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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093회 정례회 본회의 1차.hwp

발언의원

동일회기 회의록

농업경제위원회 폐회중(2019.11.18)
행정복지위원회 폐회중(2019.11.18)
조례정비특별위원회 제2차(2019.11.12)
조례정비특별위원회 제1차(2019.11.04)
의회운영위원회 폐회중(2019.11.04)
본회의 제3차(2019.09.26)
본회의 제2차(2019.09.25)
의회운영위원회 제1차(2019.09.24)
행정복지위원회 제2차(2019.09.24)
농업경제위원회 제3차(2019.09.24)
농업경제위원회 제2차(2019.09.23)
농업경제위원회 제1차(2019.09.20)
행정복지위원회 제1차(2019.09.20)

제093회 영광군의회(정례회)제1호영광군의회본회의회의록

제093회 영광군의회(정례회)

영광군의회본회의회의록

의사일정
1. 제93회영광군의회제2차정례회회기결정의건 2. 회의록서명의원선임의건 3. 영광군수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4. 2003년세입세출예산안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및위원선임의건 6. 2003년지방채발행계획안 7. 영광군통합관리기금설치조례안 8. 2003년체육진흥기금운용계획안 9. 영광군자원봉사활동지원조례안 10. 2003년노인복지기금운용계획안 11. 2003년인재육성기금운용계획안 12. 2003년환경보전기금운용계획안 13. 2003년재활용품판매대금관리기금운용계획안 14. 영광군토지구획정리사업특별회계설치운영조례폐지조례안 15. 2003년재난관리기금운용계획안 16. 2003년재해대책기금운용계획안 17. 2003년식품진흥기금운용계획안 18. 2003년농업기계순회수리기금운용계획안 19. 2002년군정결산및2003년주요업무계획보고청취의건 20. 의사일정변경의건

(10:16 개의)

1. 제93회영광군의회제2차정례회회기결정의건



(“없습니다” 하는 이 많음)

2. 회의록서명의원선임의건



(“없습니다” 하는 이 많음)

3. 영광군수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없습니다” 하는 이 많음)

4. 2003년세입세출예산안





돌이켜보면 금년은 대내외적으로 새로운 희망과 자긍심을 북돋은 뜻 깊은 한해였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금년 한해동안 군정의 모든 일들이 순조롭게 진행된 것만은 아니었습니다.


다가오는 2003년은 민선3기 대도약의 원년이 되는 해로서 우리에게 또 하나의 희망과 기회를 실어주는 매우 중요한 해가 될 것입니다.
따라서 저는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군정의 목표를 ‘서해안 시대를 선도하는 영광건설’에 두고, 민선1·2기 동안 착실히 쌓아온 행정경험과 지역발전의 토대 위에 민선3기의 첫해로 우리 군의 미래를 좌우하게 될 2003년을 ‘새로운 도약으로 웅비하는 해’로 정하고 군정의 새로운 역사를 힘차게 열어가고자 합니다.






둘째, 관광프로젝트와 연계한 지역경제 활성화입니다.
우리 군은 천혜의 자연자원과 함께 불교, 기독교, 원불교 등 다른 지역에 없는 종교적 발상지가 있는 차별화 된 관광지입니다.


따라서 우리 지역의 특색을 살린 테마형 관광 상품을 적극 개발해 나가겠습니다.
먼저 백제불교 최초도래지 관광명소화사업, 불갑사지구 관광지 개발과 불갑저수지 수변공원 조성, 숲쟁이 꽃동산 조성, 백수해안 일주도로 개설, 보은강 연꽃방죽 정비, 기독교인 순교지 기념사업 등 7대 관광 프로젝트를 계획대로 차질 없이 추진하는 한편, 원전지원사업비를 재원으로 관광객 유치와 지역소득 효과가 매우 큰 골프장 건설사업을 추진하는 등 볼거리, 먹거리, 즐길거리가 함께 하는 관광 인프라를 구축, 국내외 관광객 유치는 물론, 이를 지역경제 활성화와 연계하여 지역발전을 더욱 앞당겨 나갈 계획입니다.

셋째, 한차원 높은 농·어업 경영체제 구축입니다.

따라서 그에 따른 근본적인 대책은 무엇보다도 농산물 품질 고급화와 차별화 된 브랜드의 개발일 것이며, 농산물 유통구조의 개선을 통한 한차원 높은 농·어업 경영체제 구축으로 우리 농어촌 구조에 대변혁이 가해져야 할 것입니다.



넷째, 나눔 행정을 통한 생산적 복지의 정착입니다.




다섯째,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입니다.
우리는 흔히 21세기를 환경의 세기라고 합니다.




또한 사계절이 언제나 푸르고 꽃피는 녹지환경 조성을 위한 국토 공원화사업과 환경친화적 임도개설, 조림·육림사업의 지속적 추진을 통하여 아름다운 자연경관이 어우러진 오고 싶고, 살고 싶고, 머무르고 싶은 고장 만들기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문화유산 보존 및 국제교류 활성화입니다.
우리 군은 우도농악을 비롯하여 창무극의 1인자로 손꼽히는 공옥진 여사, 불갑사, 내산서원 등 유·무형의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문화유산들을 풍부하게 보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대로 이어지는 향토문화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보존과 관리는 미래 우리군민들의 문화적 자긍심을 고취시키는 하나의 큰 획이 될 것이며,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도 보이지 않는 산교육의 장이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바와 같이 내년도 시책은 21세기 서해안시대를 맞아 우리 군이 새롭게 각광받은 중심지역으로서의 역할을 다해 나가기 위한 비전과 더불어 새로운 전진과 힘찬 도약을 준비해 나가는데 근간을 두었습니다.













2002년 12월 5일

수고하셨습니다.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및위원선임의건



(“없습니다” 하는 이 많음)

6. 2003년지방채발행계획안

7. 영광군통합관리기금설치조례안



먼저 1쪽, 2003년도 지방채 발행계획입니다.

2쪽, 사업계획입니다.


사업개요를 간략히 말씀드리면, 홍농읍 성산리 일원에 총 부지 10만여㎡ 규모에 1일 소각처리 20톤 규모로 조성할 계획으로 총 사업비 150여억원을 투입해서 2004년도 완공을 목표로 계획대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구체적인 사업계획은 서면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8. 2003년체육진흥기금운용계획안



문화관광과장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관광과장 정용기입니다.
문화관광과 소관 2003년도 체육진흥기금 운용계획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1페이지, 체육진흥기금 운용총칙입니다.
영광군 체육진흥기금은 지난 95년도에 설치가 되어서 목표액인 5억원을 초과해서 금년 말까지는 5억6,413만원이 조성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2003년도부터는 당초 목적대로 학교체육, 생활체육, 엘리트체육의 균형발전과 지도자 육성 등 체육진흥 도모에 만전을 기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2페이지, 자금 운용계획의 수지 총괄입니다.



다음은 5페이지, 연도별 기금조성 및 집행현황입니다.
2003년 말까지 5억9,720만1,000원이 조성될 것으로 판단되며, 그중에서 고유목적 사업비로 3,000만원을 집행하고, 나머지 5억6,720만1,000원을 적립할 계획입니다.

95년부터 적립한 금액은 2003년도 말까지 5억9,720만1,000원이 예상되고, 2003년도에 3,000만원을 사용하고, 5억6,720만1,000원을 적립할 계획이며, 현재 기금 보관사항은 군금고인 영광군농협에 10월말 현재 원금으로 5억2,411만5,000원이 적립되어 있습니다.



(“없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9. 영광군자원봉사활동지원조례안

10. 2003년노인복지기금운용계획안

11. 2003년인재육성기금운용계획안






안 제10조 내지 제12조에서는 영광군 자원봉사센터를 설치해서 자원봉사활동을 지원 장려하는데 필요한 사업을 종합적으로 수행토록 하고, 센터의 운영을 민간에 위탁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였습니다.


조례안은 생략을 하겠습니다.



먼저 7쪽이 되겠습니다.
노인복지기금 운용계획입니다.




지원은 읍면 경로당에 운동기구 구입비로 지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8쪽, 자금 운용계획입니다.


다음은 9쪽, 수입계획입니다.



다음은 11쪽, 연도별 기금조성 및 집행현황입니다.



기금보조는 10월말 현재 금액입니다만 농협에 정기예금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4쪽, 인재육성기금 운용계획입니다.
본 기금은 95년도에 설치해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기금운용 현황 2002년도 10월말 현재 11억9,971만3,000원, 2002년도말 예정액은 12억7,988만7,000원 중에서 다음년도로 이월금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14쪽, 자금 운용계획입니다.

다음은 15쪽, 수입계획입니다.

민간이전입니다.

연도별 기금조성 및 집행현황입니다.

18쪽, 적립금액 운영입니다.

기금보전은 농협에 정기예금으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이건 2003년도 계획이잖습니까?

940만원이요?

그때 의회에다 나눠줄 때 보면, 1대당 230만원정도 아니었습니까?


그래서 운동기구를 이 기금에서 아까 230만원정도 해서 940만원이 들어서 나머지는 전부 이월시키기로 그렇게 조치를 했습니다.

그때 그러니까 재원이 이 노인복지기금이 재원인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그러지요? 운동기구가요?

그러면 열한군데니까 안 맞습니까?

그래서 한번 여쭤보거든요.

그렇게 말씀해 주셔야지요.
그리고 내년 계획이 250만원씩 해가지고 4대?
그러면 이 운동기구도 올해 구입한 것과 같은 종류로 계획하고 있습니까?

저희들이 금년에도 구입해서 전달해 드리고 보니까 노인 어르신들이 상당히 좋아하더구요.

금년 걸로요?

그러면 올해는 11대였는데, 내년에는 4대로 줄인 사유가 있습니까?

그러니까 이 기금에서만 4대요?

다른 군비로서...

예, 그렇게 할랍니다.

이상입니다.


과장님! 자원봉사활동 조례안이요, 지금 봉사활동이라고 하면, 한마디로 말해서 댓가 없이, 영리적 반대급부 없이 자발적으로 자기의 시간과 노력을 제공해서 봉사를 해야 되는 이렇게 정의를 내려도 되겠죠?

예, 그렇습니다.

그렇다면 지금 이것을 봉사활동으로 규정할 수가 있는가?

저희들이 여기서 지원한다는 것이 어떤 특별한 사업을 할란다고 할 때 사업비를 좀 지원해 주겠다 그런 뜻이고요.




그렇다고 하면 이것은 예를 들어서 뭐라고 합니까?

이 란은 저도...
지금 도 단위에서 그 사업을 하고 있거든요.


그렇게 했을 경우에 과연 자원봉사활동으로 우리가 규정할 수가 있겠는가?

그것은 봉사활동으로 해석할 수가 없지요.
봉사활동이라는 것은 앞서 이야기 한대로 자기의 모든 것을 댓가 없이 봉사하는 것 아니에요?
그런데 그런 취지하고는 좀 빗나가기 때문에 과연 자원봉사활동이라고 할 수가 있겠는가?



과장님 아시겠어요?

이상 마치겠습니다.


(“없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12. 2003년환경보전기금운용계획안

13. 2003년재활용품판매대금관리기금운용계획안



환경녹지과장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녹지과장 문창모입니다.

본 기금은 영광군 환경보전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를 근거로 99년도에 설치되어 운용되고 있으며, 환경보전과 지역환경 개선을 위하여 필요한 기금을 조성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 운용하는데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기금운용 현황입니다.
2002년 10월 31일 현재 5,280만3,000원에서 2002년말 현재액은 6,683만원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003년도말 현재액은 7,532만원이 되겠습니다.

기금사용은 기재된 바와 같이 환경교육 및 홍보활동, 환경보전대책 수립, 민간환경단체 활동 지원 이런 것 등에 사용이 되겠습니다.
다음 20쪽입니다.
자금수지 총괄입니다.


다음은 21쪽, 수입계획입니다.




다음 연도별 기금조성 및 집행현황입니다.

1억1,931만2,000원 해서 1억2,532만원입니다.
집행액은 고유목적 사업비로 5,000만원이 집행되면, 2003년말 잔액은 7,532만원이 되겠습니다.

적립액은 2002년도까지 6,683만원, 2003년도에 3,849만원 해서 1억532만원이 되고, 2003년도 3,000만원을 사용하면, 2003년 12월 31일 현재 7,532만원이 남겠습니다.
10월말 현재 기금보관 현황은 농협에 5,280만3,000원이 예치 관리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환경보전기금 운용계획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영광군 재활용품 판매대금 관리기금 운용계획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본 기금은 영광군 재활용품 판매대금 관리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를 근거로 98년도에 설치되어 운용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환경미화원들이 수집한 재활용품 판매대금의 효율적인 운용 관리를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기금운용 현황입니다.
2002년 10월 31일 현재 1,155만6,000원이 예치되어 있고, 2002년도말 현재액은 855만6,000원이 되겠습니다.

재원조성은 미화요원들이 수집한 재활용품 판매대금, 그리고 이자수입이 되겠습니다.

지원대상은 기재된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6쪽에 자금수지 총괄입니다.

다음 27쪽에 수입계획입니다.


적립금은 869만6,000원 기금 적립금으로 적립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29쪽에 연도별 기금조성 및 집행현황입니다.
99년도부터 2003년도까지 재활용품 판매대금이 5,090만5,000원, 이자수입이 39만6,000원 해서 5,130만1,000원이 조성이 되어 집행은 고유목적 사업비로 4,260만5,000원이 집행되고, 잔액은 869만6,000원이 잔액으로 남겠습니다.

적립금은 2002년까지 855만6,000원, 2003년도에 1,414만원이 수입이 돼서 계가 2,269만6,000원에 2003년도 사용액이 1,400만원, 2003년 12월 31일 현재액은 869만6,000원이 되겠습니다.
10월말 현재 기금보관사항은 농협에 1,155만6,000원이 적립돼 있습니다.


22쪽에 환경보전사업비를 지원할 정도의 단체가 몇개 단체나 있습니까?

9개 단체중에서 가장 모범을 보이는 단체는 어느 단체입니까?


금년에도 같이 연대해서 저희들이 활동을 한바가 있습니다.

주로 활동한 내용이 어떤 것들이 됩니까?

각급 학교를 순회하면서 순회교육, 또 환경학생지킴이 양성프로그램 운영을 이런 단체들하고 같이 금년에 실시를 했습니다.

그래서 과장님 보시기에 실적은 좋았다라고 평가가 되십니까?

지금 금년에 처음으로 이렇게 했기 때문에 저희들이 잘했다고는 이야기하지 않겠습니다만 앞으로 점진적으로 개선해서 내년도에는 적극적으로 추진을 하겠습니다.

예, 잘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아! 제가 이해를 잘못한 부분입니까?

예, 조금...

대개 각 마을의 부녀회에서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화요원들이 수집한 것은 생활쓰레기 수거하면서 나오는 재활용품 이것을 분리수거 해가지고 거기서 판매하는 그 대금입니다.

그러니까 판매한 대금...

폐비닐하고는 조금 다르다는 것을 제가 말씀드립니다.

재활용품에서 발생된 금액이 기금으로 들어온 것 아닙니까?

그렇지요?

그러다 보니까 어떤 부분이 파생이 되냐면, 우리 미화요원들 대다수가 그런다는 것은 아닙니다만 열심히 분류해서 판매했을 때 이 기금이 들어가 버리기 때문에 사실 자기들은 고생이외의 사업이다, 일이다, 일꺼리다 이렇게 판단하고 있단 말입니다.
혹시 그부분 이야기 들어보셨거나 생각해 보셨습니까?

저희들도 이걸 처음에 기금을 조성하면서 저희 실무진들도 그런 걱정을 했습니다.
98년도에 도에서 준칙이 내려와서 어차피 했습니다만 이게 시단위에서는 굉장히 돈이 많습니다.
억대의 이익금이 넘어간 모양이더라구요.
그래서 그런 돈을 미화요원들이 전부다 쓰게 하면 안된다, 30% 정도는 분리수거하는데 필요한 장비라든지, 자재를 사는데 쓰도록 도에서 준칙이 와서 저희들이 했습니다만 사실 전에는 미화요원들이 수집한 것은 자기들이 팔아서 자기들이 간식대라든지, 이런데 사용을 했습니다.
사용을 했는데, 도에서 지시가 있고 그래서 불가피하게 조례를 만들어서 하다 보니까 지금 기금이 한 70%정도밖에 미화요원들에게 돌아가지 않습니다.
그래서 일부 읍면에 있어서는 저희들이 알기로는 재생공사에 보내지 않고 일부 직접 고물상에다 넘기는 그런 사례도 저희들이 있는 걸로 압니다만 저희들이 강력히 하지 못한 것은 어려운 미화요원들이 수집을 해가지고 끝나고 이렇게 간식이라도 하시려고 하는 걸 저희들이 무리하게 단속을 해서 기금으로 넣으라고 하기가 곤란해서 안하다 보니까 보통 1,400, 1,000만원 정도밖에 기금으로 들어오지 않습니다.
옛날에는 저희들이 보니까 한 2,000만원정도 들어왔더라구요.

알겠습니다.

기금이 이렇게 조성됐다고 해서 미화요원들이 열심히 안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아니고, 저희들이 그런 문제점을 알기 때문에 제가 아까 서두에 말씀드렸다시피 운영의 효율성을 기할 수 있도록 저희들이 무리하게 판매대금을 전부다 불입해라 하는 이야기를 강력히 하지 않는다는 것은 이해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미화요원들하고 이야기를 했을 때, 과거에 자기들이 간식비로 사용할 때는 보이는 대로 가다가도 모으고, 이렇게 열의를 가지고 했습니다만 지금은 상당히 소극적이다 이런 것을 과장님께서 파악하셔 가지고 한번 비교 분석할 필요가 있다라고 생각이 듭니다.

알겠습니다.
운영의 효율을 기하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환경보전기금 고유목적 사업비 3,000만원이죠?

조금 전에 설명과정에서 환경단체가 9개 단체라고 그랬죠?
9개 단체가 어디 어디입니까?
구체적으로 한번 말씀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

푸른영광21 추진협의회, 바르게살기운동협의회...
이걸 꼭 환경단체라고 제가 말씀드린게 아니라, 새마을지회라든지, 바르게살기운동협의회에서도 환경관련 활동을 한다는 그런 내용입니다.
그래서 제가 포괄적으로 환경단체라고 이야기했습니다만...

그러니까 과장님 설명을 잘 하시라고요.

그러면 환경단체의 개념을 한번 말씀해 보세요.
어떻게 해가지고 환경단체...


제가 아까 말씀드린 그 내용은 그런...

그러니까 환경단체라고 하면, 한번 환경단체에 대해서 말씀해 보세요.

지금 환경단체라고 그렇게 딱 되어 있는 것은 푸른영광21 추진협의회 외에 그것하고 영산강 유역 환경관리청 영광지구 명예감시단, 그리고 환경공해감시 시민연합회...
이렇게 앞에 환경이라는 말이 붙어 있는 그런 것은 3군데입니다.


이러한 환경단체라든지, 이런 데서 계획서를 받아서 저희들이 검토해서 지원을 해줄 필요가 있을 경우 지원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애매하게 운용계획을 말입니다...
기금사용도 있죠?
기금사용에 가서 보면, 환경교육 및 홍보활동, 환경보전대책 수립 및 조사 연구활동, 또 민간환경단체 활동 지원 등등 해가지고 이렇게 나와 가지고 있습니다만 애매한 단체에 대해서 지원근거가 말입니다 뚜렷하지가 않아요.
과장님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

예, 알겠습니다.

조금 전에 푸른영광21 추진협의회 해가지고 환경관련단체는 3개 단체라고 했죠?

그러면 주로 푸른영광21 추진협의회 단체에서는 어떤 일들을 하고 있습니까?
지금까지 전개해온 내용을 한번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금년 들어서 청소년 환경지킴이 양성프로그램을 저희들하고 같이 운영을 하고요.
각급 초·중·고등학교 413명을 학생환경지킴이로 저희들이 위촉을 했습니다.
그래서 생태환경 체험활동도 하고, 또 우리 환경기초시설 견학, 이런 활동도 하고, 또 학교를 순회하면서 순회교육도 시키고, 또 환경작품 전시회라든지, 환경콘서트 이런 것들을 하고, 또 자연캠페인 이런 것을 했습니다.
그래서 내년에는 좀 확대해 가지고 더 활성화해서 잘해봐야 되겠다 하는 생각으로 저희들이 내년 계획에 많이 책정을 했습니다.

그 단체 구성원들이 몇명이나 됩니까?

지금 110명입니다.

110명이요?

한 단체에요?

협의회?

110명은 읍면단위로 해서 그냥 회원들 이름만 걸어놨겠죠, 그런 식으로 해가지고?

그런데 푸른영광21 추진협의회는 110명이지만, 그 내에가 회원들이 13개 단체가 같이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

과장님! 아까 교육도 말씀하셨는데, 교육은 평생교육입니다.
누구나 죽을 때까지 받아야 되는 것이 교육 아닙니까?
그런데 교육을 받는 사람은 아무나 받을 수 있는데, 교육을 하는 자, 가르치는 자는 다시 말해서 초등학교 선생님이 되기 위해서는 교육대학을 이수해야 하고, 또 중고등학교 교육자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에서 교육과정 이수해 가지고 그런 과정을 통과해야 만이 그 자격증이 나오는 것이죠?
그런데 어떤 기준을 가지고, 자료만 가지고 교육을 시키는지 어쩐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교육의 효과가 제대로 날 수 있는 자격증 소지자에 한해서 교육을 해야 만이 그 효과가 제대로 날 수가 있죠?
그런데 자료만 수집해서 그냥 마구잡이 식으로 교육을 가르치는지 모르겠습니다만 효과면에서 군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그런 교육이 돼야 됩니다.
아시겠어요?

예, 알겠습니다.
내년에는 유능하신 강사님도 초빙하고, 좀체계적으로 운영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런 행정을 하시지 마라고요.

저런 사람들이 해서, 이런 뒷소리가 나올 수 있는 이런 행정은 안 펼쳐야 돼요.
어떤 뜻인지 아시겠죠?

명심하겠습니다.

하여튼 지켜보겠습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없습니다”)
과장님 제가 한말씀 드리겠습니다.
지금 환경녹지과에 계가 몇개 있습니까?

5개계 있습니다.

지금 계장님들 몇분 나오셨어요?


그분들이 참석을 못하신 것 같습니다.

계장님들 세분이 가셨다 그 말씀이죠?

두분이 가셨습니다.

그래요?

그것까지는 모르는데, 지난번에 실과장님들한테 저희들이 부탁을 했을 것입니다.

일이 바쁜 줄은 압니다.
그러나 지금 읍면장들도 계시고, 그 과의 계장님들이 어떤 얘기는 들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건 동감하시죠?

환경보전사업 추진단체 지원 3,000만원은 어떤 내용입니까?

금년에는 이렇게 많이 안줬습니다.
금년에는 740만원 지원이 됐습니다만 내년도에는...

지금 어느 단체에 지원하겠다는 그런 계획은 세부적으로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계획은 서지 않았는데, 우선 3,000만원을 증 해서 세워놨다 그 말이죠?


그런데 그것 가지고는 좀 부족하고 그래서 금년에 500만원을 이 기금에서 저희들이 세웠거든요.



과장님 이것은 기금 아니냐 그 말씀이죠?

기금에서...

저희들 조례의 기금 사용에 있어서 민간환경단체 활동 지원할 수 있도록 그렇게 조례도 나와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 넣었습니다만...

그래요?

아마 그것은 나중에 이 문제가 아닌 다른 문제로 말씀을 드리기로 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15. 2003년재난관리기금운용계획안

16. 2003년재해대책기금운용계획안



건설과장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과장 김재창입니다.


기금운용 현황은 2002년도말 현재액이 1억1,408만6,000원이며, 2003년도 수입액은 2,593만2,000원으로 2003년말 현재액은 1억4,001만8,000원이 되겠습니다.

지원용도는 재난위험시설과 중점관리 대상시설의 안전진단과 보수, 보강 정비 및 재난이 발생한 때에, 또는 발생위험이 높은 피해시설의 응급복구와 응급조치 등에 사용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35쪽의 연도별 기금조성 및 집행현황은 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금보관 사항은 1억1,408만6,000원을 이자율이 가장 높은 정기예금으로 군금고에 예치 관리하고 있습니다.



2003년도말 현재액은 5억4,035만4,000원이 되겠습니다.

지원용도는 재해 사전대비를 위하여 시급히 보수 정비를 요하는 사업과 재해 응급복구를 위한 비용과 재해위험지정 정비계획에 포함된 시설의 정비사업 등에 사용할 계획입니다.


다음년도 이월금은 5억4,035만4,000원이며, 총액은 5억8,025만원이 되겠습니다.
연도별 기금조성 및 집행현황은 41쪽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적립금액 운영은 2002년도말 4억7,811만6,000원과 2003년도 1억213만4,000원 등 5억8,025만원을 운용할 계획이며, 2003년 12월말 현재액은 5억4,035만4,000원이 되겠습니다.
기금보관 상황은 4억7,811만6,000원을 이율이 가장 높은 정기예금으로 군금고에 예치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어렵게 꼭 재해대책기금을 별도 관리해야 되는가 이런 부분들이...


이상입니다.


(“없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17. 2003년식품진흥기금운용계획안




기금운용 현황은 2002년도 10월 30일 현재 기금액은 3,864만6,000원이며, 연말까지 4,029만7,000원이 적립될 예정입니다.




다음은 47쪽, 연도별 기금조성 및 집행현황입니다.
2001년도에 과징금 2,454만원, 이자수입 2만4,000원, 2002년도 과징금 1,515만1,000원, 이자수입 58만2,000원, 2003년도 과징금 1,008만원, 이자수입 172만원으로 합계 5,709만7,000원이며, 집행액은 2003년도에 1,523만4,000원을 집행할 계획으로 잔액은 3,686만3,000원이 되겠습니다.


기금보관 상황은 농협에 환매채와 보통예금으로 3,864만6,000원이 예치되어 있습니다.



(“없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18. 2003년농업기계순회수리기금운용계획안



농업기술센터소장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김희경입니다.


기금운용 현황은 2002년 10월 31일 현재 3,980만2,000원이며, 2002년말 예상액은 4,056만7,000원입니다.
2003년도 운용계획은 이자수입은 60만원이 적립되어 연도말 현재액은 4,160만7,000원이 되겠습니다.


51쪽, 수입계획은 총액 4,916만7,000원으로 적립금 이자 60만원, 2002년도 이월금 4,056만7,000원, 부품 판매수입 800만원으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53쪽, 연도별 기금조성 및 집행현황은 91년도부터 99년까지 도비 1,000만원, 군비 2,719만1,000원과 매년 적립금 이자 458만3,000원으로 조성되어 있으며, 집행내역은 불용품 구매액 60만7,000원을 제외한 4,116만7,000원이 되겠습니다.
54쪽, 적립금액 운영명세는 적립액은 2002년도까지 4,056만7,000원과 2003년도 860만원으로 총액 4,916만7,000원중 2003년도 800만원을 사용하고, 2003년도말 현재액은 4,160만7,000원이 되겠습니다.
기금은 현재 현금 2,359만9,000원 금융기관 농협에 예치 관리하고 있으며, 1,756만8,000원은 부품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없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없습니다” 하는 이 많음)

19. 2002년군정결산및2003년주요업무계획보고청취의건












집행부나 의회 모두 군민을 위해서 존재합니다.

이상입니다.





먼저 5페이지 입니다.
2002년도 주요성과와 교훈입니다





6페이지, 금년도 주요시책 추진상황입니다.


민선자치 2기동안 총 2,700여억원을 투입 목표대비93%를 달성하였고, 민선3기에 추진한 4대 시책 50개 사업의 공약사업을 확정하여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8페이지입니다.



통계업무는 광업·제조업 통계조사 및 기초통계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행정 기초자료로 활용토록 하였습니다.
다음은 2003년도 시책추진 방향입니다.
서해안시대를 선도하는 영광건설과 민선3기 공약사항의 성실한 실천을 위하여 군정의 목표를 명확히 설정 추진하겠습니다.


1년 동안의 군정 목표을 설정하고 추진상황의 심도 있는 평가 분석을 통해서 좋은 점과 개선할 점을 도출 업무추진에 반영시키는 것은 군정의 가장 기초적이면서도 중요한 일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보다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업무추진을 위하여 목표관리제와 연계 행정의 경쟁력 제고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12페이지입니다.
군정평가단 운영의 활성화입니다.



다음은 공무원 해외 행정환경 체험실시입니다












다음은 부실공사 근절을 위한 기동감찰입니다.
건설공사의 부실방지를 위하여 용역·설계·시공단계에서부터 완벽한 시공이 되도록 철저히 감찰을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은 정확한 통계자료 관리입니다.
통계는 국가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그 신뢰성이 매우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하반기에는 통계연보를 발간하여 행정자료로 충분히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경영행정을 위한 지식관리시스템 구축입니다.
공무원 각자가 업무수행중 취득한 경험이나 지식, 아이디어 등의 각종 노하우를 체계화하여 조직원 전체가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 운영하는 내용입니다.


두번째, 벤치마킹 시책개발팀 운영입니다.





마지막으로 군민권익 구제제도 운영의 활성화입니다.








그렇습니까?

예, 그렇게 받아 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런 맥락에서 몇가지만 묻도록 하겠습니다.
첫장에 성과와 교훈이 있지요?

지금 2,724억원을 투자해서 계획했던 대로 달성율이 93%지요?
그렇지요?

달성하지 못했던 7%는 주로 어떤 것입니까?

지금 추진되고 있는 사항들이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중요사업이 이미 착공해 가지고 몇년차에 걸쳐서 하는 사업들이라든가, 그런 부분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지금 말씀하신 그런 부분들은 몇년에 걸쳐서 계획했던 사업들이고, 미달성율 7% 속에 들어 있다고 하면 그건 안맞는 말이죠.
그러지 않겠습니까?
몇개년 계획으로 한 것인데...

추진되고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은 100%로 파악을 안했다 그런 말씀으로 이해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예, 알았습니다.

예, 그렇습니다.

지금 여기서 말씀하신 사항은 내년도 시책이기 때문에 지금 추진할 계획이다 이렇게 이해를 해주시고요.


그렇죠?

거기서 나와 있는 성과들이 있잖습니까?
그중에서 대표할 만한 것만 말씀해 주시라고요.

제가 전체적으로 기억은 못하고 있습니다만 그런 부분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

보성에 보면 말입니다, 보성군에서 보성녹차탕이라고 해가지고 운영하고 있죠?
알고 계십니까?

얘기는 들었습니다.

그리고 100만명 돌파를 위해서 보성군에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연간 소득이 14억5,000만원이더라구요.
상당한 소득을 올리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보면, 우리 영광 서해안지역에 갯벌이 좋지 않습니까, 천연적으로?
또, 소금도 좋고 그래서 해수찜탕 같은 경우가 상당히 지역경제에 도움이 될 것이다 하는 생각을 갖게 했단 말입니다.


그래서 그런 것도 좀 긍정적인 검토를 해야 하지 않겠는가 하는 생각에서 긍정적으로 검토해 가지고 깊이를 보시고, 갯벌 같은 경우도 인체에 어떤 효능이 있는 가도 봐주시고, 그래서 군 세수 증대에 좋은 일이 되지 않겠냐 하는 생각이 들거든요.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한가지만 더 하겠습니다.
19페이지 보면, 정확한 통계자료 관리 있죠?

그렇죠?

모든 통계는 가장 밑바닥에서부터 이루어져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제도상 저희들이 업무들이 이관되어 놓고 보니까 사실상 저희들은 한짐되는 그런 부담감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있는 인원 가지고는 이런 기초적인 자료조사라는 것은 정말 어려운 부분입니다.

그런데서 어떤 문제점이 지적된다고 하면 앞으로 더 보완해 나갈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하겠습니다.

그러니까 300명이 될지, 대충 저희들이 지금까지 해온 것으로 봐서는 300여명이 소요된다 하는 그런 부분입니다.
그러면 300명이 한꺼번에 소요된다는 얘기는 아니고, 연간 활용했을 때 300일, 몇명을 쓰든 간에 최소한 이정도는 가져야 된다는 얘기거든요.
그러면 몇명씩을 쓴다고 하면, 몇십일간씩 활용을 해야 한다 하는 그런 것으로 이해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대표적으로 11가지 중에서 도·소매업 총조사, 또 농업 총조사, 지역내 총생산추계자료 조사 이런 것들은 아까 실장님께서 말씀하신 읍면에서 당연히 기초적인 조사가 거기서 이루어져야 정확히 돼 진다고 봅니다.

조사가 정확히 안 이루어지면, 제대로 기능전환의 의미가 없다 그렇게 봐야 되겠죠?

이제 처음 실시되는 그런 제도상의 운영이기 때문에 하다 보면 그런 문제점이 나올 겁니다.
그러면 그런 부분이 앞으로 보완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으로 보기 때문에...

보완 발전에 대한 어떤 대책이 강구돼야 되지 않겠습니까?

당장 이런 것들이 받아들이는 민원들이나, 통계조사가 제대로 안 이루어지고 있는 그런 뜻이라고 볼 수 있거든요.

이것이 정확하게 정말 읍면에서 이루어지는 것처럼 제대로 이루어지는지 지켜보겠습니다만 이런 문제점들이 발생하면 보완을 철저히 해서 이것이 길게 가지 않도록 해야 된다라고 보거든요.
각 실과별로 다 있단 말입니다.


그런 일들이 많아요.
물론 군으로 이관되어야 할 업무도 있기는 있습니다만 개중에는 읍면에서 조사를 철저히 해야 할 것들이 많이 있는데도 이런 문제점들이 발생한다는 것은 고려하지 않은 상태에서 지금 이렇게 이루어졌다고 보거든요.


어차피 읍면장님들의 협조를 받아야 할 부분도 없지 않아 있을 것입니다만...

그러니까 안된다니까요.
실장님!...

최선을 다해서 자체조사가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실장님 이렇게 협조를 받는다?
업무이관 해가지고 인력 감축시켜서 본청으로 데려와 놓고 읍면에다 협조를 해주라고 한다면 이것도 안되는 거죠.

하여튼 자체조사가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읍면에서는 인원이 감축되어서 종합행정을 보는 읍면은 얼마나 애로가 많겠습니까?

이상입니다.


17페이지 ‘부실공사 근절을 위한 기동감찰’ 이렇게 타이틀에 나와 있습니다.
건설공사 부실방지를 위해서는 먼저 용역이 이루어지죠?
그 다음에 설계, 그 다음에 시공단계로 이루어져서 모든 공사가 이루어지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요?
실장님 2002년도에 총 사업장에 대해서 설계변경한 건이 몇건인지 혹시 자료 갖고 계십니까?

저희들이 거기까지는 파악을 못했습니다.



설계는 각 과별로 설계하는 직원들이 설계를 하는데, 어떤 문제점들을 자꾸 이야기를 했었냐면, 설계변경이 자주 일어난다 이런 얘기를 많이 합니다.
그래서 어떤 부분에서까지 비화해서 이야기를 하냐면, 그럴리는 없겠습니다만 그렇게 저희들은 듣고 있습니다.
설계를 좀 부풀려서 해가지고 자기가 좋아하는 사람이 그 사업을 받지 않으면 다시 축소를 시킨다 이런 얘기도 없지 않아 있습니다.
그럴리는 없겠습니다만 하여튼 군민들 일부가 그런 얘기도 제가 듣기 때문에 제가 이런 이야기를 한 겁니다.
노파심에서 제가 말씀을 드리고, 그럴리야 있겠습니까만 그런 이야기도 밖에서는 나오고 있습니다.


여러가지가 있겠습니다만 설계변경은 지리적인 여건이라든가 그런 것 때문에 주로 변경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그렇게 봅니다만 그러다보면 사업비가 줄어드는 것보다는 늘어나는 경우가 많이 있겠죠?


설계를 실장님 생각할 때 자주 변경하는 과하고, 설계를 변경하지 않는 과하고는 차별화 둬야 될 필요성이 저는 있다라고 느끼는데, 실장님 생각은 어떠십니까?


아마 설계변경을 함으로 인해서 오히려 더 건실한, 내실 있는 그런 시공이 이루어지는 것이 대부분으로 이렇게 이해를 하시면 더욱더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그렇게 이해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설계부분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과거보다 그렇게 많이 나아졌다 이렇게 평가하기는 좀 어렵다 이렇게 저는 봅니다.

이상입니다.

지금 저희들이 평가단이 구성되어 있는 것은 50명입니다.
그래서 금년에 다녀오신 분들은 한 30여명 다녀오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정확한 인원은 제가 기억이 안납니다.

광양시 쓰레기 매립장만 다녀오셨다고 그러는데, 거기만 다녀오셨습니까?

이번에 다녀온 것은 그렇습니다.

제가 종합적으로는 못들었습니다만 그분들 하고 만찬을 하면서 몇분들하고 대화는 나누었습니다.
그런데 저희들이 거기를 선택한 것 자체가 참 잘된 것이었지 않냐 이렇게도 받아들여졌고, 그분들의 말씀을 듣는다면, 쓰레기 매립장으로서는 정말 갖출 것 다 갖춰서 아주 참 잘하고 있더라 하는 그런 얘기를 들었습니다.

실장님이 직접 참여는 안하시고요?

예, 저는 못갔습니다.

광양시 쓰레기 매립장이 잘 추진이 되고 있더라, 좋은 평가를 얻었다 그 말씀이죠?

잘 알았습니다.

이부분은 서류로서 좀 받을 수 있습니까?
확정된 내용을?

원하신다고 하면 자료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1부를 부탁합니다.
다음 7페이지, 공무원 국·내외 선진환경 체험 있죠?


국내체험하고, 국외체험하고 체험하신 분들 사례발표 있었죠?

금년도는 아직 사례발표를 못했습니다, 시간이 촉박해 가지고.

발표는 안하고요?

그러면 실장님이 평가하기에 국내시찰한 것하고, 국외를 다녀오신 팀들하고 비교를 했을 때 어떠한 곳을 다녀온 것이 더 효과적이었는가 그것을 실장님 느끼신 점이 있으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내년도 계획을 보니까 금년에 2002년도에는 해외행정환경 체험인원이 40명이었는데, 2003년도에는 50명으로 약 10명정도 늘어났는데, 어느 정도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이렇게 인원수를 늘리는 것 아닌가 이런 맥락에서 말씀을 드려봤습니다.


그런데 역시 이것이다 하고 손에 딱 쥐어서 이걸 이렇게 받아들여서 추진해야 되겠다 하는 것은 없었습니다만 이야기를 들어보면 정말로 공직자들의 자세전환부터가 달라지더라 하는 그런 얘기가 있어서 그래서 신년도에도 좀더 폭을 넓혀서 많은 우리 공직자들이 다녀오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 하고 더 요구를 한 것입니다.

물론 해외체험을 함으로 해서 우리 공직자들이 자세가 달라졌다든가, 그렇다면 얼마나 좋은 일이 되겠습니까만 많은 군비를 써가면서 해외에 다녀와가지고 별로 큰 효과가 없다라면 국내 쪽으로 인원을 더 확보해가지고 국내 쪽으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늘렸으면 어떨까 하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계획은...

아무쪼록 우리 군민을 위해서 일하는 공직자들에게 국내라도 선진지를 시찰해서 군민들에게 보탬이 될 수 있는 이런 일이 확대될 수 있도록 이렇게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먼저 11페이지요, 행정이라 하면 옛날부터 인문쪽의 용어를 많이 쓰는데, 자연과학쪽의 용어를 도입한 부분에 대해서 감회가새롭습니다.
앞서가는 것 같기도 하고...

먼저 그부분을 참작하시고, 이 사업을 추진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는 이런 일이 없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아마 전산분야 쪽에 세워졌는가 모르겠습니다.
얼른 기억이 안납니다.

전산분야에 세워졌습니다.

예, 그런것 같습니다.

사업의 효율성 때문에 그랬습니까?


그런데 저희들도 검토하겠습니다.


그런데 우리 재무과 같은 경우 작년이나 올해 보면 소프트웨어 구입을 할 때는 꼭 재무과에서 구입을 해요, 재무과 자체.
다른 과도 마찬가지입니다.

그 다음에 21페이지요, 제목만 바꾼 것입니까, 아니면 더 강화할 목적으로 특수시책에 넣었는가 한번 알고 싶습니다.
공무원 자율출장 동아리하고 내용이 어떻습니까?

이건 자율출장 동아리하고는 조금 개념을 달리 저희들은 계획을 했습니다.

그래서 이부분도 상당한 세부계획을 세워서 앞으로 추진을 할 계획으로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채택될지 어떨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그러나 맥락은 같지 않느냐 이런 생각이 듭니다.

지금 저희들은 개념을 달리한다고 아까 말씀드렸습니다만...

어떻게 달리합니까?

그러면 정독한다는 그런 어떤 뜻입니까?

그렇게 말씀도 되시겠습니다만 저희들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특수시책을 작년에도 똑같은 내용을 특수시책으로 하고, 올해도 하고, 내년에도 특수시책으로 했을 때, 내용이 비슷비슷하거든요.
특수시책은 똑 같은 것을 가지고 매년 이렇게 계속할 수 있는 것이 특수시책입니까, 아니면 매년 다른 어떤 시책을 펴는 것이 특수시책입니까?

저희들이 특수시책이라고 하면, 제가 말씀 안드려도 잘 아시는 부분이겠습니다만 어떤 사안을 조금 중점적으로 다루겠다 하는 부분으로 그렇게 이해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래주셔도 좋겠습니다.

그래요?


물론 자매결연식을 맺는 과정을 2004년도까지는 펼쳐져야 될 걸로 생각이 돼요.
내년에도 특수시책으로 올라오겠죠?
내년 이맘 때도?

그때 봐야 알겠습니다만...

2004년에 자매결연식을 맺으니까...
그렇지 않으면 이것은 의미가 좀 퇴색되는 것이죠.

아직 그런 것은 못 들어봤습니다.

그만큼 우리 영광군이 해외에 알려지지 않았다는 뜻하고도 같지 않습니까?

그런데 이것도 있더만요.


아직은 없습니다.

그래요?
자매결연 분야는 저희들의 뜻은 여기에 표현도 그래서 한 것입니다.
우리 뜻은 이렇게 자매결연을 목적으로 해서 추진을 할 계획입니다.
그렇지만 그쪽에다 대고 자매결연 합시다 하고 의견 표시는 아직은 안했다 그런 뜻으로 이해를 해주시라는 말씀입니다.

그러면 자존심 때문에 그럽니까요?
좀 앗싸리하지 못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만약에 그렇다고 하면...

더욱더 검토가 되어야 할 것으로 봐집니다.

아니, 더 빨리 자매결연을 맺을 수 있는데, 벌써...
올해부터 시작했습니까, 작년부터 시작했습니까?

금년부터 시작했다고 봐야죠?

그런데 내년도 아니고, 내후년에 자매결연을 맺는다?

말씀중에 죄송합니다만 이 사항은 저희들만의 어떤 노하우 가지고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국제화재단하고도 저희들이 상당한 의견교환을 했습니다.

실장님 성격다운 어떤 것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요, 지금 여기 상에는 그런 내용이 없는데요, 제가 아오모리현을 갔을 때 한번 말씀드렸습니다만 실장님 계신 자리에서 아오모리현을 갔을 때 경기도하고 아오모리현하고 자매결연을 맺었더라구요.

그것이 벤치마킹하고 비슷한 걸로 이해가 됩니다만 그런 추진계획은 혹시 없으세요?

그래서 저희들도...

자매결연 맺은 당시?

그렇다고 하면 저희들도 그런 부분까지 검토는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언급이 됐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여기에는 안돼 있습니다.

인적·물적·문화적 이런 교류를 서로 하게 되면 어느 정도 성숙되면 우리 공무원들 상호간에 교환근무하는 것도 저희들 계획은 잡고 있습니다.
아마 그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상입니다.



군정평가단 운영에 대한 추진사항을 말씀하셨고, 계획을 말씀하셨습니다.

예, 그렇습니다.

저희들 실무선에서는 증원시킬 계획은 없습니다.
다만 신분의 변화라든가, 솔직히 또 참여가 등한한 부분이라든가,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보완 발전시켜 나가도록 하려고 이런 표현을 했습니다.

글쎄 지금 비율까지야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만 그동안에 참여가 좀 소홀했던 부분이라든가, 아까 말씀드린 대로 그런 부분이...

평가단원에 참여하면서 그 나름대로 소홀한 면이 있었기 때문에 교체하는 경우도 있었을 거라고 생각이 돼요.

아주 고마운 말씀입니다.
지난번에 저희들이 보완할 때도 제외를 시켰던 부분들에 대해서는 그동안에 협조해 주신 데에 대한 고마운 서한이라도 보내고 그렇게 해서 마무리를 짓기는 했습니다만 앞으로도 그런 부분은 더욱 발전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참고해 주십시오.

이동성앞으로 보완 발전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없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총무과장 서단주입니다.



반면 읍면기능 전환에 따른 인력조정으로 재해, 산불예방 등 현장행정 추진에 애로가 있었으며, 정보환경 변화에 따른 정보화 격차 해소가 미흡한 점 등은 반성과 교훈으로 남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31쪽입니다.
2003년도 시책추진 방향입니다.


다음은 32쪽, 2003년도 주요업무 계획으로 일반시책 8건, 특수시책 5건, 총 13건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34쪽입니다.
행정조직 및 인사관리입니다.


다음은 35쪽, 공무원 및 민간인 포상입니다.

다음은 36쪽입니다.
공무원 후생복지 증진입니다.

다음은 37쪽, 민방위대 편성 및 교육훈련 내실화입니다.






군민 정보활용 능력 향상을 위한 정보화 교육사업을 매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정보화 격차 해소를 위한 정보활용 교육을 2003년 중에 총 800명에게 실시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41쪽 특수시책으로 담당별 1마을 자매결연입니다.

다음은 42쪽, 영광굴비 정보화시범마을 구축·운영입니다.

또한, 백제불교 최초도래지 등 문화·관광정보 컨텐츠를 구축·운영토록 하겠습니다.

군 홈페이지를 발전적으로 재편하여 인터넷을 통해 영상자료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홍보효과를 극대화하고, 영상자료를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역사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2003년 상반기에 기초조사를 착수하여 하반기부터 시스템을 구축·운영코자 합니다.



다음은 45쪽, 휴대폰 문자메시지 행정서비스 운영입니다.









그런데 꼭 그렇게 되시기를 정말 기대하겠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추진계획에서 보면, 직장내 동호인 취미클럽 활동 지원 해가지고 6개 클럽인데, 어떠어떤 종류의 6개 클럽입니까?

볼링, 축구, 테니스, 등산, 탁구, 바둑 6개 클럽이 되겠습니다.

6개 클럽이 다 그렇게 동호인 모임이 제대로 되면 상당히 취미클럽 활동에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
처음에 보면, 우리 공무원 사기진작을 위해서 여러가지 그런 취미클럽 활동이나, 기타 공무원들에 대한 배려도 많이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잘 이용되고 있습니까?

지금 이용율이 높지요.

어쩝니까?

답변드릴까요?



그래서 계상을 해보니까 1대당 12만4,000원이 나옵니다.


특히 요즘 동절기이고 그러기 때문에 조금 그렇습니다만 날씨가 좋아지면 다시 활성화를 시켜서 그 시책에 반영하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과장님 답변하시는 것을 보면 정말 시원시원하고, 모든게 다 잘될 것처럼 그렇게 여겨집니다.


그랬죠?

예, 그렇습니다.


말씀드릴까요?

알고 있습니다.

알고 있어요?

정말 너무 합니다.
이래서야 되겠습니까?


그랬죠?

그런데 자전거 구입하는 것을 보면, 물론 20몇만원짜리도 있습니다만 13만원짜리도 있습니다.
10만5,000원 보조...
차라리 공무원들한테 부담시키지 말고, 68대 구입했죠?

나머지 잔액처리가...

129만원이 남았습니다.
그러면 차라리 한 50대를 그냥 20만원짜리로 사서 주면 차라리 낫지 않겠습니까?
그리고 사후관리도 제대로 하고...
그런데 지금 68대 구입해 가지고 우리 본청에 지금 현재 자전거 있는 대수는 10대 안팎입니다.
과장님 한번 확인해 보세요.

집에다 방치하고 있다고 봐야 되지 않겠습니까?
10대 있다고 해도 지금 50%밖에 활용을 안합니다.
먼지투성이 돼 가지고 있어요.
물론 겨울철이니까 그렇습니다.

예, 두차례 냈습니다.

그랬지요?
그러면 그때는 한참 자전거 이용하는 철 아닙니까?
4월달은 봄이니까?
그렇다면 이 계획부터가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되는데, 어떻습니까 과장님?

계획은 저희들이 잘못됐다기 보다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 계획을 수립했는데, 우리 이용하는 공직자들 의식이 조금 미흡하지 않냐 하는 생각이 들어서...

아니, 처음에 공무원들 70몇명인가가 요구를 했다면서요?

그런데 이용하지 않을거면서 어떻게 요구하겠습니까?
자부담까지 하겠다면서?
그것이 계획에 차질이 생긴 것이고, 또...
제가 그냥 말씀드릴께요, 답변하시지 말고, 시간만 가니까...
읍면에는 1대도 지원 안했지요?

그랬습니다.

차라리 읍면에 몇대씩 나눠서 지원했다면 이런 결과는 안나오지 않겠습니까?
어째서 같은 우리 군청 공무원들이 읍면에는 1대도 지원하지 않으면서 타지도 않는 자전거만 이렇게 명단해서 68명 해가지고 지원해 주고, 이용을 안해버린다고 하면 읍면 직원들은 더 소외감을 느끼지 않겠습니까?
어쩝니까, 과장님?

지원해라 그런 차원은 아닙니다.
읍면에다 차원은 아니고...

그것도 있고요.


주차난 해소문제, 그런데 자전거 안타고 다니면, 전부 차로 다니면 주차난 해소문제는 안되지 않겠습니까?

군청 주변지역의 무질서한 주차난을 해소하기 위해서 그런 발상에서 일어난 것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그런 것들이...
기대를 하겠습니다.


68대를 사느니, 20만원씩 그냥 전부 사가지고 그냥 주는 것이 나아요.
그래가지고 50명이라도 제대로 타고 다닐수 있도록 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특수시책 사업으로 41페이지요, 담당별 1마을 자매결연 있죠?

그러죠?


계획이라는 것은 성과도 따라야 되지 않겠습니까?


본인이 주머니 털어서...



그런 부분이 있고요, 이것이 읍면 기능전환을...

그렇습니다.

그러나 우리 총무과장님이 이 업무를 맡고 계실 때 이루어진 사항이고, 또 직원 인사관계하고 관련된 사항 아니겠습니까?
그러면 문제점이 읍면 기능전환에 따른 업무이관하면서 읍면에 인원감축 되었을 때에 지금 대두되고 있는 문제점들이 어떠어떤 것들입니까?
혹시 과장님 알고 계십니까?





그러기 때문에 읍면에서 해야 할 일, 본청에서 해야 할 일, 구분은 되어 있습니다만 조금 이런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어려운 것은 운영의 묘를 살려서 업무를 추진해 나가야 되지 않냐.
지금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하나 하나 문제점을 보완해 가면서 총괄적인 답변을 드립니다만 추진해 나가야 되지 않냐.
그렇다고 해서 빠꾸는 할 수 없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그렇게 좀 이해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니까 문제점은 3대 의회 때부터 이런 문제점이 발생될 것이다 예측한 것 아닙니까?

전부는 못했습니다만 부분적으로는 저희들이 예측한 행정에 대비해서 했습니다.

그랬습니까?

그런데 447건이 업무이관 됐죠?
771건인가 중에서요?
그런데 지금 아까 말씀하신 건설과 무슨 그부분만이 아니고..

하나의 예를 들어서...

예, 예를 들어서 말씀하신 줄 압니다.

많고, 지금 긴급사항이 발생했을 때는 어떻게 대처하시겠습니까?
그런 부분도 계획을 하고 계십니까?

하나의 일환이죠.
전부는 아니고요.

재료비 기타에요?

예, 3,600만원 올라왔다니까요.
1일 인부임인가 해가지고, 고용인...
고용하고 있지 않습니까, 검침원?
합니까, 안합니까?

그게 문제점 아닙니까?



다 각 실과의 업무이관된 게 다 있어요.
그러면 본청 직원들은 본청 직원대로, 읍면 직원들은 읍면 직원대로 다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런 부분들을 적절하게 잘 보완하셔야 되리라고 생각을 합니다.

최소화에 노력을 하겠습니다.

또 인력난 한번 보겠습니다.
다음에 특수시책 하나 더 하겠습니다.

상당히 군 홈페이지 발전적으로 재편하여 영상홍보자료 서비스 등 여러가지 좋습니다.
좋은 의견을 제시하셨고, 또 이렇게 계획을 하고 계시는 부분에 대해서는 상당히 고무적인 현상입니다.

제가 우리 영광군 홈페이지만 들어가고, 다른 시군 홈페이지는 아직 한번도...


그런데 우리 영광군 것만 보다 보면, 영광군 것밖에 안 보이는 거지요.
그러지 않겠습니까?

보도록 하겠습니다.

한번 보십시오.

들어가 보면, 우리 영광군 홈페이지하고는 판이하게 다릅니다.

그런데 우리 영광군 홈페이지는 그러지를 못합니다.


예, 노력하겠습니다.

여기를 마지막으로 하겠습니다.
지금 추진계획에 보면, 시설대상이 전 읍면이죠?

단계별로 하고 계시는데, 홍농읍은 이미 하셨고, 그렇죠?

1단계 백수, 염산, 법성면 이렇게 하시겠다?
그러면 단계는 1년 단위를 말씀하시는 거죠?




기억이 없으십니까?

지금 다섯 군데, 여섯 군데 할 것을 한군데에다 딱 하면, 장소도 줄어들고 그 말씀이시죠?
옛날에 그 말씀하신 것 아닙니까?


그렇지 않습니까?
군민이니까.


예, 그렇습니다.

이것이 지금 그것입니까?

처음에 총무과장님이 저한테 말씀하실 때는 이 단계를 말씀하시지 않았습니까?

그것을 더 발전시켜서...

읍면 리부락까지 다 됩니다.

한 1,000여만원 가지면...

저희는 그것도 그것이지만 조그만한 마을단위까지...

그러니까요...

그렇습니다.


한번 더 검토를 해보시고, 이부분은 별도로 저하고 말씀할 수 있는 기회를 한번 갖도록 하겠습니다.

알겠습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특수시책이었는데, 아주 잘 마무리가 되고 있는 중입니까?

지금 30쪽 말씀하시죠?

예, 그렇습니다.

그래서 방금 말씀드린 바와 같이 4개 추진반으로 구성 운영을 해가지고 행정, 이동진료...


잘 하셨는가?
총무과에서 주관하는 사업이라고 보면 되지요?

총괄할 것입니다.

참 내용은 좋습니다만 도서지역도 있고, 산간오지도 있는데, 어떤가 해서요.
저는 기억이 안 나서 말씀드린 것입니다.

일반진료나 한방진료도 이동진료반에 포함된 것이거든요.
그러니까 극소수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들어 갔습니까?


원어이기 때문에 알아들을 수 있을런지 모르겠습니다.
환류라는 것이 2가지가 있습니다.
피드백하고, 백업이 있어요.
그런데 우리 총무과는 백업만 하는 것 같아요.
새로운 원료는 안 집어넣고, 한번 집어넣은 걸 가지고 계속 돌리기만 하는...
어떻게 2002년도 시책추진 방향하고, 2003년 시책추진 방향하고 글씨 하나 안 틀리고 기본목표가 똑같은가?
글씨가 하나도 안 틀리고 입니다.
그러니까 영광군 발전은 거의 없다, 총무과 시책목표에서는...
제가 그렇게 말씀드릴랍니다.

아니 저희 입장에서는...


새로운 것이 없어요.
새로운 것을 바랄 것이 총무과에는 없다 이겁니다.
그리고 33페이지...

그럴 사연이 좀 있습니다.


여기에요.

그러면 그 대표자들과 읍면장들의 관계는 어떻습니까?
어떻게 설정해야 될까요?


읍면장들의 노리개는 아니죠?

바꿔놓고 생각합시다.

과장님 바꿔놓고 한번 생각해 보십시오.

할 수 있겠어요?
어쩠습니까?

내용을 정확히 몰라가지고...

나는 그런 내용 소문내고 다니겠어요?
예를 든다고 하면 그럴 수도 있냐 물어보는 거예요.


그럴 수는 없지요.

그것도 자기 얼굴에 침 뱉는 격이겠지요?


혼자 협의한 거예요.

대단히 죄송합니다.

대단히 죄송합니다.


내 뒤통수에 매로 때리는 격입니다만 나 간지러워 죽겠어요, 남부끄러워서.
그렇지만 이것은 기준설정을 위해서 내가 말씀드린 겁니다.


문을 주고 답까지 해주셨기 때문에 다 들었을 것입니다.


총무과장님 기본적인 생각이 다르시기 때문에 지금 오늘날 같은 사태가 발생되는 거예요.

저는 무슨 말씀을 하시는지 이해가 안갑니다.

올 여름에 분명히 말씀하셨습니다.

됐습니다.
그 다음에 행정조직 및 인사관리요.
2002년 11월 27일자입니다.

과장님이 하셨으니까 다 아실 것 아닙니까?
그러면 우리 영광군 관내에 내가 아까 말씀드린 부분 그 지역이 어딥니까?
말씀하셔요, 그 지역이 어딘가?묘량입니까, 영광입니까?

하나의 인사기준에서 그렇게 한 것이지, 어느 지역이다 라는 말은...

그 말은 없습니다.
없지만 그 지역으로 보냈잖습니까, 기피지역으로?
기피지역으로, 모든 공무원이 제일 가기 싫어하는 지역에다 보냈어요, 여기에 해당되는 사람들을...
그러면 똑같은 내용이에요.
그러면...

그렇게 이해를 해주시면 되지 않겠습니까?


안해요?



어떤 식으로?


돌아가면서...

돌아가야 되는데요, 왜 그 한 지역은 계속 이런 공무원들만 가야 되냐 이 말이에요?
그 지역은?
과장님 그렇지 않습니까?
계속 그 지역은 그 사람들이 가요.

앞으로 그러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래서 간접적으로 돌리고 말고 안할랍니다.
낙월면 같은 경우 계속 민원은 들어가고 있습니다.
진짜 사기가 앙양한 공무원이 거기서 근무하고 있다라고 하면...
능력이 부족한 것이 아닙니다.
사기가 충만한 공무원이 근무하고 있다라고 하면, 만약 그랬더라면 낙월면 인구가 급속도로 그렇게 줄어가고 있을 것이며, 모든 시설물들이, 모든 생각들이 완전히 바닥에 깔려 가지고 있겠는가?
그 다음에 낙월면에 딱 발령을 받으면, 귀양살이 간다, 사표를 내려다 말았다, 여러사람 만류하여...이것이 지금 현재 상황이에요, 과장님.

그러는 흐름에 대해서는 저도 어찌할 수가 없지요.

그것이 어떻게 보면, 책상에서만 앉아 있겠다.

저의 마음은 절대 그것이 아닙니다.

그렇습니다, 왜 그렇지 않아요?

그것이 절대 아닙니다.



그런 모티브를 제공해 줘야 되는데, 전혀 그런 것이 없잖습니까?
그런데 뭐가 사기가 충족하고, 뭐가 어떠시다고요?

지금 죄송합니다...

과장님이 낙월에서 6개월 계셨다고 했죠?

말씀중에 죄송합니다.

문제가 가장 많은 지역이에요.
벌써 여기에서도 문제점이 나왔잖습니까?

전체 인사의 흐름을 낙월면에 대한 것만 대입을...

알았어요.
하여튼 문제점이 어려운 줄은 알아요.
충분히 알고 있습니다.
알고 있습니다만...

아시면서...

그러니까 알고 있습니다만 왜 이렇게 이런 사람들만 낙월면으로 보내냐 이 말이에요?환류요?
뺑뺑 돌린다고요?
그러면 계속 이런 사람만 들어가는 데요, 거기는 이런 사람들만?
그리고 그 사람들이 능력이 있을 수 있어요.
물론 능력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낙월면민들은 어떻게 됩니까?

노력하겠습니다.


날씨가 안 좋으면 1주일도 좋고요.
그렇지요?

6개월 계셔봤다니까요, 그러겠죠?

그러면 출장비는 1시간을 가기 위해서 하루 잡습니다.

그러면 그 사람들은 2박3일, 4박5일 그부분을 자기 사비 들여서 생활하고 가요.
그러지요?

전혀 그런 것도 반영되지 않습니다.
그것이 사기앙양책 아닙니까?

관여하지 마라?

아니오, 민감한 반응을 안 보였으면 좋겠다고요.

의회의 기능 속에서 안 해야 될 이야기를 했다고 하면, 제가 입 딱 봉해 버릴랍니다.

그렇게 말씀하시면 제가...

그렇게 직역을 하시면 제가 어떻게 대답을 하겠습니까?

그런 부분이지요, 과장님 말씀은.
지금 그러시지 않으셨습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한번이라도...

능력이 있기 때문에 본만 낙월면에 놔두고, 거의 군청에서 근무한 걸로 이렇게 이야기하더라고요.
그래서 애로사항을 잘 모르실 것이다!

여기서는 개인신상에 관한 사항은...

개인신상이 아니에요, 그것이.
그러니까 능력이 있으시기 때문에...
그럴 수 있어요.

그것이 신상이에요?
꼭 필요하기 때문에 이 분은 낙월면에다 적을 두고, 군청에서 근무했던 것이 신상에 관련된 부분입니까?

과장님이 긍정적으로 업무표현을 않기 때문에 말씀드린 거예요.


하여튼 과장님의 생각을 듣고 싶어요.


제일 밑에 부분인데, 면장부분 같으면 모르겠습니다만 밑에 계장이나, 어떤 직원들 부분까지 챙겨서 이야기하겠습니까?
실무자인 우리 과장님 선에서 이루어진다고 알고 있어요.과장님 생각을 마지막으로 한번 말씀해 주십시오.

고맙습니다.

민감하게요?

‘관여’ 그런 표현도 그런 뜻도 안가졌습니다.



그렇지요?


그렇지요, 우리가 일방적으로 처리해 버렸을 경우에?

그래서도 안되고, 저래서도 안되겠습니다.

그런 답변을 왜 하고 계십니까?
우리가 옆에 앉아서 듣기에 아주 민망하잖아요.

그렇게 이해를 하셨다면 죄송합니다.


조직 및 인사관리에 있어서요?

답변을 얼른 못하는 입장도 제가 헤아리겠습니다만 물론 조직이나 인사관리는 참 어렵고 난항점도 많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알고 있는데, 실질적으로 공무원들의 고가점수는 어떻게 평가를 하고 있습니까?

어떻게 지금 하고 있어요?

여기서 간단히 말씀드려도 되겠습니까?


경력평정이라 하면, 자기가 근무한 경력 조건표에 의해서 점수가 나옵니다.
6월과 12월 두차례에 걸쳐서 평정을 합니다.

이해가 되셨는가 모르겠습니다.

과장님이 설명을 했습니다만 그것은 다 알고 있습니다.

바라는 그런 근무지는 아니에요, 솔직히 이야기하면.
그러면 그런 기준점은 어디다 두고 순환근무를...

가능하면 낙월면에 본적을 가지고 있는 분은 낙월면에 근무하도록 하고요.

없어요?


낙월도 보낼 때는 예를 들어서 공무원들이 가장 기피하는 지역은 1번부터 예를 들어서 500번, 1000번 순위를 메긴다든가 어떤 기준점이 설정돼 가지고 전체 공무원들이 불만을 표시하지 않고 다 이해할 수 있는 그런 범위 내에서 예를 들어서 로테이션 식으로 보낸다든가 하는 어떤 제도적인 제도가 마련돼야지, 그냥 미운사람 보내는 식으로 이렇게 인사발령을 하면 누가 납득하고, 이해를 하겠습니까?

노력은 무슨 노력이에요?

그러니까 앞으로 할 경우에는 그런 방안으로 노력을 하겠다는 겁니다.

가능하면 그런 표현은 안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우리가 인사에 관여했습니까?


저는 그런 뜻이 아니었다 이 말입니다.

지금 전체 공무원들이 납득할 수 있게끔...
지난번에 낙월 가서 보니까 백수에서 엊그저께 근무했던 토목직이...
나는 직원이 아닌 줄 알았어요.
그런 사람들이 여기에 와 있더라구요.
토목직의 업무는 낙월면에 설계라든가 이런 부분을 담당하기 위해서 저기하는 것 아닙니까?


과장님 그 기준은 이미 무너져 버렸어요.

집행부에서 지금 기준이 어디에 있습니까?
낙월로 보내는 기준이 있어요?
없잖아요?

전체적인 기준이다 이 말입니다.
‘어느 면, 어느 면’ 간단한 그 기준이 아니라요, 인사의 전체적인 기준을 말하는 것입니다.


지금 세대의 흐름이 그런 공무원은 없습니다.
절대 없습니다.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세대의 흐름이요?

28년이요?

한자리에요?

예, 한 읍면에요.

그러면 한자리에...

그래서 이번 27일자에 기준을 5년이상 근속한 분들을 돌린 것입니다.
단 돌리다 보면 또 메우고, 들어가고 하기 때문에 5년 이하도 한 두분 있습니다.

지금 본청, 읍면 포함해 가지고 한자리에 예를 들어서 최고 많이 있는 공무원은 몇년이나 근무하고 있습니까?

지금 한자리에 오래 근무했던 분이 통신담당이요.

몇 년이요?

통신담당은 그 자리밖에 근무를 못합니다.

아니, 그런 특수직 말고요.

그렇지 않으면 본청 근무 4년 이상 짜리는 없을 것입니다.

4년 이상은 없어요?

예, 없어요.

과장님의 답변은 전혀 현실성이 없는 답변을 하고 있어요?

왜요?
제가 한번 지적할까요?


거기는 그러면...

그러면 의회는 본청으로 소속이 안됩니까?

구분을 하면 본청, 읍면...

아! 의회는 별도다?

앞으로 그러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님 답변 내가 몇번 듣고 있어요.
실천이 안되고 있어요.

죄송합니다.

아무튼 인사문제는 지금 한자리에 계속해서 하여튼 특허낸 양 해가지고 주저앉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분명히.
전체 몇급부터 몇급 전체가 다 포함된 상태에서 있습니다만 제가 하여튼 그 문제도 주시하고 있겠어요, 어떻게 처리하는지.


예상되는 문제점이 얼른 말해서 통계업무라든지, 장기출장이라든지 그런 문제점이...
그것은 앞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개선하는 것이 아니라, 그때 기능전환하기 전에는 군청으로 이러이러한 업무를 다 이관시켜 가지고...


이제 3개월 됐습니다.
한번 지켜봐 주십시오.

지금 읍면에서는...
그래도 인력이 모자랄 때는 읍면에다 협조공문 띄우지요, 각 실과에서?

가능하면 구두로 하게끔 돼 있습니다.

구두로 하든, 공문을 띄우든 간에 읍면에서는 기능전환을 했기 때문에 거기에 지원해 줄 수 있는 인력이 없다 라고 하는 것이 읍면의 공통된 그런 의견들이에요.
그런데 지금도 구태의연하게 지금 기능전환 해놓고 본청에서 다 실시하겠다 라고 해놓고도 지금 못하고 있어요.


그런데 근무를 하다 보면 아까 제가 방금 모두에 말씀드린 바와 같이 우리 군의 전반에 관한 일이기 때문에 업무분장만 그렇게 돼 있기 때문에 우리가 운영의 묘를 살려서 그런 어려운 것을 풀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이런 난점들이 다 예상됐기 때문에 3대 의회에서 기능전환을 안 해줬던 거에요, 과장님.
그런데 의회에서 인사를 못하게 발목을 잡고 있는 등등 여러 가지 집행부에서 하는 이야기들이 의회에서 안해 주기 때문에 지금 인사를 못하고 있다 이렇게 말들을 흘려가지고 잘못된 것은 꼭 의회에다 핑계를 대고 있어요.

그러기 때문에 기능전환도 3대 의회에서 안해준 거예요.
이런 문제점이 돌출 될 것이다, 우리는 다 예상을 하고...
또 의회에서 기능전환 해주고 싶어서 해준 것 아니에요.
인사를 못하네 등등 여러 가지 이런 소리를 하기 때문에 의회에서 기능전환을 해준 거예요.
그런데 효과면에서 전혀 그런 성과가 안나타나고 있잖아요.


그러기 때문에 죄송합니다.

저는 절대 그 뜻이 아닙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왜 그런 답변을 하고 있어요, 기분 나쁘게...
과장님, 한글이라는 것이 가장 어렵고, 쉬운 것이 한글이에요.
아 다르고 어 다르고...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그런 말 뜻은 아닙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없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20. 의사일정변경의건



(“없습니다” 하는 이 많음)


(“없습니다” 하는 이 많음)

(16시 24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