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3회 영광군의회(정례회)제2호영광군의회본회의회의록

제113회 영광군의회(정례회)

영광군의회본회의회의록

(10:02 개의)

1. 2004년군정결산및2005년주요업무계획보고청취의건





먼저 7쪽 2004년도 주요성과와 교훈입니다.
연초에 수립한 주요업무 331건에 대해서 2차례에 걸쳐서 자체평가와 군정평가단을 통한 평가를 실시해서 군정의 질과 성과를 제고시켰습니다.



금년 한해동안 아쉬운 점은 주요업무에 대한 보다 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평가 관리와 주요군정 등에 대한 종합적인 홍보활동이 다소 미흡하였다고 생각이되어서 내년도에는 이러한 사항들을 적극 보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1쪽 2005년도 시책 추진방향입니다.


다음은 주요 업무계획순입니다.
먼저 13쪽 군정관리 및 평가기능 강화입니다.
군정 주요업무에 대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계획수립과 주요업무 추진상황, 지시 및 공약사항 등을 체계적으로 평가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군정평가단의 지속적 운영과 생활정보 제공을 위한 LED 전광판 설치, 민선자치 10년사를 발간하는 등 계획하였던 업무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하나하나 점검해서 착실하게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14쪽 공무원 해외견문 확대입니다.
공무원들의 사기진작과 국제화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마인드 축적을 위해서 매년 실시해 온 시책으로 지금까지 173명을 대상으로 해외견문을 실시하였습니다.








다음은 부실공사 예방 감찰활동 강화입니다.


다음은 영광을 새롭게 알리는 홍보활동입니다.
각종 언론매체와 인적자원을 최대한 활용해서 우리군을 새롭게 알리는 다양한 홍보활동으로 지역의 이미지를 제고토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공중파 및 케이블 TV를 통해서 기획 프로그램을 방영토록하고, 군정소식지를 신속하게 제작 배포하고, 법성포 단오제를 비롯한 각종 축제 등의 전국단위 홍보활동 등 군민들에게 신속한 군정정보 제공과 우리군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활동으로 우리군 이미지 제고 및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다음 지방 행정혁신 업무 추진입니다.



다음 지역특화발전특구 지정 추진입니다.


다음은 22쪽 저의 실 소관 특수시책으로 행정품질 혁신 및 역점시책 데이터 베이스화입니다.

다음 국제 자매결연 추진입니다.


다음은 24쪽 공무원 클린 신고센터 설치 운영입니다.

마지막으로 영광군 홍보엽서 발행입니다.
우리군의 관광지, 축제, 특산품 등을 우편엽서에 실어서 전국의 각급 기관, 향우회원 등을 대상으로 발송, 우리군에 대한 친근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시책으로, 엽서는 우체국의 협조를 받아서 1회에 5천여매씩 3, 4차례에 걸쳐서 발행함으로서 우리군에 대한 홍보 효과가 극대화 될 것으로 기대를 합니다.




실장님, 방금전에 지금까지 우리 군에 해외견문 실적은 170명이라고 하셨죠?

2004년도에는 몇 명이 갔습니까?

금년에 61명이 다녀왔습니다.
오세아니하고, 일본하고...

예. 61명에 8,000만원 들여서 지금 이 사업을 실시했었죠?

2005년도에 대상자 숫자를 100명을 늘린이유는 어떤뜻에서 늘린것입니까?


그런데, 금년 한해 동안에 사실은 금년에 좀 더 많이 실시하려고 했습니다만은 작년에 성과를 거둔 직원들하고, 또 금년에 성과를 거둔 직원들을 종합해보니까 100여명이 넘습니다.
그래서, 그 인원으로 보더래도 100여명은 다녀오도록 해야되겠다 싶어서 조정을 했습니다.



그다음에 2005년도에는 지금 현재 6월달에 이 사업을 마무리 짓겠다 설명을 하셨거든요?

그런데, 올해는 유독 전반기에 마무리 사업을 짓겠다고 하셨습니까?

금년에도 11월에 마무리 지은 것은 아니구요.
기왕이면 빨리 다녀와서 하반기에라도 우리 시책에 반영할 사항들을 얻어가지고 온다든지, 또 그런 마인드제고를 위해서는 빨리 다녀오도록 하기 위해서 좀 서둘러서 다녀오도록 할려고 합니다.

예. 세 번째로요.

그런 체험 사례들이 우리 행정자료로 활용한 사례는 몇가지나 있습니까?



다만, 우리 행정에 그러한 부분들이 반영이 되어서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는 것 만큼은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이런 사업들이 군민들이 보기에는 공무원들이 너무 해외에 자주가지 않느냐 이렇게 보일수도 있거든요?

그렇다고 하면은 과연 체험사례집이라든가, 시책 발굴 사항에 있어서 우리 공무원들이 해외견문을 넓혀서 이런 사업들이, 시책들이 발굴이 되어서 반영을 했다라는 것을 많이 홍보함으로써 우리 군민들이 느끼는 불신감이라던가 이런 것이 많이 해소되리라 생각을 하거든요.

아주 좋은 말씀이십니다.
지금 저희들이 다녀오게 되면은 일단은 다녀온 팀별로 해서 책자화로 발행을 해서 배포는 하고는 있습니다.
다만, 거기에서 얻어지는 그러한 시책들을 반영한 부분에 대해서는 별도 홍보를 더 강화할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을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없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총무과장 서단주입니다.

먼저 2004년 주요성과와 교훈입니다.







먼저 35쪽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운영관리입니다.



다음은 36쪽 군민과 함께하는 대화의 장 마련입니다.


다음은 지역 여론 수렴을 통한 현장 행정 구현 입니다.


다음은 38쪽 군정발전 유공자 포상 입니다.

다음은 공무원 후생복지 및 사기 진작 입니다.

다음은 40쪽 재난 긴급 대처조직 민방위대 육성입니다.
국가안보의 최후 보루이자 예비전력인 민방위대의 생활민방위 역량을 배양, 긴급대처조직으로 육성키 위하여 민방위대 편성과 자원관리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민방위 교육은 국내외 정세, 시책 홍보 등 소양교육과 함께 재난예방 및 사태수습 능력을 위한 실기교육 위주로 상·하반기 연 2회 각 4시간씩 실시를 하겠습니다.

다음은 지방행정 정보망 운영입니다.
군 행정정보망은 각종 행정업무시스템과 인터넷 활용을 지원하고 있으며, 전자 지방행정을 구현하는 기반시설로서 안정적 운영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2005년에는 군 행정정보망에 대해 라우터 등 주요장비 고도화사업을 추진하여 각종 업무시스템의 응답속도 향상과 외부로부터 내부 행정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보안체계를 구성하여 전자 지방행정 업무환경 지원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사용 전 검사제도 정착입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으로서 생동감 있는 직장분위기 조성입니다.


다음은 노부모 위안행사 입니다.
군 산하 공무원이 부양하고 있는 70세 이상 노부모를 대상으로 위안 잔치와 군정 홍보, 관내 주요 관광지 관람 등을 실시를 해서 자녀가 다니는 직장에 대하여 자긍심을 갖도록 하고 공무원 사기진작 및 경로 효친사상 고취와 조직 활성화에도 기여토록 노력 하겠습니다.
다음은 46쪽 청소년 민방위교실 운영 입니다.

다음은 군 홈페이지 웹진 운영입니다.

끝으로 수신자 부담 전화요금 전환입니다.





공무원 후생복지 및 사기 진작란에 보시면은 저역시도 군산하 공무원 사기 진작에는 이 사업이 꼭 필요하다는 것은 저도 인정하면서 과장님 추진계획에 보시면은요 표창수상자 등 모범공무원 산업시찰에서 40명에서 2회, 부부동반 해가지고 4,200만원에 이 사업을 하시겠다는 말씀이시지요?

예. 그렇습니다.

작년에는 어떻게 실시 하셨습니까?

올해도 실시 했습니다.

올해요?

올해 어떤?

올해도 표창수상자, 모범공무원 산업시찰 부부동반해서 상·하반기로 2회 실시한바 있습니다.

31페이지에 보시면은 75명에 1,825만2,000원에 사업을 하셨다 하셨거든요?

지금 부부동반에서 40명이면 80명 잡고라도 숫자는 5명 차이밖에 아닌데, 4,250만원으로 하시겠다해서 이 금액을 지금 높게 잡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두 번째로요 퇴임예정공무원 산업시찰에서 보면은 14명에 부부동반해서 4,200만원으로 사업을 하셨다고 그랬거든요.
2004년도에는 어떻게 하셨습니까?

2004년도에는 23명에 2,277만원을 했습니다.

예. 그러셨죠?


내년에는 중국 아닌 다른 곳으로 했을 경우로 이해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예. 그렇게 이해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예. 그렇습니다.

그런데, 100명에 7,200만원을 하시겠다라는 것은 제가 이해가 안가거든요?



수혜가 적어서 내년에는 폭을 조금 넓혀서 6세미만 5세이하는 가능하면 지급할 수 있도록 저희들이 내부적으로 계획을 수립할 계획입니다.

연령을 더 낮춰서요?

더 많이 확대를 하시겠다는 말씀이십니까?

예. 그렇게 이해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뭐 이 사업에 대해서 제가 불만이 있는 것은 아니고 지금 숫자상에 2004년도와 2005년도에 대비가 컸기 때문에 한번 여쭤봤습니다.

예.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과장님, 감기걸리셨어요?

목이 좀 막힙니다.

목소리가 좀 변한 것 같아서요.

그렇지요?

예. 그렇습니다.

예. 그렇습니다.


그래도 되겠지요?

잘 하겠습니다.



36쪽이요. 군민과 함께하는 대화의 장 마련있지요?


그걸 총괄한다면 군민과의 대화겠지요?
그러지요? 총괄적으로하면은.

예. 그렇습니다.

11건이 추진이 안되고 있데요?

예. 그렇습니다.

추진도 하지만 불가판정도 했더군요.
어떤 유형을 주로 불가를 합니까?

장기적이고.


그러겠죠? 불가라기보다는.
불가는 안된다는거 아니겠습니까?

그렇게 이해를 해주시면은 되겠습니다.

예. 통보를 할때 불가라고 해서 보내는 것 보다는 중장기 계획을 가지고 추진하는 것이 좋겠다.

불가 표현을 그렇게 표현하라는 말씀이시지요?

그게 당연하지요. 그래야 통보를 받는 사람이 희망을 가질꺼 아닙니까?

불가는 안된다는거 아니겠습니까?
가능하지 않다. 할 수가 없다. 이렇게 받아들이겠지요?



그러지요?

예. 그렇습니다.

물론 소규모적이니까 그러겠지요?

과연 몇 건이나 이뤄졌습니까?

그것도 같이 96건에 포함을 시켜가지고 저희들이 추진중에 있거든요.

저는 지역구이니깐 제가 우리 지역을 말씀드릴렵니다.




당연히 그렇습니다.

그렇지요?

그럼 그것도 기대를 하면 되겠네요?

총무과장님 또 대동하지 않겠어요?


중장기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이렇게 답변...

알았습니다.

예. 잘 알겠습니다.

35쪽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운영관리라고 하셨는데, 지금까지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운영관리를 잘 하신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요?

거기에 보시면 추진방침에 인력의 균형 있는 배치 활용으로 근무 분위기에 활력을 부여하겠다고 하셨지요?

그렇게 하였다고, 노력을 하였다고 생각을 합니다만은 인사라는 것은 100%가 만족을 할수 없는거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저희 나름대로 최선의 노력을 다해서 인사를 해가지고 조직을 운영하고 있다라고 답변드릴수 있겠습니다.

물론 인사는 불만족스러운 사람도 있을것입니다.
만족한 사람도 있고, 불만족한 사람도 있고.
그러나, 자기에게 주어진 일을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분위기 조성을 해주면 또 희망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는거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지금 현재 근무하는 여건 자체가 불평도 있는 직원도 있으리라 저는 생각을 합니다.
제가 구체적으로 말씀을 드리지 않겠습니다.
그렇다면은 우리 공무원들의 설문이나 이런 것을 받지요? 불평사항이 있으면.
말 못하는 애로사항도 있으리라 보거든요?
그런것도 좀 어려운데를 잘 좀 어루만져주시길 부탁을 드리고, 지금 우리 영광군은 도농 통합행정을 하는 군이지요?
그렇다고 봐야되겠지요?

그러면은 우리 정원이 몇 명이나 됩니까?

620명입니다.

그러면은 도농 통합 특성을 감안해서 3%에서 5%중에서 채용할 수 있는 거기에 초과하고 있습니까? 않하고 있습니까?

그런 것을 감안을 해가지고 읍면이나 실과에 정원을 정하는 것입니다.

그러면은 도농 통합 행정을 하는데 있어서 우리 영광군이 3%에서 5% 더 초과해서 채용해도 된다하는 그런 것을 초과하지 않았다는 그말입니까?

그걸 적용해가지고 정원관리를 한다는 이말입니다.

그럼 적용을 했으면 우리 정원외 3.3에서 5% 그이상의 정원초과가 더 되어 있습니까? 안되어 있습니까?

표준정원에 대한...


5%로 범위내에서 정원관리를 하거든요.
저희는 2002년도에 행자부로부터서 저희들이 표준정원이 556명으로 기준이 되어 있습니다.

그럼 몇 명이나 초과됐습니까?

37명이 오바되어 있네요.
34명이나 37명이나 그렇습니다.
그러면, 오바가 그렇게 되어 있으면 불이익은 안받습니까?

불이익을 받습니다.

어떤점을 받습니까?

1인당 270만원 정도 감을 하지요.

그러면, 우리가 그 숫자가...

270만원이 아니라 2,700만원입니다.

1인당 2,700만원입니까?

그런가요. 제가 잘 못 알았네요.
그럼 2,700만원이면 저희들이 30여명이면...

예. 13억정도.

13억 정도가 감해서 들어와도 저희들이 직원들이 보면은 어떻게 보면은 부족한 것 같이 감을 느끼고 있거든요.

그렇습니다.


다만, 제가 처음에 공무원들이 불평이나 애로사항이 있는 부분을 잘 가려서 하시라 하는 부분은 좀 본인에게 주어진 그 책임보다도 더 일을 많이 하는 공무원들이 있어요.
그런 사람들에 대한 후생복지차원에서 더 신경을 써서 인센티브 적용이라도 해줘야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렇게 지금 추진하고 있다는 것을 말씀을 드립니다.

그래요?

예를 들면, 환경녹지과에 과장님 죄송합니다만은 예를 들어서 말씀드린것입니다.
환경녹지과에 사무실 근무하는 사람이 운전면허증이 있으니까 현장 갈 때 그 업무 놔두고 운전 좀 하고 가야된다라는 그런 경우가 있거든요.

예. 그렇습니다.

있지요?

물론 공무원 전체적으로 풀 가동하는 것은 상당히 좋습니다.
그러지만은 그 운전면허가 있다고 해가지고 현장에 나가다 보면은 그 업무가 중단되는 경우가 있어요.
개별적으로 과장님한테 제가 말씀을 드리겠지만은 그런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니까, 그런 부분은 불평을 하거든요.
그런 부분은 잘 감안하셔서 특별한 어떤 인센티브를 적용해서 대우를 해줘야 한다는 그말입니다.

잘 알겠습니다.
최소화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좋은 일에는 안좋은 일도 낄수 있다. 그런데, 금년에 우리 공무원 건강의 날 해가지고 체육공원에서 대대적인 행사를 했지요?

예. 성대히 했습니다.


그런데요. 좀 아쉬움이 있더라구요.
어떤점이 아쉬움이 있냐면은 물론 총무과 소관은 아니라고 생각을 합니다만은 우리 체육공원 관리를 하기위해서 그날 우리 공무원들이 행사를 하기 위해서 그 앞에까지는 일반인들을 통제하셨죠?

통제라기 보다는...

잔디를 보호하기 위해서 통제를 했지않습니까?

잔디를 보호하기 통제를...

어쨌든간에 통제 아닙니까?
그런데, 우리 공무원들은 뛰고 놀아도 괜찮습니까?


잔디를 보호하기 위해서 잔디구장에는 축구를 하게되면은 잔디가 손실이 되기 때문에 필드에서는 가능하면은 축구는 하지 않고, 밟아 주는건 좋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저희들도 축구경기를 하려다가 그런 의미를 두고 생략을 하고, 예를 들어 배구나 족구 같은 것은 필드가 아닌 다른 쪽에서 했지 않습니까?
그리고, 우리가 텐트를 치고 하는 것은 저희들이 사람이 다니는 것은 잔디 보호에도 좋은 방향이기 때문에...

저도 잘 압니다.

그렇게 이해를 해주시고.

잔디는 자꾸 밟아줘야 하는 것이고, 파이면 안되겠지요?

비 온 이후에 땅이 촉촉할 때 이렇게 심하게 활용하면 파이고 상할수도 있습니다.
다만, 아쉬움이 있다면은 우리 공무원들이 거기서 한 것이 잘 못된다 그런 뜻은 아닙니다.

개방을 해달라. 그런데, 거기는 절대 안된다라고 해서 잔디 보호를 위해서 안된다고 했다라고 하더라고요.

그것은 잘 못된 말입니다.
제가 그것을 확실히 알았는데요.


그런데, 그게 말이 잘 못 전달되서 그건 안됩니다라고 말이 와전되서 아마 그러지 않았냐라는 것을 느끼고, 그런 것 저런 것을 감안해서 올해까지 보호하고, 내년도 부터는 개방하는 쪽으로 가지 않겠느냐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

예. 과장님, 말씀대로 정말 그랬다고 하면은 정말 천만 다행입니다.

제말을 믿어 주십시오.

예. 과장님 말씀 믿겠습니다.
저도 정확한 것은 모르고, 그렇게 전해 들었기 때문에 이게 좋은일에 이런 안 좋은 말이 들려서야 되겠느냐는 생각이 들거든요.
그래서, 그런 부분은 잘 참고하셔서 내년도 계획은 그런 여론이 확산되지 않는 업무를 추진해 주셨으면 하는 바램으로 말씀을 드립니다.

그런 여론이 안되겠금 노력하겠습니다.

예. 이상 마치겠습니다.


(“없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먼저 51쪽 2004년도 주요성과와 교훈입니다.

군민교양강좌를 6회 실시하여 4,250명의 군민들에게 지식 습득의 기회를 제공하였고, 공무원을 대상으로 행정혁신교육을 실시하여 행정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005년도에는 적극 보완해서 군정 성과 도약에 차질이 없도록 주의하겠습니다.

다음은 55쪽 2005년도 시책추진방향입니다.









다음은 59쪽 법제 및 송무능력 배양입니다.


다음은 60쪽 다양한 통계정보 제공입니다.
2005년도에는 인구 이동통계, 산업체 기초조사 등 기본적 통계 외에 5년 단위로 실시되는 인구주택총조사가 실시되는 중요한 해입니다.
통계업무가 군으로 이관된 후 처음 실시되는 인구주택 총조사로 능력있는 조사원을 확보해서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지금까지 발간된 통계연보 43권의 자료가 입력된 통계연보 데이터베이스 구축이 완료되어, 2005년부터는 다양한 통계가 영광군 통계홈페이지에 의해 군민에게 실시간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61쪽 군민교육 및 공무원 능력배양입니다.


다음은 62쪽 옥외광고물 정비사업입니다.
생활 주변미관 저해요인인 불법광고물을 단계적, 체계적으로 정비하여 쾌적한 생활환경조성에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63쪽 발전소주변지역 지원사업 추진입니다.




다음은 64쪽 원전방사능 방재대책입니다.



먼저 원전이 지역에 미치는 영향평가 용역 추진입니다.


다음은 66쪽 원전소재 5개 지자체 행정협의회 운영입니다.


다음은 끝으로 원전방사능 비상경보 취명훈련입니다.



(“없습니다.”)
과장님, 없으면 제가 한가지만 과장님에게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런데, 2005년도에도 업무계획에 보면은 이미 짜여 있습니다.

지금 5개 지자체행정협의회에서 우리가 요구했던 성과가 있다고 하면은 어떤 성과가 있는지 한번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감시센터 원전 점검하는 시료채취를 하는 과정이 당초에는 원전 안에는 들어갈 수 없었습니다만은 앞으로는 원전 내부까지 들어가서 이렇게 시료채취할 수 있도록 개정을 시켰습니다.
나머지는 저희들이 발지법을 요구해서 원전주변지역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도록 이렇게 강력하게 요구를 하고 있습니다만은 지금 산자부에서 금년 12월중에 입법안을 마련해서 워크샵을 하는 것으로 준비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요구하는 사항들이 관철이 안되고 있기 때문에 또, 진행중인 것도 있습니다만은 저희들이 요구한 사항대로 관철이 되도록 총력 단결해서 저희들이 강력히 요구해 나갈 계획입니다.






만약에 이것이 관철이 안될때에는 원전 업무에 대해서 의회에서 전액 삭감 시킬려니까 하여튼 그렇게 아시고 좀 대처해주시기 바랍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재무과장 문윤옥 입니다.





다음은 75쪽 내년도 시책 추진방향입니다.


먼저, 열린 세정 구현입니다.












다음 82쪽 자금의 합리적 집행입니다.


다음은 관용차량 유지관리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내년도에는 내구연한이 경과되고 노후된 정도에 따라 짚형 승용차 1대와 청소차 2대를 교체 구입해서 행정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고자 합니다.


다음은 청사 유지 관리입니다.
쾌적한 근무환경을 조성해 나가고자 내년도 청사 보수계획으로는 우선, 청사 신축 당시에 시설된 본관 보일러가 노후되어 있어서 이를 교체코자 하며, 아울러 신관 내벽 도장공사와 영상회의실 내부 보수공사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88쪽 상속재산 안내제 운영입니다.





따라서, 내년 1월중에 탁상용 소형 달력 5천부를 일단 제작해서 소기의 목적달성에 활용코자 합니다.


71쪽 2004년도 주요성과와 교훈에 대해서 몇가지 물어보겠습니다.

2003년도에...

과장님, 제가 말씀드릴께요.
697건인데요. 이렇게 많은 이유가 뭡니까?

이거는 상하반기 연건수가 되겠습니다.
상반기 한차례하고, 하반기 한차례였는데요. 상반기 건수와 하반기 건수를 합한건수가 1,409건이라는 그 말입니다.

그런데, 2003년도에는 697건은 이것은 1회 한겁니까?

그건 아마 표기가 실 건수로 됐지 않은가 싶은 생각이 듭니다.

아니요.
74페이지 보면은 그게 나와 있어요.
작년거는 안나와 있는데요. 제가 보니까 그렇게 되어 있고요.


이거는 조금 많을 수도 있고, 적을 수도 있고, 그 차이...

그러니까요.


보통 공정에 따라서 일반 토목 같은 경우는 2년되고요. 건축은 조금 더 많고요.

건축은 몇 년입니까?

내용 내지는 규모에 따라서 10년까지도 두고 있습니다. 보통 2년에서 10년.

그래서, 과장님께 말씀 드린것입니다.

잘 알겠습니다.

다음에 85쪽 청사유지관리로 해서 과장님 읍면 청사도 군 재산이지요?

예. 그렇습니다.

지금 읍면별로 보면은 정화오수 처리시설이 되어 있는 읍면이 있고, 안되어 있는 읍면이 있지요?

예. 그런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되어 있는 읍면은 몇 개 읍면입니까?

그게, 그 내용까지는 제가 확실히 판단을 못하고 있습니다.

시설은 지금 현재 재무과에서 해준 것...

총괄관리는 저희들이 하고, 분임관리는 읍면장이 행정에서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관심을 갖고 한번 점검을 해보겠습니다.

과장님, 최근에 지어진 것이야 당연히 시설이 갖춰졌겠지요.
그러나 오래된 건물에 대해서 매일 정화조를 지금도 사용하고 있거든요.

과장님께서 관심을 갖고...

한번 점검을 해보겠습니다.

예.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없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없습니다.” 하는 이 많음)

종합민원과장 이종근입니다.

먼저 93쪽 2004년도 주요성과와 교훈입니다.




다음은 97쪽 2005년 시책추진 방향입니다.

2005년도 주요업무 추진은 일반시책 8건, 특수시책 3건을 추진하겠습니다.
먼저 99쪽 활기찬 민원실 운영입니다.
군민이 민원실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쾌적한 환경조성과 건강상담실, 민원도우미 운영 등 서비스를 제공, 모든 민원인에게 친절하고 편안한 민원실이 되도록 운영하겠습니다.다음은 100쪽 제적부 전산화사업 추진입니다.



다음 102쪽 지적측량검사 및 토지이동지 정리입니다.
지역개발 사업과 인허가에 따른 토지이동지에 대하여 지적공부와 토지이동 현황을 일치시키기 위해 토지 지적측량에 의한 현지 확인을 통한 신속하고 정확한 성과 검사로 민원인의 불편과 경제적 부담 해소로 지적행정 신뢰도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03쪽 도로명 및 건물번호 부여사업 추진입니다.
현행 주소 체계를 도로에는 이름과 건물에는 번호를 부여하여 생활주소로 사용하는 새 주소체계로 개선하기 위해 97년부터 시작, 전국 234개 시군중 84개 지자체가 완료한바 있습니다.
저희군에서는 2004년부터 2008년까지 5년간에 걸쳐 추진하는 사업으로 예상 사업량은 도로 802.4km, 건물 25,057동 입니다
연차별로 계획 추진이 되겠습니다만은 2005년도에는 도로망 체계구성 및 건물 주출입구 조사 후 도로명 및 건물번호를 부여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04쪽 one-stop 민원처리제 운영입니다.

다음은 105쪽 복합 인허가 민원 사전상담제 운영입니다.

다음 106쪽 농어촌 주거환경 개선사업입니다.

다음은 107쪽 저희과 특수시책으로 민원처리 사후관리제 운영입니다.

다음은 108쪽 사이버 친절교육 실시입니다.

다음은 109쪽 마지막으로 마을단위 종합도면 제작 배부입니다.



(“없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문화관광과장 김정희입니다.

먼저 113쪽 2004년도 주요성과와 교훈입니다.
다각적인 관광홍보와 찾아오는 관광객에게 만족한 서비스로 우리군의 좋은 이미지를 남기기 위해서 문화관광 해설서비스를해설가들이 솔선 참여하여 관광객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백제불교최도도래지와 불갑사 관광지 개발 등 7개 관광개발사업 추진에 적극 노력하여 관광 테마코스를 구축하고 많은 외지 관광객이 다시 찾고 싶은 지역으로 부각 시켰습니다.



앞으로 프로그램개발 등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성과와 교훈을 통해서 2005년도에는 관광여건변화에 대처하고 체류형 관광객 유치를 위해 특성을 살린 체험관광지를 조성하고 백제불교최초도래지와 불갑사지구 관광지개발 등 차별화된 관광지 개발사업을 마무리하여 외래 관광객 유치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23쪽 영광 법성포단오제 행사입니다.

또한 처음으로 실시하는 제1회 굴비골 마라톤 대회를 개최하여 지역 특산품 홍보와 관광명소, 문화유적을 알리는 계기를 마련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24쪽 백제불교 최초도래지 관광명소화사업 입니다.
지난 98년부터 추진해 오고 있는 백제불교최초도래지 관광명소화 사업은 지금까지 부용루 건축 및 조각, 전시관, 관리사, 기념광장 기반조성 및 테크시설과 팔각정 등의 시설이 마무리 단계에 있습니다.
2005년도에는 탑원, 상징문, 조경 및 전기시설, 마라난타상 등 모든 공정이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25쪽에 불갑사지구 관광지 개발사업입니다.
유서 깊은 불교문화의 역사와 자연경관을 간직한 불갑사 관광지 개발을 위해서 현재 까지 오수처리, 상하수도 시설 등 기반 시설과 주차장, 산책로, 상가 신축 등을 추진 하였습니다.

다음은 126쪽 백수해안 농어촌 관광휴양단지 조성 사업입니다.
천혜의 자연경관을 간직한 백수해안을 관광객이 편히 쉬고 즐길수 있는 휴양, 문화공간으로 제공하기 위해서 현재까지 토지매입과 지하수 개발, 실시 설계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05년도에는 해수탕 건축, 농어업 전시관 및 학습관, 주차장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127쪽에 관광지주변 공원조성 사업입니다.
숲쟁이 꽃동산 조경사업은 실시 설계 등을 추진 하였으며, 2005년도에는 급수시설, 조명전기시설 및 조경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불갑저수지 수변공원 조성사업은 인공폭포, 전망대, 공원조성을 추진하였으므로 2005년도에는 공원조성 1개소를 더 추진하고, 주차장과 화장실 등을 추진 하겠습니다.
보은강 연꽃방죽 조성은 연꽃, 조경식재 및 석교설치 등을 추진하였으므로, 2005년도에는 연꽃방죽을 확장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가마미해수욕장 편의시설 사업도 정비하여 관광객에게 만족스런 서비스 및 휴식공간을 제공하겠습니다.
다음은 128쪽에 찾아가는 문화활동 전개입니다.

다음은 129쪽에 문화재 정비 및 보존관리입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으로 133쪽 문화관광 해설기동반 운영입니다.
우리군을 방문하는 외래 방문객들에게 유서깊은 문화유적 및 관광지를 적극 홍보하기 위해 문화관광해설기동반을 운영 관광객의 만족도 향상 및 관광 영광의 이미지를 부각 시키겠으며, 주요 관광지의 안내판 설치와 문화관광 해설가의 상시 대기로 관광객을 위한 한차원 높은 관광서비스를 제공 하겠습니다.

다음은 134쪽 굴비골 영광 마라톤대회 개최입니다.
굴비골 영광 마라톤대회를 단오제 전에 개최하여 우리군의 대외 위상제고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토록 하겠습니다.
단오제 행사전에 건강, 단축, 하프마라톤의 3종목을 체육경기단체를 통해 추진하여, 우리군의 관광지 홍보와 단오제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마라톤 대회를 통한 군민 건강증진 및 생활체육 저변 확대에 기여코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불갑사 꽃무릇 전국 사진공모대전 개최입니다.
불갑사 꽃무릇 전국사진공모대전을 불갑산 상사화 꽃길 등반대회와 동시에 개최하여 전국의 사진작가와 동호인들의 참여를 유도, 우리군의 관광자원과 축제를 홍보하여 관광 영광의 대회 이미지를 부각시켜 아름다운 관광명소와 특산품을 전국에 알려 관광객유치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 하겠습니다.


볼링대회입니다.

볼링대회요?

이 대회가 일정이 하루하루였습니까?

제가 지금...

검도대회는 2일 했고요.

예. 제가 금년에 각 스포츠 마케팅에 대해서 안을 설명할 때 상당히 관광사업의 일환으로 되어서 달라지겠구나 하는 모습이였는데, 제가 보는 관점에서는 미비하지 않나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작년 겨울 1월중에 경희대학교 농구선수단이 홍농에 와서 가마미 해수욕장에서 거의 2달간 있다 갔습니다.
그 후로 경기도에 있는 고등학교, 여고에서 100여명의 팀이 왔다간 일이 있습니다.
그들로 하여금 따라오는 학부형까지 해서 2달동안 숙식을 중간에 구정까지 보내고 가서 한바가 있습니다만은 군청에서, 제가 신문지상에도 보도가 됐습니다만은 거기에 대한 관여를 않더라.
스포츠 마케팅을 하는 전략을 세우면서도 그런 것이 좀 미비하더라. 올해도 아마 올 것 같습니다.
그래서 충분한, 그사람들 애로사항은 그 숙박을 할 수 있는 시설이 조금 부족하다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쪽 학교측에, 홍농학교측에다가 아마 농구부에다 이야기를 하면은 자세한 내막을 알것입니다.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전략을 짤려고 하면은 다음에 2008년도의 전국 체전을 목포에서 유치를 합니다.
제가 알기로는 40개가 넘는 종목이 전국 체전을 해서 일주일간 8일을 합니다.
그래서, 제가 과장님께 드리는 말씀은 지금 각 시군에서 도 체육회에다가 지금 종목 유치에 혈안이 되고 있습니다.
거기에는 좋은 종목을 따오게 되면은 관중 시설도 도비에서 받는다라는 소문이 팽배해졌기 때문에 아마 하는 것 같습니다.
기반시설을 많이 확충을 한다. 그래서, 저도 전남 농구 협회장입니다만은 영광에 도 협회장이신 분이 몇분 있습니다.
그리고, 도 체육회 관계되어 있으신분이 많기 때문에 체육인들하고, 군 전체에서 아마 목포 주경기장에서 영광까지 30분밖에 안걸리기 때문에, 제가 전번에 청주까지 가는 길을 전체적으로 재포장을 했더라고요.

그래서, 그런 부분적 효과도 있고, 또 목포에서 17개 종목을 가져가고, 나머지 여수, 순천이 가져가고, 지금 혈안이 되어 있습니다.
영광은 목포와 가깝기 때문에 유치할 수 있는 2008년도에 하니까 그 안에 실내체육관을 지어서 완공이 된다고 가정할때는 거기에 관한 것도 준비해야될 것이고, 아니면은 태권도 종목도 있고, 우리 영광에서 외부적으로 상당히 알려 있는 종목들이 있지 않습니까?

그걸 좀 대비해서 2008년 전국 체전을 스포츠 마케팅 전략 차원에서도 또, 일주일간 하기 때문에 영광군에 쏟아지는 경제에 파급효과도 많을 것입니다.
그점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주십사하는 부탁말씀을 드립니다.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121쪽에요. 체험관광지 조성부분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체험현장 부분에서 허브라고 명시가 되어 있거든요?

허브는 지금 와룡리를 말하는 거지요?

예. 영광읍이요.

작년에 허브라고 체험현장을 말씀하셨는데, 관에서 어떤 방법으로 지원을 해주시는가 이거에 대해서 묻고 싶습니다.

금년에도 지원을 해주었습니다.
내년에도 할 계획입니다만은 대외적으로 할 수 있는 홍보, 또 그 체험을 외지인들이 와서 할 수 있는 장소 진입로라던지, 또 그에 대한 일정한 비용을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게 그 와룡리에 허브농장을 제가 한번 가본적이 있습니다.
과연, 작년 축제때 잠깐 들렸다 왔는데, 외지인들이 오긴 오는데 진입로서부터 거리를 재보니까 200에서 230m정도 됩니다.
확포장도 안되어 있고, 주차시설도 없고, 나는 관에서 허브체험이라는 것을 명시했기 때문에 관에서 관람 시설을 어느정도 도움을 줘야하지 않겠느냐는 말씀을 드립니다.
말로 외부에서 찾아오는데, 지금 농장 주인이 연구를 많이 해서 인터넷에 올려서 목욕탕이나 이런대서 허브 제품을 많이 가져가는 것 같습니다.

예. 그렇습니다.

그리고, 요새 허브라는 그 원료로 나온 액이 우리나라에서 화장품 원자재나 그런 것을 수입하는데, 2조정도를 수입을 한답니다.
그래서, 이런 허브체험도 체험이지만은 그 법인화를 시키던지 하던가, 어떻게 관에서 행정서비스로 앞으로 허브에 대해서 좀더 연구를 해야하지 않겠느냐?
이건 문화관광과도 관광과지만은 군 전체에서 농정과나 이런대서 협력을 해가지고, 거기에 대해서 지금 상당히 허브에 대한 감기약도 나오지 않습니까?
이렇게 허브에 대해서 건강, 웰빙에 대해서 국민들이 많은 관심을 갖고, 거기 일부분에 생활 수입에 일부분을 쓰고 확대되는지 알고 있습니다.

그런 사업 전략 자체, 허브 체험도 체험이지만은 연구를 좀더 하셔서, 저는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어느 좋은 아이템이 나오면은 행정에서 처음 밑바닥부터 위에까지 어떻게 어떻게 해서 하는 것을 서비스를 해줘야 하는데, 너희들은 해와라. 타당성이 있으면 해주겠다. 행정이 이렇게 종이한장 차이가 틀리기 때문에 활성화가 많이 있습니다.

그런 부분을 우선은 단번에 해줄수는 없겠지만은 입구서부터 5월 1일부터 제가 알기로 허브축제를 합니다. 올해 2번째로 한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200, 300 지원금을 주고, 사업을 행사를 했다고 하지 마시고, 계획적으로 기반 시설이 뭔가, 지금 제가 보기에요. 한번 갔다온 사람들은 그 시설로는 실망을 합니다.
좀 간추려서 이왕 도와주실려면은 아까 말씀대로 관이 민한테 무엇을 해줘야 할 것인가를 먼저 가서 모르는 부분도 같이 상의해서 이렇게 해줘야 하는데, 그냥 해가지고와라만 하니까 손에 안잡히고 있을 것 아닙니까?
그런 부분에서 허브 부분만 아니라 다른 부분도 똑같이 우리 영광군에서는 발 빠르게 좀 각 실과에서도 해주시기를 부탁 말씀 드리면서, 허브에 대해서 지원해주신다고 하니까 제가 아까 말씀드린 기반시설 문제도 그 안에 좀 해줄려면은 그런 생각이 들어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답변 드려야 겠습니다.
그 허브체험은 금년에 처음했습니다.

아울러서 저희과에서도 이에 대한 체험행사를 더욱더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127쪽 여쭤보겠습니다.
과장님, 관광지 주변 공원 조성사업을 하시겠다고 하셨는데요. 저희들이 관광지 주변을 가면은 일반공원이라던가, 편의시설을 많이 준비하고 계시지요?

거기에 비해 화장실 규모를 보면은 너무 적지 않겠느냐?

그러면은, 한대를 가지고 계산을 하더래도 적어도 20명 정도는 화장실을 일시에 갈 것이다라는 생각을 한번 해보시고, 가상을 했을때 과연, 저는 여자 화장실은 안가봤습니다만은 남자 화장실을 봤을때 서서 우리 남자들이 볼 수 있는 곳이 보통 4군데, 5군데, 그다음에 앉아서 일을 볼수 있는 곳이 3군데, 그랬을때 지금 그곳을 가서 봤을때 버스로 지나가는 장소에 화장실이 그정도라면 이해가 가지만은 어차피 관광을 목적으로 정차를 해서 사람들이 하차를 하는 그런 시점의 화장실 규모로 봤을때는 너무나 적지 않느냐?
다른 시설은 다 좋으면서, 또 다른 관광할 수 있는 것들, 즉 모델은 잘 되어 있으면서 기본적인 이 화장실 시설이 적었을 경우에 과연 우리군의 이미지가 살아날 수 있을까 하는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과장님의 힘만으로는 되지 않겠습니다만은 군 전반적인 7대 관광사업에 우리군이 역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다른 것은 몰라도 다른 군에 비해서 화장실은 영광군이 상당히 앞서갔다.
그리고, 하나 덧붙여서 말할 것은 모델 자체가 우리 군만의 어떤 모델을 가지면 저는 더 좋겠다라는 생각이 들고요.
그렇지 않다라고 하면은 그 장소에 적합한 모델, 누가 보던지간에 이 지역에는 참 저런 모델이 잘 들어섰다.

그리고, 과장님 저는 올 가을에 상당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저 아닌 군청 산하공무원들도 발견을 했으리라고 믿습니다만은 백수해안도로 팔각정 부분에 코스모스가 가장 늦게 피면서 활기차게 피어 있는 모습을 다 관람을 하였으리라고 봅니다.
저는 그것을 보면서 어떤 것을 느꼈냐면은 우리 군민들이나 외지에서 오는 관광객들이 큰것도 중요하지만은 이렇게 작은 것을 가지고, 상당히 매료되는구나 하는 것을 느꼈거든요.
그래서, 그런 맥락에서 백수해안도로는 과거에 군 본연의 임무를 하기 위해서 초소와 초소 연결하는 오솔길이 지금도 간간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그런 부분을 우리가 좀 살려서 과연 차를 정차해 놓고, 그 오솔길을 따라서 진짜 막다른 해변가까지 접하면서 담소를 하면서 관광을 할 수 있는 그런 코스는 그다지 돈이 많이 들지 않으면서 개발할 수 있는 여지가 상당히 크지 않느냐 이렇게 생각을 하는데, 과장님 생각은 어떠신지?

답변 드리겠습니다.

단, 백제불교최초도래지 화장실은 그 실정에 맞게끔 마라난타식으로 화장실을 신축할 계획입니다. 참고로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서, 불갑 저수지 수변공원 같은 경우는 최신식 현대식으로 현대 감각으로 맞게끔 하겠습니다.

아울러서, 두 번째에 말씀드린 코스모스로 해서 적은 것이 큰 것 보다 더 큰 효과를 거양했습니다.
큰것과 적은 것의 조화, 개발과 보전의 조화, 모든 것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방금 말씀드린 해안초소 부분도 한때는 저희 지역의 국토방위대에서 있던 시설입니다만은 먼 훗날에는 아니 지금 현재에도 관광지 개발 상품으로서 충분한 값어치가 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을 합니다.
앞으로 모든 분들의 의견을 종합해서 적극적으로 관광개발하는데 노력을 하겠습니다.

예. 지대한 관심을 가지시고 기왕에 이렇게 영광군이 7대 관광사업에 역점을 두고 시책사업을 하고 있으니까 지대한 관심을 갖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없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없습니다.”하는 이 많음)

(14시 38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