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9회 영광군의회(정기회)제2호영광군의회본회의회의록

제39회 영광군의회(정기회)

영광군의회본회의회의록

(10:02 개의)

1. ’97세입세출예산안












그리고 39개소의 농어촌 긴급 식수원 개발과 영광, 백수, 군남, 법성 4개 읍면의 맑은 물 공급사업과 노후관 교체사업도 순조롭게 추진중에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군정의 각 분야에 걸친 많은 성과에도 불구하고 일부 미비했던 점도 없지 않습니다.
지난 2년동안 지속된 가뭄으로 군민 모두가 시련이 많았습니다만 이를 극복하고자 하는 농민들의 피땀어린 노력과 집념의 결실로 대풍작을 거두게 된 것은 퍽 다행스러운 일이라 생각됩니다.

이제 금년을 마무리 해야 하는 시점에서 내년에는 금년의 미비했던 점을 교훈삼아 예측하는 군정운영과 합리적 내실화에 각별히 노력해 나갈 각오입니다.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97년도에 역점을 두고 추진해 나갈 주요 군정시책으로는 첫째, 신작물 개발로 농어가의 획기적인 소득을 향상시키겠으며 우리 영광군은 취업인구의 53%가 농어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먼저 농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농업회사 설립 및 공동이용 조직 그리고 농기계보급과 화훼단지 조정등 소득기반 조성에 전력을 기울이겠으며 또한 경지정리, 기계화 경작로 확,포장, 농업용수 개발등 생산기반 시설을 지속적으로 정비 확충하고 산지 유통시설의 확충으로 중간상인 주도의 농수산물 유통구조를 농어민 중심으로 개선하여 유통비용을 절감하고 안정적인 판로망을 확충하는데 주력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농어업 경영인 관리를 철저히 하여 전업농으로 육성시켜 활력있는 농어촌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먼저 영광읍 백학로 개설사업도 97년도애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으며 영광읍 도시구획 정비 및 하수도 정비사업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도서종합개발 사업으로는 하낙월도에 방파제 100m 신설로 태풍시 선박대피 및 제반을 용이하게 하고 어촌종합개발사업으로 낙월면 권역에 35억원을 투입 소득향상과 정주의욕을 고취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관광기반 조성을 위하여 불갑사지구 국민관광지 개발과 원불교 성지 및 홍농, 법성, 백수, 염산으로 이어지는 해양관광도로 개설을 연차적으로 추진하면서 도서개발과 연계한 도서지역의 관광개발에도 역점을 두고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창의와 효율로 선진자치를 구현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2. ’96및’97주요업무보고






다소 미흡했다고 생각되는 부분으로는 군정 주요시책등 추진상황에 대하여 수시확인평가가 다소 소홀했다고 봅니다.





다음은 군민에 의한 군정평가제 운영입니다.


다음은 영광종합개발 계획 추진입니다.

많은 사업비가 소요됩니다만 연차별로 투자사업비가 본 계획에 우선적으로 투자되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해외 배낭여행 실시입니다.
과거의 관광성 해외연수의 폐단을 불식시키고 해외 선진 현장행정을 직접 체험하여 우수사례를 도입 우리실정에 맞는 자체행정 발전에 도모코자 계획을 하였습니다.







다음은 지방채무의 합리적인 운영입니다.
우리군의 채무총액은 285억400만원입니다.
그중 상수도사업과 하수도사업, 해일피해 그리고 군읍면의 청사정비비 등 일반재원으로 상환해야 할 금액이 총 222억5,700만원중 97년도에 상환해야 할 금액이 20억900만원을 제외하면 내년말에는 202억4,800만원이 남게 됩니다.
또한 농경단지와 주택사업 그리고 도서전화사업 등 자체특정 재원으로 상환해야할 금액이 62억4,700만원중 97년도 10억2,000만원을 상환하면 52억4,700만원이 채무로 남게 됩니다.






다음은 부실공사 방지 기동감찰 강화입니다.
지속적인 기동감찰을 통해서 현장중심으로 착공에서 준공에 이르기까지 견실시공 풍토를 정착시켜 나가겠습니다.

그렇게 해서 성실시공을 정착시켜 군민으로부터 신뢰확보, 불안감 없는 행정집행이 되도록 주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97년도 통계조사입니다.
국정이나 도정, 군정시책 수립의 가장 근간이 되는 각종 통계를 정확하게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매년 실시하는 사업체 기초통계 조사와 광공업 통계조사 그리고 행정전반에 걸친 일반통계 등을 내년에도 차질없이 조사해서 내실있는 군정자료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행정의 전산시스템은 세계 정보화에 대응하는 기본적인 수단으로써 지방 및 국가경쟁력 확보에 더욱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때와 발맞추어 군청별관으로 있는 구 문화관 2층에 60평의 전산실을 확충하여 준비해 놓았습니다.

본 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되면 금년말까지는 제반기기가 확보되고 97년초부터 업무용 프로그램 설치와 변환작업에 들어갈 계획입니다.
뿐만 아니라 전 공직자에 대해서는 전산교육을 철저히 시켜서 국제적 경쟁력에 대응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올해에 비해서 낮아지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구체적으로 이 방안이 있습니까?


세무조사는 상당한 기법이 필요하고 대단한 노력과 연구가 없이는 할 수 없는 것입니다.


알겠습니다.
그렇게 하겠습니다.


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생각할 때에는 그렇습니다.
우리군의 얼굴이고 대표이고 그러신데 후반기에 이것이 또 흐지부지 해가지고 50%를 달성해서 100%를 다 완성을 해야되는데 과연 그렇게 할 수가 있을까 해서 제가 여쭈어 봅니다.

그렇게 해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없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먼저 금년의 주요성과와 교휸입니다.
올해는 어느해보다도 좋은 기상여건과 다수성 품종보급, 포기수 확보, 직파재배 등을 추진해서 유사이래 대풍망사를 이룩한 한해였습니다.
그렇지만 오히려 쌀생산비는 2.5%정도 낮아 어느해보다 어려운 한해였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특히 우리군은 산업과에서도 고생을 해서 벼 고도시설 시험단지 100㏊를 조선하여 우리도 최우수단지로 농림부에 추천되었으며 시상권에 진입한 것도 큰 성과라고 말씀 드릴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우리군 시설재배 면적이 점차 확대되어 가고 있으나 시설이용율을 높이기 위한 자구책의 개선, 고품질 농산물 생각등은 점차 보완 발전시켜 나가야 할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지역농업개발센타 조성입니다.


다음은 쌀 500㎏ 이상 우량종자 증식단지 조성입니다.
쌀 단위수량 증대와 품질좋은 다수성 품종을 조기 증식해서 확대 보급코자 금년도 신규 장려 품종인 화신벼, 일미벼를 각 읍면에 1개소씩 20㏊를 시설단지로 조성하겠습니다.
병충해 방지 등 혁신기술을 투입하여 질높은 종자 100t을 생산하여 농업인에게 공급함으로써 계속적으로 절대 부족한 물량을 보충하고 우량종자 증식체계를 5년에서 3년위주로 경시함과 아울러 다수성품종 재배면적을 연차적으로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고품질쌀 생력생산 기술보급입니다.

이를 위해 최근 도입된 간척, 금남, 화신벼 품종을 식부대비 40%이상 늘려나가는 한편 평당 5주이상 더 심기운동을 전개해서 많이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직파재배는 농가 자유에 맡기되 직파에서 문제되는 제초방제 도복대책을 강구하겠습니다.
또한 병해충은 신속한 기동예찰로 생맥방지에 중점기술을 실시해서 약재방제 횟수를 최소화하면서 그 피해를 줄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찰쌀보리 생산대단위 단지 조성입니다.
파종에서부터 수확까지 기계화 일반작업으로 생산비를 절감하고 가공 소포장화하여 부가가치를 제고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추진한 결과 30.4㏊를 재배 생산량 전량 소포장 상품화 하였으며 요즈음 잦은 강우에도 불구하고 130㏊를 파종 완료하였습니다.
내년에는 파종법 개선에 의한 기존이용율 향상과 수량증대를 위해 시범사용으로 50㏊ 이상 집단재배단지를 2개소 조성 시범운영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밭토양 정밀검정 추진입니다.
이것은 밭토양의 생산성 향상과 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위하여 우리군 밭토양 전면적을 99년까지 정밀검정키로 하고 96년도분 490㏊ 730점의 토양시료를 채취완료하고 정밀검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검정항목은 토양산도, 유기물 함량 등 8개항목이며 현재 토양산도 등 5개항목은 완료를 했습니다.
남은 3개 항목은 12월까지 분석 완료하여 농가에 통보하겠습니다.
내년에는 1,800점에 대한 밭토양 정밀검정과 함께 6년 1주기 토양계량제 시범대상지 2,900㏊를 검정해서 적정 시비량이 시험되도록 현지지도에 임하겠습니다.


지역농업개발센타에 자동화 공정육묘장을 설치해서 고추, 카네이션 등 우량묘를 생산하여 농가에 원가에 공급함으로써 우량묘 생산기술 향상을 시키고 생산비 및 노동력을 절감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태양초 명품화 새기술 보급입니다.
고추 안전 다수확 재배기술 보급 및 단수증대를 위하여 터널재배를 943㏊에서 1,200㏊로 확대토록 하는 한편 비가림시설 하우스를 21㏊에서 40㏊로 확대하고 스프링클러 점적관수시설로 관수방법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태양초 품위향상을 위해 비닐하우스용 태양열 건조와 고추 세척기 보급으로 품질향상에 주력하며 영광태양초 축제와 연계하여 태양초 홍보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시설원예 새기술 확대보급입니다.
작목별 재배작황을 설정 여름철 빈하우스를 이용하여 비가림재배로 메론, 상추, 참깨등을 재배토록 함으로써 하우스 이용율을 120㏊에서 150㏊로 높이고 비닐하우스 자동화 점적관수 시설, 인공배지 양액재배등 새기술보급에 의한 시범사업을 추진하여 점차 확살시켜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느타리 버섯 확대재배 기술보급입니다.

희망 농업인을 중심으로 자율적으로 면적을 확대해서 소득작목으로 정착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버섯 작목반을 활성화해서 자율적으로 재배면적 농가를 확대해 나가겠으며 이를 위해 희망농업인에 대한 새기술 교육 및 선진지 견학을 실시하여 새로운 버섯재배 기술을 보급하겠습니다.

다음은 수출유망 작목 육성지도입니다.

우리지역에 방울토마토, 메론, 오이 등 과채류와 장미 등 화훼류를 수출 유망품목으로 점차 기반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우선 메론 재배기술을 집중 투입하여 육성하고 금후 장미 등 화훼작목의 시범사업을 추진하여 대비 수출품목으로써 중점 지도를 해나가겠습니다.

또한 생산자, 유관기관, 수출업체 등과 협의회를 조율하여 적극적인 수출전략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토종흑돼지 사육기술 보급입니다.


다음은 우량조직배양묘 생산입니다.
조직배양 시설을 이용해서 우량 씨감자를 생산 증식하여 자체 공급체계를 확립토록 하겠습니다.
현재 우리군 씨감자 소유량은 약 10%정도만 조직배양 인공씨감자와 전국 보급등으로 공급하고 있으며 부족한 양은 인근 시군에서 구입하는 실정입니다.
조직배양으로 1년에 약 3,000개의 인공씨감자를 생산하고 퍼라이트 재배등 대량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여 저희 지도소에서 1차증식을 하고 2차증식은 선도 농가를 선정 생산하여 농가에 공급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상사화 및 자생화초 분화재배 기술개발입니다.
우리고장은 상사화를 비롯해서 할미꽃이나 제비꽃 등 청초하고 아름다운 자생화초가 많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유망 자생화초를 발굴하여 분화재배에 가능성의 검토를 위해 현재 시험,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생화초를 재배 전시하여 군민정서 순화를 통한 애향심 고취에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내년에도 계속 사업으로 상사화를 비롯해 할미꽃, 제비꽃 등을 대량 증식하여 분화재배기술 개발을 위한 시험을 하고 농가를 선정, 상품화를 하겠습니다.
다음은 소득향상을 위한 기술농업 교육입니다.
연초에 실시하는 새영농설계 교육은 영농기술 분야와 생활개선반으로 구분해서 식량작물을 비롯하여 10개 작목으로 나누어 질좋은 농산물 생산과 생산비 절감에 중점을 두고 읍면별, 마을별 순회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품목별 농업인 상설교육과 농기계 실수요자 교육을 비롯한 당면영농 현장 농업인 교육 등 우리지역 농업여건을 최대한 활용하여 내실있는 교육이 실시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농촌생활문화를 선도할 여성인력 육성입니다.



아울러 올바른 농가경영인을 위한 가계부 기록지도를 통해 합리적인 가정관리인이 되도록 아울러 지도하겠습니다.
다음은 살기좋은 농촌생활 환경 조성입니다.
쾌적하고 위생적인 생활환경 조성으로 건강하고 높은소득을 올리며 즐거움이 공존하는 선진마을로 육성하겠습니다.
부엌, 욕실개량과 태양열, 온수급탕기중 선택하여 설치할 수 있는 농가 주거환경 개선사업은 총 254호에 호당 350만원씩 융자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한 효율적인 농업인 건강관리를 위해 건강관리실 3개소에 건강교육 및 운영지도를 하겠으며 농작업 환경개선을 위해 비닐하우스 건강휴게실 설치와 농작업 보조기구를 개발 보급할 계획입니다.
노인생활 지도마을을 금년에 이어 내년에도 계속 육성하겠으며 또한 의자설치로 마을공동 휴식공간을 조성, 문화공간과 생활환경 보전시설로 늘 푸른 전원마을을 육성하여 아름답고 정감있는 마을로 만들겠습니다.
다음은 아파트 주부 농심가꾸기 사업추진입니다.

부녀자에게 건전한 여가활용과 텃밭문화를 재현하기 위해 가족공동 참여 농장을 운영함으로써 군민중 비농업인의 정서순화 및 농심을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조성하여 농업인과 비농업인의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는데 기여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아파트 부녀자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저공해 농산물 생산을 위주로한 채소농예를 조성하겠습니다.
원자력발전소가 협력추진하고 지도소에서는 포장 구획정리와 기술지도 및 자재를 지원하면서 참여자는 파종, 제초, 수확 등 조를 편성하여 관리토록 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품목별 농업인 조직체 육성입니다.






게다가 WTO출범이후 개방화의 파고를 넘기 위해서 어떻게 하면 우리군 농업을 발전시킬 것인가.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찰쌀보리에 대해서 어쭈어 보겠습니다.
본군이 계획하고 있는 파종면적하고 계획면적하고 대비가 어떻게 됩니까?

올해 파종면적은 3,800여㏊ 되는데 실적은 70%정도로 추진이 되고 있는 것으로 압니다.
그러나 전체 보리파종 면적은 완료가 안되었습니다만 찰쌀보리는 약 130㏊가 계획에 의해서 파종이 되었습니다.

지금 보리를 파종해서 실패한 것 아닙니까?

사실은 말한기가 11월 10일이었습니다.
그러나 그 시험성적에 의하면 11월 20일까지 파종을 했을때 약 73%의 소득이 있는 것으로 81년도에 시험성적이 나왔습니다.

게중에는 파종을 한 보리가 썩는 현상이 나온다는 얘기가 있거든요.

알고 있습니다.

그런 부분은 계획된 수확량보다는 엄청나게 차질이 올 것 같은데

잦은 비로 인해서 물이 고여 있는데 파종한 보리들이 발아가 안되고 썩어 버린 현상이 있어 가지고 일부 농가에서는 다시 파종을 하고 있습니다.

알겠습니다.
그리고 50㏊이상 대규모 집단재배단지 조성을 2개소를 한다고 했는데 어느 지역입니까?

이것은 지금 97년 하반기에 조성할 계획이며 선정은 아직 안되었습니다.

그리고 수출 유망작목 육성지도에서 방울토마토를 말씀하셨는데 전반적으로 보면은 제가 알기로는 방울토마토가 너무 많은 양이 식재되어 있지 않느냐 해서 과잉 생산할 우려가 있다.
지금 현재 토마토 가격이 폭락하고 있는데 본군의 실질적인 파종면적이 나왔습니까?

방울 토마토를 맨처음에 보성에서 재배해 가지고 보성 주소득 작목으로 정착이 되었습니다.
보성군에서 재배한 농가들의 이야기를 들어 보면은 지금까지 대단히 소득이 높았습니다.
그런데 그분들이 이야기를 들어 보면은 구멍가게에서 또는 리어카를 끌고 있는 상인들로부터 미니토마토를 사시오, 사시오 할 정도로 많은 물량이 출하가 된 것은 아니다 그런 이야기를 들은바 있습니다만은 어떻게 시기적으로 같은 면적을 재배하더라도 많이 공급이 되었을때 농가에서 가격 폭락에 따라서 손해를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소장님 ㎏에 얼마한지 모르죠

지금 약 700원정도 됩니다.
그러면 수지타산이 안납니다.
그런 부분도 판로개척을 하는데 지도소가 좀 앞장서서 그런 부분도 연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그러면 소장님 지금 우리가 잘아다시피 농촌은 바로 우리들의 뿌리입니다.
그렇게 생각 안하십니까?

그렇지요.




지금 현재 저희들이 하고 있는 것이 24년이 되었습니다.


그동안에 저희 군은 특별한 변화없이 이제 새청사로 옮기면서 많은 변화가 나타나리라고 생각합니다.


저희들 하여튼 열심히 해서 기대에 부응토록 노력하겠습니다.

5,400만원 정도를 요구하였습니다.


이렇게 농촌에 대해서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저도 이번 부여 지도소를 갔다가 느낀 것이 많습니다.
영광군이 살려면 농촌이 살아야 됩니다.



농촌이 살아야 우리 영광군이 삽니다.


이상입니다.


(“없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문화공보실장 임시택입니다.





체육진흥 분야는 선수층과 시설의 미흡으로 학교체육진흥 등 새로운 대책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먼저 군정홍보 활성화입니다.
추진계획은 홍보물 제작등 홍보를 해서 군정소식지 월 1회에 1,500부씩 발간을 해가지고 출향인사라든가 유관기관단체, 읍면, 이장 등에게 배포를 할 계획입니다.
그 내용은 주요 군정, 공지사항, 미담수범사례, 지역동향과 의정동향이 되겠습니다.
다음에 군보는 월 1회씩 해가지고 150부씩 발간을 해서 실과소와 읍면에 배포를 할 계획입니다.




먼저 사업개요를 말씀드리면 불갑사 지구는 94년부터 2001년까지 8개년간에 걸쳐서 불갑면 모악리 일원 15만7,100㎡에 105억700만원을 투자를 해가지고 공공사업으로는 관리사무실이라든가 화장실, 상하수도, 주차장 등 기반시설하고 민자사업으로 호텔, 음식점 및 상가 조성을 할 계획입니다.


다음 불갑사지구 주차장 신설은 지난 6월 9일까지 해가지고 1,350평을 7,700여만원을 투입해 가지고 완료를 했고 현재 불갑사 주변 조경사업은 추진중에 있습니다.



다음에 백수 해안지구 국민 관광지 개발은 기본계획 용역을 98년도 7월까지 마칠 계획으로 여기에는 군비가 약 7,000만원이 소요가 되겠습니다.
그다음에 국민 관광지로 지정을 받은 후에 국도비 지원 등을 해가지고 쳬계적으로 개발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관광안내책자 제작입니다.
문화 관광자원의 적극적인 홍보활동 전개를 위한 관광안내 책자가 93년도에 제작되어 내용이 현실에 부합되지 않을 뿐 아니라 기제작된 책자가 전량 배포된 실정에서 관광지, 문화재, 예술행사, 지역특산물을 홍보할 영광 관광 홍보책자는 약 70페이지정도 만들 계획입니다.

다음은 향토 문예의 전수보존 및 육성입니다.

따라서 문화예술활동 지원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유도를 하겠습니다.
다음에 주요 문예행사 참여 지원에 대해서는 남도국악제, 도민합창대회, 남도문화제, 남도음식축제에 2,500만원을 지원해 가지고 활성화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에 문예단체 육성을 위해서 향토문화 연구회에서 향토지 간행 지원으로 600만원, 향토 민속자료 전시관 전시대 설치가 현재 없기 때문에 거기에 150만원을 지원을 할 계획입니다.

다음에 문화재 정비사업 추진입니다.

다음에 고향마을 사진 보내기 추진입니다.

다음은 각종 체육행사 참가 지원입니다.

다음은 체육시설물 설치 및 유지관리입니다.
현재 우리군이 관리하고 있는 체육시설 현황을 말씀드리면 실내체육관과 공설 운동장 등 공공 체육시설물 2개소하고 동네 체육시설 4개소, 소규모 생활체육시설이 4개소가 있습니다.
내년도 추진계획으로는 실내체육관 정문 및 담장보수를 하는데 1,000만원이 소요가 되겠고 소규모 체육시설 보수에 250만원, 동네 체육시설 설치에 기금 50%를 포함해 가지고 2,600만원을 들여서 2개소를 설치할 계획입니다.
또한 야외 이동식 농구대 설치로 기금 50%를 포함해 가지고 120만원을 투자를 해서 각종 생활체육활동 공간마련 및 체육 인구의 저변확대를 해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청소년 육성 시책사업 추진입니다.
추진계획을 말씀드리면 금년과 같이 내년에도 청소년 어울마당 운영을 연간 12회를 하고 청소년 예절교실을 2개소 운영 그다음에 노인과 청소년과의 만남의 광장도 11개소에 550만원을 지원을 해가지고 지역내 청소년들이 정기적으로 만날 수 있는 기회 제공으로 청소년 문화의 구심체 역할과 전통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시키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생활체육 시책사업 추진입니다.
여기에는 어린이 체능교실하고 청소년 체련교실, 장수체육대학, 가족생활 체육캠프, 생활체육교실 이러한 사항들을 영광군 생활 체육협의회에 위탁 운영을 해가지고 여기에 2,600만원을 지원하겟습니다.
그래가지고 군민이 건전한 여가생활 유도 및 생활체육의 활성화에 기해 나가겠습니다.


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영상비디오물을 통한 군정홍보 그러셨는데 VTR 기기를 구입하셨지요.
얼마에 구입을 하셨습니까?

3,800여만원정도

96년도에 활용한 실적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실질적인 어떤 현실성이 있는 부분 같으면 시간이 오래가서는 안된다고 보는데 편집하는데 1년이 걸리겠다 이것은 실효성이 없는 것 아니냐.
몇월달에 구입을 했습니까?

7월경에 했습니다.

그때가 7월 입니까?

활용화 할 수 있는 방안 강구가 되어야지요.
지금까지 한번도.

저도 그것을 단순하게 생각을 해봤는데요.
20분짜리를 한다고 하면 대개 화면이 한번씩 바뀌는데 2초로 잡았을 때에 수백컷트가 들어 가기 때문에 그것이 일반


테이프값이 있다. 편집하는데 비용이겠지요.
2,000만원이 적은 돈이 아니지요.
어떻게 효율적으로 경제원칙에 입각한 활용을 할 수 있는 방안강구가 되어야 되는데 제가 봤을 때는 촬영한 후에 시간이 오래가면 갈수록 실질적인 좋은 홍보 자료도 사장될 수 있는 우려가 있다.
그런 경우가 있지 않겠느냐 하는 사항에 대해서 말씀드립니다.

저희들도 그것을 염두에 두고 우선 자료 수집을 한 다음에 이달 12월경부터 내년도에는 2개월이나 3개월에 한번씩 편집을 할 수 있도록 그렇게 추진을 하겠습니다.

그런 일이 없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저희 군에서 각 언론사에 공보지나 시책 홍보지로 들어오는 것이 있지요.
년 그것을 얼마나 부담하고 있습니까?

우리가 시책 홍보비로 해가지고 1,102부가 나가고 있습니다.
1부에 7,000원 잡고 정확한 금액은 기억이 안납니다만은

제가 알기로는 1억원이 넘게 나가고 있습니다.

실장님.
그런 안일한 발상을 가지고 계시니까 안됩니다.

그것은 각 언론사에 잘 들어 가고 있는가 그런 정도의 확인에서 끝났습니다.

우체국을 통해서 확인해 봤습니다.




바람부는 날은 아침 일찍 나와 보시면 알 것입니다.

실장님. 공보실에 지금 신문이 많이 들어오고 있지요.
들어오는 신문을 절반이나 읽어 보십니까?

그래요.
제가 보는 바로는 각 실과에 들어가면 아침에 신문을 치우느라 정신이 없습니다.
제가 이 말씀을 드리게 되면서 상당히 생각도 많이 했습니다.


공복의 자세에서 이것이 과연 해야할 일인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96년 11월 23일자 무등일보 기사를 보셨지요. 실장님.

로비의혹, 실장님.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것은 제가 말씀드릴 사항이 아니고

저는 개인적으로는 그렇습니다.
저는 해룡고등학교는 분명 아니었습니다.



사실이 아니기 때문에

그부분만을 가지고는 생각을 안했고 앞으로 집행부 활동이라든가 의회 활동 이런 것을 종합을 해서 할 계획입니다.


영광 읍내만 해도 프랑카드가 여러개 걸려 있습니다.
담당 실장님으로써 거기에 대한 계획이 전혀 없으십니까?

군정 소식지를 낸다는데 거기에 대해서 이런 내용으로 해가지고 군민들이 오해받는 부분을 해소를 시킨다든지 이런 계획이 전혀 없으시냐고요.

그런 것을 의회사무과에서 자료를 내주시면 저희가 언론하고 협의를 해서 보도가 될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을 해보겠습니다.

그리고 향토지 간행지원 600만원, 향토 민속자료 전시관 전시대 설치에 대해서 혹시 탄원서를 한번 읽어 보신적 있습니까?

꼭 이렇게 지원이 되어야 합니까?
영광에서 쫓겨 나간 일본인들의 사진을 게재한다든지 그분들의 어떤 동정을 책자에 실은다든지 이렇게 해서 국민 여론이 상당히 안좋은데도 지원을 해주어야 합니까?


그래서 일어를 잘하시는 분한테 문의를 해봤는데 이렇게도 해석을 할 수도 있고 저렇게도 해석을 할 수 있다.
그래 가지고 앞으로는 일체 이러한 사항들은 게재를 않는 것이 좋겠다고 얘기를 해가지고 앞으로 그런 일이 없도록 하고

문예단체가 거기만 있는 것이 아니지 않습니까?
군민들한테 인정을 받는 칠산문학회라든지 이런 문예단체도 있지 않습니까?

왜 군민들이 지탄을 받는 이런 문예단체에 탄원서를 받아 가면서까지 지원을 해주어야 합니까?


그러나 영광군민들이 지탄하는 그런 단체는 보조를 지양을 해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러면 다시한번 실장님한테 묻겠습니다.

중고 학생들 교육을 한다든가 어린이들에게 옛날에 이러한 키라든가 물레라든가 이런 것이 있다고 학생들한테 보여 주는 것이 산 교육도 되고 우리 정도 되는 사람들이 옛날에 지긋지긋하게 봤는데 볼 필요가 뭐 있겠습니까?


실장님도 그러시죠


어떻게 군민들한테 지탄을 받고 군민들이 싫어 하는 내용을 게재하는 향토지 같은 것에는 지원이 되는데 왜 칠산문학회같은 곳은 전혀 지원을 생각을 안하십니까?

칠산문학회하고 향토문화 연구회 하고는 약간 단체 성격이 틀린데 칠산문학회도 12월중에 행사를 한번 할련다고 그러데요.
지원 요구가 있으면 전액은 못하더라도 어느정도는 지원을 해줄 계획을 마음속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지도감독을 철저히 해주시기 바랍니다.


백수 해안지구 국민관광지 개발이라고 되어 있는데 국민 관광개발 지역이라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입니까?

국민 관광지란 말 그대로 여러 국민들이 와서 관광을 할 수 있는

칠산도에 갈매기섬을 가보셨어요.

군지에 갈매기섬에 대해서 기록이 안되어 있던데요.

군지에요.
군지를 전부다 읽어 보지 못했습니다만은 나와 있을 것입니다.
칠산도라고 해가지고

전라남북도에 갈매기가 약 2만마리가 있는데 그것을 문화적인 차원에서 보존할 의향은 없습니까?

지금 현재로써는 특별하게 보호를 하는 것이 없고 주로 산란기에 이야기를 들으니까 그 알이 좋다고 해가지고 많이 가서 구해가는 사람도 있는 모양인데 그런 것을 앞으로 산림과 하고 같이 협의를 해가지고 방지하는 그런 쪽으로 노력해 보겠습니다.

산란기에만 가는 것이 아니고요.
365일 약 7년전부터 거기서 살고 있어요.

사는 것은 알고 있는데 산란기에 알을 많이..

그리고 그 알이 전부 손실되고 있는데 이런 것도 실장님께서 신경을 써주셔야 되겠습니다.

산림과 하고 협의를 해서 해보겠습니다.

그리고 백수 해안지구 국민관광 개발이라고 했는데 물론 관광지라고 하면 바다나 강을 끼워야 관광지가 되는 것 아닙니까?

그렇지는 않지요.

도서지방하고 권역으로 묶을 의향은 없으십니까?


별개로 그쪽은 이름을 다시 붙여 가지고...

국민관광지라면 권역으로 해서 풀수가 있지 않습니까?

백수 해안지구이니까 바다 가까이 되겠고 낙월도는 거리가 있기 때문에 별도로 한다면 송이도를 관광지구로 지정을 한다든가 그런 계획을 별도로 수립해서 할 수

그렇게 구분하지 마시고 권역으로 묶을 용의는 없냐고 묻지 않습니까?

어디까지를 묶어 주시란 그 말씀입니까

칠산바다 전 지역이요.
백수하고 권역으로

바다로 거기까지 묶기가 좀 어렵지요.

바다를 묶지마라는 규정이 어디가 있습니까?

그런 규정은 없는데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할 때에 바다까지..
바다야 어떻게 할 수도 없고 실은 우리 군청 배같은 것은 바로 해안을 접해서 갈수 있는 그런 여건은 못되거든요.
상당히 떨어져 가지고

지금 흑산도라든가 홍도라든가 전부 섬입니다.
바다에요.
그런데 섬이 멀다고 해서 관광지를 하지 마라는 것이 어디가 있어요.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단오제행사에 얼마 지원이 되도록 되었습니까?

계획을 2,000만원으로 세워 봤습니다.

그런데 저번에 1,000만원으로 올라 온 것으로 알고 있는데 고창의 수산물 축제에 한번 안가보셨습니까?

잠깐 다녀 왔습니다.

수산물 축제도 우리 영광군에서 해야 합니다.
그런데 전군민과 전공무원이 합심해 가지고 거기에 수억원이 들어 갔습니다.
영광 굴비라고 하면 특산품 1호입니다.
지금 굴비가 영세상인들이 굉장히 죽습니다.
그리고 단오제 행사때 일제 영세상인들한테 돈을 안걷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굴비가 대상인들은 어느정도 해나가지만 소상인들은 아주 어려움이 많습니다.
굴비같은 특산품을 살려면 아주 좋은 기획이고 영광군에서 서울이나 어디를 가더라도 영광하면 굴비 아닙니까?

실장님께서 제가 법성에 산다고 해서 그러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전국 어디서나 보면은 영광굴비 이면에서 앞으로는 영세상인들이 굉장히 어려움이 많기 때문에 본군에서 신경을 써줘야 됩니다.

여하튼 저희들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실장님이 고생이 많겠지만은 이것은 우리 영광군 전체적인 문제입니다.
그러니까 실장님이 말씀하셔 가지고 계획을 좀 세워 주십시오.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없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없습니다”하는 이 많음)

내무과장 조준원입니다.

먼저 96년도 주요성과와 교훈입니다.




농촌인구 감소로 참여도가 저조한 것이 사실이나 이런 문제는 향후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로 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습니다.
인제육성기금은 95년도부터 97년도까지 3개년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97년도 주요업무 계획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인력관리의 효율화입니다.

이를 위해서 수시 조직진단을 실시하여 업무량에 걸맞는 인력배치를 하고 감축이 가능한 분야는 단계적으로 감축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영광군 인재육성 기금 추진입니다.





다음은 공무원 교육입니다.


다음은 중,하위직과의 정례 대화입니다.

다음은 이장자녀 장학금 지급입니다.
이장자녀 장학금은 3년이상 근속한 이장자녀로써 품행이 단정하고 재학중 학과성적이 100분의 50이내에 해당하거나 예체능에 우수한 이장자녀에게 매년 장학금을 지급해 오고 있습니다.

다음은 지방행정 부문의 경쟁력 10% 이상 높이기 추진입니다.

이를 위해서 사무능률 배가운동, 과소비 추방 등 지방물가관리, 대민행정서비스 개선등을 중점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97년도 12월 18일은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우리나라를 이끌어갈 지도자를 뽑는 해입니다.


다음은 신바람 나는 직장조성입니다.
공무원의 사기진작은 업무수행과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일이기 때문에 사기진작 차원에서 신바람 나는 직장조성에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산하직원의 건전한 취미클럽을 활성화 하고 어려운 공무원들을 돕기 위한 후생사업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보존문서 전산화 추진입니다.
날로 늘어나는 문서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보존문서 전산화 추진을 3단계로 나누어 단계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우선 97년도에는 영구문서 6,692권에 대하여 전산입력토록 할 계획이며 98년도에는 준영구 문서 99년도에는 10년이상 보존문서에 대하여 전산입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옥당대학 운영입니다.

다음은 새마을 국민교육입니다.

다음은 자동착신 전화시설입니다.

이를 위해서 총 725만원을 들여 분산되어 사용하던 회선을 집중관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행정통신 현대화 사업입니다.

이를 위해서 1,300여만원을 들여서 묘량, 불갑, 법성면의 노후통신 시설을 교체하겠습니다.



제1단계 조직개편에도 불구하고 축소 조정해야 할 단계가 도출되었다고 그렇게 되어 있는데 지금 제가 누차에 작년에도 몇 번 말씀을 드렸습니다.
공무원의 수의 증가는 업무량에 관계없이 증가하고 있다는 제1법칙을 이야기하면서 이 부분에 대해서 영광군은 지금 업무량에 비해서 적정한가, 아니면 일부 군민들이 생각할때는 업무량에 비해서 공무원의 수가 너무 많다는 여론이 지대합니다.
그에 대해서 묻겠습니다.
지금 2단계 축소작업을 해가실 때 그런 점이 문제점으로 도출되었습니까?


그래서 그런 분야로 우선 바꾸는 것으로 틀을 잡아가고 있습니다.


지금 그 과정의 실태는 어떻습니까?

그 관계는 그때 인사를 못했습니다.
그래서 그 다음 조치로 민방위과 차를 주차단속 차로 우선 대기시키고 앞으로 기능직으로 대체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앞으로입니까?
지금 현재는 어떻습니까?
일용직입니까?

지금 현재는 우리 청경이 있다가 발령이 났기 때문에 안되고 다시 그 보충을 하지 않았습니다.

거기에 청경이 있었습니까?

교통행정계에 청경이 있었습니까?

아니, 본래 교통계 청경이 아니고 우선 그 사업 업무가 워낙 중대하기 때문에 건설과 청경을 임시 배치했던 것입니다.

과장님. 사람은 상황에 따라서 적소적지에 배치하면 능력발휘를 하는 공무원이 있고 그렇지 못하는 사람도 있지요?
과장님이 내무분야에 정통할 수 있어도 예를 들어서 산림분야에는 정통할 수 없다는 사실을 잘 알고 계시지요.
그러나 사람에 따라서 그 직책을 맡은 성실한 공무원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만의 하나 지금까지 분명히 공정성도 확보되어야 하고 책임성도 따르는 그런 단속요원이 어떤 문제점이 제기되었을때 그 부분 책임은 누가 져야 합니까?

어떤 문제점을 말씀 하시는 것입니까?

민원이 야기되고 어떤 복잡한 사항이 일어났을 때를 말합니다.
과장님도 책임이 있겠네요.

그것은 제가 주시하겠습니다.

예. 있습니다.

지금 여기에 보면 신바람 나는 직장조성이 체육분야에서 신바람 나는 직장조성이 됩니까?
신바람 나는 직장조성은 운동을 해서 신바람 나는 직장조성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공무원들에게 희망과 꿈을 안겨줄 수 있는 인사정책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과장님 제말이 틀렸습니까?

예. 맞습니다.

그런 것을 배제하는 인사정책은 어떻다고 판단하십니까?

과장님. 제가 그 과정을 몰라서 말씀을 드리는 것이 아니고 그 과정은 저도 과장님만큼은 몰라도 조금은 압니다.

있습니까? 없습니까?

제가 알기로는 거의 다 지원 했습니다.

지금 청경은 말 그대로 청경입니다.

말 그대로 청경인지는 잘 압니다만 앞으로는 인사정책에 이런 신바람 나는 직장조성을 체육대회를 활성화 해서 신바람 나는 직장조성이 안된다니까요
그것을 전 직원들한테 한번 여쭈어 보세요.
어떤 것이 신바람 나는 직장의 분위기 조성인가를.
체육대회도 좋습니다.

예.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과장님. 일용직들이 기능직 시험을 지난번에 보았지요.
그런데 낙월면은 특채를 했지요.
특채를 한 이유가 무엇입니까?

도서지방이라 그렇습니다.

도서지방이라서요.

도서지방은 그렇게 할 수 있도록 규정이 되어 있습니다.

그것을 나무라는 것은 아니고 시험에 응시하는 사람들 중에는 상당히 그사람들이 불신을 많이 가지고 있어요.
그것은 무엇이냐면 제가 그런 여론을 많이 듣습니다만 군 본청에 근무하는 사람 위주로 주로 많이 뽑는다 라는 그런 이야기를 많이 해요.
물론 내무과에서 잘 하고 계시는 줄은 알고 있습니다만 그사람들한테 불신을 해소할 수 있는 설득을 해서라도 그런 방안을 강구하셔야 할 것 같아요.
그사람들이 그런 생각을 많이 하고 있어요.

그런데 그것은 제가 확실히 밝히는데 절대적으로 그런 일은 없습니다.
왜그러냐면 300일 이상 일용직으로 2년이상 근무하면 그 자격을 다 부여했습니다.

물론 과장님께서 잘 하고 계시지만 그 사람들한테 불신을 해소할 수 있도록 그런 불신이 있어서는 안되는 것이 아닙니까?
그런 것을 좀 염두해 주시고 지금 제가 우리 묘량면을 이야기 해서는 안되겠습니다만 타읍면에서 모직원들을 안받을려고 하는 사람들을 묘량에서 자원해서 제가 받을랍니다.

그러면 그사람들은 영광군에서 낙인이 찍혀가지고 어떤 읍면에서도 받지 않을려고 그래요.
그런데 똑같은 사람인데 잘못했기 때문에 그런 결과가 나온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묘량에 와서는 근무를 잘하고 있습니다.

만약에 묘량면에 와가지고 타읍면에서 근무할때처럼 깽판을 부리고 개판을 치면 나는 그것을 용납하지 못하겠다 하는 그런 이야기를 자주 했어요.
그런데 근무를 잘하고 있습니다.
이런 점도 상당히 효과가 있는 것 같아요.


그런 것을 고려하셔가지고 앞으로는 단1명이라도 그 지역에 계정이 없는 그런 읍면도 있어요.
그런 것을 고려하셔서 참고를 해주시기바랍니다.


그래서 그 관계는 충분히 고려해서 앞으로 하겠습니다.


(“없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민원봉사과장 이정숙입니다.
먼저 96년도 주요성과에 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그것은 민원인 불편해소 시책으로 민원처리과정 전화통보제 또 민원불편 신고 엽서제 민원모니터제 운영에 대하여는 홍보나 교육이 미흡했으며 민원1회 방문 처리제가 미흡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후에는 민원담당 공무원이 반복교육을 통한 확고한 봉사자세와 홍보에 주력 하겠습니다.


그리고 농어촌 버스 승강장 표시판 정비를 20개소와 민영주차장 시설 2개소에 61면, 관광지 불갑사 주차장 127면을 확보하였습니다.


다음은 97년도 주요 업무계획입니다.





다음은 민원실 아기보호대 설치입니다.

그래서 본군은 군청 민원실과 영광, 백수, 홍농, 염산, 법성면에 누임형과 앉침형 2종으로 설치하게 되며 사업비는 도.군비 각 50%로 1개소당 130만원으로 총소요액이 78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장애인 민원배달제 운영입니다.




다음은 교통행정 사항에 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교통안전 시설 정비입니다.
본군에는 교통안전 표시판이 1,338개소가 있고 교통안전 시설이 119개소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마을단위 주차장 확보입니다.
마을회관 공터나 나대지, 유휴지를 활용해서 공동주차장을 설치하고자 합니다.
사업계획은 우선 시범적으로 읍면에 1개소씩을 97년 3월말까지 선정 설치하여 주간이나 농번기에는 농작물 건조장으로 활용하고 명절이나 야간에는 주차장으로 활용하여 불법 주정차를 근절하고 교통체증을 해소하는데 기여토록 하겠으며 지원계획으로는 나대지나 마을공터로 확보할 마을부터 시멘트 포장과 백색 또는 주차선 표시, 주차장 안내 표시판 설치등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지금 터미널 부분에 택시 승강장이 있지요.


그렇게 계획하고 있습니다.
지금 우리가 흰색으로 노선을 정비하고 맡겼습니다만 교통안내판을 설치하면서 택시승강장 표시와 바로 그 밑에 킬로미터와 요금을 표시하겠습니다.
전부는 할 수 없고 주요도로에만 그렇게 하겠습니다.


교통안전 시설 정비 부분이 있지요.

전혀없습니다.

한번 비교해 보아야 할 문제점이 있다고 봅니다.


그런 조치도 아울러서 병행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민원봉사과장 아정숙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마을단위 주차장에 대해서 묻겠습니다.
지금 내년의 계획으로 보아서는 마을단위 주차장을 만든다는 계획이 아닙니까?

일석이조로 좋은 사업이니가 상의해서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 가도록 노력해 보았으면 하는 마음에서 한번 말씀을 드려보았습니다.

우선 나대지나 마을공터를 확보한 마을부터 선정해서 저희들이 할 수 있는 것은 시멘트 포장과 백색 주차표시와 주차장 안내표시만 우선 하겠습니다.


협조해 주십시오.


(“없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재무과장 이국형입니다.

먼저 금년도 주요성과와 교훈입니다.

연말까지는 228억2,000만원의 징수가 예상되어 목표액 대비 53억8,000원 정도가 증액될 전망입니다.




앞으로 미흡한 점은 문제점을 검토해서 보완 발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자주재원 확보입니다.
금년에 이어 내년에도 출향인사를 대상으로 내고장 담배 5만보루를 판매할 계획이며 판매 단체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관내로 차량이전 운동도 적극적으로 추진해서 연간 3억3,000만원의 자주재원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이에 따른 사업비로 담배 판매 회전자금이 5,000만원 정도 필요합니다.

추진계획으로는 출향인사를 대상으로 내고향 담배를 지속적으로 판매토록 유도하고 관외차량 관내이전 운동도 실과소별로 기관단체 담당제를 실시해서 적극적인 자세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먼저 현황으로는 소관청별로 구분하여 총 2만6,229필지에 4,227만5,000㎡를 유지관리하려 하고 있습니다.
주요 추진계획으로는 소유자 미복구, 불법무단 점유 및 유휴재산에 대한 은닉재산을 발굴하기 위해서 전 재산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 이용률을 높여 재산가치향상에 주력코저 합니다.




군 염전은 총 47.1㏊에 염전창고를 비롯하여 건물 11동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염전운영 방법은 금년과 똑같이 내년에도 효율성을 가하기 위해서 위탁관리 운영코자 합니다.


쾌적하고 산뜻한 환경개선으로 공직자 스스로 열심히 일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과 민원인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청사 사무실 내부도색을 비롯한 여러 시설물에 대해서 유지관리에 역점을 두고 칠할 계획이며 사업비 3,500만원을 들여서 군서면 회의실을 증축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끝으로 관용차량 관리입니다.

내년 추진계획으로는 내구연한이 초과한 노후차량은 9대이며 교체비용으로는 2억9,500만원이 소요됩니다.


도서자가 발전기를 3개소 지었지요.

지금 그 전의 발전기가 현재 있거든요.
그런데 왜 그렇게 무관심하세요.


그런데 지금까지 방치해 놓고 있어요?

그것을 바로 매각을 하세요.
이상입니다.

부도업체도 있고 사실은 고질 체납자도 좀 있습니다.

고질체납자라고 해서 그것을 징수를 하지 않으면 안되지요.
고질체납자를 한번 말씀해 주실 수 있습니까?

고질체납자별로 명단이 제시된 것은 없습니다만 그러나 고액체납자는 저희들이 별도로 재무과에 있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징수를 하실 계획이십니까?

고질체납자들은 독려 가지고는 이미 선이 넘은 것 같습니다.
다른 방법을 강구해서 조치를 취해야 될 것 같은데요.
그렇게 하실 계획이 있습니까?

그렇게 앞으로 계속 해야지요.

관외차량 이전 문제는 재무과에서 상당히 큰 역점으로 일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언제까지 어떻게 진척이 되고 있습니까
얼마나 실적이 올랐어요?

관심을 가지고 신경을 써주시기 바랍니다.

예. 알겠습니다.



관외차량 관내이전 추진 해가지고 실적이 183대 해서 46%인데 지금 관외차량을 영광군에서 총 몇 대로 과장님은 알고 계십니까?

저희들이 당초에 관외차량 대상수를 대략 400대로 보았습니다.
그래서 내년까지 해서 2기분으로 나누어서 금년도 예상이 약 400대로 계획을 세워가지고 400대 중에서 183대였습니다.
그래서 46%로 실적이 나온 것입니다.


담당 과장님으로써 댓수도 엄청나게 파악을 못하시고 있는 그런 시점에서 무슨 기대를 할 수가 있겠습니까?


그런데 어떻게 영광군에 있는 관외차량을 400대로 알고 계십니까?

그때 목표를 정할때는 연초에 만들어진 것이고 앞으로 계속 숫자가 늘어나겠지요.
그렇게 변동수 있는 숫자이기 때문에 제가 말하는 것은 하나 하나 꼬집어서 몇 대이다 하고 말하기는 곤란합니다.

과장님. 지금 영광군 산하 공무원 중에서 관외차량이 몇 대나 됩니까?

관외차량이 1대 있습니다.
다 전부 이전했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 2만원은 별 수 없이 우리 군비로 부담을 해주기로 하고 홍보를 했습니다.


어떤 형평성에 어긋나지 않을까요?

물론 그렇지요.
하지만 저희들이 하다하다 안되니까 이것만큼은 군에서 보조를 해주자는 의미에서 그 이후로 계속 홍보를 해왔습니다.


됐습니다.
그러면 담배판매 회전자금 해서 5,000만원을 말씀을 하셨는데 이것은 어떤 용도로 씁니까?

그것은 담배를 저희들이 외상으로 갔다가 서울로 보내는데 외상으로 보내버리면 그 담배대금이 들어와야 되는데 들어오지 않아요.
그러기 때문에 별 수 없이 전매공사에 사정을 해서 조금 보류를 해라 했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한계가 되어가지고 어떤 때는 한달안에 들어오기도 하고 그렇지 못한 것도 많습니다.
그래서 이 자금은 활용할 수 있도록 구좌를 만들어 가지고 우선 담배대금이 들어오지 않을 동안에 이 자금을 전매공사에 넣어주고 또 천천히 받고 하는 그 활용자금입니다.


이상입니다.


(“없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지적과장 최남표입니다.

먼저 96년도 주요성과와 교훈입니다.







이러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불합리한 지가가 산재해 있습니다.


다음은 등기촉탁 업무 적극 추진입니다.






현황으로서는 조사대상의 22만1,408필지이고 조사주체는 영광군이 됩니다.





현황으로서 대상사업은 토지형질변경, 농지전용, 산림훼손, 건축허가 등에 의한 28개사업이 해당되겠습니다.



다음은 토지거래 규제 업무 추진입니다.




다음은 지적측량 검사 및 토지이동지검사입니다.


97년도 주요 추진계획으로서는 지적측량 검사로 약 1만2,000필지를 예상목표로 해서 토지이동지 검사 예상업무량 약 2,200필지에 대한 이동지 검사와 더불어 현지조사를 철저히 하고 관련법 저촉여부를 철저히 확인해서 호출민원 처리와 병행해서 빠른 시일내에 처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토지표시 변경 등기촉탁입니다.







현황으로서는 업무량 총 5,045매가 되겠고 11개 읍면 전체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건축물대장 신규작성 및 전산화 사업 추진입니다.

97년도 추진계획으로서는 예상업무량이 2만매입니다만 당초에 96년 7월 1일 읍면 인수분이 9,676매, 금년도 추가발생분이 324매, 추가발생분이 1만매가 있습니다.


다음은 집합건물 대지권 일제조사입니다.


97년도 주요추진 계획으로서는 예상업무량이 46동으로 영광이 33동, 홍농읍이 5동, 법성면이 8동이 되겠습니다.





(“없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없습니다”하는 이 많음)

(15시 14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