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4회 영광군의회(임시회)제2호영광군의회본회의회의록

제104회 영광군의회(임시회)

영광군의회본회의회의록

(10:01 개의)

1. 2004년주요업무계획보고청취의건

환경녹지과장 문창모입니다.

시책추진방향은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먼저 환경보전운동 생활화 교육입니다.

다음은 야생조수 보호 관리입니다.

따라서 순환수렵장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를 하고, 야생조수 보호를 위한 혹한기 먹이주기 행사와 야생동물 밀렵 단속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환경오염배출시설 통합지도·점검입니다.
우리 군에는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이 673개소가 있습니다.

다음은 오수·축산폐수 배출시설 관리 강화입니다.



다음은 생활쓰레기 종합처리장 조성사업입니다.
생활쓰레기 종합처리장 조성사업은 현재 문화재 시굴조사 관계로 용역사업이 전반적으로 지연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조림 및 육림사업입니다.
조림사업은 132㏊에 편백외 10개 수종 27만3,000본을 자력 포함한 사업비 7억2,100만원을 투자하여 식재할 계획입니다.
서해안고속도로 등 주변도로변 경관조성을 위한 공익조림과 산불 및 병해충 피해지 복구조림에 역점을 두고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육림사업은 1,000㏊에 자력 포함한 사업비 12억9,300만원을 투자하여 조림지 풀베기, 칡넝쿨 제거, 어린나무 가꾸기, 천연림 보육, 간벌사업 등 우량목 생산을 위한 육림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조림사업은 현재 대상지 선정을 마치고 정리작업을 추진중에 있으며, 우리군은 3월 1일부터 조림을 착수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국토공원화사업입니다.
주요도로변과 관광지를 중심으로 주변경관 조성에 역점을 두고 추진하겠습니다.
1가정 1그루 나무심기 차원의 꽃씨 및 나무 나누어주기 행사를 비롯해서 시가지 계절별 꽃묘 10만본 식재와 주요도로변 꽃길 100㎞ 조성을 적극 추진하겠으며, 특히 꽃길 조성은 다년생 꽃묘 식재로 점차 바꾸어 나가겠습니다.
이 외에도 가로수 식재사업과 와탄천 군민생활체육공원의 나머지 조경사업, 백수해안도로변 경관 조성을 위한 화단 및 꽃길 조성사업, 법성 인의산 충혼탑 주변 조경사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산림 병해충 방제입니다.
우리군은 산림 병해충에 의한 피해가 심한 편은 아닙니다.
솔잎혹파리는 내륙지방 육송에, 솔껍질깍지벌레는 해안을 접하고 있는 읍면 해송임지에 주로 발생되고 있기 때문에 솔잎혹파리와 솔껍질깍지발레 방제에 역점을 두고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임도시설 및 보수 관리입니다.
금년도 우리군 임도시설 및 보수계획은 임도신설이 1㎞, 임도보수가 3㎞, 구조개량이 4㎞ 등 모두 8㎞에 총사업비 3억300만원을 투자하여 품질 우선의 환경친화적 임도를 개설하고 기존 임도의 보수관리 및 구조개량에 역점을 두고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산불방지 대책입니다.
철저한 예방대책과 조기발견, 초동진화체계 확립에 역점을 두고 추진하겠습니다.
특히 금년에는 지금까지 추진했던 예방대책 이외로 무인산불감시카메라를 설치하여 공중감시망을 구축하고, 유급감시원을 대폭 확보 배치하여 읍면 기능전환에 따른 문제점을 보완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으로 환경친화마을 조성사업입니다.



다음은 마지막으로 마을모정 그늘목 식재입니다.





(“없습니다”)
과장님! 지난번에 불갑사 등산을 다녀와서 말씀드렸었지요?

고로쇠를 채취한다고 나무에 구멍을 뚫으면 나무가 고사해서 죽게 되지요?

고사해서 죽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습니까?

예, 장성이라든지, 구례, 곡성, 광양 등에서 고로쇠 수액채취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아마 철거작업을 진행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분들한테 철거하라고 전화한다고 해서 그런 것들이 해결될까요?

저희들이 나가서 지도하겠습니다.




아무튼 그 문제는 다른 방법으로 직접 직원들이 나간다든지 해서 처리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전화보다도...

예, 알겠습니다.

한번 지켜보겠습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산불방지대책 추진계획에서 읍면 인센티브제 평가 실시하겠다고 말씀하셨는데, 이부분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십시오.

작년에도 산불발생 예방대책 추진상황이라든지, 발생상황을 봐서 읍면 시상을 했습니다.

물론 발생사항만 가지고 평가를 하는 것이 아니고 예방대책을 얼만큼 적극적으로 추진했느냐 하는 전반적인 사항을 평가해서 의욕을 가지고 하도록 적극적으로 촉구하기 위해서 인센티브 시상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업무자체의 평가가 아닌 예방차원의 평가라면 읍면에 이런 인센티브제를 적용한다는 부분들이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도 있어서 드리는 말씀입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군정은 하나이기 때문에 당연히 산불예방이나 군정 전체적인 부분을 공무원 전체가 하나가 되어서 대책을 세우고 타개해 나가는 부분은 절대 옳다고 생각합니다.
이다만 읍면의 미화요원들, 대마, 묘량, 불갑, 군서는 지역세가 작기 때문에 미화요원 둘이 하기에는 조금 홀가분하고, 혼자서 관리하기에는 조금 버겁기 때문에 방법을 달리 갖는 부분들이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지금 감시요원들은 어떻게 배치하고 있습니까?

미화요원 관계를 같이 겸해서 말씀드려도 되겠습니까?

관내 미화요원들은 약 40명 있습니다.
영광읍에 배치된 인력이 15명입니다.
그래서 영광읍은 시가지 청소, 쓰레기 수거 청소를 비롯해서 매립장 재활용품 분리수거라든지 이런 것도 관리해야 되기 때문에 인원이 극히 부족한 형편입니다.
그래서 쓰레기가 가장 적게 나오는 5개 읍면에서 1명씩 차출을 하고, 법성, 홍농에서 1명씩 빼서 7명으로 본청에 기동처리반을 구성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5개 면이 종전 2명에서 1명으로 줄어들었기 때문에 해당 면에서 상당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좋습니다.
일단 과장님께서 잘 알고 계시는 대로 운영의 묘를 살려서 효율을 극대화시킨다는 부분은 공감하고 있습니다.

지금 일용직으로 산불감시요원을 다시 배치하고 있지요?

예, 그렇습니다.
산불감시요원들을 저희들이 도에서는 16명을 보조내시 받았습니다만 군비에서 추가로 확보를 해서 전체인원은 23명입니다만 우리 군은 가을철에는 산불이 거의 안 나기 때문에 가을철에 쓸 수 있는 인부임을 봄철로 당겨서 36명을 이번에 선발해서 낙월은 1명, 나머지 읍면은 2명씩 배치했습니다.

그렇다면 기존에 배치된 인원들을 다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도 있을 수 있겠는데, 감시요원을 다시 재배치하면서 그 인원을 끌어들여서 기동배치한다는 부분에 있어서는 한번 재고해봐야 될 부분 아니겠는가 싶어 말씀드립니다.

예, 알겠습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없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농정과장 김병진입니다.





다음은 농업인의 경쟁력 제고입니다.
농업경영 안정 및 운영자금 지원으로 국내외 농업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진흥기금 지원사업 등 6종의 사업분야에 21억2,000만원의 사업비를 보조 및 융자 지원하여 경영안정과 정보능력을 갖춘 유능한 농업인력을 확보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농업경영컨설팅 지원입니다.

다음은 주곡의 안정적 생산입니다.
쌀생산 시책을 질 위주로 전환하고 우리군 주력품종 확대 재배와 친환경 고품질 농산물 생산에 주력하겠으며, 보리는 쌀보리 대신 소비가 가능한 겉보리와 맥주보리를 확대 재배하고 밭벼 재배지에는 우리 콩, 조, 밀 등 토종 농산물이 재배되도록 지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친환경 고품질 쌀 생산입니다.

다음은 지력증진사업 추진입니다.
산성토양 및 유효규산 함량이 낮은 농경지의 지력증진을 위해 사업비 4억6,000만원을 투입 석회와 규산질 비료를 공급하고 자운영 파종 230㏊와 객토 7㏊를 추진하여 질 좋은 농산물을 생산토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시설하우스 생산기반시설 확대 보급입니다.



다음은 수출 농산물 전략적 추진입니다.

다음은 예방위주의 가축방역입니다.

다음은 고품질 한우 생산기반 확충입니다.

다음은 조사료 생산기반 확충입니다.
보리재배면적 감소에 따른 유휴농지에 사료작물을 재배하여 경종농가 소득보전 및 축산농가의 수입조사료 구입비를 절감하기 위하여 사업비 6억2,800만원을 투자하여 사료화용 보리 270㏊ 재배 및 조사료 생산단 2개단을 육성하여 6,795톤의 총채보리를 생산하여 관내·외에 판매하고 생볏짚 곤포담근먹이 5,400톤을 생산 판매하여 농가소득을 올리겠습니다.
다음은 축산분뇨의 농지 시용 확대입니다.
축산분뇨를 발효 액비로 만들어 논밭에 시용하여 축산분뇨 처리비용을 절감하고 친환경농업을 장려하기 위해 사업비 2억7,200만원을 투자하여 축분이용 순환농업단지 250㏊를 조성하고, 액비저장조 200톤 규모 10기와 축사 환경개선을 위한 발효제 5.5톤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고품질 영광쌀 판매 확대입니다.
영광읍 브랜드쌀 등 우리지역 농특산품 판촉활동에 총 사업비 1억8,300만원을 투자하여 대량 소비처인 수도권을 중심으로 우리 지역의 고품질 브랜드 쌀 직거래행사 시제품 제작 및 택배비 지원 등을 통하여 쌀을 포함한 농특산품의 판매 확대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우수 농특산물 예약판매제 운영입니다.
우수 농특산물에 대한 정보제공 및 직접대화에 의한 직거래로 소비자의 욕구에 부응하는 농특산물의 공급을 통한 판로 개척으로 생산농가별 안정적 공급 및 예약판매 가능품목을 선정하고, 인터넷 배너광고, 전자상거래 시스템 등 다중홍보매체를 이용한 홍보와 소비자 기호에 맞는 포장 및 운송방법 개선 등 우수 농특산물의 예약판매제 활성화에 만전을 기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농산물 산지유통 시설 확충사업입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으로 지역농업발전 컨설팅 사업입니다.






지난해 농업인의날 대통령께서 농업회생대책으로 향후 10년간 119조원를 투자하겠다는 부분 잘 알고 계시죠?


그래서 우리 군에서도 군정방침 중에 하나로 선진농어촌 육성을 목표로 삼고 열심히 뛰고 있는데, 우리 농민들도 여러 가지 부분에서 변화하고 자구노력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부분에 있어서 과장님의 각오를 한번 말씀해 주십시오.

물론 현 시점에서는 우리 농업여건이 대단히 어렵습니다.
그래서 우리 영광군 농업여건은 미맥위주의 주 농업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우선 쌀 생산에 따른 판로확보 대책, 어떻게 하면 질 좋은 쌀을 생산해서 우리 영광쌀 판로 확대를 해나갈 것인가를 첫째 목표로 삼고 추진하고 있고, 여타 다른 작목에 대해서는 하나하나 점진적으로 지원 육성책을 강화해서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런 과정은 앞으로 어떻게 할 계획이시고, 지금까지 전례에 준해서 타시군보다 조금 우위에 선 혜택을 배려해 주면 끝나는 것으로 안일한 느낌을 갖거든요.


다른 방법이 없기 때문에 이렇게 라도 해서 생명산업을 유지해야 되고 농민들을 보호할 수 있는 정책을 필요로 하고 있어요.

그것은 한번 더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그런데 국비지원에 따른 부담지시액은 계획이 없는 상태라서 별도로...

부담지시액을 말씀하시면 얘기가 길어집니다.



한번 재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검토해 보겠습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어땠습니까?


그리고 사장을 직접 만나서 우리 지역에서 상권을 가지고 있으면서 우리 지역 쌀을 취급하지 않고 타지역 쌀을 취급하고 있느냐며 우리 지역 쌀을 판매해 달라고 부탁을 드렸는데, 이것은 강요사항이 아니지 않느냐고 반박을 하더라구요.
물론 여러분들의 상권은 자유이지만 그래도 우리 지역에서 장사를 하고 있으니까 우리 지역 쌀을 같이 취급해 달라고 부탁을 한 일은 있습니다.
그런데 그 뒤로도 여전히 우리 쌀을 팔지 않고 있습니다.

그 마트뿐이던가요?

거농마트도 있었는데, 그때 당시 보수중에 있었습니다.

그 말이 무슨 말입니까?
판매를 하고 있었습니까? 아니면 상품은 진열돼 있었는데 보수 중이었습니까?
이해가 안 갑니다.

장사를 안 한 상태에서 돌았었습니다.

과장님 형식적으로 현장을 점검했다는 것이 여실히 드러납니다.
농정과 인원이 몇 분이나 되십니까?
총 인원이요?

형식적이라는 말은 조금 이해하기가 그렇습니다만 제가 직접 가서...

과장님 형식적이니까 형식적이라고 하는 겁니다.
한번 가서 보셨다 이 말씀이죠?

그 뒤로 또 갔었다니까요.

그러면 그 뒤로는 거농마트가 문을 열었습니까? 안 열었습니다.

열었는데, 취급을 하고 있습니다.
DC마트만 거래를 않고 있다는 얘깁니다.

그러면 거농마트도 외지 쌀을 판매한다는 것입니까? 안 한다는 것입니까?
과장님 말씀이 이해가 안 가서...

그전에 외지쌀을 취급하고 있었는데, 지금은 영광쌀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영광쌀만 판매하고 있습니까?

영광쌀도 같이 곁들여서 판매를 하고 있다는 말씀입니다.

영광쌀도 판매하고, 외지쌀도 판매하고 있다는 것이지요?

그렇게 답변하면 되지요.
왜 DC마트만 갖고 얘기하십니까?

DC마트는 우리 영광쌀을 전혀 판매해 주지 않기 때문에 이야기 한 것입니다.

거기 뿐만이 아닙니다.
읍면에 가서 보면 읍면 마트에 진열돼 있는 쌀들도 외지쌀이 굉장히 많습니다.
우리 지역에 있는 상점에서도 우리 쌀을 판매하지 않는데, 외지에 돈 들여서 한다는 것은 행정이 그러지 않는가?
우리 영광군민이 영광쌀을 먹지 않는 상황에서 타시도에 있는 사람들한테 우리 쌀을 먹어주십시오 한다는 것은 잘못된 행정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저희들은...

제가 방법까지 말씀드렸지 않습니까?

권고를 하기 때문에 억지로 외지쌀을 팔지 말라는 말은...

억지로는 안 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억지로는 안되지만 택배비 보조해주는 것처럼 관내에 있는 상점에도 이부분을 인센티브 차원의 수혜를 주면 이 사람들도 분명히 우리 군에서 생산되는 쌀을 판매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전북이나 함평 등 외지쌀은 1,000원, 2,000원 차이 때문에 들여올 것입니다.

예, 가격이...

그렇다면 대도시에 보내는 택배비는 보조해 주면서 관내에 있는 업체들한테 이렇게 않습니까?
예를 들어서 쌀을 사러 온 외지인들이 DC마트나 거농마트를 가봤다고 가정합시다.
그러면 영광군에 있는 마트가 외지쌀을 판매했을 때 쌀 사러 온 외지인들이 봤을 때 어떤 느낌이 들겠습니까?



외지쌀을 취급하는 것은
택배비를 지원하는 것은 실질적으로 수도권을 중심으로 택배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될 수 있는 대로 인구가 밀집되어 있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영광쌀의 이미지를 확보하기 위해서 택배비를 지원하고 있고요.
문제는 우리 영광쌀과 전라북도 쌀이 가격면에서 조금 싸니까 그분들이 싼 상품을 취급하지 않느냐.
그래서 저희들이 그부분들한테 권고로 지도는 하고 있습니다.


그러지 않습니까?
길게 갈 일이 없어요.

앞으로는 지도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10㏊정도 됩니다.

오디 뽕나무 시범재배를 한다고 하셨는데, 수익면에서는 어떻습니까?
복분자와 오디 뽕나무하고 수익면에서?

복분자는 어느 토질이 적합한지 알고 계십니까?

토질관계는 확실하게 잘 모르겠습니다만 주로 불갑지역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고, 법성 일부지역에서도 재배되고 있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작년에 잦은 비로 인해서 묘목이 상당히 죽었다고 알고 있는데, 확인해 보셨습니까?

일부는 고사가 된 걸로 들었습니다만 정확한 파악은 못하고 있습니다.

복분자는 지주를 세우지요?

오디 뽕나무는 어떻습니까?
지주를 세웁니까? 안 세웁니까?

오디 뽕나무는 아직 재배를 안해봐서...

제가 알기로는 오디 뽕나무는 노동력이 적게 들어서 그쪽으로 신경을 써야 되지 않겠냐 생각됩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없습니다”)

그래서 그런 문제를 일회성은 아니겠습니다만 결국은 어떤 방법으로 해서든지 장사하는 분들한테 법적인 효력은 없지만 집행부에서 영광쌀을 판매하는데 협조해 달라고 하면 자의로는 안되겠습니다만 협조가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농정과에서만 독려하려고 하니까 어렵지만 다른 실과와 함께 협조를 구한다면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런 문제들은 잘해 나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그렇게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해양수산과장 양근석입니다.





다음은 도서종합개발사업 추진입니다.

낙월면 8개 도서를 대상으로 지금까지 62억8,400만원을 투자하였습니다.

다음은 어촌종합개발사업 추진입니다.
기반시설 확충과 어촌경제 활성화를 위한 어업생산시설로 정주의욕을 제고코자 합니다.

다음은 어선 현대화 및 소형어선 인양기 설치입니다.

금년에는 2종에 1억700만원을 투자 노후어선 대체 7톤, 소형어선 인양기 1개소를 시설하여 조업능률 향상을 통한 어업경영 개선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김유기산 및 포장상자 공급입니다.

금년에 2종에 1억2,700만원을 투자 김유기산 92톤, 포장상자 2만개를 공급하여 지역 이미지 및 상품성 제고로 소득증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어업권 관리 강화입니다.
어장의 효율적인 이용 관리와 부실어업권 사전 방지로 어업권 관리 강화 및 어장질서를 확립코자 합니다.
조사대상 134건에 2,646㏊이며, 조사내용은 어장관리사항, 무신고 휴업, 어장위치 이탈 및 과점유 여부 등을 조사하여 어장의 효율적 이용관리로 어업인의 소득증대를 도모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연안관리지역계획 수립입니다.
연안의 미래지향적인 개발을 위한 연안관리 지역계획을 수립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쾌적한 해양환경 조성입니다.
해양오염물질을 제거하고 항포구에 방치된 폐선을 정비하여 깨끗한 연안환경을 보존코자 합니다.

다음은 어업질서 확립 추진입니다.
불법어업의 근절을 위한 강력한 지도단속을 실시하여 수산자원을 보호코자 합니다.
추진계획으로 불법어업 근절 서한문을 배부하고 지속적인 불법어업 지도단속을 실시하겠으며, 특히 내수면 불법시설물을 매분기 1회 이상 일제조사 지휘하에 강제 철거토록 하여 어업인의 어업윤리의식 회복으로 어업질서확립 정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수산 종묘방류 추진입니다.
바다환경 변화로 수산자원이 고갈되어감에 따라 우량종묘를 방류하여 수산자원 증강으로 소득증대에 기여코자 합니다.
금년에는 3,000만원을 투자 대하, 전복, 자라 등을 6~7월에 방류토록 하여 지속적인 어업인 소득향상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어업인 교육입니다.
수산시책과 제도, 신기술 보급으로 수산업 전반에 대한 질서의식 함양 및 어가소득 증대에 기어코자 금년에는 임해 5개 읍면 13개 어촌계를 대상으로 상·하반기 2회를 실시 해양수산 전반에 대해 교육함으로써 질서의식 제고 및 권익보호와 어업인의 의식전환에 중점을 두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인공어초 시설사업입니다.
환경변화와 수산자원량 감소에 따른 유용 수산생물의 번식을 조장하여 소득증대 및 어촌지역 발전을 도모코자 낙월면 대석만도 지선 32㏊에 인공어초 제작 및 현지운반 투하함으로써 연안어장의 목장화로 어업인 소득증대를 도모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담수어 첨단 양어장 시설입니다.
경쟁력 있는 내수면 양식어업의 개발 및 현대화시설 지원을 통하여 어업경쟁력 제고와 고부가가치를 창출코자 합니다.
금년에는 담수어 첨단양어장시설 1개소에 16억원을 투자하여 육상양식장 개발로 지속생산 가능한 내수면어업 생산기반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어촌체험 관광마을 조성입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으로 영광굴비 연구개발입니다.
영광굴비의 지식기반을 확보하고 새로운 제조 가공기술 개발로 판로 확대와 경쟁력 제고를 도모코자 합니다.

다음은 해양잠수요원 육성입니다.





(“없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지역경제과장 정효성입니다.



먼저 중소기업 육성과 농공단지 관리입니다.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농공단지의 내실 있는 운영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하여 간부공무원 1사 1담당제를 철저히 운영하고, 중소기업 현장의 애로사항 청취와 기술 지원, 그리고 중소기업 육성자금이 적기에 지원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농공단지 활성화를 위해서 우량업체 입주를 적극 추진하면서 고용촉진훈련 실시와 기능인력 취업알선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지속적인 물가안정 관리입니다.

또한 명절, 관광행락철, 연말연시 등 물가안정대책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가면서 상거래질서 확립을 위해 계량기와 연료유 미터기에 대한 검정실명제 실시와 가격표시제 위조상품 근절에도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가스 안전관리와 유류 유통질서 확립입니다.
관내 LPG 공급업소 26개소와 석유판매업소 52개소를 대상으로 지도점검을 철저히 해나가겠습니다.

석유판매업소 유통질서 확립을 위해서는 품질불량 석유류 판매행위를 단속하고, 적량 거래 및 가격표시제를 확행하면서 에너지 소비절약운동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영광읍 외곽도로 2차분 개설사업입니다.
영광읍 교촌리 옥당아파트에서 해룡고등학교 입구까지 710m 구간에 29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서 금년 12월 준공예정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금년 연말까지 공사가 완료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개발촉진지구사업 추진입니다.
관내 관광지를 연계하는 도로망 확충으로 지역간 균형 있는 발전을 촉진하고 관광객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사업으로 2003년도부터 2007년까지 5년간의 기반시설인 도로 7개노선 23㎞에 439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입니다.

금년에도 국비지원계획에 따라서 연차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도시관리계획 수립입니다.

사업대상은 우리군 전체면적 474㎢이고, 여기에 소요되는 사업비는 16억9,000만원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영광군 도시관리계획이 친환경적이고, 계획적인 개발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적극적인 투자유치 활동 전개입니다.
적극적인 기업유치 활동으로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환경, 관광 등 프로젝트를 개발하여 민자유치를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영광군 종합체육시설 조성사업입니다.

본 사업에 투입되는 사업비는 450억원으로 예상을 하고, 현재 국비 30억원을 포함해서 330억원을 확보했습니다.
나머지 사업비는 연차적으로 확보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추진실적은 입지선정과정 등 소정의 행정절차를 걸쳐서 2003년도 12월말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완료하고 현재는 설계를 위한 조사측량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부지매입 등 제반 인허가 절차를 병행 추진하면서 종합체육시설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도서자가발전소 운영입니다.
낙월면 관내 도서지역 전기공급을 위해서 현재 운영중에 있는 3개소의 자가발전소는 전기료를 제외한 나머지 전액 한전부담으로 운영중에 있습니다.

아울러 동 자가발전소의 한전 인수계획에 따라서 6월까지 인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교통안전시설 관리입니다.

다음은 횡단보도위 투광기 설치입니다.









일선에서 수고하시다가 본청으로 오셔서 중차대한 업무를 맡고 계십니다만 업무자체가 생소한 업무는 아니기에 업무숙지는 충족됐으리라 믿습니다만 그렇지요?

그런데 지난해의 국비지원액을 보면 5억4,000만원을 얻어왔거든요.


방금 말씀하신 국비 지원금액에 대해서 정확한 내용은 잘 모릅니다.
왜 5억4,000만원이 작년에 배정되었는가?
당초 계획대로 한다면 5개년에 걸쳐서 250억원씩 나눠서 지원 받아야 하는 부분의 정확한 내용을 잘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좀더 연구를 하고, 중앙부처와 연락도 해서 사업비가 더 많이 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7개 노선사업에 있어서 소요사업비가 439억원입니다.
250억원을 제외한 189억원에 대한 재원조달방법은 그냥 기타라고 되어 있는데, 구체적인 방법은 나와 있습니까?

그 역시 1개 시군에 250억원씩 해서 담양하고 500억원을 지원하도록 되어 있는데, 7개 노선 설계를 하다 보니까 439억원이 나왔습니다.
나머지 부분에 대해서는 금년도에 군비를 5억원 세웠는데, 아직 재원조달이라든지 방법에 대해서는 윗분들과 아직 상의한 바도 없습니다.
앞으로 좀더 시간을 두고 연구를 해가면서 사업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경험도 있으시니 노하우가 많이 축적됐으리라고 생각합니다.
아무튼 부단한 노력 해주시기를 당부 드리고, 종합체육시설 조성사업에 대해서 몇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종합체육시설 조성사업의 효과에 대해서 열거해 주셨습니다만 결코 이 사업이 확정되면서 잘하고 못하고 그부분은 논하지 않겠습니다.


후임자인 제 입장에서도 지금에 와서 어떻게 어떻게 했으면 참 좋았을 텐데 라는 말씀을 드리기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합니다.

종합체육시설을 계획하고 추진하면서 앞으로도 후유증은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을 슬기롭게 대처해서 위기도 극복하고 같이 아울러 가면서 더불어 사는 풍토조성을 해가야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부분은 숙제로서 같이 풀어가야 할 문제이기 때문에 서로간에 사명감을 가지고 가야 될 부분이고요.
추진계획을 보면 실시설계용역 부분이 나와 있는데, 아까 과장님께서 12월말쯤에 계획을 가지고 용역을 줬다고 말씀하셨지요?

12억2,700만원입니다.


물론 과장님께서는 이쪽으로 자리 옮겨 부임해 오신지 얼마 되지 않기 때문에 그 전 과정을 잘 아실 수도 있고, 모를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생소한 업무는 아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전임자는 접근을 안 했다면 후임자가 그 과정을 인수받아서 함께 공유하면서 우리가 항상 쓰고 있는 양 수레바퀴가 맞물려 가야된다는 것은 항상 얘기하면서도 이런 과정들을 볼 때 지금도 아쉬움을 많이 갖게 되고, 당장 급해서 생각지도 않았던 부분이 갑작스럽게 올라와서 혼란스럽게 만드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그부분에 있어서 과장님 견해는 어떻습니까?

종합체육시설이 금주까지 기본측량하고 현황측량이 마무리됩니다.


그렇게 이해를 해주십시오.

그렇다면 천만다행이고 그렇게 돼야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난 후 그 사업을 안정되게 시설하기 위해서 당초 계획했던 그 위치에 선정하는 부분이 입지여건상은 맞을지 모르겠습니다만 경제적 논리에서는 잘못 접근했다고 생각할 때는 그부분도 군민에 대한 지탄의 소리를 면치 못한다고 가정할 때 그런 부분은 고심하고 깊이 헤아려서 일 처리하는데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도동로 개설사업이 현재 1구간이 끝났지요?

예, 그렇습니다.

거기를 한번 다녀봤습니까?

예, 다녀봤습니다.

느낀 바 있으시죠?

여기서 과장님께 어떻더냐고 말씀드리지는 않겠습니다만 거기에 대한 여러 가지 여론을 듣고 있습니다.
군을 싸잡아서 많이 얘기하고 있습니다.

약 70%정도 끝났습니다.

그런 것들 때문에 설계는 다 끝났는데, 그래도 지가상승요인이 또 나온다는 말씀이시죠?




그중에 종합병원에서 하수종말처리장까지는 그 돈이 내려와야 그 사업을 할 수 있다는 얘기가 저하고 대화시 나왔었는데, 하수종말처리장이 금년 말 준공 예정으로 돼 있습니다.
그런데 그 도로를 확장한다는 계획이 있습니다.
월평에서 하수종말처리장까지요.

어차피 국비지원사업은 지원된 금액에 의해서 집행할 수밖에 없거든요.

과장님께서 말씀하신 내용은 답답하지 않습니까?

그러면 하수종말처리장 금년 말에 준공이 되면 월평, 양평 등 3개 마을에서 반발을 심하게 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도 그런 문제를 가서 들었는데, 그 사람들이 오면 아마 과장님을 귀찮게 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꼭 국비가 내려와야 만이 할 수 없는 것으로만 얘기하시니까 답답해서 방법을 찾아봤으면 합니다.

아무튼 열심히 하겠습니다.

그 내용은 알고 있는데요...

그것이 지지부진하니까 하는 얘깁니다.

일단은 불갑지구가 끝나야 이쪽으로 넘어온다는 말씀을 아까 드렸잖아요?

지금 제 입장에서는 열심히 노력하겠다는 말씀 외에는 확정적으로 말씀드리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면 빠른 시일내에 부탁드립니다.

예, 열심히 하겠습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없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없습니다” 하는 이 많음)

(11시 28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