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4회 영광군의회(정례회)제2호영광군의회본회의회의록

제134회 영광군의회(정례회)

영광군의회본회의회의록

(10시00분 개의)

1. 2006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및 2007년 주요업무계획 보고 청취의 건

문화관광과장 김재윤입니다.


먼저 91쪽, 2006 주요성과와 교훈입니다.
영광관광 버스투어 실시와 문화유적 관광지 답사 안내를 통해 군 이미지를 제고하였으며, 불갑사지구 관광지 등 관광개발 사업과 가마미해수욕장 내 정자 건립 및 백수해안도로 주차장 설치 등 관광기반시설 조성에도 적극 노력하여, 관광객의 편의를 도모 하였습니다.
그리고 불갑사지구 외 8개소의 관광지에 대하여 각종 편의시설 유지 보수 및 계절 꽃 식재 등으로 효율적인관광지 관리에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문화재 정비 사업과 문화예술의 전승보존 및 활성화를 통해 향토예술 계승 발전을 이루었으며 제33회 남도 문화제에서는 영광 옥당 골 들노래가 종합대상인 으뜸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반성과 교훈으로는 관광지주변 정비사업 추진 시 사전타당성 검토가 미흡한 점은 개선토록 하겠으며, 각종 경연대회 성과분석을 통한 프로그램 개발로 투자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92쪽, 2006 주요업무추진 상황입니다.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97쪽, 2007년도 시책 추진방향입니다.
2007년도 시책추진 방향의 기본 목표는 관광객 욕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외래 관광객을 유치하고 휴양·문화 공간, 자연경관을 기반으로 특색 있는 관광자원을 개발하며
각종 문화재 정비로 전통 문화예술을 계승 발전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그리고 쾌적하고 효율적인 관광지 관리를 통한 관광영광 기반 조성에 기본 목표를 두고 중점 추진 시책을 추진하겠습니다.



행사의 주요 내용은 기념식, 전야제, 문화행사, 체육행사 등을 추진하여 지역 이미지 제고로 군민들의 애향심 고취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100쪽 영광 법성포 단오제 행사 입니다.
서해안 유일의 법성포단오제 행사를 6. 17 ~ 6. 19까지 3일간 법성포 숲쟁이공원 일원에서 개최할 계획입니다
주요 추진계획은 전국 그네뛰기 대회, 전국 국악경연 대회, 전국 학생 테크노 댄스 경연대회, 민속연날리기 대회 등을 개최하고 굴비시식회, 굴비체험학습 등 프로그램으로 외래 관광객을 유치하여 지역특산품 판매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 하겠습니다
다음은 백수해안 농어촌 관광휴양단지 조성 사업입니다.
천혜의 자연경관을 간직한 백수해안지역을 관광객이 편히 쉬고 즐길 수 있는 휴양 및 문화공간으로 제공하기 위해 현재까지 78억 9,200만원을 투자하여 온천개발 1공, 토지 35필지 2만 9천여㎡를매입하였으며, 각종 기반정비 시설과 해수탕동 골조공사를 비롯한 농어업 전시관동을 건축 중에 있습니다.
2007년도에는 32억원을 투자하여 해수탕동 공사 완료, 123면의 주차장 및 오폐수 처리시설을 설치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102쪽 영광 노을 전시관 및 공원조성 사업입니다.

2007년도에는 10억 4,000만원을 투자하여 전시시설을 완료하겠습니다.
다음은 불갑저수지 수변테마공원 조성 사업입니다.

다음은 104쪽, 효율적인 관광지 관리입니다.
주요 관광지 개발 사업이 점차 완공되고 있어 쾌적하고 아름다운 관광지를 조성하여 외래 관광객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기위해 불갑사 관광지구외 8개소에 년 인원 4,000명을 투입하여, 잔디 깎기, 잡초 제거, 사계절 꽃 심기와 공중화장실을 비롯한 시설물 관리에 철저를 기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공공근로사업 추진입니다.

2007년도에도 정보화·공공생산성·공공서비스 사업을 대상으로 4단계에 걸친 공공근로사업을 실시하여 생산성과 공익성 확보, 실업자 최소 생계보호를 통해 고용창출 효과를 도모코자 합니다.
다음은 106쪽 문화재 정비 및 보존 관리 입니다.





다음은 108쪽, 특수시책으로 영광관광 버스투어입니다.


관광객이 부담하는 1일 이용요금은 금년에는 1인당 15,000원으로 운영 해오고 있으나 내년부터는 18,000원으로 운영코자 합니다.
다음은 관광안내판 외래어 표기내용 정비입니다.

다음은 110쪽, 내 고장 문화유산 바로알기 답사입니다.
관내 국가 및 도 지정 문화재 답사를 통해 우리 지역 문화유산의 올바른 지식 습득으로 문화유산에 대한 관심 및 자긍심고취를 위해 군 산하 전 공직자를 대상으로 분기별로 45명씩 문화유산 권역별 답사를 실시하여 전 공직자가 관광홍보 요원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100페이지 법성포단오제 행사에 대해서 몇 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에 법성포단오제에 대해 몇 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법성포 단오제는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단오제이고, 또한 규모가 크고 행사가 3일간 지속되고 비용도 2억원 이상 소요되는데 군에서는 겨우 5,000만원만 세워져 있습니다.
나머지 1억5천이상은 민간자본으로 충당을 하라는 것입니까, 아니면 단오보존회에서 충당 하라는 것입니까?

법성포단오제 행사에 군에서 문화관광과에서 지원하는 5천만원정도 되지만 기타 타 실과에서 지원하는 금액들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예로 굴비 골 마라론 대회 8,000만원을 지원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굴비시식회 및 체험에 2,000만원, 열린음악회 3,400만원 문화관광과 소관 아닌 타 과에서도 여러 가지 사항을 지원하고 있고, 그 지원액이 약 3억원 정도 될 것으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방금 말씀드린 것은 각 과목별로 행사비용이 책정되어 있는데, 종합행사비용은 종합적으로 사용된 비용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전국사진 공모전 같은데도 한번에 끝나는데도 상품가격으로 5,000만원을 지원하는 것을 볼 때 아마 이렇게 종합적이고 3일간 연속적이고, 굴비 마라톤대회는 개별과에서 종목으로 개최하기 때문에 개별과에서 지원해주지만 문화관광과에서 지원해주는 것은 법성포단오제 전반적으로 행사지원이 되기 때문에 과장님께서 말씀 안하신 항목도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잘 알겠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만, 제가 법성포에 산다기 보다는 그래도 함평 같은 데는 나비축제를 보더라도 상당히 군에서 적극적이고 체계적으로 해서 상당히 전국적인 행사가 되고 있던데, 함평이 나비 본산지가 아니거든요, 그리고 장성군의 경우 홍길동 축제 등을 보면 다른 지자체 전통미나 축제 발굴에 상당히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데, 특히 우리 군은 면단위 자체에서 전국 견주어 손색이 없을 정도로 전통적으로 보존하고 있습니다.



군에서는 법성포단오제에 대해서 상당한 관심을 갖고 많은 협조를 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단오제 행사가 열릴 때마다 적극적으로 군에서 협조를 했습니다만, 물론 법성단오 보존회에서 생각을 할 때 미흡한 점도 많이 있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예를 들어 창포 머리감기, 굴비시식회, 쑥 체험 등 체험 학습하는 것도 많이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로 사항을 검토해서 법성포단오제가 더욱 번창 할 수 있도록 최대한 관심을 갖고 노력을 해 나가겠습니다.

방금 과장님께서 여러 가지 종목을 새로 창출한다고 하셨는데, 단오제 행사가 3일입니다.

특히 주5일제를 실시하고 있고, 경주시와 같은 기존의 관광시설은 이미 구경을 갖기 때문에 사람들은 새로운 관광을 하려고 하고 있단 말입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는 오래전으로 거슬러 가면 강릉 단오제보단 법성단오제가 정말로 전통이 있고 명맥이 있는 단오제입니다.
그래서 학술 용역을 준다든지, 총무과에서 추진하는 공무원 혁신모임에 과제를 주어서 이런 것들을 발굴을 해서 2, 3년 후에는 일주일내지 10일정도 행사를 개최를 하려면 지금부터 준비를 해야 된다고 봅니다.



각종 프로그램을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만, 앞으로 성과 분석을 통해서 종합적으로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한 가지만 더 말씀드리겠습니다.



과장님께서 열심히 노력해서 영광관광문화의 발전을 기대합니다.




그래서 해수 온천탕의 보일러나 난방연료는 어떤 연료를 사용할 계획이십니까?

지금 해수 온천탕에 대해서는 현재 계획은 LPG를 일부사용하고 유류로는 경유를 일부 사용하는 것으로 계획으로 되어 있습니다.

일부만…, 혹시 비율을 알 수 있을까요?
경유와 LPG의 비율을요.
경유가 더 많습니까?

사용하는 연료로 봐서는 LPG가 약간 많습니다.

지난번 현장에 가서 다른 사람을 통해서 알아 봤을 때는 경유를 사용하고 있는 보일러 체제를 준비하고 있다라고 알고 있어서 이런 자료를 준비했습니다만, 과장님께 자료를 드렸습니다.
다른 연료들의 경제성이 가장 나은가 비교를 해서 항목별로 정리된 것을 드렸는데요, 보시면 알겠지만 경유보다는 LPG가 상당히 더 효율적입니다.
경우가 ℓ당 9,200원의 열량을 발휘 한다고 했을 때, LPG는 ㎏당 12,000원 상당한 비교가 되죠, 그리고 LPG로 했을 경우 연료 효율에 있어서도 85%~95%로 훨씬 높고, 시간에 있어서도 1/3로 단축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해수온천탕 뿐만 아니라 그 옆의 펜션단지도 민간유치로 아마 하고 있을 텐데, 앞으로 난방에 필요한 시설들에 대해서는 LPG를 사용할 것을 적극 검토했으면 하는 바램으로 이런 제한 드렸습니다.

잘 알겠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시 한번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예, 이상입니다.



7회 걸쳐 419명이 다녀갔다고 했습니다.
다녀만 갑니까, 와서 지역 상품을 사간다든지 이런 실적에 대해서 한 말씀 해주십시오.

저희들의 특수시책으로 영광관광 버스투어를 금년도 10월14일부터 실시를 해오고 있습니다.

처음 실시 할 때는 우려도 있었습니다만, 막상 실시를 하니까 대단히 호응도 좋았고, 또 오신 손님들을 그냥 보낼 수 없어서 특산품 코너가 있는 지역을 순회를 합니다.
순회를 해서 우리지역의 특산품을 사갈 수 있도록 홍보도 하고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주로 어디로 다닙니까?

현재 법성포 굴비, 모싯잎 송편, 염산 젓갈 이렇게 다녔는데, 현재까지 한 천여만원정도 사가셨습니다.
그리고 저희들이 관광객들에게 1일 요금 15,00원을 받아서 그것을 전부 식대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신 분들이 40명이면 15,000원, 60만원 정도는 매일 우리지역에 와서 소비가 되고 있고, 또 오신분이 우리지역의 특산품들을 대부분 많이 사가고 있습니다.

지역 특산품을 구입 하는데 현금을 많이 씁니까, 카드를 많이 씁니까?

오신 분들은 연세가 드신 분들이 오시는데 주로 현금을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요, 카드를 사용하는 사람도 있죠?

물론 계신 것으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언젠가 제가 우리군 홈페이지를 보니까 카드를 사용하게 했으면 좋겠다 하는 것을 봤습니다.

내년에도 지속적으로 이 사업을 실시한다고 과장님께서 말씀하셨는데, 우리가 할 수 있는 부분 시설투자 부분도 중요하겠지만, 할 수 있는 부분부터 시정해 갈수 있었으면 좋겠다 하는 말씀을 드립니다.

노력을 하겠습니다.

한 가지 덧붙이면, 지금 관광사업에 시설투자는 계속하고 있습니다.

볼거리, 먹거리 쪽에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인근 함평이나 완도 같은 데에는 음식에 대해서 용역까지 맡겨가면서 노력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영광에 그런 부분이 있으면 말씀해주십시오.

먹거리에 대한 용역 같은 것을 해 본적이 있는지도 알아보겠습니다.

먹거리 부분, 볼거리 부분에 대해서는 그 부분에 대해 용역을 준 적이 있습니다만, 먹거리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문화관광과에 와서 아직은 경험한 적이 없습니다.
이런 부분도 타 시군 벤치마킹을 해서 저희들이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그렇게 해서 우리 군이 앞으로 가고자 하는 관광사업에 더 한층 심혈을 기울어 주시기를 바랍니다.

예 노력을 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먼저 113쪽, 2006년도 주요성과와 교훈입니다.

또한, 식품, 위생업소 관리 및 부정·불량 식품지도 단속 등을 통한 식품·위생수준 향상에도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아쉬운 점으로는 이주여성에 대한 다문화가정 이해부족과 저 출산 고령화대책 및 전통가족 윤리기반 구축이 미흡했다고 생각되며, 내년에는 이를 보완하여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17쪽, 2007년도 시책추진 방향입니다.

다음은 118쪽, 2007년도 주요업무는 일반시책 10건과 특수시책 3건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먼저, 저소득층의 기초생활보장입니다.

또한, 수급자가 아닌 자가 긴급사항 발생시 긴급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긴급지원체계를 갖추겠으며, 저소득층 생활실태와 복지욕구조사를 9월에 실시하겠습니다.
120쪽, 장애인의 자립기반 확충입니다.


다음은 지역복지 민·관 협력체계 구축입니다.

다음은 122쪽, 저소득층의 자활사업 추진입니다.
저소득층의 자활능력 배양과 생계 안정을 위해 자활근로자에게 연중 일자리를 제공하고 가사·간병 도우미사업과 자활후견기관 1개소 운영을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은 노인복지 향상입니다.


다음은 124쪽, 노인복지시설 운영 지원입니다.



다음은 청소년 보호 및 아동복지 증진입니다.
건전한 청소년 지도육성과 지역 인재육성 및 아동복지 증진을 위해 백년대계 인재육성계획을 수립하고, 185명에게 장학금 지급과 원어민 영어강사, 영어타운 운영비를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청소년 수련원 건립에 따른 타당성 조사를 실시하고, 보육시설 대한 운영비를 지원하겠으며, 보육환경개선과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향상을 위한 국·공립 보육시설 1개소를 신축할 계획 입니다.
다음은 126쪽, 여성복지 사업 추진입니다.

다음은 영광군 여성발전기금 확대 조성입니다.
여성발전을 위한 안정적인 재원 확보를 위해 2012년까지 10억원의 기금 조성을 목표로 매년 1억 이상의 기금을 조성하여, 양성평등 실현 및 여성의 권익증진 여성단체의 공익사업 등을 내용으로 한 여성발전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여성의 복지증진과 발전에 필요한 기반을 구축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28쪽, 위생업소 및 불량식품 지도강화입니다.
위생업소의 위생수준향상과 위해 불량식품 근절 등을 위해 연 1회 이상 식품제조·가공업소 등에 대한 정기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행락지 주변 위생 접객업소 점검과 식중독 예방 지도·점검을 연 4회, 그리고 국민 다소비 식품 수거검사를 매월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모범 음식점 선진지 견학을 통해 음식 문화수준을 향상시키고 선진 음식문화를 정착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30쪽, 노인복지서비스의 확충 전략 용역입니다.

특수시책 세 번째, 제1회 영광군 노인건강대축제 개최입니다.




추진 계획에 보면 경로당 신축 및 개보수 15개소가 있습니다.
제가 법성마을을 다니다 보면 노인 수나 또는 여러 가지로 봐서 노인당이 신축 되어야 될 장소에 회관이 신축이 되어서 부실하게 운영되는 것을 많이 봤습니다.
평상시 시설을 건립 했을 때 시설 건립하는 것이 중용한 것 보다는 사후 관리가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각 마을의 노인당이 신축되어야 될 때 회관이 신축이 되어서 사후관리가 부실한 회관들을 다시 리모델링을 해서 다시 노인당으로 변화를 시킬 수 있는 제도는 없습니까?

예, 꼭 그렇게 실천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지금 우리 군민 중에서는 여러 가지 장애를 안고 살아가는 분이 상당히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정신지체아들을 군에서 수용하고 있는 시설이 우리 군에는 한군데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금 한군데 있죠?

거기서 많은 인원을 수용을 못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곳에 몇 명이나 수용이 되고 있습니까?

그곳이 홍농 주간보호센터인데요, 20여명정도…

그런데 그분들 하는 얘기가 지금 정신지체아들 보면 일반인들 보기와 거의 똑같습니다.
모형으로 봐서 저 아이들이 정신지체아인지 구분하기가 상당이 어렵습니다.
그런데 그 아이들을 보호하지 않고 있으면 아이들을 잃어버리거나, 아니면 남의 가게에 가서 물건을 아무 생각 없이 먹고 그러니까 보기에는 멀쩡한 아이들이 이러니까, 막고 다니기도 한다는 말을 듣고 아이들 부모들의 고통이 대단하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그쪽 부모들의 얘기하는 것을 들어보면 주간에라도 얘들을 수용할 수 있는 시설을 만들어 주면 자기들도 생업을 하는데 편리 하겠다는 말을…

지금 홍농 주간보호센터에서 남궁경문 원장이 운영을 하고 있는데요, 저도 홍농읍장을 하면서 그분이 참 좋은 사업가라고 개인적으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군이나 도와 긴밀히 협의해서 시설확충은 물론이고 운영비도 원만히 지원되어서 그런 사업이 전개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금 정신지체 장애아들이 영광에 얼마나 있습니까, 파악된 것 있습니까?

이상입니다.

학교 문제는 함평 영화학교에 우리 영광 장애아들이 많이 다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상당히 불편하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거든요, 그런데 권역별로 함평에 학교가 있는데요, 또 수요 인원이 적으면 폐쇄의 단계에 이를 수도 있고, 여러 가지 등등 어려운 문제가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적극적으로 검토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124쪽을 봐 주십시오.

신하기독병원 옆의 금년 5월에 개장한곳을 말합니다.

영광종합병원 옆에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그곳은 병원입니다.
그곳은 요양원으로 치매 중중환자들을 가정에서처럼 수용을 해서 집처럼 관리를 해주고, 요양해주는 요양시설입니다.

지금 비룡요양원이요, 항간에 얘기가 분분하잖아요, 언론에도 나오고 그 경위를 알고 싶습니다.




개인이 비룡요양원을 폐쇄 하겠다, 폐쇄 하지 않으면 운영비를 지급 받지 않겠다.


과장님 잠깐만요.
죄송합니다.
제가 묻는 핵심을 아시겠죠?

예, 그렇습니다.

혼돈이 너무 됩니다.

비룡요양원…

각서 이것은 요식행위였네요?

아직은 회답은 안 왔다 이거죠?

회신이 오게 되면 상급기관의 방침이라든지 방향을 충분히 검토해서 운영을 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회답이 오면 기다려 보기로 하겠습니다.

그리고 경로당 신축이 5개소입니다.

지금 95년부터 마을에 기존 회관도 있었습니다만, 경로당이 많이 신축이 되었습니다.


저희들이 돌아다니다 보면 그런데서 민원이 많이 나와요, 자격요건이 20인의 노인이 구성해야 요건이 되고 그러지 않습니까?

그런 자격요건이 애매한 노인회가 있어요.
아마 신축이 5동이라고 하니까 기존의 영광군의 해 줄만 한데는 다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잘 판단해서 …

5동으로 해놓고선 어떻게 9동으로 해주라고 하십니까?

네, 추경에 확보 방안도 있고, 여러 가지 국·도비 부담도 열악해서 못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지금까지 경로당 시설을 그런 데로 했기 때문에 많은 욕심을 내지 않고 우선 5개동을 요구 했습니다.
감안해서…

이상 마치겠습니다.


과장님 제가 하나만 말씀드리겠습니다.
124쪽의 경노당 운영비하고 난방비가 300개소에서 3억 6,600만원 지원 하겠다 쓰여 있죠?

저희들이 겨울철에 각 경로당 등을 많이 방문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저희들이 깜짝 놀란 것이 생각보다 어른 신들이 많이 계신다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그런 이유는 농촌 경기가 어렵고 혼자 계시다 보니까 기름 아끼려고 회관 쪽으로 다 모여계십니다.
그런데 지금 경로당 회장님 말씀을 들어보면 이 유류대를 현실화 해 주었으면 좋겠다.



과장님 생각은 어떠십니까?

예, 좋은 지적이십니다.

그해서 현실화 방안을 어떤 지침이나 기준 등 여러 가지를 검토해서 자체적으로 현실화로 경로당을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보겠습니다.

예, 수고하셨습니다.


환경녹지과장 문창모입니다.


먼저 금년도 주요성과와 교훈입니다


그러나, 환경오염물질 배출시설에 대한 사전 예방적 지도단속이 소홀하여 위반업소가 많이 발생한 점과, 산불 취약지에 대한 순찰 활동이 미흡하여 대형 산불이 발생한 것은 아쉬운 점이라고 하겠습니다.
앞으로 공해배출 사업자의 자율적인 관리능력 제고를 위한 교육을 강화하고, 산불 취약지에 대한 순찰활동을 적극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141,쪽 2007년도 시책추진방향입니다.
쾌적하고 깨끗한 환경조성과 청소행정 선진화 구현, 그리고 지역 특성을 살린 아름다운 경관조성과 산림자원보호를 기본 목표로 환경체험 프로그램 확대운영 등 기재된 6개항의 중점시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환경보전운동 생활화 교육입니다.
군민과 청소년들의 환경보전의식 함양과 환경오염물질, 배출업소의 자율 실천 역량 제고를 위하여 군민들 대상으로 쓰레기 감량 및 배출 실천 교육과 함께 환경기초시설 견학 코스를 개설 운영하고, 민간 환경단체와 공동으로 학생 환경체험 프로그램을 적극 개발하여 자라나는 청소년들이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환경보전운동에 앞장 설수 있도록 유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환경오염행위 사전예방을 위한 관리강화입니다.

다음은 오수·분뇨 및 축산폐수 적정관리입니다.



다음은 국토 공원화 사업입니다.
주요 도로변과 관광지를 중심으로 지역 특색을 살린 아름다운 주변 경관조성에 역점을 두고 추진하겠습니다.
주요 도로변에 다년생 꽃길조성을 비롯하여 밀재부터 법성포까지 고속 국도에 배룡나무 꽃길 조성과 보은강 연꽃방죽 뒤편 와탄천 제방에 걷고 싶은 나무터널 거리를 조성하여, 새로운 볼거리와, 휴식공간을 확충하고, 백제불교 최초도래지 진입로에 모감주나무 가로수 추가식재 가마미해수욕장 주변 방풍림 조성, 해안도로 해당화 추가식재 등을 적극 추진하겠으며, 관내 소공원과 가로화단, 그리고 32개소의 국토공원화사업지에 대한 사후관리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조림 및 숲 가꾸기 사업입니다.

숲 가꾸기 사업은 조림지 풀베기, 칡덩굴제거, 어린나무 가꾸기, 천연림조육, 무육 간벌사업 등 총 1,200㏊를 추진 할 계획이며, 이에 소요되는 사업비는 15억 5,1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산불예방대책입니다.
철저한 예방대책과 조기발견, 초등진화 체계 확립에 역점을 두고 추진하겠습니다.
특히 산불 무인 감시카메라를 적극 활용하여 공중 감시망을 구축하고, 유급 감시원을 대폭 확대 배치하여 주 5일 근무제와 읍면 순찰 및 진화인력 부족 문제를 보완하여 산불피해가 없는 한해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산림 병해충방제 사업입니다.
우리 군은 산림 병해충에 의한 피해가 심한 편은 아니지만, 솔잎혹파리는 내륙지방의 육송임지에 솔 껍질 깍지벌레는 해안을 접하고 있는 읍면 해송임지에 주로 발생되어 있기 때문에, 솔잎혹파리와 솔 껍질 깍지벌레 방제에 역점을 두고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임도시설 및 보수관리입니다.

품질 우선의 환경 친화적 임도신설과, 기존임도의 구조개량에 역점을 두고 추진하겠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지난 10월 달에 도 주간 2006년도 임도사업 평가가 있었는데, 저희 군이 우수 군으로 선정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으로 나눔 장터 운영입니다.
사용하지 않으면서 각 가정에 보관하고 있는 생활용품을 비롯한 가전제품을 기증 받거나 필요한 사람끼리 상호 교환 사용할 수 있는 나눔 장터를 새마을부녀회 등 여성단체와 공동으로 상설매장은 년 중 운영하고, 나눔 장터는 반기별로 1회씩 2회 운영하여 판매 수익금은 어려운 이웃들을 위하여 사용토록 하고, 판매되지 않은 물건은 보육시설에 기증하는 방법으로 추진하여 건전한 소비생활 문화 정착에 기여코자 합니다.
다음은 두 번째 특수시책으로 환경분야위반사례집 발간 홍보입니다.
환경분야 주요 위반 사례집을 발간하여 관내 오염물질 배출 사업장에 배부하여 환경에 대한 중요성을 일깨워 주고 경각심을 갖도록 함으로써, 위반율 감소와 자율적으로 시설 등을 개선토록 유도하기 위한 시책이 되겠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군 단위 생활쓰레기 종합처리장 운영과 함께 생활쓰레기 수거업무가 읍면에서 군으로 이관됩니다.

다음은 특수시책 네 번째로, 농산촌 화목 겸용보일러 지원 특수시책입니다.
지금까지 우리 지역에서 숲 가꾸기 사업을 많이 해오고 있습니다만, 숲 가꾸기 사업 시 벌채된 간벌재를 대체에너지 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농산촌에 난방용 화목 겸용보일러를 지원코자 하는 사업입니다.
공급할 사업량은 48대이며, 소요 사업비는 7,200만원으로 군비 5,000만원 자부담 2,200만원입니다.
지원대상 선정기준은 간벌재 산물수집이 용이하면서 지속적으로 공급이 가능한 농산촌 지역을 우선적으로 선정하고, 지원기준은 화목겸용보일러 30평 기준으로 대상 설치비 1,500만원의 70%입니다.
지금까지 방치된 숲 가꾸기 산물을 화목겸용 보일러를 설치한 농가에서 땔감으로 활용토록 지원함으로써 농가의 난방비 절감효과를 가져오리라고 보며, 설치한 농가로부터 효과가 있을시 년 차적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마지막 특수시책입니다.
군유지내 모싯잎 재배단지 조성입니다.
최근 우리지역 모싯잎 송편이 미국에 까지 수출되는 등 지역 특산품으로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지만, 모싯잎 재배면적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생산업체가 많이 있다는 이야기를 신문 보도라든지 여론을 들어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안정적 공금 대책 마련과 노인 일자리 창출을 위하여 특수시책으로 군유지내에 재배단지를 조성코자 하는 시책입니다.
단지 조성은 모싯잎 묘목의 대량 구입이 어려워 2007년부터 2009년까지 3년간 10㏊에 사업비 1억 5,000만원을 투자하여 추진할 계획입니다.



143페이지 용어가 적정한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금년 7월 1일에 축산분뇨 자원화촉진법이 개정 된지 아시죠?

예, 알고 있습니다.

지금 축분과 폐수로 구분이 되는데 축분은 별 문제가 없습니다.
폐수가 문제가 되어서 저희들이 편의상 축산폐수라고 했던 것을 말씀드립니다.

이것을 한번 검토를 해보십시오.

그래서 용어를 검토를 한번 해주시기 바랍니다.

알겠습니다.
검토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제가…
154페이지 군유지에 모싯잎 재배단지를 조성을 하겠다고 말씀하셨는데, 환경녹지과에서 군유지를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과장님이 (청취불가)준다 말씀하셨죠?

평수를 보니까 3만평이네요?

짧게 하겠습니다.
과장님 현재 군에서 추진하고 있는 것을 1안으로 칭해보겠습니다.
제가 제시하는 안을 2안,3안 구분해서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군에서 추진하고자 하는 모싯잎 단지를 재배를 해서 환경녹지과가 토지를 관리하고 기술센터가 묘목을 공급을 하고 지역경제과가 모싯잎을 판매 한다 그런 뜻이죠?

저는 행정에서 단지를 관리 한다는 것은 싶지는 않을 것이다라는 생각을 해보면서, 제가 2안을 한번 제시해보겠습니다
모싯잎 재배하는 희망 농가나 마을에 묘목 대금이나 기타 다른 어떤 지원방법을 연구를 해서 지원을 해서 스스로 농가들이 재배하는 그런 것을 2안으로 권장을 하고 싶고요, 3안으로는 농가들이 수매하는 것을 농가들이 모싯잎을 마을에서 채취를 합니다.
했을 때 수매할 때 당시에 ㎏당 단가를 보조를 해주는, 지금 현재 알아보니까 제가 업체에도 몇 군데 전화를 해봤습니다만, 하루 1일 채취하는 25천원에서 30만원정도 받는답니다.

과장님 생각은 어떠십니까?


첫 번째, 희망농가의 묘목을 지원해줘서 스스로 재배하게 한다는 말씀도 좋으신 말씀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은 군유지가 많이 있지만 집단화 되어 있는 두 군데다가 10㏊를 해봐서 부족한 것은 각 읍면별로 희망농가가 재배하도록, 제가 판단한 것은 10㏊보다 더 많이 필요하다고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래서 그런 청정지역의 산속에 적당한 자리에 모싯잎을 재배를 하여 팔면 홍보효과도 상당이 있을 것이다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또 노인 일자리 창출하고도 연계를 했습니다만, 이것을 재배해서 군에서 어떤 소득을 올리려고 한 것은 아닙니다.

예, 수고하셨습니다.


농정과장 김병진입니다.


먼저 157페이지 2006년도 주요성과와 교훈입니다.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161페이지, 2007년도 농정 시책추진 방향은 농업·농촌의 체계적인 선택적 집중 지원과 친환경 우수농축산물의 전략적인 생산으로 브랜드화 하는 등 혁신적 유통체계 구축을 기본 목표에 두고, 농업·농촌의 경쟁력과 소비자 지향의 친환경 명품 농산물 생산 등을 중점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먼저 농업·농촌의 생산기반 시설 지원입니다.



다음 소비자 눈높이에 맞는 농산물 생산입니다.

다음은 166페이지 친환경 농산물 확대생산 입니다.
급변하는 농업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농촌 환경을 보존하면서 우리 농산물의 대외 경쟁력을 강화하여 생명산업을 육성하고자 친환경 농산물 인증면적을 군 경지면적의 15%인 2,550㏊를 확대 재배하고, 실천기반 조성을 위해 토양개량 및 지력증진을 우선 추진토록 하겠으며, 아울러 친환경 광역단지 조성 등 8개 분야사업에 23억 1,000만원을 선택과 집중의 차원에서 지원하고, 인증품목의 다양화를 유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168페이지 영광고추 품질고급화 사업 입니다.

다음은 청보리한우 브랜드 육성입니다


다음은 170페이지 친환경축산 기반 조성입니다
전라남도 친환경축산 5개년 계획과 관련하여 자연과 조화되는 친환경축산 조성으로 축산 발전과 활로를 모색하기 위하여 친환경 축산 직불제, 친환경 체험목장 조성 등 5개 분야 사업에 7억 9,200만원을 투자하여 그린 축산의 이미지 및 생산성 제고로 축산농가 소득향상에 노력 하겠습니다
다음은 명품 브랜드 쌀 유지 관리입니다.
백수농협 사계절이 사는 집 쌀이 2년 연속 전국 12대 우수 브랜드로 선정된데 이어 영광 참사랑 해말그미는 2년 연속 전남 베스트10에 선정되는 성과를 바탕으로 재배에서부터 판매까지 체계적인 품질관리를 통해 우수브랜드 쌀의 명성을 유지시키고 전국최고의 쌀 이미지를 정착시키기 위해 영광 쌀 고정고객 확보 등 5개 분야 사업에 3억 6,500만원을 투자하여 전국 일등미의 생산체계 구축과 소비패턴 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72페이지 농산물 산지 유통 체계 구축입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으로 농기계 구입자금 지원입니다.
농기계 구입자금 보조지원은 우리 농촌의 부족한 노동력을 해소하여 농업·농촌의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고 적기 영농 실현을 위하여, 구입 수요가 비교적 많은 일반기종을 대상으로 보조지원 사업을 추진하겠으며, 지원 기종은 경운기, 승용이앙기, 동력 살분무기 등에 대하여 지원할 계획으로 3개 분야에 15억 3,400만원을 투자하여 농기계 구입비용을 경감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두 번째 특수시책으로 쾌적한 축산환경 조성입니다

다음은 마지막으로 우수 농특산물 테마형 순회판촉 행사입니다.







157페이지에서 작년 평가안을 보면 친환경 인증 실적이 목표대 69%에 불과 했습니다.
그 원인을 농업인 인식 부족과 미맥 위주 농업 때문이라고 평가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따른 대응책으로 166페이지 추진 방침이 나와 있습니다만, 그 추진 방침이 다소 미흡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추진 방침의 내용은 인증면적 점진적 확대 이유도, 그리고 교육홍보 강화, 토양개량, 지력증진 이러한 내용입니다.


그리고 수도작인 경우에는 금년 저농약에서 2007년도에는 무농약으로 바꿔지죠?

그렇습니다.

2007년도에 무농약 인증 참여에 대해서 많은 농가들에서 회의적으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농법이 상당히 까다롭고 어렵기 때문에…
이러한 실정임에도 불구하고 112.5%의 목표 달성이 가능하리라고 봅니까?


물론 농가가 실천을 해줘야만 이 목표가 가능합니다.
저희들의 모든 사업비는 실질적으로 23억 1,000만원입니다만, 그 외에 친환경농업을 위해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비가 별도로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첫째 저희들이 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질 위주로 친환경 농업을 추진해야 됩니다.
그래서 지력 증진에 다소 보탬이 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생각으로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만, 지금 2006년도에 저희들이 69%의 친환경 인증면적은 열심히 노력하였습니다만. 실질적으로 읍면장님께서 노력을 해주셔야지 되는데, 우리 농업 정책을 농정과에서만 하고 있기 때문에 달성이 미흡한 것 같습니다.
2006년에도 읍면에 배정을 했습니다만, 2007년에는 보다 적극적인 추진을 위해서 내년에는 읍면을 책임 배정으로 목표달성을 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친환경농법이 지금현재 5%정도 됩니까?
전체 농업에 대해서 친환경이 5%정도 차지하고 있는가요?
인근 함평 같은 경우 전라남도에서 가장 높은 10%정도 되는 것 갔습니다만…

우리는 15%정도 될 것입니다.
지금 논 면적…

어려운 사업을 하시느라 상당히 고생이 많으십니다.
금방 말씀하셨듯이 질적인 면에서 발전을 이루는 것이 면적확대 뿐만 아니라, 질적인 면에서 추구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리라고 봅니다.
이런 말씀을 강조하는 것은 농가들 입장이 그렇습니다.

그래서 선득 인증농가에 참여 하려는 적극성도 떨어지는 것 같고, 이런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친환경으로 농업정책이 거의 집중이 되어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수도작의 경우 15%정도에 불과 하는데, 나머지 친환경이 아닌 일반 농법에 대한 배려도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모든 정책이 친환경에만 집중이 되어 있다라는 것은 상당히 큰 문제이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들도 개선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지 않겠나 하는 이런 부분을 지적을 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지금 실질적으로 15% 목표는 전라남도 전체적인 목표입니다.
물론

30%입니다.
2010까지의 목표…

2010년까지는 30%인데 내년까지의 목표는 15%계획을 잡고 전라남도가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경지면적의 15%인 2,550㏊을 추진하고자 하는데 금년에 추진 못했던 고추하고 대파 이것을 내년도에 친환경 농업으로 끌고 갈려고 지금 계획을 수립 중에 있습니다.
우리가 가능한 재배 품목에 대해서 친환경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이끌어 갈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네, 그리고 165페이지 보시겠습니다.

가운데 나와 있는 표에 보시면 우리군 재배 단지 조성 토종 농산물 재배단지 조성, 밭작물 기계화단지 지원 이런 사업들이 있는데요, 이 세 가지 사업을 연계해서 집중 지원 한다면 더 효율적인 방안이 되지 않겠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물로 여기에 대해서 일정 지역에 집중 지원한다면 형평성에 문제가 되지 않는가 하는 이런 문제제기가 될 수도 있는데요, 대신에 여기에 대해 몇 가지 조건을 부여하면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렇습니다.


한번 이것도 같이 검토를 해서, 단 문제는 밭작물 토종농산물 재배단지는 지역적으로 분단되어 있어서 단지화 하기가 어렵습니다.

지역적으로 분산시키지 말고 일정 지역에 집중 지원 연계하는 방안을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그런데 어려운 것이 무어냐 하면, 토종농산물을 하면 조나, 수수 또는 메밀 이런 정도의 토종농산물을 우리 지역에서 재배하고 있는데, 이런 것들이 분산되어 있어가지고 조 같은 경우에는 백수와 군서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고요, 우리 콩 재배단지는 논 콩을 주로 집중 지원 육성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희망농가가 실질적으로 적다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홍의님께서 말씀하신 내용에 대해서는 한번 검토해서 추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172페이지에 친환경 농산물 학교급식 식재료 지원을 하고 있다는 것이 표에 나와 있습니다.

이런 것을 근거로 해서 현재 수입 쇠고기 광우병이 크게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학부모들이 여기에 대해서 걱정과 우려를 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여론을 감안을 해소 수입 쇠고기가 절대로 학교 급식에 사용되지 않도록 강력히 촉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예, 이상입니다.

한번이라도 그 부분 농업발전기금에 대해서 협의한 사실이 있습니까?

아직까지는 없습니다.

제가 한 말씀드리겠습니다.
아마 지금 1984,5년도 무렵에 아마 WTO가 시작되면서 농관련 단체에서 줄기차게 이 부분을 아마 농업이 개방되면 상당히 어려울 것이다.
가장 피해를 많이 보는 사람이 농업부분일 것이다라고 해서 계속 주장을 하다가 금년도에 아마 조례로 통과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금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조성 할 것인가 하는 내용도 불분명합니다.
그래서 그런 것들을 농업관련단체와 협의를 해서 기금을 조성하는데 노력을 하겠습니다.





한번 검토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예, 잘 알겠습니다.


과장님 제가 회의를 진행하면서 안하려고 하는데 간단히 하겠습니다.

서로 우리 농업발전을 기대하는 의미에서 과장님도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친환경 농업을 조성하는데 애로사항이 많죠?

그렇습니다.

과장님 생각은 왜 그렇다고 생각을 하십니까?

물론 농업인들의 의식도 전환이 되어야 되겠습니다만, 현재 농업인들이 친환경 농업을 추진함에 있어서 생산비 격으로 지원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자기 소득과 연결시키려고 하지 않습니다.
최종적으로 농업인들은 농사를 지어서 쌀값이 예로 한가마니에 얼마를 받았는냐, 자기 손에 쥐어진 것만 생각을 하고 있거든요 그러나 생산비 측면에서 지원된 부분은 결론적으로 인정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원 폭이 적다.
지금 백수 구수단지에는 저농약 친환경 추진을 해서 12대 브랜드에 들어 있습니다만, 그 쌀은 80㎏ 한 가마니 당 7,000원을 저농약 지원을 추가로 해주고 있고, 그 다음에 무농약은 9,000원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와 반면에 영광읍 매화촌 단지는 실질적으로 4,000원 밖에 지원을 않기 때문에 지역안에 지원폭이 차별성이 있습니다.
그 관계는 실질 적으로 농협하고 이루진 상태였기 때문에 저희들이 적극적으로 권장을 하고 있습니다만, 형편성에 맞지 않는 이런 결과를 초래하고 있습니다.


저희들이 시골에서 한 섬 이야기를 110㎏로 이야기를 합니다.
그게 일반 쌀이 12만6,500원에 매입을 하고 있습니다.

친환경단지를 떠나서, 그 다음에 친환경단지는 5,000원을 더 줍니다.
친환경 단지의 농사를 지은 사람은 5,000원을 더 준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습니다.

거의 근사치로 나옵니다.
그것을 곱해보니까 208,000원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농가들은 뭐라고 이야기 하냐면, 그 차액을 계산을 하니까 74,500원을 남겨먹으면서 농가들한테 너무 적게 준다는 말입니다.
이게 현실입니다
이래서 이런 것들이 개선이 되지 않는 한은 친환경단지를 조성할 농가들이 무장 희망을 하지 않는다.
앞서 과장님께서 말씀하셨듯이 녹비 작물이나, 기타 지원되는 것은 별로 계산을 하지 않습니다.
그렇죠?

이래서 이것은 어떤 방법이 되었든 간에 조금 차별성이 부여 되어야 우리 농민들은 단지 조성을 하려고 한다.
이것은 우리 행정이나 농협이나 다 같이고민 하면서 가야만이 우리 영광이 친환경단지 목표달성이 할 수 있다.
저는 이렇게 생각을 하는데 과장님 또한 더 열심히 노력을 해주시고, 우리가 같이 고민하지 않으면 어렵다라고 판단을 하는데 과장님은 어떻게 생각을 하십니까?


그러나 저희들이 지적증진을 위해서 토양계량이라든지, 유기질 비료를 덧붙여서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것들이 비료를 적개 줌으로써 비료가 적개 들어간 부분도 계산을 해야 되는데, 우선 그런 것들도 계산을 하지 않고, 농업인 들이 의식 전환이 좀 되어야 되겠고, 또 농협에서 자기 이익만을 추구하지 말고 농가 편에서 지원이 될 수 있도록 지도를 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예, 수고하셨습니다.



해양수산과장 황통성입니다.

먼저, 179쪽, 2006년도 주요성과와 교훈입니다.



183쪽, 2007년도 시책 추진방향 입니다.
기본목표는 해양자원의 합리적인 개발과 이용·보전 및 해양관광산업 육성으로 어업외 소득을 창출해 나가면서, 지속가능한 해양자원 이용·개발로 해양수산 발전을 구축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84쪽 입니다.

185쪽, 도서종합 개발 입니다.

다음 186쪽, 해양 테마 펜션단지 조성 입니다.

민간자본 유치로 지역경제 활성화 및 관광소득원 개발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187쪽, 어촌복합 생활공간 조성사업 입니다.
도시민들이 어촌지역으로 이주하여 정착할 수 있는 주거단지를 조성 분양하는 사업입니다.

다음 188쪽 뱀장어 양식산업 육성 입니다.



다음 190쪽, 어선어업 서비스행정 추진입니다.

191쪽, 깨끗한 바다환경 조성 입니다.

다음 192쪽, 연안정비사업 입니다.

자연환경 친화적인 견실 시공으로 정주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193쪽 양식어장 정화사업 입니다.
해양쓰레기와 오래된 양식 폐자재 등으로 오염된 연안 양식어장을 정리하여 어업생산력을 향상시켜 고품질 수산물을 생산하기 위해 염산 야월, 옥실리 지선의 김양식 어장 18건, 432㏊에 1억 7,500만원을 투자하는 사업으로 노후화된 양식어장 환경을 개선시키고 무질서한 양식어장이 정비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94쪽, 바다 목장화 사업 확대 입니다.
인공어초시설로 어류 번식, 서식장을 조성하고 우량종묘 매입 방류를 통해 수산자원을 증강시키기 위해 우량종묘 2천5백만 미에 1억 8,000만원, 인공어초시설 10㏊에 4억원을 투자하는 사업으로, 우리군 지역특성에 적합한 종묘방류와 번식조장으로 지속적인 어업생산량을 제고시켜 나갈 수 있는 수산자원 조성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195쪽, 어업질서 확립 입니다.

다음 196쪽, 수산물 가공업체 육성 입니다.
산지에서 생산되는 전통 수산식품을 우량 가공제품으로 생산토록 유도해 나가고 해썹 등 국제위생기준에 적합한 시설을 갖추어 전통 수산식품의 안정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산지가공시설 1개소에 15억원, 수산물 직매장 1개소에 4억원을 지원하여 현대화된 가공시설과 소비자 직판장시설 확충으로 고부가가치 창출 및 수산물 유통단계를 단축하여 어업인 소득증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97쪽 특수시책사업으로 황토갯벌 뱀장어 가공 유통단지 조성사업 입니다.

마지막 198쪽, 다목적 어구건조장 시설 입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 법성면 관내 1개소에 별도 장소를 지정, 군비 5억원을 투입 어구건조장을 시설하기 위한 사업으로 법성면 관내 어업인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깨끗하고 쾌적한 관광이미지가 조성되고 어업인들의 안정적인 생산기반시설이 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186쪽입니다.
과장님 해양 테마 펜션단지 조성에 대해서 추진계획에 도와 군의 공공 투자부분에 대하여 분양 후 회수하시겠다고 쓰여 있는데요, 그 부분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민자유지 개발사업입니다.
국비 20억원, 도비 10억원, 군비10억원을 일단 기반조성시설 하는데 투자를 합니다.
그리고 분양 후 분양 매각금액에서 해소한다는 말씀입니다.

지금 펜션단지를 조성 후 매각을 해서 공공부분에 투자된 부분을 회수 한다고요?

그 체결이 MOA로 되어 있지요?

그 내용 MOA에 수록된 내용을 알고 계십니까?

지금 세부 실시 계획 수립이 아직 안되어 있습니다.

본인이 생각을 할 때는 일반적으로 지금 현재 공공부분에 투자된 부분을 회수한다는 것이 싶지는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거든요?

지난번 10월 31일자 MOA체결된 내용이 그렇습니다.
이렇게 문구가 간단명료하게 쓰여 있는데, 공공부분에 투자된 것을 분양 후 회수한다는 것이 제가 이해하기가 어렵고 이것이 불가능하지 않겠는가 하는 생각이 들어서 서로 염려하고 걱정되는 뜻에서 과장님께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예, 왜 그러냐면 저희들이 기반시설을 어떤 기업유치를 위해서 기반시설을 해준다라는 것은 좋습니다.
그런데 추진계획에 보면 회수한다라고 쓰여 있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이 문구대로 안되었을 때 우리군의 이미지 손상 이런 것들이 상당히 문제시 되지 않을까 하는 염려 차원에서 제가 말씀 드렸습니다.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간단하게 한 가지만 물어보겠습니다.
지급 법성 앞바다에 보면 폐선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혹시 출장 중에 그런 것을 느낀 적 있습니까?

저희들이 14척을 확인 했습니다.




최근에 낡은 배를 트럭으로 싫고 오는 경우를 종종 볼 때가 있습니다.

어떤 아주머니가 1,100만원짜리 배를 사가지고 여수서 옮겼다는 이야기를 듣고 상당히 으아하게 생각을 했습니다.

이상입니다.

예, 잘 알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지역경제과장 이현춘입니다.

먼저 201쪽 2006년도 주요 성과와 교훈입니다.
금년 한해 주요 성과로는 활력 있는 지역경제 기반조성을 위해 중소기업 육성자금 지원과 모싯잎 송편 육성을 위해 저온저장시설 등을 지원하였고, 시가지 도로정비 및 연결도로망 확충과 균형개발을 촉진하기 위하여 영광읍 외곽도로 개설, 개발촉진지구사업 및 주거환경개선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수원과 3,000kw 태양광발전시설에 대한 MOU체결 등 투자유치에도 적극적인 노력을 하였으며, 영광읍 시가지의 불법 주ㆍ정차에 대한 지속적인 지도·단속으로 자동차 운송질서 정착에 노력하였으며 교통안전 노후시설을 교체 및 보강으로 보행자와 운전자 보호에도 만전을 기해 나가고 있습니다.
반면, 금년 한해를 돌이켜 보면 열악한 투자환경과 기반시설 미흡으로 투자유치에 한계가 있었음을 깨닫고, 2007년에는 사업하기 좋은 지역을 위하여 인프라 구축에 더욱 노력하겠으며 유망사업체 유치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2007년 시책추진방향입니다.
기본목표는 투자유치활성화, 정주여건조성, 군민편의시설 제공 및 교통질서확립에 두고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7가지 중점추진시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먼저 207쪽 신ㆍ재생에너지단지 조성입니다.
친환경적인 신ㆍ재생에너지시설을 유치하여 일자리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코자 2006년에는 홍농읍 계마리 원자력 발전소 태양광발전시설공사 등 4개 사업에 대하여 내실 있는 사업이 되도록 적극적인 행정적 지원을 해 나가겠으며, 신규 태양광 발전시설을 유치할 수 있도록 설치 가능한 후보지를 물색하여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서해안선을 이용한 풍력발전단지를 조성키 위해 우량 기업을 유치토록 전력을 다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208쪽 신 산업단지 조성입니다.
도로 교통이 용이한 지역에 신산업단지를 조성하여 우량기업을 유치할 수 있도록 2007년부터 2010년까지 4년에 걸쳐 180억원을 투입, 신 산업단지를 조성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주거환경개선사업 추진입니다.
2005년부터 2010년까지 걸쳐 영광읍 황토지구, 향교지구 그리고 법성면 법성지구에 132억원을 투입하여 주거지역기반시설을 정비할 계획으로 추진 중인 사업입니다

2007년에는 13억 7,000만원을 투입하여 황토와 향교지구의 토지매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10쪽. 개발촉진지구사업 추진입니다.

2007년에는 불갑사 진입로 확ㆍ포장공사3.23km를 완료토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영광읍 외곽도로 개설입니다
영광읍 외곽도로 개설사업은 영광우체국에서 해룡고 후문까지는 기 완료되었으며, 3차분으로 학정사거리 입구까지 총사업비 92억7,000만원을 투입하여 연장 1,170m, 폭 20m로 개설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우산근린공원 조성사업입니다.

2007년부터 2011년까지 5개년에 걸쳐 영광읍 남천리 18번지일대 1십6만9천6백㎡에 도로, 전망대, 체육공원 등을 설치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14쪽 도동지구 쌈지공원 조성사업 추진입니다.


다음은 종합체육시설 조성사업입니다.
부지면적이 204,000㎡에 종합운동장, 실내체육관, 보조경기장, 테니스장 등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 425억 9,400만원을 투입 현재 70%의 공정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추진실적은 지난 2005년 1월에 착공하여 종합운동장과 실내체육관 구조물 설치공사를 완료하였고, 금년 말까지 체육관 내부시설 등을 완료할 예정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종합운동장 체육시설물과 조경시설 등을 2007년 7월 준공예정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16쪽 투자유치 활성화 추진입니다

2007년에도 실현가능한 투자유치 프로젝트 발굴에 심혈을 기울이고, 투자 상담업체를 방문·홍보에 적극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사업용자동차 운송질서 확립입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인 전통 모싯잎송편 육성입니다

또한 모싯잎 송편 제조업체 5개소에 저온저장고를 지원하였으며 포장재를 제작 배부하였습니다.



과장님 지역경제과 일이 많네요?


그것도 얘기 하려면 길어져요, 지금 현재 농공단지에 조성되어 있는 그런 문제점 등등 그곳에도 사람이 안 들어와 있는데 신산업단지 이런 부분들은 모르겠지만, 삼호준공업에서 머 그런 부분입니까?

그냥 농공단지같은 신산업단지를 조성한다는 말씀입니까?

농공단지하고 비슷합니다.
한 100만평 규모로 저희들이 계산을 하고 있는데요.

지금 농공단지를 해가지고 안 망한 데가 없어요.
사람이 안들어 오니까, 들어오라고 아무리 조건을 부여해도 모든 것들이 다 안 맞으니까, 도시근교에다 수도권 근교에다가 하려고 하는 그런 부분들 아시죠?


나중에 없는 것을 가지고 논하지 말고 있는 자체가지고도 논해도 있네 없네 하는 데요…
똑 같은 살림살이인데 그냥 집행부에서는 그냥 하겠다고 해놓고 우리는 없다고 하고 이런 입장에 놓여 있습니다.
계획은 좋은데 있기만 하면 좋은데, 그렇지 못한다는 생각이 들어서 짧게 한 말씀 드렸고, 모싯잎 송편 참 이것 계속 모싯잎 송편이네요.
하나 나오면 어디서든지 우려먹으려고 하는지는 몰라도…
모싯잎 송편 여러분이 안 해도 다 알아서 전국에서 다 팔아주고 그렇습니다.
지도 감독을 하고 재원 지원을 해줄 수 있는 그런 부분이 있으면 좋습니다만, 모싯잎 송편이 지상에서도 우리 굴비 나오듯이, 이제는 송편 쪽으로 돌아가서 특수 까지 붙여서 나오고 있는데…
일단은 이것을 마치고 나중에 이런 부분들 얘기는 하기로 하고, 꿈은 거대하니까 몇 백억씩… 마치겠습니다.



213페이지에 제시가 되어 있습니다만, 군비 300억이란 대규모 군비를 투입을 해서 하는 사업인데 일단 대규모 사업에 대해서는 군민들의 의견을 먼저 수렴을 해야 되는 것이 적절한 절차가 아니겠는지 묻고 싶고요.





지금 계획이 우산그린공원조성은 말 그대로 계획입니다.




또, 그러고 나서 다시 실시계획 인가도 군에서 또 받아야 합니다.
앞으로 그런 절차가 많이 남았습니다.
그래서 지금 이것은 계획단계입니다.

금액도 300억이라고 되어 있는데, 거기에는 여러 가지 시설을 많이 넣었습니다.

그래서 일단 공원 기본계획이 수립이 된 다음에 실질 사업을 할 때는 거기에서 필요한 부분만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서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전체 계획이지 4년에 걸쳐서 300억을 다한다는 얘기는 아니고 점차적으로 할 수가 있습니다.

아직은 기본계획일 뿐이고 앞으로도 거쳐야 될 과정들이 여러 가지 남아있다고 말씀 하셨습니다.


옳은 말씀입니다.
지금 공원을 새로 신규로 기본계획을 수립을 한다면 당연히 번지나 위치를 이야기 할 수 없는데 지금 공원계획이 이미 수립 되어 있는 곳에 다시 제 계획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미 공원지역으로 묶여 있습니다.


절차와 계획을 세우고 있는 과정들이 상당히 적절치 못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선후가 뒤바뀌지 않았나, 결과적으로 그래서 이것이 계획만 있습니다.


계획입니다.
(청취불가)


사업비 기본 틀은 나와야 되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지금 300억이라고…
(청취불가)

2007년부터 2011년까지 5년에 걸쳐서…
(청취불가)


300억중에서 문예회관이 250억이 들어 있는 것이 아니고 문예회관은 별도로 250억이 계획이 세워있죠?


208페이지 신산업단지 조성에 대해서 몇 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지금 과장님께서는 군청에 오래 근무하셨기 때문에 군서 농공단지 조성사업에 관여 했을 것으로 압니다.
관여하셨죠?

관여는 안했는데, 내용은 좀 알고 있습니다.

그 군서 농공단지를 끝마치고, 바로 제2농공단지를 법성가는 중간에 덕흥리가 있거든요 거기에다 19만평의 제2 농공단지를 조성계획이 수록 된 것을 알고 계신가 모르겠네요.
들어 본적 있습니까?

잘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영광군에서 군서 농공단지 5만평을 조성한 후에 정말로 영광군의 발전을 기하기 위해서 거국적으로 19만평을 법성면 덕흥지구에다가 추진계획을 세웠단 말입니다.

그런데 군에서 유야무야 군서농공단지가 성공이 안되니까, 그것을 취소를 했단 말입니다.
중지를 해가지고 그때 행정의 실추, 신뢰를 많이 끼친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때도 영광군에서 제2농공단지를 조성하는데 가장 중요한 필지가 영광군에서 짜낸 것이 법성 덕흥지구이기 때문에 만약의 경우에 신산업단지를 조성을 한다고 한다면 이미 기득권을 가지고 있는 덕흥지구에다가 신축 조성을 하는 것이 기득권 차원에서도 맞지 않느냐 생각을 하니까 이것을 잘 참고 하셔가지고 그렇게 꼭 추진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어떤 것의 시작.

이 사업이 태동한 것이 몇 년도에…


지금 이 사업은 내년부터 할 계획으로 사업계획에 넣은 것입니다.



차라리 백지화를 시켜 버리든지, 확인한다고 하는데 저희들이 봤을 때는 전혀 진척이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거든요.
과장님 이것에 대해서 말씀 좀 해주십시오.
이 계획대로 한다면 내년 9월까지는 100% 완공이 됩니까?

지금 말씀하신 것은 거기가 750m 되거든요, 구획정리 끝난 데서부터 4차선 연결되는데 까지

하고 있어요.

예, 지금 공사를 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대해서는 토지 수용절차를 밟고 있고 지금 공사를 하고 있고, 거기까지만 하면은 나머지 구간이 360m가 남습니다.

이 사업은 나머지 잔여 구간에 하는 것이다.

예, 그렇습니다.

좋습니다.
그러면, 법성 4차선이 문제가 되지 않습니까?
법성 4차선을 어떻게 신호등 체계 없이 육교를 설치한다든가 이런 방법들이 계획이 세워져야 한다고 보거든요.

우리들이 인명피해를 제일 중요시 여기는 것은 사실이죠?
이 사업하고 같이 연계되어서 지금 사업들의 추진계획이 세워져야 한다고 봅니다.

그래서 이것은 이 업무하고 연장선상에서 같이 업무가 추진되어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219페이지 저희들이 어떠한 품목을 영광의 명소를 갖는 어떤 공동 브랜드를 개발하기까지는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렇죠, 과장님?

예, 그렇습니다.

그런대 모싯잎송편과 관련해서 제가 업자들을 만나서 한 얘기를 먼저 전달을 하겠습니다.
저희가 알아보니까 제가 손수 전화해서 시급한 것이 무엇입니까 라고 물어봤더니, 모싯잎 구하기가 조금 어렵다 이게 제1순위이고, 두 번째로 포장재를 지원을 해줬으면 좋겠다.

또 송편의 크기가 업자마다 다양하다 그것을 조금 규제를 해준다든가 하면 좋겠다.
그다음으로 동부라고 하는 내용물 저희들은 “ㄴ”자 돈부인 줄 알았는데, “o"자 동부 더라구요, 그 동부를 구입하는데 업자들도 차이가 많다.


군에서 지원해주는 저온창고가 나하고는 현실적으로 안 맞다.
왜 그러느냐 했더니, 여기서 상업을 하고 있는데 백수나, 군남이나, 염산 등의 토지밖에 없고 영광읍내 권에서는 9평이나 10평을 저온저장고를 설치할 곳이 자기로서는 없다는 말입니다.

지금 현재 군에서 하는 것은 보통 9평 10평 그렇습니까?

예, 그렇습니다.

어떤 업자는 우스게 소리를 하면서 이렇게 넘어 갑디다.
자기가 사는 평수가 10평인데 저온저장고를 10평 지으라고 한다면, 이게 좀 우스운 이야기 아니냐라는 이야기도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래서 10평이나 9평이 필요한 사람이 어떤 사람인가 알아봤더니, 자기가 농사를 지어서 1년 12달 쌀을 저장을 하고 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 이런 말입니다.
그러나 자기가 새로 점포를 얻어서 뒤에 부분에 좀 활용을 하려고 하는데 모싯잎만 조장을 했으면 좋겠다.
그래서 이것을 탄력적으로 운영을 해줬으면 좋겠다.

그렇죠?
어차피 그분들은 이윤이 창출되어야 행정에서 가자하는 방향으로 가는 것이지 이익이 보장이 안 되면 절대 가질 않습니다.
나는 영광 브랜드를 안 쓰는 한이 있어도 팔을 재주가 있다.
이런 어떤 이기주의적인 사람이 있다라고 봅니다.
그래서 조금은 지원해주고 도와주는 것도 좋지만, 자주 대하를 해서 어떤 것이 우리가 꼭 지원만이 아니라 방향을 제시하고, 이렇게 가야만이 우리 모싯잎 송편이 살아 날 수 있다는 것을 강조 하면서 같이 행정하고 업자들 간의 공유하지 않으면 이 사업이 상당이 어렵다는 생각이 들거든요.
실제로 보면 지금 현재 다 매력을 느껴서 떡방아 했던 분들이 참기름 틀도 치우고 다 송편으로 돌아선 것 아닙니까?
이익이 생기니까 한다 이것입니다.
이익이 안생기면 안하죠?
그래서 지금까지 업자들은 다른 사업보다는 나서서 하려고 하는데 우리가 조금씩 소프트 해주는 그런 역할로 해서 지원을 해주면 좋겠다.
금액만 많이 해줘서 좋은 것이 아니라, 어떤 것들을 과장님께서 실무 계장님들이나 담당자한테 잘 업자들과 공유해서 이런 사업들이 만족될 수 있도록 서로 노력해봤으면 하는 저의 생각입니다.

이상입니다




과장님께서는 누미나리 사업에 대한 구상을 해보셨는지, 계획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말씀 좀 해주십시오.

기다리고 있으면 되겠네요.

좀 될 수 있도록 노력 좀 해주십시오.

이상입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15시 00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