저해하는 불공정 거래행위를 집중 감시하고 물가관리 대상 94개 품목에 대해서 물가동향 관리를 철저히 해 서 가격 10%이상 파괴업소를 적극 발굴 물가안정 분위기 확산으로에너지절약 및건전 소비문화 운동을 정착시켜 소비자 보호에 만전을 기하여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10%이상 인상 업소에 대해서는 모니터 요원을 가동 조사해서 가격이 인 하될 수 있도록 적극 유도 하겠습니다.
다음은에너지 관리 대책 추진입니다.
효율적인에너지 이용과에너지 소비절약 운동을 적극추진 하고 연료의 안정적 인 공급으로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 해서 석유 및 가스 판매업소 98개소와 사용업소 204개소를 대상으로 자체 계획을 수립해서 분기별로 안전점검을 실시 하겠습니다.

다음 농공단지 활성화 추진입니다.
농어촌 소득구조 개선은 물론 농어촌 지역의 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 조성 한 군서 농공단지는 총 20개 업체중에서 16개 업체가 분양이 되고 현재 9개 업체 가 가동중에 있습니다.
2개업체는 건설중이고 부도업체가 5개 입니다.
그리고 4필지는 현재 분양이 안된 상태입니다.

아울러 가동중인 업체의 경쟁력 제고를위해서 경영자금 지원 안내는 물론 우리 고장 농공단지 제품 사주기 운동을 각급 기관과 건설업체의 협조를 통해 적극 추 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98년도 상환계획 6억5,000만원 중에서 현재 1억8,000만원은 상환을 하고 업체의지속적 방문 독려로 12월 20일까지 1억7,300만원을 회수 하겠습니다.
그러니 미분양 또는 부도업체 발생으로인해서 2억9,900만원은 도저히 회수 할수없는 상태입니다.



다음 영광읍 백학로 개설 사업입니다.
백학로 개발 사업은 영광 우체국에서 실내체육관을 거쳐 담배 인삼공사까지 총906m를 개설할려는 사업으로 96년도부터 사업을 착수해서 실내체육관까지 580m를 개설 포장한바 있습니다.


아무쪼록 시가지 원활한 교통소통을 위해서 공사비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다음 영광읍 도동로 개설 사업입니다.

지금까지 추진실적으로는 용지매입, 지상 처리로 27명에게 12억3,500만원을 지 급하고 건물 27동을 철거 했습니다.

금후 추진계획으로는 미착수 구간 95m 와 전구간 295m에 대한 도로포장을 99년 도에 실시할 계획입니다만 사업비 및 보 상금 6억4,200만원이 확보되지 않아서 공사 추진에 많은 애로가 있습니다.
본사업이 원만하게 마무리 될수 있도록적극적인 협졸ㄹ 부탁 드립니다.
다음 법성매립지 도로포장 입니다.

나머지 300m구간도 약 1억2,000만원을 투자해서 기 포장된 도로와 연계 도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주요사업 내용으로는 도로 덧씌우기 포장 2,500m, 보차도 경계석 정비 1,000m, 복개도로 덧씌우기 2,500m를 총 사업비 4억5,000만원을 투자해서 사업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사업비가 확보되면 99년도 상반기에 완료할 계획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국민주택 융자금 회수입니다.
67년도부터 89년도까지 총 29억8,100만원을 주택은행으로부터 융자받아 우리군 관내 총 851세대의 대상자에게 주택마련 의 기회를 준바가 있습니다.

127세대는 연체되어 연체금 11억6,500 만원입니다.




연체자에 대한 집중독려로 융자금 회수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농어촌 주거환경 개선사업입니다.
농어촌을 살기 편하고 위생적인 위생적인 주거환경으로 개선하기 위해서 총 사 업비 20억2,600만원을 투자해서 주택개량124동, 빈집정비 142동을 3월에 착공 12 월까지 준공예정으로 추진하였습니다.
다음은 불법건축물 단속입니다.
불법건축물의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고 기 발생된 불법건축물에 대해서 시정토록함으로써 질서있는 건축행정을 추진하기 위해서 연중 불법건축물 단속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98년도 불법건축물 발생은 총 19동으로98년도 11월 23일까지 16동을 고발조치 하였고 1동은 철거를 했습니다.
현재 계고중인 2동에 대해서는 1동은 다른 위치에 건축허가를 득한후 신축중이어서 건축이 준공되는데로 이전후 철거를하겠고 나머지 1동은 11월 30일까지 철거할 계획으로 추진중에 있습니다.

다음 농어촌 지방상수도 사업입니다.
백수. 염산 농촌지역 31개리 3,750명에대한 상수도 급수 대책으로 국비 50억원 군비 35억원 총 85억원을 투자해서 백수 대신제 숭상공사를 금년에 착공 2001년 완공 목표로 계속사업으로 추진을 해 나 가고 있습니다.
98년까지는 6억9,000만원을 투자했고 99년도에는 34억9,400만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99년도 사업비 군비 부담액 20억원에 대해서는 지방채를 발행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 영광읍 상수도 확장공사입니다.
영광읍 9개리 3만3,390명에 대한 상수 도 급수대책으로 95년도부터 추진하고 있는 영광 상수도 사업은 총사업비 182억5,900만원을 투자해서 98년 12월까지 완료 할 계획에 있습니다.
그러나 소요사업비 미확보로 사업이 지연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다음은 영광 제2정수장 정수시설 확충 입니다.


다음 상수도요금 현실화 추진입니다.
우리군 상수도 요금은 현행 t당 생산단가 1,033원의 32.3%인 333원을 부과 징수를 하고 있습니다.

99년도에 50%를 인상하고 2000년 5월경에 50% 2001년 10월경에 43%를 인상하게 되면 현재 생산단가 1,074원과 금액이 같아집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물절약 유도는 물론 수돗물 낭비요인을 최소화 하고 생산원가절감과 매년 4억원정도의 급수 수익증가 로 상수도 자립기반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법성상수도 수해복구 사업입니다.
지난 8월 18일 호우로 발생된 법성상수도 해저관을 수해복구 사업을 추진을 하 고 있습니다.
총사업비 12억8,100만원을 투자해서 송수관로 3㎞를 비롯해 해저관 보호시설 및여과지를 확충코자 98년 12월까지 용역 설계를 마친후 99년도에 공사를 마무리 해서 재해안전 예방은 물론 안정적인 수 돗물 공급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간이상수도 시설 유지관리 입니다.
우리군 간이 급수시설은 131개소에 급 수인구가 1만3,354명입니다.
간이 급수시설의 효율적인 유지관리와 위생적인 생활용수를 공급하기 위해서 99년도에 군비 8,400만원을 투자 약품 구입수질검사, 유지관리, 개보수 사업등을 추진해서 농어촌 지역의 생활환경 개선과 공중위생에 기여토록 노력 하겠습니다.
다음은 낙월 해수담수화 사업입니다.
상습적인 급수난을 겪고있는 상.하 낙 월 지역은 지리적 여건상 육상 수도 시설이 불가능해서 부득히 해수 담수화 사업을 99년도부터 2000년까지 2년간에 걸쳐 14억2,900만원을 투자 담수화 시설을 추 진할 계획입니다.
99년도 추진계획으로는 국비 1억원과 군비 4,300만원 총 1억4,300만원을 투자 해서 용역설계, 토지매입, 일부기반 시설을 하고 2000년도에 사업을 마무리 해서 도서지역 급수난 해소는 물론 보건 위생 향상에도 기여토록 노력 하겠습니다.
다음 영광읍 하수종말 처리시설 입니다 영광읍 3.526㎢지역의 생활하수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처리로 자연환경을 보존하고자 총 사업비 260여억원을 투자해서 하수처리 능력을 9,000t급 시설과 차집관거 15.4㎞를 시설코자 97년부터 2001년까지 5년간 추진할 계획입니다.
98년도 사업비는 12억4,900만원입니다.


다음은 영광읍 하수관거 정비사업 입니다.
영광읍 하수도 기본계획 및 하수종말 처리시설 계획에 의해서 관거의 대폭적인확충을 통해서 하수처리율을 향상시키고 자 영광읍 하수관거 95.7㎞에 대해서 72 억5,000만원을 투자해서 97년도부터 2006년까지 10년간 정비코자 합니다.

98년도 군비부담 2억1,000만원과 99년 도 군비부담 8억원 총 10억1,300만원은 장기 저리 융자금으로 확보해서 사업을 추진할 계획에 있습니다.
다음은 마을하수도 정비사업입니다.

99년도 계획으로는 영광읍 고성지구 법성면 월계지구등 2개지구에 6억원을 투자해서 마을 오수처리 시설을 추진할 계 획입니다.
다음 법성항 해수범람 방재시설 사업입니다.
97년도 8월 18일 백중사리때 태품 위니의 영향으로 피해가 발생되었던 법성항구에 대해서 42억원을 투자 97년도 12월부 터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나 현재 65%의 진척을 보이고 있습니다.
군비 미확보되었던 2억2,000만원을 99 년도에 확보해서 게획대로 추진을 하겠습니다.

다음은 원전 주변지역 지원사업입니다.






기대적인 효과는 발전소 주변지역의 생활안정 도모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생각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도서 내역 자가발전소 운영입니다.

발전소 현황은 상낙월과 안마도에 250㎾ 3대 송이도에 80㎾ 3대 총 1,740㎾의 발전 용량으로 7개 도서에 304가구의 전기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전 구성비율은 한전에서 총 소요사업비75%를 부담하고 도비 10%, 군비가 15%입 니다.

다음은 영광원전 5.6호기 건설관련 특 별지원 사업 추진입니다.

군단위 소요사업비 390억원중 농.수.축산 직판장이 377억원 장애인 복지회관 13억원, 읍면단위 소규모 숙원사업 40억원 명문고 육성사업 57억원입니다.
지금까지 추진실적으로는 98년도 사업 비 68억원중 군단위 숙원사업인 재경 농.수.축 특산물 직판장 개설은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서 군청 관계 실과장으로 하 여금 사업추진 협의회를 구성하는 한편 입지선정에 따른 용역 조사를 실시코자 추진중에 있습니다.

다음 영광원전 민간환경 안전 감시기구설치 운영입니다.


다음은 원전방사능 안전대책 확립입니.다.




마지막으로 원전방사능 비상경보 싸이 렌 취병 훈련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지금 정수장에 근무하는 인원은 어떻게구성되어 있습니까?


그리고 수원지에 한분씩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좋은 지적입니다.

그 인원에 대한 앞으로 대책을 말씀해 주십시요.

화학 성분이 현지에서 직접 분석한것 하고 물질을 떠가지고 와가지고 군청 실 험실에서 실험하는것 하고 많은 차이가 나거든요?
현장에서 직접 근무하면서 분석을 해야지 그 수질 샘플을 갖다 군청에서 한다는것은 많은 차이가 있어요. 과장님 말씀하신 부분은 굉장히 문제가아닌가 싶은데요?

지금 우리가 수질검사 부분에 대해서 우리 규정상에는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정수장에서 매일검사하는 항목이 있습니다.

낙월 해수담수 시설이 내년부터 시작이되죠?



수질도 문제가 있거든요?

그다음 농촌 지역은 간이상수도 조차 혜택을 못보는 곳이 많지 않습니까?

간이상수도 혜택을 못보는 일반농가에 맑은물 공급 대책은 어떠십니까?

지금 그부분이 참 어렵습니다.
영광군 전체적으로 간이 급수시설 해가지고 131개소 이렇게 되어있는데 사실 상수도가 공급이 안되고 있는 그런 지역은 간이 급수시설이라든지 소규모 사업이라 든지 이런것을 개발해서 공급을 해야되는데 매년 몇군데씩이라도 개발을 해서 공 급을 하고자 노력을 했습니다만 여러가지사정상 그렇게 못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간이상수도 있는 곳에 쓰레기 매립장이 있어가지고 침출수로 인해 오염이 문제되는 곳이 몇군데 있지 않습니까?

그부분에 대해서는 아직 파악을 못하고있는 상태입니다.
조사를 해가지고 그런 대책을 강구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다음에 우리군과 타시.군의 상수도 요금을 비교해 보셨어요?




그래서 이번에 상수도 요금도 인상한 원인이 거기에 있는데 앞으로 계속해서 이런부분에 대해서도 실상단가와 맞춰가 지고 현실화 될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 습니다.

하수도에는 도시처럼 하수도 요금이 포함이 돼있지 않죠?

그러면 막대한 지방채를 발행해가지고 하수도 종말처리 시설을 설치하고 있지 않습니까?
그러면 하수도 요금도 분명히 부과가 돼서 지방채를 상환하는데 몫을 차지해야할텐데요?

그 부분은 저희들이 검토를 이미 시작 했습니다.

하수종말 처리시설이 보면 기술 경험 부족으로 공사감독 부실우려 이렇게 나와있는데 지금 S.B.R법이 타 시.군에서 현 재 사용하고 있는곳이 없죠?
시설은 하고 있지만

그래서 그러신것 같은데 이것을 만약 광주같은데 자연정화법을 광주는 하고 있죠?

기 설치돼서 운영되고 있는 공법으로 했다면 좋은 공법이라고 여러곳에서 발표도 했고 실제로 현지에서 잘되고 있다고 말이 나오고 있는 곳인데 이런 공법을 사용했다면 우리가 막대하게 투자하는데 안심하고 투자할텐데 새로운 공법을 도입하다 보니까 어려움이 있는것 같은데요. 지금이라도 이 공법 자체를 바꿀 용의 는 없으신지요?

여기 표시된 기술경험 부족등으로 공사감독 부실우려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하 수 종말처리를 S.B.R공법을 모른다 이런 의미가 아니고 저희 시.군부에서 하수종 말처리장을 한번도 시공을 안해봤습니다.
저희 군에서 그래서 거기에 대한 기본 지식이 없으니까 이런 감독 부실우려가 있다 이런것을 표기를 해놓은 것이고 제 가 사업이 발주되면 사전에 함평이나 장 성. 광주 하수종말 처리장은 다녀왔습니다만 그동안 시공하는 과정에서 문제점이라든지 이런것들을 열심히 배워가지고 공사감독에 차질이 없도록 그렇게 해 나가 겠습니다.

부탁드리고 하수종말 처리시설이 완료 되기 전에 관거 정비가 필요할것 같은데 계획 하수량과 계획 수질 확보가 가능하 도록 하수관거 시설은 확실히 있어야 할 것같아요. 하수종말 처리시설이 완공되기 전에 이에 대한 대책은 있으십니까?


지금 기본계획이 수립이 다 되어가지고관망도가 다 그려져 가지고 있습니다.

이 계획이 우리가 짓고 있는 하수종말 처리시설로 100% 다 간겁니까?

기본계획을 실시를 해가지고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그것에 의해서 사업비가 계속 내려오고있습니다.
영광권역의 물이 영광천을 거쳐서 양평리 하수종말 처리장까지 식수되는 그 물 량을 총체적으로 계산해가지고 된겁니다.

영광 하수종말 처리시설로 전체가 다 간걸로 그 계획만 가지면 전체가 온다 이거죠?

계획은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간이상수도 수질 분석 주기가 어떱니까?

지금 간이상수도가 분기별로 하도록 되어 있고 반기별로 하도록 되어 있고 또 2년에 한번씩 하도록 되어있고 그렇습니다.

그렇게 실시하고 있습니까?

예.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보건 연구원에 의뢰해서 결과나오고 그렇습니다.

그것은 알고있는데 보통 간이상수도는 논.밭 근처에 있죠?

대개가 그렇습니다.

그러면 거기 농약이나 비료 이런 침출 수가 분명히 들어 갈텐데 3개월에 한번 6개월에 한번 1년으로 알고 있는데 2년 으로 말씀 하셨죠?

1년 정기점검으로 알고 있는데요. 영광군 간이상수도 관리 조례상에는 1 년에 한번으로 나와있어요. 그런데 너무나 짧지 않느냐?

여름철에 농약하고 그럴때는 한달에 한번도 짧은것 같아요. 그래서 이점을 유념해주시고

아뭏든 저희군에서 환경직이 2명 이번에 1사람 확보를 더 했습니다.



간이상수도도 일반상수도나 똑같이 중 요함을 느끼시죠?

상수도 물이 그만치 중요하기 때문에 우리군 채무 83.2%라는 274억원의 채무를안고 있습니다.
상수도 시설에 그러시죠?
인정하시죠?

간이상수도 수질검사를 연 몇회로 하도록 되어 있습니까?

아까 말씀을 드렸습니다만 분기, 반기 1년에 한번 이렇게 규정

그렇습니까?

1년에 한번씩 정기점검을 하도록 되어 있고 분기별로 수질검사 하도록 되어 있 는데 수질검사는 분기별로 하셨습니까?

하셨어요?

예. 저희는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그래요?

분기별로 간이상수도가 131개죠?

그러면 1개당 1년에 4번하도록 되어 있죠?
131개를 4번을 한다면 몇번이나 되겠습니까?
다 계산 못하실겁니다.
제가 말씀 드리겠습니다.
521번을 해야 됩니다.
131개를 개당 분기별로 하게된다면 521번을 해야되겠죠?
그렇지 않습니까?

예. 그렇습니다.

그런데 107번 한걸로 나와 있습니다.
그렇다면 분기별로 하지않았다고 볼수 있겠죠?


그다음에 반기별로 하면 2번 그러면 6 번이거든요?
6번 1개소당?
그리고 2년에 한번씩 한 상수도 검사가 있고요 그러면 모든것이 규정대로 한다면 7번하면 정상적으로 합 니다.
1개소당 7번 이것을 곱하기 131개로 이렇게 했을때 전체적인 검사 횟수가 나옵 니다.

그래서 그렇게 다소 차이가 난것 같은 데요.

과장님 그러면 간이상수도 정기점검 일지 양식에 의하면 수질검사는 3개월마다 실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돈을 내는 일반 상수도는 중요 간이 상수도는 별로 중요하게 취급을 안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과장님은 똑같 이 취급을 하고 계십니까?

그부분에 대해서는 솔직히 인정을 하겠습니다.
일반 상수도하고 간이 상수도에 대해서다소 소홀함이 있었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소홀함 정도가 아닙니다.
제가 사진을 보내 드리겠습니다.
과장님이 보실때 뭐로 보이십니까?

집수탱크는 발주사업 과정에서 지적하 신 그런 내용으로 알고 있습니다.


잘못된 것을 제가 인정을 합니다.


그렇게 답변하시니 이해가 되겠습니다.
그런데 과장님 원래 거기 입지선정 과 정에서 아까 과장님 말씀 하셨죠?
상수도 관리 책임자는 누구십니까?



물론 관리 위탁을 받아서 마을에서 운 영을 한다 하더라도 총체적인 책임은 과 장님이 관리를 하셔야 되겠죠?

입지선정 과정에서 그런 부분은 너무 잘못되어 있습니다.
앞으로 그런 부분들을 입지선정을 중요하게 여기시고 우리가 먹는 물이 그만치 중요하다는 것을 아까 말씀 드렸지 않습니까?
관리를 철저히 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에너지 관리대책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못보셨죠?

그만치 가스는 우리 생명에 위험을 주 는 아주 중요한 폭발물로 인정할 수 있겠죠?

아까 과장님 말씀에 충분히 정기점검 또 지도 이렇게 다 하셨다고 그랬는데 우리가 길거리에서 흔히 접하는 것이 가스 판매업자를 접할수가 있습니다.
가스 운반차량은 허가를 받은 차로써 운반을 할수가 있죠?

그런데 과장님 싸이카나 이런데다 가스배달한것을 혹시 보셨습니까?
솔직히 말씀해 보세요?

그건 위법이죠?
그렇게 할수가 없죠?

허가를 받은 차량에 당연히 가스를 안 전하게 해야되는데 그건 관리가 소홀하다고 볼수가 있겠죠?

그만치 가스는 중요한 것입니다.
그런 위험물 폭박물을 주변에서 느끼지못하고 있지만 항시 생명의 위험을 느끼 는 폭발물 입니다.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에 가스시설 관리법 제3조 4항 동법 제5조 2항에 의해서 엄하게 처벌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시설기준 판매업자들이 여러가 지 시설기준을 갖추도록 되어 있죠?
알고 계십니까?

잘은 모릅니다.

적법하게 갖췄다고 과장님 자세히 모르고 계세요?

그렇게 위험성 있는 폭발물을 주변에 안고 있는데도 그것을 과장님이 자세히 모르신다면 안되겠죠?



그렇죠?
길거리에 놓여져서는 안되겠죠 군중이 모이는데다 주로 놔두고 있습니다.

그런 부분을 충분히 지도를 해주시고 우리 농촌에는 공급을 받는 수용가들이 나이를 드신분들입니다.
가스액이 몇 ㎏ 들어간지 아십니까?
공급을 받는지?

그것도 잘 모릅니다.

그러세요?
충전소에서 LPG가스액 공급을 20㎏ 받습니다.
가스통이 21.7㎏입니다.
그래서 저울에 달면 41.7㎏입니다.
그런데 공급 받는 사람들이 사용을 잘 못합니다.
노인들이 사용을 하다보니까 가스액은 자꾸 밑으로 처지게 되어 있습니다.
3분의 2정도 쓰고나서 3분의 1정도는 가라앉기 때문에 흔들어 써줘야 하는데 그러지 못하고 가스가 다 된줄로 알고 가스를 교체합니다.
그러면 충전소에서 지급을 할때는 그대로 달아서 그대로 취급하겠죠?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시죠?


이것이 적법한 절차인가 아닌가 여기에서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과장님 그렇게 알고 계셔요?

잘 모르고 계시고만요?

지금도 모르고 계십니까?
알고 계셨죠?

모르고 있었습니다.

모르고 계셨어요?
알고 계셨어도 가름 했죠?

시인하죠?
잘못 했다고

예. 그렇습니다.

차후에는 이런일이 없어야겠죠?

백수 도시계획 부터는 정상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그렇게 한다니까 염두에 두고 있겠습니다.
다음 법성 상수도 수해복구 사업 수원 지가 어디에 위치하고 있습니까?


그렇지 않습니까?

그렇지 않고 있습니다.

그렇지 않죠?
또 관도 노후가 되어가지고 이물질이 많이 나오는 관에서 물을 먹고 있죠?

그것이 어떻게 보면 행정의 투명성이나공정성이나 객관성 확보에 문제점이 있다고 보십니까?
안보십니까?


그래서 사업에 포함시켜가지고 사업을 추진할 계획에 있습니다.

사실 모든 부분이 민원이 야기 안되어 야 되겠죠?
이런부분이 조금 방치하면 큰 민원으로발생될 소지가 많습니다.
각별히 관심을 가지시고 그부분에 대해서 빠른 대책 수립을 바랍니다.



만약에 이 공법이 문제점이 있다 이 공법보다 더 좋은 공법이 있다고 판단됐을 때 이 공법을 바꿀수 있는 용의는 없으신지?

공법에 대해서는 연초에도 한번 말씀드린적이 있습니다만 저한테 자신있냐고 그러니까 내가 책임지겠냐 책임지겠다고 한기억이 납니다만 하수종말 처리장 이 공 법에 대해서는 계획을 수립할 당시에 새 로운 신공법입니다.

그것이 걱정은 됩니다만 제가 알고 있 기로는 이 공법이 가장 신공법이고 제가 가장 잘되는 그런 공법으로 알고 있고 또환경부에서도 그렇게 추천을 받고 그렇습니다.


언제 끝납니까?

그것이 아마 12월 10일정도까지 가지 않느냐 생각 해봅니다.


이유가 있습니다.

이유는 없습니다.

이유는 없는데 상당히 시간이 지연되고있다.

관심갖고 지켜보겠습니다.
백학로나 도동로 모두 많이 개설하고 계시죠?



그래서 그런 부분은 검토를 안하고 있 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도 제가 더 연구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그렇습니다.

본군의 입장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또다시 원전으로 부터 취하가 되어가지고 회수해 갔습니다.


어째서 그랬습니까?

예. 자기들끼리 그래가지고 최하해가지고 갔습니다.

좋습니다.
그러시면 제2저장고가 포화상태가 될때가 언제라고 보십니까?

그때 제기억으로는 작년에 한참 말썽이있어가지고 2003년으로 기억을 하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1998년이나 99년이냐고 이론 이 있었죠. 올해냐?
내년이냐?

그렇다면 본군의 입장은 이제는 정립되어야 된다고 보거든요?

입장은 나왔을거다?



제이야기는 지금현재도 과장님 답변중에도 2003년가야 포화상태다 그렇지 않습니까?
작년도에 답변내용이 맞습니다.

그러면 군의 입장은 뭐냐 그말씀입니다.
어떻게 하겠다는 말씀입니까?

아니면 조금더 시 간적 여유를 갖고 하는것인가 밝혀 주시 라 그말씀입니다.

그부분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나가는데 준공검사가 나간후에 제2저장창고 사용하는 시기가 방금 말씀하신대로5년후에 제1저장 창고가 가득찼을때 5년 후에 사용을 할수 있도록 저희군에서 할 것이냐?
아니면 지금바로 사용을 할것이 냐 하는 그런 부분에 대해서 제가 말씀을드리겠습니다.
그때 한참 말썽이 되어가지고 신문에 거론이 되었었고 고준위 창고다 아니다 그럼 무엇이냐 중.저준위인데 그것을 상.중.하로 구분해가지고 보관을 할수 있도 록 도면상에다만 표기를 그렇게 해놓은 것이다.
그러면 이 저장창고 한번 얼마나 갈수 있는가 현황을 내놔봐라 이런것이 2003년도까지 가득찰 수 있다.


그러면 시간적인 여유가 많지 않느냐?


그러기 때문에 결론적으로는 그때 모여서 대화한 그런사항이 이루어질 수 있도 록 최대한 노력을 해서 아까 말씀대로 그런 조치가 이행이 될수있도록 제입장에서는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주무 과장으로서 당연히 해드려야죠?


맞지요?

아뭏든 그런부분이 관철될 수 있도록 제입장에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렇게 답합겠습니다.
그렇게 알겠습니다.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하여튼 이 부분은 명확히 해주시기 바 랍니다.

잘알겠습니다.


수고가 많으십니다.

저도 그것을 정책으로 삼아 나가고자 하는 심정입니다.


24% 입니다.
상수도

전국 수준하고 비교해서 많습니까?
적 습니까?
전국 수준은 몇%나 됩니까?

전국은 15.1%입니다.

상수도 누수율이 많은 것은 노후관이 많다는 얘깁니다.
특히 영광읍 관내가 그렇습니다.
노후관을 개량하기 전에서 누수율을 잡을수가 없습니다.

원인이 그 한가지로 규정하십니까?

첫째는 노후관이고 두번째는 계량기 오작동 이런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누수율이 많습니다.

그런일은 별로 없겠지만은 도수나 그런부분의 체크는 못해보셨어요?

도수 부분에 대해서는 작년 10월부터 두어달간 일제히 점검을 했습니다.
그래가지고 관이 이상이 있는데라든지 개량기가 이상이 있는 부분이라든지 이런부분에 대해서는 노후관 교체를 했고 개 량기도 금년에 3,000종을 약 50%정도 해 당되는 3,000종을 일제히 교체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예방하기 위해서


지난해 몇동 배정해서 몇동이나 지었습니까?

지난해 56동입니다.

그래서 반납하고 저희가 56동을 가지고이달까지 마무리할 계획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몇동 반납 받았어요?

정확한 숫자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60몇동

반납 원인이 어디있다고 보십니까?

그렇게 보시죠?

물론 IMF 경제난국으로 인해서 경제가 어렵다고 하지만 그 과정을 지내오면서 건축물 자재값이 많이 뛰었죠?

동당 지원되는 액수는 어떻게 됩니까?

1,600만원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럼 그 액수가 많습니까?

실질적으로 건축비에 흡족하지는 못합 니다.

평당 건축비를 얼마로 계산하고 있어요



시정이 아직 안된 그런 상태입니다.
내년도에는 얘기만 되었습니다.
공문으로는 시달이 안된 상태인데 1,600만원에서 2,000만원으로 상향한다는 그 런 얘기도 있고 그럽니다.

그 부분은 건설과쪽에서 한것이라 잘 모르겠습니다만 20만원



이상입니다.



과장님 어떤 식으로 단속을 하고 있습니까?
지방 물가대책




나가가지고 예를 들어서 시금치 1단에 500원을 받는데 당신은 1,000원을 받으니까 마춰서 받으십시요 하는 지도하는 그 런 차원입니다.
그런식으로 행정을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지금 행정지도만 해가지고 듣지 않을때는 행정력을 가할수 있는 조치사항이 없 잖아요?
실질적으로

유달리 우리 영광지역에만 타 지역에 비해서 물가가 비싼지 과장님 파악 하셨 습니까?

직접 파악은 못했습니다만 구정도 이렇게 들려오는 얘기를 보면 영광지역이 물 가가 비싼것도 아니고 타시.군하고 조사 1` 한번 해보십시요. 영광 물가가 가장 비쌉니다.
지금 농공단지 부분에서 설명과정에서 우리군에서 많이 소비를 할수있도록 홍보대책을 수립을 하실련다 그랬는데 이런 맥락하고 똑같은 차원에서 입각이 되겠습니다만 반드시 영광지역 물가가 타지역에비해서 월등히 비쌉니다.


세무사찰을 시킨다든가 여러가지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물가가 잡힐수 있도록 과장님 최선을 다해주시기 바랍니다.

23페이지 불법건축물 있죠?
행정조치로써 고발을 14동을 했다고 그러는데 고발을 언제 했습니까?

61건에 대해서는 일시적으로 고발한것 이 아닙니다.

과장님 작년에도 고발된 불법건축물이 지금까지 방치된 그런데가 있죠?

예. 알고 있습니다.

왜 조치를 안합니까?

저희는 행정적으로 어떻게 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일단 사업기관에 고발을 했 거든요?

지금 이것은 행정에서 묵시를 해주기 때문에 방치가 되고 있습니다.

그런일은 없습니다.

예. 잘알겠습니다.

다음에 원전주변지역 지원사업 있죠?
거기 보면 백수. 홍농. 법성 해가지고 30억4,522만원을 그래가지고 여기 보면 소득사업에가서 4억5,400만원 이렇게 되 어가지고 있습니다만 이것도 상위법에 입법화 되어가지고 비단 홍농. 백수. 법성 만 인근입니까?
원전지역이에요?
이것도 홍농 같은데는 실질적으로 어디에 소비해야할지 걱정이 됩니다.
이 돈을 어디다 써야 될까?

이런 모순이 있어요. 과장님 그걸 느끼시죠?
이것을 입법으로 됐기 때문에 그런식으로 답변하시겠죠?

그렇습니다.
아무튼 이부분도 지역개발과로 온지 한40여일 됐습니다.


그러나 그 법이 바꿔질려면 상당히 문 제가 있을 것이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38페이지 5.6호기 건설관련 특별지원 사업있죠?

군 입장을 밝혀주십시요.


지금 단위사업 부분에 대해서는 간략하게 말씀 드리겠습니다.

그래서 의회에서 3개월 동안 심도있게 검토를 하셨죠?


그런데 저도 공석이기 때문에 자세한 부분까지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변경된다 한다는 것 은 있을수가 없습니다.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그부분은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니까 이것이 몇게 단체하고 농업인단체하고 서로 상반되고 모르겠습니다.
나중에 어떤 좋지않은 결과가 나올련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이렇게 군에서 태도를어정쩡하게 취하기 때문에 이런 결과가 나오는지도 모르겠어요.

그것은 아닙니다.


어제 실무계장이나 담당자가 갔다오고 대학교수들도 만났고 다음주에는 서울도 한번 다녀올 계획입니다.
그래서 과연 직판장 개설을 하는데 지 리적 여건이라든지 주변 여건이라든지 이런 부분등등을 참고하기 위해서 많은 자 료를 수집중에 있고 그런 자료가 바로 수집이 되면 할계획으로 추진중에 있습니다

그럼 집행부 소신은 확고합니다?


이상입니다.



그렇다고 하면 98년도를 설계하는 의미에서 시간이 지루하시더라도 성실한 답변을 부탁 드립니다.


지역경제 활성화 어떻게 보면 답변 드 리기가 막연합니다.

그것은 아닙니다.

간단간단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방금 좋은 말씀 하셨습니다.
내고장 내지역 경제 사랑하는 차원에서우리 지역의 물건을 외지로 나갈때나 출 타할때 사가지고 가자 이러한 좋은 말씀 하셨지 않습니까?

그러면 지금 우리 영광군 관내에서 출 퇴근하는 공직자들중에서 과연 우리 영광의 지역경제를 사랑하고 영광을 사랑하는마음에서 몇명이나 영광군에서 생필품을 사가지고 귀가를 하신다고 생각을 하십니까?
한번 생각을 하셔가지고 강구했다거나 논의를 해보셨습니까?

그부분에 대해서는 이렇습니다.

아닙니다.
그런부분은 실천에 옮기기 위해서 내년도 부터 광주에서 출.퇴근하는 사람들 고가 점수를 매기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 얘기가 좋은 아이디어고 잘 지켜지 기를 바랍니다.

지금이라도 당장 그렇게 사랑하는 마음에서 물건하나 살때 귀가할때 영광에서 사가지고 가면 훨씬 효과적이 아니겠느냐 구호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추진추진 만 할것이 아니라 실질적인 실천하는 모 습을 보여주십사 공직자들 스스로가 먼저솔선수범함으로 인해서 군민들한테 계도 하는데 보다더 긍지를 갖고 할것 아니겠 느냐 하는 차원에서 제가 말씀 드린겁니다.
다음 고용촉진 훈련 사업에서 지금 이 훈련을 위탁훈련을 시키고 있습니까?

예. 그렇습니다.

위탁훈련 업소는 어디어디 입니까?

공공 직업훈련 기관이라해가지고 2개소가 있습니다.

2개소가 어디어디냐고요?

그 내용은 잘 모르겠습니다.
광주.전남권 입니다.

지역개발과로 부임하신지 얼마안되서 잘 모르시겠네요?

알겠습니다.


신하리쪽에 있습니다.

영광 신하기독병원 앞에 인터체인지가 건설되고 있죠?
그러면 홍농. 법성. 광주에서 영광을 진입할려면 그 인터체인지를 통과해서 진입을 할수밖에 없는것 아니겠습니까?

홍농 어디요?
신천리 부근에 하나 생기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신천이 어딥니까?

백수가는 쪽이요.

백수가는 삼거리 말씀 하시는 겁니까?

저기 주유소있는 금방입니다.

거기하고 2군데 입니까?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백학로 개설해서 담배인삼 공사까지에서 지금도 칠거리에서 영광읍을 진입할려면 병목현상때문에 상당히 교통 장애가 일어나고 있단 말입니다?
더더군다나 영광 장날같은 경우에는 교통이 거의 마비되다시피 하고 있죠?
파악하고 계시죠?


그래서 교통 소통에 원활을 기할 필요 가 있지 않느냐?

그런데 거기에 대한 주무과장으로서의 견해는 어떻습니까?

계획은 잡고 계십니까?

계획은 아직 없습니다.
왜냐면 지금현재 담배인삼공사까지 마 무리가 되어야 그 다음에 추진이 해야

연차계획을 수립할 의향은 가지고 계십니까?


그런데 99년도 계획에는 안잡혀져 있는상태입니다.

99년도 계획을 제가 물어본것이 아니고연차적으로 장기적인 계획을 갖고 계시냐그말씀을 물었어요?

앞으로 이 사업이 마무리가 되면 계획을 수립해서 추진하는 방법으로 하겠습니다.

그 이후에 영구건축물에 대한 단속이나대책은 어떻게 진행 되었습니까?
단속 하기는 했습니까?
여기 19건이 거기가 포함된 사항들 입 니까?

공문만 발송하고 후속조치가 뒤따르지 않았다는 얘기 아니겠습니까?

그런부분은 있습니다.

그 계획은 없습니다.

4시부터 사람들이 오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3시에 서요. 진정한 행정을 집행을 할 려면 3시가 아니라 날밤을 새서라도 단속을 하면서 유도해서 얼마나 가겠어요?
한 일주일정도만 거기나가서 서있으면 그쪽으로 이동해가지고 상인들을 유도한 다면 그쪽에서 상권이 형성되지 않겠습니까?
그런데 그런 노력을 한번도 안보였지 않습니까?

앞으로 노력 하겠습니다.

연구검토해볼 필요성이 있지 않느냐 하는 차원에서 말씀 드렸던 것입니다.


예. 그렇습니다.

알겠습니다.
농어촌 지방상수도 사업에서 지금 염산연하제 상수도가 있죠?


단지 생활용수로 사용하는것 외로 음용수로써의 몇%의 급수인구가 사용을 하고 있는가?

지금 염산 인구의 34.5%

제가 말씀 드린것이 34.5%가 음용수로 사용을 하고 있다 그런 말씀입니다.

그렇다면 급수인구가 100% 그물을 다 먹고 있다 이렇게 과장님은 알고 계신단 얘기죠?


그렇게 생각합니다.
수도꼭지 한번 틀어보셨어요?

지금 염산지역이 이렇습니다.
해면이라서 관 부식이 빠릅니다.
일반 육지하고 달라서

그것이 빨라서 그런것이 아니고 지금 시설하는 관은 F.R.P이기 때문에 부식이 거의 발생치 않고 스켈링이 끼지 않는단 말입니다.
그런데 최초에 설치했던 노후관이 오동제에서부터 내려오는 상오까지 거기까지 가 교체가 안되어가지고 철파이프로 되어있어요. 그러다 보니까 녹이 부식화 되어가지고거기에서 염산 농업학교에서 물빼는 코크가 하나 있어요. 그것을 청소를 안하면 녹물때문에 사용을 못해요. 생활용수조차 사용을 못한다는 얘깁니다.
빨래조차도 못해요.

제가 말씀드린 내용은 공사기관을 통해서 풀도록 행정지시를 해놓고 작년 명절 때 얘기가 있고 그랬는데 공사기관을 통 해서 녹물이라든지 흙물을 빼는것은 행정적인 조치에 상한된 사항이고 개설된 상 수도 용량을 가지고 계획되어 있는 급수 인구는 34.5%다 이런 말씀을 드린것이고


나는 이것을 물었던거에요. 한번 조사하셔가지고 적절한 조치를 취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상이 그때가지다.

예. 그렇습니다.

그건 수조안에 보관되어 있죠?

영광이죠?
영광안에 있죠?

예. 그렇습니다.


지금 본군에서 일체 그런 부분의 문제 접근을 못하고 단지 일차 주변지역에 대 한 지원사업을 받는 걸로 해가지고 만족을 느끼고 있다는 얘기란 말입니다.


2002년으로 잡혀 있습니다.


그러면 방금 말씀 드렸던 제2저장고가 다행히 취하를 해갔습니다만 지금 건물은준공상태가 돼있다고 봐야되지 않겠습니 까?

그렇다면 그사람들이 원전건설은 2002 년까지 해놓고 저장고만 거기에 모든 역 량을 발휘해서 완공시켜 버렸네요?
그 전위가 뭡니까?
거기 제2저장고에는분명히 5.6호기에 관한 부대시설로써 허 가가 나갔던것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취소를 해갔습니다.
저희들도 그 부분에 대해서 의아스럽게생각을 하고 내용을 파악을 해봤는데 정 확한 내용은 잘 모르겠습니다.

기술검사를 그러면 거기가 상당한 시간이 소요가 된답니다.

알겠습니다.


항상 상호 의견을 계진해 가면서 좋은 방향으로 군민을 위하는 방향으로 이끌어가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제가 말씀 드렸 던 것입니다.


파악 못해봤습니다.

못해봤습니까?

지금 추진되고 있다.
그렇게 말씀을 하셨지 않습니까?
그부분하고 상호 연관된 부분이기 때문에 제가 답변을 드립니다.

예. 그렇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군민들이 상수도를 100% 신뢰한다고 하면 굳이 생수를 먹겠느냐?
그렇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영광관내 생수판매량을 물어봤던 것입니다.
그러면 생수가 지금 기하급수적으로 판매량이 신장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생수 판매량이 신장된만큼 상수도는 군민들한테 음용수로써 불신을 받고 있다.
그것은 곧 행정력을 신뢰를 못한다 이 렇게도 생각되지 않겠습니까?
그 부분에 대해서 연구검토를 하셔가지고 적절한 대응을 해서 대응이라고 하면 조금 이상합니다만 적절하게 대처를 해서진짜 군민들이 믿고 생수 안먹고 상수도 만 먹고 살수 있도록 관리를 철저히 해주시라는 차원에서 제가 말씀을 드렸던 것 입니다.
이상입니다.




그렇다면 내일부는 이장소에 100분있다면 내일부는 타임시간을 100분으로 생각 하셔야 됩니다.


이상입니다.


장시간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그럼으로써 도로를 훼손시키고 서로 연관된 기관끼리 업무연찬이 된다면 시기적으로 조절을 해가지고 같은 길에 같은 시기로 조절을 해서 한다면 교통체증도 원 활할 것이고 군비 절감도 할것인데 그것 이 전혀 안되고 있더라고요?
한전에서 공사한다고 길파버리고 또 조금있으면 하수도 묻는다고 길파버리고 이것은 여러가지로 문제점이 야기된 것 같 아요. 그래서 서로 업무연찬을 하여튼 1년에 한번이라도 계획을 나누어서 이런일이 다음에는 없으면 하는 생각이 들거든요?
이 점을 계획한번 세워서 타기관과 협 조 한번 해주십시요.

잘알겠습니다.

소관은 제소관이 아닌데 제가 알고 있 는 부분까지만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소관이 아니시라는데 원자력발전소하고협의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지역개 발과도 물론 크게보면 재무과 소관이 되 겠지만

지금 원자력 발전소가 있는 시.군끼리 의견 교류를 하고 안을 만들고 그렇게 추진이 되어가고 있는 것으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없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없습니다"하는 이 많음)

건설과장 김재창입니다.


먼저 '98주요성과와 교훈입니다.

다음은 주요시책 추진상황 입니다.
도로의 포장율을 제고하여 교통소통에 원활을 기하고자 군도 및 농어촌도로 15 개소 10.4㎞를 46억800만원을 투입 확포 장을 실시하였으며 기존 도로의 유지관리와 설해대책등 7개사업에 1억900만원을 투입하였습니다.
또한 묘량면과 불갑면에 오지개발 사업4건을 5억5,500만원을 투입하였습니다.

다음은 재해대책 추진상황입니다.

다음은 건설기획단 운영입니다.




먼저 건설공사종합추진기획단 운영입니다.

다음은 농어촌 가로등 관리입니다.




다음은 도로유지관리입니다.



다음은 경지정리사업 입니다.

지구별 내역은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농업용수 개발사업입니다.
농업용수원 확보를 위하여 97년부터 계속사업으로 시공중인 염산면 상계리 상논2제 숭상공사는 낸년에 사업비 9억3,000 만원을 투자하여 완료하겠으며 군남면 대덕리 소재 광암제 신설공사는 소요사업비약 11억3,000여만원이 소요되므로 동 사 업비를 전액 국비로 확보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 하겠습니다.
다음은 기계화 경작로 포장입니다.
경지정리가 완료된 농경지의 간선도로 망을 연차적으로 포장하여 기계화 영농기반을 조성코자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써10개읍면 21.8㎞에 대하여 22억6,900만원을 투자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농어촌 생활용수 개발입니다.
식수원의 오염 및 급수시설의 노후로 급수난을 겪고 있는 지역에 생활용수와 농업용수 등을 다목적으로 공급코자 총 사업비 6억8,000만원을 투자하여 영광읍 녹사지구등 4개지구에 대하여 착공공사와이용시설공사를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재난.재해사전대비 및 상황실 운영입니다.

그리고 재난 및 재해대책기금 1억원을 확보운영하고 P.P마대와 매트등의 수방자재를 비축 관리하고 종합상황실은 24시간지속적으로 운영하여 재난과 재해대비에 만전을 기하겠습다.
다음은 재해대책 사업입니다.
금년도 3차례에 걸친 호우와 태풍피해 로 총 62개소에 대하여 149억6,600만원을투입 내년도 우수기 이전까지 완공을 목 적으로 현재 자체설계 51건중 41건은 완 료하여 발주계획에 있고 10건은 설계 마 무리 단계에 있습니다.

본 사업도 늦어도 내년 우수기 전까지 는 모두 완벽한 복구가 될 수 있도록 적 극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하천관리 입니다.

다음은 사업용 자동차 관리입니다.




다음은 교통안전시설 관리입니다.



물부족으로 가뭄피해를 입고 있는 백수등 5개읍면 서부해안지역 간척농지 1,310㏊에 필요한 농업용수를 확보하기 위하여83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써 본 사업은 총 457억원의 사업비로 불갑제 숭상 및 용수개거와 배수로 시설등을 추진 중에 있고 현재 종합공정은 70%이며 99년도 투자사업비는 65억원이며 2000년까지 마무리할 계획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와탄천 농업용수 개발사업입니다.


다음은 벽산지구 배수개선사업입니다.
불갑천 수계의 백수, 군남, 염산 일부 지역의 매년 상습침수되는 농경지 1,190 ㏊를 보호하기 위하여 영광농지개량조합에서 98년부터 2001년까지 총 295억원의 사업비로 하천직강, 조절배수문, 배수펌 프장 2개소, 방수제 1.5㎞등의 공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99년도에 투자할 사업은 70억원으로 하천직강 배수펌프장 사업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광주-영광-법성 4차선 도로건설입니다.


다음은 서해안 고속도로 건설입니다.



먼저 서해안 고속도로 휴계소 설치 건 의 입니다.

다음은 법성-홍농간 4차선도로 확포장 계획입니다.

구간으로는 법성사거리에서 홍농 성산 리까지 연장 9.5㎞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백수읍 대전리 우회도로 개설입니다.

대전리에서 지산리 입구까지 연장 1.4 ㎞에 사업비 약 15억원이 소요됩니다.

다음은 영광-장성간 도로확장입니다.

마지막으로 서남해안 일주도로로 홍농 백수간 도로 교량가설입니다.



군내버스에 도비하고 군비하고 엄청 투자를 하네요?
그러면 군민 편의를 위해서 최대한 노 력을 하도록 군에서 지도감독을 해야 되 겠네요?

예. 그렇습니다.

지금 안마도하고 송이도 배가 계마항에다고 있거든요?


그런데 군내버스 사정상 안된다고 그러는것 같습니다.
과장님이 그점을 참작을 해서 지도감독해주시기 바랍니다.

거기에 대해서는 저희들도 알고 있습니다만 앞으로 버스회사측과 협의를 해가지고 개선되는 방향으로 노력을 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지금 자체설계라 해가지고 우리군비를 얼마정도 절감하고 있습니까?

금년에는 금액이 나타나는 것은 없습니다만 효과로 봐서 약 2억4,000만원정도

타시.군은 어떤걸로 알고 계세요?

타시.군에는 기획단을 설계자갖고 운영하는 시.군도 있고 전혀 운영않고 있는 시.군도 있고 그렇습니다.

아뭏든 이렇게 자체 설계를 해서 군비를 절감한데 대해서 우리 건설과 직원들 고생이 많으시고 고맙습니다.
이상입니다.




그런데 건설과에서 각종 실시하는 사업들이 설계서에 의해서 정확히 준공처리가되고 있습니까?
이것만 물어 보겠습니다.

당연히 설계서에 의해서 준공처리를 하고 있죠?


자체적인 설계는 못하고 있죠?

예. 그렇습니다.

그럼 경지정리 같은 경우도 정확히 설 계서에 의해서 계획고라든가 지방고등등 설계서에 의해서 지금까지 처리가 됐다고그렇게 인정해도 되겠습니다?

예. 그렇습니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경지정리 지구가 그전에 비교에서 근래에 하는 사업들은 엄청 변화가 많이 되고있죠?

예. 그렇습니다.




유념해 주십시요.

적극적으로 노력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기계화 경작로를 설계해 오면서 폭을 몇m로 했습니까?


앞으로 99년도에 기계화 경작로 포장사업에서는 그것이 반영이 되면 농업인들이농업에 종사하는데 상당한 효과가 있지 않느냐 그런 차원에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3m폭으로 하니까 대형 농기구나 농작업을 하다고 교행을 못하거든요?

가능성이 있을것 같습니까?


그리고 20페이지하고 21페이지에 관한 사항을 말씀 드릴렵니다.




천재는 천재지변에 의한 어쩔수 없다 하더라도 인재가 발생했을때는 우리 본 군에서 일괄 부담액으로 떠안게 되니까 사전에 재해대책에 만전을 기해서 그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당 실과에서 노 력을 해서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랍니다.

말씀대로 할렵니다.

이상입니다.



기계화 경작로 포장에 사업선정 기준을여기에서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앞에서 말씀드렸던 경지정리가 완료된 농경지에 대한 간선도로망을 파악해가지 고 그것을 연차적으로 포장할 계획으로 해서 그 물량가지고 하고 있습니다만

경지정리 구분이 군 발주 경지정리만 뿐이냐?

최근에 우리군에서 경지정리 사업들을 주로 기준해서 하고 있고 과거에 일제시 대때 경지정리 사업들은 대부분이 앞으로재경지를 해야하기 때문에 그 지구에 대 해서는 감안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건 아니죠?

아니죠?

파악 못하고 계시죠?

개인적으로 별도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그 밑에 농어촌 생활용수 개발사업 이 부분도 사업선정 기준 명확히 밝혀 주십 시요.

농어촌 생활용수는 관정개발 해가지고 이용시설 해가지고 하는 시설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우선적으로 식수난을 겪고 있는지역을 우선적으로 하고 있거든요?

계획이나 취지. 목적은 좋습니다.


있는 것을 알고 계십니까?
모르고 계십니까?

알고 있습니다.

분명히 올해 우리가 보조발수 사업 나 갔을때 그런부분을 많이 느꼈습니다.


과장님 하천 시설물 관리소홀로 인해서농경지가 침수될 때는 책임이 어디에 있 습니까?

시설물 관리쪽에서 있다고 봐야죠?

책임이 60%가 있습니다.

열심히 노력 하겠습니다.


("없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먼저 주요성과와 교훈입니다.

그러나 지난 9월 중순경에 이상기후 변화와 집중호우로 관내에서 세균성 이질환자가 다소 발생해서 대단히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이번일로 교훈삼아서 이후로는 이러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나 가겠습니다.


그리고 의료장비 보강과 시설 개보수 사업도 계획대로 완료 하였습니다.
다음은 급만성 전염병 관리입니다.
방역기동반 1개반에 6명으로 편성해서 하절기 방역비상에 근무에 임했으며 질병모니터 요원 125명을 위촉해서 전염병 환자발생 신고에 운영했습니다.
다음 방역소독은 취약지가 127개소 중 점을 두고 실시했으며 보균자 찾기에 있 어서도 장티푸스와 어패류 검사등 총 4,026건을 실시 했습니다.
성병관리에 있어서는에이즈검사, 매독혈청 검사등 2,169건을 실시하고 홍보교 육과 유인물 배포를 41회 실시했습니다.
결핵관리 사업은 B.C.G접종, 엑스레이 검진, 객담검사등을 계획대로 실시해서 현재 결핵환자 82명을 관리 하고있습니다 예방접종은 일본뇌염, 장티푸스등 4종 1만4,812명을 접종 했습니다.

무자격자가 의료행위나 약제조제 행위 관련법 준수사항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할 계획입니다.
앵속, 대마등 마약물에 대해서도 경찰 과 합동단속을 실시해서 20건을 적발 조 치했습니다.

다음 방문 보건사업은 만성퇴행성 질환자 관리, 경로당 이동진료등 8종에 대해 서 6,790명을 실시했고 국민건강 증진사 업은 공중이용시설, 담배판매 업소등 규 제대상 시설 488개소를 대상으로 해서 2 회 지도단속을 실시했습니다.




그리고 묘량 삼효리 보건진료소등 4개 소에 대해서 시설보수를 하고 염산 보건 지소 치과유니트등 4종의 의료장비를 구 입하고 연막소독기 9대를 구입해서 읍면에 배정할 계획입니다.



다음 급성전연병 관리입니다.

그리고 예방접종에 있어서도 일본뇌염 등 4종에 대해서 사업비 5,300만원으로 1만2,300여명에게 예방접종을 실시 하겠 습니다.
다음 방역소독은 자율 방역단을 가동해서 사업비 3,980만원으로 일제 방역과 취약지 방역소독을 계획대로 실시 하겠습니다.
방역장비는 차량용 3대와 휴대용 6대를구입해서 읍면에 배정하겠습니다.
그리고 장티푸스, 세균성이질등 보균자찾기 사업은 식품 위생업소 종사자등 1,000여명을 대상으로 해서 연중 실시하게으며 콜레라, 비브리오패혈증등을 예방하기위해서 어패류와 해.하수검사를 해안지역을 위주로 해서 실시하겠습니다.
다음 만성 전염병 관리입니다.

성병검사는 혈청검사와에이즈 검사등을 계획대로 실시해서 성병관리를 철저히하겠으며 감염자는 무료로 치료를 할 계 획입니다.
나병환자가 현재 42명을 관리하고 있는데 이 환자들은 나협회에서 월1회 순회진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다음 의.약관련업소 지도관리 입니다.
부정. 불량 의약품과 불법 마약류의 유통을 근절하여 의약품 판매질서를 확립하기 위해서 관내 의료기관과 의약품 판매 업소등 109개소에 대해서 정기점검과 수 시점검을 병행 실시하겠습니다.
그리고 내년도에도 앵속과 대마등 마약류 밀경작자에 대해서도 경찰과 합동으로철저히 단속을 하겠습니다.
다음 방문 보건사업 입니다.

내년도 총사업비 4,850만원으로 만성진환자 관리 1,100명, 저소득층 노인관리 1,090명등 총 5,200명에 대해서 검진을 실시하여 각종 암을 조기에 발견 치료할 수 있도록 검진을 실시하겠습니다.

검사는 부인암 검사외 5종검사를 하는 데 검사비는 2만원정도 소요됩니다.
이 검사비는 의료보험 조합에서 부담을하고 진료기관은 영광병원이나 기독병원에서 맡겠습니다.
다음은 성교육입니다.


다음 국민 건강증진 및 모자보건 사업 입니다.

다음 특수시책입니다.
먼저 학교 구강보건 사업입니다.
관내 초등학생 대상으로 순회출장을 해서 구강보건 향상에 대한 교육과 검진을 실시해서 구강질환으로 인한 불편감을 해소하고 건강한 치아관리를 도모하기 위한사업으로써 내년도에 초등학생 3,100명을대상으로 해서 분기별로 구강위생 교육과불소용액 양치사업을 실시 하겠습니다.
다음은 경로당 이동진료 사업입니다.
각 경로당을 순회하면서 노인질환을 치료하거나 적절한 관리를 하여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내년도에는 관내 18개소 1,800명을 대 상으로 해서 이동진료를 내실있게 실시 하겠습니다.


총사업비 9,200만원으로 재가정신 질환자의 퇴원시 정신질환자를 대상으로 해서약 30명정도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주간에 1일 수행해서 환자나 가족들을 좀더 편안하게 하기 위해서 하는 사업입 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예방적 차원에서 간단히 묻겠습니다.

매년 이런 현상 반복되죠?

예. 그렇습니다.

예방적 차원에서 소장님 입장에서 전체군민에게 사전홍보를 할수 있는 그런 대 책은 없습니까?

이 부분은 소장님이 관심을 가지시고 5.6월달이 앵속 개화기입니까?


이상입니다.

예. 그렇습니다.


("없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유인섭입니다.



새기술 실증시험포 운영입니다.

지난 2월 새청사를 신축해서 농업기술 센터로 탈바꿈한 계기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전해산성수를 이용한 병해충 방제효과 시험과 환경미화용 꽃육묘,에너지 절감 작부체계 도입등 농업인에게 도움이 되는 새기술 개발보급에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농업인 현장애로 기술개발은 농업경쟁력 제고를 위한 실용기술을 농업인과함께 개발하는 사업으로 보광점등을 이용한 딸기 다단식 양액재배 기술과 시설복숭아 대류식 생력환기 기술개발등 5개 기술개발 과정을 추진해서 점차 농가에 보급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시설채소 새기술 보급입니다.
대부분위 시설 하우스가 여름철이면 쉬고 있는 형편입니다.
농가에 알맞는 재배작형을 권장해서 하우스 이용율과 소득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방울토마토만 재배하는 농업인에게 여름철에 메론재배 기술을 지도하여 165%의 소득을 올린바도 있습니다.
겨울철 난방비가 경영비의 30%이상 차지하는 어려움을 해결코자 작목별 변형 관리 온실보관, 축열물주머니등에너지 절감대책 기술지도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연작피해 농가를 대상으로 토양검정을 실시해서 시비공법을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수박 연작피해 예방 작부체계 개선입니다.

더구나 쓰레기 종량제 이후 수박 소비 가 줄고 농약비등 경영비가 과다하게 소 요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소득은 다소 낮지만 안정적인 고구마 돌려 짓기와 노지중심에서 터널 비가림 하우스 위주로 점차 전환시켜서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품질 향상에도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고품질 과실생산 기술보급입니다.
우리군의 과수재배 면적은 약 290㏊정 도 됩니다.
그중에서도 감이 많고 포도등이 많이 심어져 있습니다.

다음 태양초 안정생산입니다.
금년 우리군 고추재배 면적은 1,230㏊에 생산액 약 220억정도로 추정되는 중요한 작목입니다만 잦은 강우로 생산량이 약 20%이상 감소되었다고 생각이 됩니다.
이를 극대화 하기 위해서 단일수량 증 대와 생산비 절감을 목표로 추진 하겠습니다.
특히 비가림 시설 및 터널재배를 확대 해서 수량 증대는 물론 역병, 탄저병을 줄여 나가고 건조방법 개선, 우량묘 생산시범사업을 통해 안전 다수확을 할수 있 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영광꽃 생산은 고품질 꽃생산기술 조기보급과 생산비절감으로 경쟁력을 높혀 나가겠습니다.
금년에 국화를 한번심어서 두번 수확하는 2회전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서 호응이 좋았고 자신감을 갖게 되었으 므로 내년에는 1년에 3기작으로 할수 있 는 시범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신세대 화종으로 불리고 네델란드에서 크게 인기를 끌고 있는 알스트로메 리아등 새로운 화종을 도입해서 실증시험포에 재배 증식토록 하고 화훼농가의 교 육장으로 활용하는 한편 우리군에 적응 가능성을 검토 하겠습니다.
특히 꽃수명 연장제 S.T.S라는 약을 조제 교육을 하고 17농가에 35마를 보급한 바 있습니다.
그후 도매상이나 소비자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따라서 S.T.S를 처리함으로써 꽃이 싱 싱하고 보관이 용이하기 때문에 많은 상 인들로부터 또는 수입국의 좋은 반응을 얻어서 내년에도 확대 보급할 계획입니다 다음 유휴농경지 사료자원화 시범입니다.
양질 풀 사료생산 및 이용율을 높이기 위하여 생산여건이 안되는 지역에 20∼30㏊ 사료자원화 시범사업을 설치할 계획입니다.
조사료 생산량 증대를 위한 다수확 작 부체계를 도입하는 한편 사료생산 다량 및 생산지 절감을 위한 재배작업의 생력 화를 추진 하겠습니다.
다음 벼농사 안전재배입니다.
금년 벼농사는 벼재배 면적의 76%가 도복이 되고 벼멸구가 대발생되어 우리들에게 큰 교훈을 준 한해였습니다.
내년 벼농사는 도복 영향품종 460t을 공급 식부면적의 80%까지 확대재배 하고 시비법 개선등 쓰러지지 않는 벼농사 기 술에 중점을 두고 안전 다수확 핵심기술 실증을 위한 시범사업도 내실있게 추진 하겠습니다.
11월 28일까지 읍.면 상담소를 통해 도복에 강한 양질 다수성 품종인 동안, 대산, 일미벼등을 증식포 및 독농가산 우량 종자로 314t을 자율교환 하고 있습니다.
다음 토양종합검정 및 환경친화형 농업추진은 5개년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밭토양 정밀검정 군남면과 낙월면을 대상으로 340㏊에 520점을 정밀검정해서 전산입력 및 시비처방서를 발부 농가에 통보할 계획입니다.
또한 연작피해등 농가에서 우량토양과 농업용수 염농도를 수시로 측정 통보해서영농에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정밀토양 검정에 의한 토양개량 및 완 효성 복합비료 시용등 환경친화형 농업을실천하는 토양 환경개선 시범사업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찰쌀보리 확대 보급입니다.

재배의 확대를 위해 새로운 품종인 새 쌀보리를 32.9t을 보급을 하겠습니다.
집단 재배지역을 지정 군남에서 백수. 군서로 확대를 해서 금년에는 132㏊에서 약 2배인 265㏊를 파종 완료 되었습니다.

다음 농업인 기술교육입니다.
새해 영농설계 교육등 5개과정 5,700여명에게 중요 작목에 대해 내실있는 교육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1월 중순부터 실시하는 새해 영농설계 교육 추진을 위해서 현재 교안작성 및 교육추진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다음 농가편익을 위한 농기계 순회 수 리에 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우리군의 주요농기계 보유상황을 보면 2만4,000여대로 평균 2.2대의 농기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음 농촌여성 인력육성입니다.
활기찬 생활개선의 육성을 위해서 단계별 연찬회를 개최할 계획입니다.
또한 자연보호 사업등 회원 친목을 도 모하기 위한 한마음 등반대회 회원 화합 의 장의 솜씨를 견주어 보는 실적 발표회도 갖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농특산물 상품화 및 전통음식 발 굴 및 연구를 위한 우리음식 연구회를 1 개 조직하여 활성화 시킬 계획에 있습니다.
다음 살기좋은 농촌생활 환경조성은 생활환경 사업의 종합적 과제보급을 위해서생활개선 종합 시범마을을 11개를 육성하겠습니다.
농가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부엌 및 욕실개량을 147농가에 호당 371만원의 융자금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영농 수준진단에 의한 농가 경 영개선 지도입니다.

벤처마킹등 새로운 경영기법도 도입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경영기법을 우리 농업에 반영하여서 영농 수준진단에 의한 단계적 경영개 선 지도를 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특수시책 입니다.
내년에 역점을 두고 추진할 과학영농 시설 확충입니다.
농업과학 기술센터에 약 300평 규모로 공정육묘 시설을 설치할 계획입니다.
우리군 주산작목인 고추, 국화, 수박등우량건전묘를 생산 공급하여 농업인에게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도움을 주고자 합 니다.
현재 고추모 소요량의 7%인 약 230만본국화, 수박 소요량의 15%인 90만본을 타 시.군에서 구입을 함으로써 묘구입비로 약 3억4,000만원 정도가 외부로 유출되고있는 형편입니다.
따라서 공정육묘 시설을 완비하면 우리농가에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더불어서 조직배양실 토양검정실등 노 후화된 지자재를 보강해서 활용할 계획입니다.
다음 씨감자 및 백합종구 생산보급 입 니다.
우리군 감자 재배면적이 약 300㏊가 되며 이에따른 씨감자 소요량이 약 450t정 도 됩니다.

조직배양에도 감자유식물을 배양하고 그 유식물을 양육재배 기술로 연간 8만개의 소괴경을 대량 생산하여 공급할 계획 입니다.
다만 어려운점은 조직배양부터 농업인에게 공급하기까지에는 약 3단계에 걸쳐 서 2년이상이 소요가 되기 때문에 시간이많이 걸립니다.

또한 백합 무병종서를 생산 증식하여 농가에 보급함으로써 품질향상과 생산비 절감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새소득원 버섯 확대생산 입니다.
누에를 이용 항암버섯인 동충하초를 새소득원으로 정착시키고자 시범사업을 추 진 확대할 계획입니다.

끝으로 군민과 함께하는 농업현장 체험교육입니다.
97년부터 추진해온 비농업인 농심가꾸 기 사업과 가정원예 기술교육결과 호응도가 매우 좋았습니다.
내년도에도 내실있게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한 유치원, 초등학생들도 생장산업인농업현장을 체험함으로써 정서순화 및 인성교육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꽃묘를 나누어주는 이벤트 행사와 국화 전시회도 확대해서 추진할 계획 입니다.

누가 운전 관리하고 있습니까?

따로 보일러공이 없다 이거죠?

그러면 중간에 고장났을때느 어떻게 아직 고장이 난적이 없습니까?

아직은 고장이 난바 없고 저희 직원들 2∼3명이 교육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어려운데로 유지를 하고 있습니다.

기술센터가 지은지 얼마안되니까 보일 러가 새로운 보일러겠죠?
시간이 지나면 노후가 되어가지고 자주고장이 날텐데 보일러공이 없어서 어떻게우리 농민에게 필수적인 기술센터가 운영이 되겠습니까?


또 집행부쪽에도 어려움을 말씀 드릴 기회가 있으면 드리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금년도 태풍 예니로 인한 영광군의 손 실이며 농민들의 손실이 대단했죠?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 만전이 기해 지고 있는가 하는 차원에서 제가 확인할 려고 지금은 시기가 종자를 확보해야할 시기 아니겠습니까?
어떻게 됐습니까?


내년도 배 재배면적이 약 80%가 도복이강한 도안, 대산, 일미벼로 바꿔줄수 있 도록 지금까지 460t종자가 소요됩니다만 314t을 공급했고 또 희망농가들에 공급을할수 있도록 계속적으로 추진을 하고 있 습니다.
그래서 양질 다수성 다시말해서 내도복성 품종을 희망하는 농가가 그 품종이 없어서 재배를 못했다 그런말은 안들을 수 있게끔 추진에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러는데 마을 곳곳이 농가마다 한분도빠짐없이 적정한 가격에 공급 받아서 내 년도 벼수확이 차질이 없도록 지도관리를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농가편익을 위한 농기계 순회 수 리공사에서 물론 이부분이 상당히 효과도좋고 농민들이 대단히 선호도 하고 있고 그렇습니다.




저희들이 3월부터 11월까지 약 100회이상 실시를 합니다만 농기계가 농번기때만이 몰립니다.



("없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없습니다"하는 이 많음)

2.휴회의건

(14시 49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