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3회 영광군의회(정례회)제1호예산결산특별위원회회의록

제143회 영광군의회(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회의록

(10시00분 개회)

1. 제143회 영광군의회 제2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기결정의 건

3. 2008년도 세입·세출예산안




먼저 15쪽을 보시겠습니다.




일시차입은 3%에 해당되는 78억으로 한정을 지었습니다.












다음 21쪽입니다.

앞에 총칙에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2,604억 7,100만원에 대한 회계별 부분을 비교를 해놨습니다.
이 사항은 앞에서 설명을 드렸기 때문에 생략하겠습니다.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91쪽을 가겠습니다.





사업별 내역은 100쪽부터 있습니다만, 사업별 내역은 생략하겠습니다.






170쪽입니다.



사무관리비나 공공운영비 등 일반운영비로 4,376만 2천원 계상을 했고, 172쪽입니다.

자산취득비로 150만원 계상을 했습니다.


174쪽입니다.

하단의 자치경영대전 참가비로 8,800만원 계상을 했습니다.
역시 사무관리비로 4,000만원, 시설 및 부대비로 4,800만원으로 계상을 했습니다.
다음 175쪽 해외 견문 추진입니다.


176쪽입니다.


군 읍면 경계표지판 설치와 보수 등으로 2,500만원 계상을 했습니다.
군정현황판에 900만원.




일반운영비도 풀로 해서 1억 2,500만원 계상을 했습니다.

180쪽입니다.



관서용 신문 및 각종 교양지 구독을 위해서 일반운영비로 3,998만 8천원 계상을 했습니다.
183쪽, 상단에 군정 홍보 및 홍보물 제작비로 2억 7,680만 2천원 계상을 했습니다.
내용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795쪽입니다.




염산 순교체험학습관 건립 공사로 5억을 계상을 했고, 환경관리센터 진입도로 개설 사업비로 10억 5,000만원 계상을 했습니다.
제일 하단의 환경관리센터 운영비로 6억 9,800만원이 되겠습니다.
1,024쪽, 백학로 가로망도 개설 사업비로 4억원 계상을 했고, 영광읍 외곽도로 마무리를 짓기 위해서 27억원 계상을 했습니다.
환경관리센터 진입도로와 연결되어 있는 울진교 개축공사비로 15억원 계상을 했고, 1,025쪽, 영광읍 공설운동장 종합체육시설입니다만, 여기에 도로를 4차선으로 하기 위해서 우선 10억 계상을 했습니다.
법성 마촌간 농어촌 확·포장 공사비로 5억 계상을 했습니다.
1,026쪽 친환경 대중골프장 조성사업비로 20억 5,200만원 계상을 했고, 생활체육공원 조성사업비로 10억원, 영광천 복개시설 사업비로 10억원 계상을 했습니다.
1,027쪽, 기독교 순교 기념관으로 3억원 계상을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금 전출금으로 환경관리센터 주변지역 기금 전출금으로 18억원 계상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어떤 숨어 있는 매력이 있기 때문에 제가 이해를 못하는 것인지 여러 가지 의문난 사항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몇 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82페이지를 보면요, 상단에 보면 자활 및 장애인 복지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증감 율에서 3억 7,445만원이 감이 되었다고 나와 있거든요, 그런데 감 되어진 내역이 하단의 항목에 나와 있지 않아요.




이것이 중복이 된 것인지, 숫치는 틀리거든요, 명칭은 두개가 중복이 되어 있으면서 숫치는 틀려요.



전년도가 0으로 되어 있다거나, 전년도에 분명히 있었는데, 없는 것으로 되어 있는 등 맞지 않아요.

우선 좋은 지적을 해 주셨습니다.
저희들도 작성하면서 상당히 애로를 많이 겪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설명 드리기 전 짐작해서 말씀드린 사항 이였는데 앞서 말씀드린 82쪽에서 자활 및 장애인복지 시설분야는 감액이 있는데 감액 내역이 안나 온다는 말씀 아닙니까?

그러나 내역 자체에서 부기별로 보면 그렇게 감액 된 것이 아닙니다만, 계수상으로만 그렇게 되니까 저희들도 설명하기도 어렵고 아마 이해하시기도 어려운 부분이 있었을 것입니다.


어느 누구나 봐도 이해 할 수 있고 이럴 수 있겠구나라고 수긍할 수 있는 이런 자료이어야 되는데 처음 봤을 때는 너무나…

조금 이해하기가 어려우실 것입니다.

아닙니다.
그것은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예, 알겠습니다.

거기에 단주리 친환경 대중골프장 조성비가 10억이 또 책정이 되어 있습니다.

친환경 대중골프장 기반조성비 10억 토지 매입비라든지 이런 부분을 얼른 찾지 못해서 그러는데요, 2007년 추경 때 이미 12억이 들어가지 안했나 싶습니다.


2007년도에 계상된 부분이라면, 정확한 내역은 파악을 안 해 봤습니다만, 그렇게 이해를 해 주시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마 친환경 골프장 사업도 상당한 많은 사업비가 연차별로 많이 투입이 되어야 하리라고 봐집니다.

글쎄 저희들이 그 재원에서 연차적으로 충당을 해가야 되지 않을까 봐집니다.

이상입니다.




그런데 그런 것은 어떻게 된 것입니까?
다른 데로 사업이 갔습니까, 항목이 바뀌어서 갔습니까?

지명을 해주시면 보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83페이지를 한번 보십시오.
83페이지를 보면 새 기술 보급 같은 경우는 증감율 3,763% 정도가 증감이 되었거든요?

예.
그리고 그 위에 보면 영광고추 품질 고급화 같은 경우는 87.57%가 감이 되어 있고, 그래서 이런 사업들은 다른 항이 있어서 이렇게 된 것인지?

비율로만 놓고 보면 그렇습니다만, 아까 새 기술 보급 같은 경우는 전년도에 2,100만원 이였는데, 금년에 아마 사업내용을 봐야 알겠습니다만, 8,200만원이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그 비율로 봐서는 엄청난 비율이 증이 되었고, 아마 신규사업이 들어 있는 것 같습니다.
그 비율로는 비교가 안되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그러면 다른 부분도 그렇습니까?
예를 들어서 영광 고추 품질 고급화 사업 같은 경우는 감이 87.5%로 작년도 비율로 봤을 때 감이 되었거든요.
사업이 거의 완결이 되어서 그렇습니까?

거기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비율로 보면 그렇게 많은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게 이해를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170쪽이요.

그것은 정액활동비입니다.

그 활동비로 해서 월 10만원씩 더 지급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전국적으로 통일된 금액입니다.
우리 군만의 것은 아니고…

이상입니다.


그런데 보면 원전관련 기본지원 관련 사업들이 정책사업, 단위사업, 세부사업이 왜 이렇게 분류가 되었는지 이해가 안 되거든요.
왜 그러냐면 이것이 정책사업의 명칭이 원전의 안정성 제고와 지역발전 이거든요, 근데 이것은 재원에 따른 분류이지 재원에 따른 분류의 명칭을 가지고 정책사업 명칭을 정한다는 것은 적절치 않는가 하는 생각 들어요, 그렇지 않습니까?
분류하는 과정에서 우선은 재난관리과 소관이기 때문에 사업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서 이렇게 분류한 것 같습니다.
그러나 정책사업 단위사업 세부사업을 분류를 하는 목적이 그야말로 사업자체를 내용과 성격을 일목요연하게 분류하기 위해서 한 것 아니겠어요, 그 취지가, 목적이.
그렇다면 거기에 맞춰서 세부 단위사업의 명칭이 정해져야 할 텐데 사업의 편리성을 위해서 이렇게 분류한다는 것은 문제가 있지 않는가.
어차피 사업자체들은 과로 배분되어서 집행이 될 텐데, 이렇게 분류하는 것은 문제가 있지 않는가 싶습니다.






그렇게 이해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나 구분을 해야 되는데, 맨 처음 왼쪽에 사업명이 있지 않습니까?

그 사업을 하는데 편성만 정책단위사업 세부사업으로 분류를 한다하는 것으로 이해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107페이지 중간의 친환경 대중골프장이요.


10억이 여기의 5억과 합쳐가지고 10억이 된 것입니까?

이 5억이 그쪽으로 플러스가 되어야죠.

그럼 5억이 또 증액이 된 것이죠?
토지매입비나 기반조성비로?
새롭게 다시 5억이 추가된 것 아닙니까, 친환경 대중골프장으로?

2008년도에 5억을 더 올렸다 이 말씀이시죠?

예, 그렇습니다.

예, 그렇게 이해를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총무과장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과장 정용기입니다.


먼저 187쪽입니다.



다음 190쪽입니다.



다음은 행정조직 역량 강화 및 선진 군정 실현의 세부사업인 과거사 진실 규명입니다.


다음은 일제강제동원 피해 진상 조사입니다.

다음은 공무원 후생복지 증진 및 조직 활성화의 서무업무 추진입니다.
일반운영비로 8,315만 3천원, 197쪽의 각종 훈련 상황실 근무자 등 급양비에 2,610만원을 계상을 했습니다.

199쪽의 주요군정업무 추진을 위한 시책업무 추진비에 2,200만원, 자료관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2억 2,4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공무원 후생복지입니다.

다음은 200쪽의 예비군 육성 지원입니다.
예비군 육성 지원 경상보조에 1,000만원, 예비군 육성지원 자본보조에 4,856만 4천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노사관계 구축입니다.

다음 201쪽의 행정정보화 공통기반 구축입니다.

정보화 기관 확충입니다.
일반운영비 1억 3,692만 5천원, 주전산기 등 시설장비 유지비에 1억 881만원을 계상을 했습니다.



사무관리비에 334만원, 정보화교육 강사지원으로 사무관리비에 280만원, 207쪽의 정보통신 시설 기반구축입니다.


행정정보통신시설 유지관리입니다.

211쪽, 혁신능력개발입니다.

다음은 국가균형발전입니다.

다음은 교육지원입니다.

다음은 공직자 의식교육입니다.

다음은 군민 평생 교육입니다.
평생 교육 프로그램 운영비 4,0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것 작년에도 했었던 사업인가요?

현장체험…

현장체험관계는 지금 신규사업입니다.

신규사업입니까?

예, 작년에…

작년에는 자부담으로 했었다는 이야기 인가요?

예, 작년에 한 것은 농촌체험마을 사업으로 용암마을에서 했었습니다.

업체에서 하는 사업인데 왜 군에서 1,000만원을 지원을 해주어야 되는 것인지 그것에 대해서 말씀해 주십시오.

사업을 추진해 보면 이런 것이 있더라고요.

그것을 저희들도 다른 방향으로 전환을 시켜볼까 생각도 해 봤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어떤 것이 있냐면 7개교 학교에서 지금 그나마 화상영어로라도 영어교육을 접할 수 있는 학교가 주로 오지 학교에서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을 갑자기 다른 계획으로 전환을 시킨다고 한다면 대체 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 주어야 되는데 그 방안이 가장 좋은 것으로 평가 된 것이 원어민 교육입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단계별로 원어민 강사를 확대하는 쪽으로 그렇게 계획이 되어야 될 것으로 생각이 되어 집니다.

일단 정확한 평가를 해야 된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제가 이야기하는 부분은 현장체험 사업에 대한 것이거든요.

예, 그렇습니다.

부족한 부분을 채우자는 것인데, 그렇다면 어떤 수익을 목적으로 하는 업체에서 이 사업을 하면서 자기네가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가기 위해서 하는 사업인데 자체 내에서 자비로 해야 될 사업인데 그것을 다시 군에 요구한다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생각이 드는 것이거든요.
수익사업을 하는 업체에서 자부담으로 해야 된다.
부족한 사업에 대해서 보완하기 위해서 하는 사업인 만큼 자부담을 해야 된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 부분은 저희 생각은 이렇습니다.
작년에 용암마을에서 다른 체험 행사와 병행해서 했었습니다.


네, 이상입니다.


그런데 그것이 각 지자체별로 별도로 하기 보다는 도에서 일괄적으로 종합하여 추진하는 것이 좋겠다란 결론이 되어서 도에 남북교류협의회가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그 기금을 가지고 도에서는 이번에 평양에서 했던 청국장 공장을 건설하는데 활용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매년 나가는 것입니까?

그렇습니다.
각 시군이 일괄적으로 부담을 하고 있습니다.

각 시군이요?

202쪽, 정보화기반확충에서 예년에는 2,200만원 이였는데, 2008년에는 2억 8,800만원으로 늘어난 이유는 군에서 하는 사업입니까?

214쪽, 공무원 해외어학연수 배낭여행이 있지요?

그것을 많이 줄이고 앞으로 공무원 해외 배낭여행 쪽으로 늘리는 것이 어떻겠냐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해외 어학연수 배낭여행은 저희들이 영어나 중국어 강좌가 있습니다.
직원들을 대상으로
그것을 공부한 직원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일본어나 중국어 같은…

저희들이 강사를 초빙해서 직원들 대상으로 교육을 시키고 있습니다.

예, 이상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해 있으시기 바랍니다.

재무과장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과장 황진옥입니다.


115쪽이 되겠습니다.


이는 금년도에 비해서 6억이 증가된 금액입니다.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산 임대수입은 3억 8,0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117쪽의 중간을 보면 사용수입은 6억 5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119쪽이 되겠습니다.

사업수입으로서 사업장 수입은 농업기술센터 수입으로 3,500만원 계상을 했습니다.

다음페이지 122쪽, 중간의 이자수입은 금년에 비해서 3억이 증가된 23억 4,500만원을 계상을 했습니다.
123쪽의 재산매각수입은 1억 6,600만원입니다.


124쪽, 전입금은 824만 7천원이 되겠습니다.

융자금 원금 수입은 총 919만 5천원이 되겠습니다.
이는 도서자가발전소 융자금 수입이 되겠습니다.


125쪽의 잡수입은 2억 3,700만원입니다만, 과태료 및 범칙금 수입, 기타 잡수입이 되겠습니다.


내역은 128쪽 상단까지가 되겠습니다.





137쪽 하단의 기금수입금액은 12억 9,500만원입니다.
각 실과소 내역은 138쪽까지가 되겠습니다.


다음 145쪽, 문화관광과 9억 5,000만원, 하단의 환경녹지과가 5억 4,400만원, 147쪽의 농정과 부분이 22억 8,200만원입니다.
해양수산과는 3억 5,200만원, 151쪽의 지역경제과는 5,900만원, 건설과는 5억 9,600만원이 되겠습니다.
152쪽의 재난안전관리과는 7,000만원입니다.

농업기술센터는 7,800만원이 되겠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설명을 안드렸습니다.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214쪽이 되겠습니다.

업무추진비는 3,750만원 계상을 했습니다.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는 6,141만 4천원 계상을 했습니다.
이는 일반수용비, 급양비, 공공운영비가 되겠습니다.





여기에 월수가 9개월 또는 6개월인 것은 시스템이 구축 중이거나 하기 때문에 내년 구축 완료 시점으로 해서 계상을 했습니다,.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급양비는 90만원이 되겠습니다.
체납액 징수업무 추진에 있어서 일반운영비가 1,694만원입니다만, 수용비가 990만원 급양비가 300만원 되겠습니다.





221쪽, 주택 가격조사 및 공시 업무로서 일반수용비가 6,133만원을 계상을 했습니다.








224쪽이 되겠습니다.

차량관리 운영업무입니다.




참고로 내년도에는 전라남도 운전공무원 체육대회를 저희 군에서 개최토록 되어 있습니다.




다음 직원들 의자 책상 구입하기 위한 사업비로 700만원 계상했습니다.


이에 따른 업무추진비는 750만원 계상을 했습니다.
그리고 토지매입비로서는 전남 축산기술연구소 서부지소 부지 매입을 위해서 1억 2,000만원을 계상을 했습니다.
이상으로 재무과 소관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과장님 124쪽 봐 주십시오.


다시 한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렇죠?

예, 그렇습니다.

그것을 현재 도로부터 내시를 못 받아서 지금 현재 그렇지 않느냐라고 저는 이해를 하고 있거든요.
제 이야기가 틀립니까?

저는 잘 이해를 못하겠는데요.

별도로 한번 이야기 해 주시고요.


자동차 과태료 수입을 지금 현재 여기에서는 안 잡혀있다는 이야기에요.
자동차 무단방치 범칙금을 4,000만원 잡았는데, 작년에는 1억 5,000만원을 잡아 있더라고요.
지금 현재 자동차 범칙금을 군에 생각할 때 적게 생각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 부분은 하단을 보면 기타 잡수입으로 해서 지역경제과 자동차관련 과태료가 1억 5,000만원이 계상이 되어 있습니다.

작년에는 현재 1억 5,000만원이 되어 있죠?

금년에도 되어 있어요.
125쪽에 보시면.

과태료 1억 5,000만원 되어 있는데, 지금 현재 증감 부분을 보면 1억 1,000만원이 감이 되어 있거든요.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런 차원에서 제가 지금 물어 본 것입니다.
지금 현재 225쪽을 보면 과태료 및 범칙금 수입란을 보면 1억 1,000만원이 지금 현재 감이 되어 있죠?

예, 알겠습니다.

그것은 이렇게 이해를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앞서…

잡수입 전체적으로 봐서는 늘어나 있는데, 지금 세부적으로 봤을 때 지금 228-04를 봤을 때는 줄여 있다는 것입니다.

요 부분이 과태료 및 범칙금 수입으로만 표시를 해서 그러는데 아마 자동차관련 과태료 등 종합적으로 사업쪽으로 나누다 보니까 이렇게 되지 않았나 생각을 합니다.

이상마치겠습니다.

과장님 229쪽이요.
맨 하단에요, 불갑면사무소 창고 개축, 230쪽, 면사무소 광장 포장이 계상되어 있죠?

지금 광장이면 담을 기준으로 안을 말씀하십니까, 밖을 말합니까?

안쪽을 말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참고하시라고 말씀드립니다.

올라와서 바꿔졌어요, 사업을 바꿔가지고 사업을 했습니다.
포장사업을 했습니다.
그리고 또 올라왔습니다.
이게 무슨 뜻인가 저도 모르겠는데요.
작년에 왜 바꿔졌으며 또 광장포장을 한다고 또 계상이 되어서, 작년에는 왜 이런 일이 일어났는지를 관철을 해 보십시오.
저도 궁금합니다.

파악을 하셔서 알려주십시오.

이상마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종합민원과장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종합민원과장 정노성입니다.





등 3종에 1,350만원 계상을 했습니다.
지금 종합민원과 복사기가 1997년도에 구입을 해서 현재 잘 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내년도 한대 구입하기 위해서 복사기 한대 넣었습니다.


민원 사무 및 창구 직결민원 처리 일반 운영비로 민원위조 방지용지 구입 등 2건에 410만원과, 민원인 편의시설에 따른 민원실 문고, 책자 구입 등 8건에 989만 9천원을 계상을 했습니다.
다음은 236쪽입니다.
민원서비스코너 민간경상보조로 79만 2천원 계상을 했습니다.



공공운영비 시설장비 유지비로 도로명판 유지관리 등 4건에 533만 5천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 239쪽, 건설행정 업무추진 분야로 벽보물 제거 인부임 2건에 252만 8천원, 불법 광고물 단속 홍보물 제조 등 7건에 414만원을 계상을 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244쪽입니다.





248쪽입니다.


250쪽입니다.







255쪽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58쪽의 내역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59쪽, 민간이전 경상보조로 해서 이동목욕탕 사업 운영비로 1,440만원이 계상되었습니다.





929쪽입니다.









이상입니다.





긴급복지지원 대상자가 작년에 비해서 더 늘어났는가요?

대상자를 한번 뽑아 봤거든요.


한 130가구 정도를 대상으로 할 수가 있어요.
여기에 나와 있는 1억 6,105만 4천원으로는 130가구 정도만 확대를 할 수가 있거든요.

저도 비교를 할 수가 없어서…

그럼 거의 비슷한가요?

거의 비슷합니다.
1억 6,000쯤 되는데, 인원수는 약 86명 전액 집행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2008년도에도 그 수준정도 되지 않겠는가 그렇게 생각을 하고 이 긴급지원 금액은 우리 수급자로 책정되지 않은 사람 중에서 …

차상위계층까지 확대해서 하는 것이잖아요.

긴급히 보호해야 될 사람이 발생시에 특별히 보호하고자 하는 제도입니다.

예, 다 집행이 되었습니다.

어찌되었든 그래도 통계가 맞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370가구정도가 되어요.
그래서 어찌되었든 취지에 맞게 좀더 확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말씀드리고요.


금년에 비해서 특별히 증이 된 것은 없습니다.

없습니까?

예, 금년도 수준입니다.

반공애국청년 수혜금이 무엇인지, 반공애국청년이란 단체는 잘 안 들어 봐가지고,

6.25때 월남한 그 분들을 반공애국청년이라고 합니다.
그 분들에게 반공의 날이 있거든요, 그 때 10만원씩 어려운 사람들한테 한 2,30명씩 매년 위로금을 주고 있습니다.

제목이, 물론 단체에 국한된 말입니다만, 단체명칭이 지금 흐름하고는 맞지 않는 것 같아서, 평화협정 등 이런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 그런 부분은 큰 문제는 아니고요, 그리고 251페이지 5.18 유공자 가사도우미란 것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5.18 유공자 중에서요 거동이 불편한 사람이 있거든요.

우리지역에도 그런 사람이 있었는가요?


그래서 한 분은 유공자가 죽어서 모친이 그 수혜를 받고 있고, 한사람은 연암리 사는데요, 51세인데 몸이 불편하니까 교통 부름이나 가사도우미 수혜를 받습니다.

5.18 때 참여를 해서 부상을 입으셔서 되신 것인가요?

예. 그렇습니다.

알겠습니다.

새롭게 알게 된 대상자인가요.
5.18 유공자가?

전에도 계속 관리를 해 오고 있습니다.

예, 그렇습니까?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262쪽입니다.


노인복지증진 상환액은 총 131억 6,700만 2천원입니다.
이 중에서 경로당 운영에 따른 민간경상보조비가 6,980만원, 여기에서 마을경로당 이동 취미교실 시범운영이 2008년도에 처음으로 특수시책으로 추진할 계획으로 읍면당 2개 경로당 씩 선정을 해서 노래교실과 댄스스포츠 같은 취미교실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민간자본보조로 경로당 신축비 4억, 개보수로 1억 2,000만원으로 5억 2,000만원 계상이 되었습니다.
차질 없이 집행하도록 하겠습니다.
266쪽 민간경상보조비로 노인개인운영시설이 관내 3개소가 있습니다만, 100만원씩 하여 1년에 3,600만원 계상이 되겠습니다.
노인복지회관 운영비 일반운영비 등 공공운영비로 5,191만원이 계상이 되었습니다.
세부내역은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99쪽의 독거노인 생활지도사 파견사업 운영비로 2,053만원이 되겠습니다.

270쪽, 민간이전비로 노인 돌보미 지원비로 1억 7,854만원이 계상되었습니다.
장수노인 생일 챙겨드리기에서 95세 이상에게 들이는 200만원 계상을 했습니다.
271쪽, 거동불편제가노인 식사배달이 864만 4천원, 무료급식 운영으로 경로식당 무료급식비가 6,621만원이 각각 계상되었습니다.
272쪽입니다.

제가시설 장비 보강으로 민간자본보조로 난원에서 노인수발제도에 대비해서 노인복지시설 정비 보강비로 4,250만원이 계상되었습니다.

도비 1억 군비 1억으로 2억이 계상 되었습니다.


275쪽 노인복지시설 운영 지원비로서 경로당 운영비로 3억 5,864만원이 계상되었습니다.
276쪽, 가정봉사운영 세항에서 민간경상보조로 난원과 청람원에 가정봉사원 운영비가 1억씩 2억이 계상되었습니다.

278쪽의 내역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79쪽, 주간보호 시설로 난원과 관내 청람원 노인 주간보호 센터가 있습니다.
운영비로 1억 6,700만원이 계상되었습니다.
280쪽, 민간이전비로 민간경상보조로 난원 운영비로 1억 6,833만원이 계상되었습니다.
281쪽까지 이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간행사 보조로 춘계 노인 게이트볼 대회나 노인 친선 장기대회 등 노인의 날 행사 축제비로 4,000만원을 포함해서 4,500만원이 계상이 되었습니다.
284쪽, 민간자본보조로 독거노인 및 극빈수급자 가옥 신축 및 개보수비로 8,500만원이 계상되었습니다.


하단의 민간이전비로는 위탁을 해서 실시합니다만, 노인 일자리 사업 50명을 대상으로 6,000만원을 계상을 해서 노인 일자리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286쪽, 여성정책 소관입니다.






마을 부업 장려금으로 350만원 계상을 해서 여성이장마을 부업 장려사업으로 운영을 하겠습니다.
294쪽, 모부자 가정 지원으로 6,256만원 4천원이 계상이 되었습니다만, 생활안정자금이나 대입 학자금, 아동 양육비, 중고생 교통비, 장애가정 생활용품 지원 등에 차질 없이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저소득 가정 지원금으로 1,280만원이 계상이 되었습니다만, 제수용품, 모부자 가정교육 참석 급식비에 지원을 하겠습니다.

298족, 아동급식 지원비가 9,268만 7천원입니다만, 결식아동 지원의 중식비로 지원을 하겠습니다.
아동센터 지원금으로 1억 3,200만원이 계상이 되었습니다.
지역아동센터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300쪽은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301쪽, 민간이전비로 아동 복지교사 지원으로 1억 1,127만 3천원이 계상이 되었습니다.


304쪽 저소득층 보육료로 19억 4,100만원이 계상이 되었습니다.
305쪽 두자녀 보육료가 1억 302만 8천원이 계상되었습니다.
306~307페이지 까지는 내용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310쪽, 민간이전 경상비로 아동보호 치료 현장 체험이라든지 지역아동센터 운영비, 개인운영 생활시설 등에 지원을 하겠습니다.
아동시설 운영비로 3억 1,339만 3천원이 계상되어 있습니다만, 민간이전비인 아동복지시설 푸른동산에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학기 중 이동급식비를 1,405만원이 계상되었습니다.
미취학 아동에게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312쪽부터 313쪽은 내용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314쪽, 민간행사보조로 청소년 예절교실 겨울방학과 여름방학에 운영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315쪽 자활 및 장애인 복지 증진비로 50억 6,563만 7천원이 계상되었습니다.



319쪽, 지역자활 센터 운영비로 1억 6,643만 3천원이 계상이 되어있습니다.

차질 없이 민간에 위탁하여 많은 독거노인이 수혜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민간위탁금으로 장애인 콜택시 운영을 위해 2007년도에는 1,000만원을 가지고 운영을 시범적으로 했습니다만, 내년에는 500만원을 더 계상하여 1,500만원으로 확대하여 운영 해 보겠습니다.

324쪽, 농어촌 장애인 주택 개조사업 12동으로 4,560만원이 계상이 되었습니다.
325족, 제가 장애인 지원비로 장애인 운전면허 학원 수강료로 2008년도에 저희가 특수시책으로 처음으로 시도를 해 봅니다만, 교통약자에 대한 이동편의 증진법에 의해서 장애인 등에 대해서 자가운전을 할 수 있는 지원 방안의 일환으로 학원비에 50%를 지원하여 약 50명 쯤 시범적으로 운영을 해서 장애인 자활 자립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애인 체육행사와 관련해서 전라남도 장애인 체육대회를 할 수 있는 기본적인 기념식장이나, 홍보 프랑카드 등 홍보물을 제조하는 데 455만원 계상을 했습니다.
내년 9월 달에는 전라남도 장애인 증진대회, 합동결혼식에 94만원을 계상하여 행사준비에 차질 없도록 하겠습니다.



328쪽입니다.
장애인 일자리 사업으로 해서 2,240만원이 계상이 되었습니다.




332쪽 내용은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333쪽의 장애인 의료비 4,203만원을 계상을 했습니다.

총 1,647만 2천원이 계상이 되었습니다.
세부내용은 참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944쪽, 민간융자회수금으로서 2003년도 생활안정자금 원금이 2008년도 회수할 금액이 2,566만 7천원, 2005년도 회수금액 7세대로 한 1,000만원정도 계상이 되었습니다.


이상입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들을 자료로 해 주었으면 하는 생각이 들어서 말씀드립니다.

이상입니다.

265쪽이요.
마을경로당 이동취미교실 운영에 5,000만원이 계상이 되어 있지 않습니까?

5,000만원을 한, 두 군데 선정을 해 가지고 행사를 하실란다 이 이야기죠?

지금 읍면에 시범적으로 경로당 2개소씩을 선정을 해가지고 낙월을 제외 한다면 20개소가 됩니다.

읍면에요?

예.
내년에 운영을 해야 할 것이 120개소인데 오전에 한 개소, 오후에 한개소 2시간씩, 강사가 스포츠 센터 1분, 노래교실 1분 강사가 1분씩입니다.
강사가 스포츠 센터 한분, 노래교실 한분 강사가 두 분입니다.

그리고 그 하단을 보면 경로당 신축 및 개보수 있지 않습니까?

뒷면에 3억 5,800만원 정도의 운영비가 지원이 된다고 하셨어요?

그런데 지금 경로당 운영비라고 하죠, 한달에 얼마씩 지급되고 있습니까?

지금 운영비가 경로당에 한달에 운영비로 65,000원씩 한달에 주거든요.

예 난방비는 1년에 두 번 주는데 35만원씩하여 70만원 줍니다.
그래서 한 148만원씩 1개 경로당에 지원됩니다.

경로당에 1년에 148만원이 운영비 식으로 나간다 이 말이죠?

지금 보면 기름값이 언제 기준으로 해서 35만원씩 지급이 된 것입니까?


2007년도부터 기름값 감안해서

기름값이 지금 우리가 생각도 못 할 정도로 거침없이 올리잖아요?

그것도 생각을 해봐야 될 것 같고요.
또 경로당을 짓는데 규정이 있습니까?

무엇을 어떻게 하라, 시설을 어떻게 하라는 규정이 있어요?

특별히 규제하는 것은 없고요, 25평 이상 지으면 우리 군에서 4,500만원 주고 마을에서 1,000만원 부담하고 또 25평 미만으로 하면 4,000만원 지원을 해주고 마을에서 500만원 이렇게 부담을 해가지고 짓도록 권유를 합니다.
특별히 규제하는 것은 없습니다.

그러니까요, 25평 기준으로 4,000만원 이야기를 하셨는데, 그것은 조례에 되어 있습니까?

특별한 것은 없고 내부적으로 마을 노인수, 세대수 등 10,20명이 있는 곳은 크게 지으면 운영비도 많이 들고 하기 때문에 마을에서 20평만 지을란다고 하거든요.

제가 드리는 말씀은 난방비가 겉잡을 수 없고 두 달 지원을 해주면, 노인분들이 거의 경로당에서 생활을 하지 않습니까?

기름값이 오르니까 집에는 안있고 또 시설이 좋으니까 경로당에 거의 돌아가면서 서로 밥도 해주면서 그런 생활을 많이 하더라고요

시범적으로 해 보시는 것이 어떻겠는가?

그런 공법상 가능한가…

좀 비싸기는 할 것입니다.

검토를 해 보겠습니다.

다음 277페이지요.
비룡양로원하고 비룡요양원을 지원을 해준다고 표기가 되어 있거든요?

양노원은 4억, 비룡요양원은 3억 3,000만원
그런데 엊그저께 노인정책 5개년 계획 용역 처리결과 때 참여를 했는데, 비룡요양원인가 양노원은 현재 한 사람도 없는 것으로 되어 있었던 것 같아요.

예,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는 왜…

신하병원 뒤쪽 말씀하십니까?


그래서 폐쇄된 것은 아니고 운영만 않고 있습니다.
사람이 없습니다.


그래서 시설에 들어오고 싶어도 못들어오는 실정입니다.

올 초부터 안 준 곳이 요양원입니까?

예, 비룡요양원입니다.

요양원인데, 내년부터는 위에서 그런 지침이 있어가지고 줘도 괜찮다

그러면 지금 현재 인원이 요양원에 있습니까?

또 그분들 이리로 모신다.

모시기도 하고, 추가로 시설을 이용하려고 하는데 시설이 없으니까 지금 못 들어오고 있는 분들이 있거든요, 그래서 운영을 한다고 방침이 정해지면 다시 수용을 해서 가능하리라고 봅니다.

위에서 지침이 그렇다고 하니까 이해가 됩니다만, 중앙의 생각은 앞으로 요양원은 없앤다고 하고 거동 불능자를 요양원에…
양노원 요양원이란 말이 헛갈립니다만, 작년까지만 해도 그런다고 하셨지요?
앞으로 아픈 사람을 대상으로 확대를 시키지 요양은 차츰 차츰 없앤다는 이야기가 나왔잖아요?


통합이 되어버립니다.

그러면 양노원도…

그대로 존치 하고요.

양노원도 그 개념이 없어진다면 운동기구 등을 다 해주어야 되겠네요?

양노원은 조금 건상하신 분들도 그곳에서 기거를 하시고 조금 불편하신 분들도 기거를 하는 곳이 양노원이고요, 요양원은 중증 치매나 중풍환자 등 굉장히 몸이 불편하신 분을 수용하는 시설이기 때문에 개념이 좀 다릅니다.

알았습니다.
그리고 293쪽이요, 여성이장 마을 부업 장려금이라고 하여 300만원이 되어 있어요,

350만원으로 무엇을 한다는 것입니까?

도에서 장려하는 시책인데요, 여성이 이장하는 그런 마을에 부업을 하도록 하여 소득도 창출하고 마을 기금으로 운영을 하도록 하는데요.
예를 들어서 특수작물을 재배한다든지, 수산물을 양식을 한다든지, 가축을 사육한다든지, 그런 부업을 하는데요.

고구마 1,000평을 심어가지고 순 이익을 400만원을 내여서 마을 장려금으로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우리 영광군의 여성이장이 몇%나 되는 줄 아십니까?
언젠가는 30%로 맞출란다고 하셨는데 지금 30%가 안 된 것 같지요?

이것은 한군데 한다고 하니까, 여성이장을 활성화 시키려면 이렇게 도비 조금 군비 조금 하여 350만원 지원을 해주면 별 의미가 없는 것 같아요.

예, 알겠습니다.

한 가지만 더 물어보게요.
318쪽의 자활근로 민간위탁, 319쪽의 지역자활센터운영 어디를 말하는 것입니까?

영광군에가 자활 훈련기관이 1개소 있습니다.

어디요?

난원이 있는데요, 그곳에 9억을 위탁을 하셔가지고 간병이나 청소나 등 각종 사업을 한다고 하면 일자리도 창출이 되고 그곳에서 벌어들이는 수익은 우리 군에 기금으로 1년에 3,4천만원씩 벌어들여 기금으로 환원을 해 드립니다.

난원이란 곳에서요 가정방문도 한다는 말씀입니까, 자활이란 것이 무엇을 말하는 것입니까?
난원 지금 건물 신축하고 있잖아요?

그 시설은 틀립니다.

자활근로 민간위탁, 자활센터운영이라고 되어 있는데 무엇을 어떻게 한다는 것입니까?

그러니까, 난원이란 개념을 앞서 난원 지원에 1억인가 있었잖아요?

말고 이 자활센터를 난원이라고 해서 물어보는 것입니다.
지금 이해가 잘 안가요.
난원이 위탁을 맡아서 75명이란 사람이 각 집으로 다니면서 거동 불능자를 자활 해준다는 그 말 아닙니까?

가사간병 같은 경우는 가사간병을 할 수 있는 교육을 받거든요, 그곳을 이수한 사람들이라든지.
특별한 제한이 없이 활동하는 사람도 있고 합니다.
청소도 하고 청소 용역도 하여 돈을 벌어들여 그 수입을 군에 기금으로 넣기도 합니다.


일자리 창출이요?
10억 이상을 주면서 일자리 창출이 된다고 한다면 10억을 그냥 주는 것이 났겠습니다.

예, 알겠습니다.

이상마치겠습니다.



고생을 많이 하시네요.
어떻게 머릿속에 다 담고 계십니까?
269페이지인데요, 돌보미 운영이요.
노인 돌보미 지원이라고 하여 63명이 있는데 지금 돌보미 요원이 따로 있습니까?

예, 63명인데요, 이것도 자활후견기관과 청람원에 위탁하여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보통 시골 경로당에 가는 것이 아니고, 자활과 청람원에서 따로 운영을 합니까?


하나의 바우처 사업으로…

지금 경로당 같은 경우 돌보미 지원도 있죠?

이 분들이 경로당도 가기도 하는데요, 거의 홀로사는 독거노인 집을 파견하여 실태도 조사하고 교육도 시키고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인데 실질적으로 시골에 가보면 경로당 운영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몸이 불편하신 분들이 경로당에서 많이 활동을 하시고 노시거든요.

이런 분들을 차라리 어느 곳에 불편하신 분들이 많이 있는가를 파악을 하셔가지고 경로당에 보내 주시는 것이 더 났지 않느냐 하는 생각이 들어서요.

경로당에 모여서 교육도 같이 시키기도 합니다.

실질적으로 집에서 혼자서는 잘 안 드시지만 경로당에서 자기들이 쌀 같은 것을 가져다가 많이 드시고들 계시더라고요.
실질적으로 누가 밥해줄 사람들이 없으니까, 여자분들은 해 드시는데 남자만 있는데는 사실상 밥을 못해 드시는 분들이 많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돌보미 하시는 분들이 경로당에 가셔서 해 주시면 더 좋지 않을까란 생각이 들어서 말씀을 드립니다.

그것도 참고를 해서 …

그것도 참고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273페이지, 요 보호 아동보호에서 그룹 홈 형태의 아동보호라고 되어 있는데, 시설이 몇 군데 있습니까?

그룹 홈이 연안가지라고 한개소입니다.

한개소요?

그럼 아이들 숫자에 따라서 나갑니까?


우리 영광에 한군데 있습니까?

대마 연안가지입니다.

대마요.
321쪽 한번 봐 주십시오.

자활 후견기관에 위탁을 준 것입니까?

예, 우리가 조사를 해서

그럼 이것은 예년에는 없었습니까?

있습니다.
매년…

예, 금년에도 했습니다.

그럼 세대 당 150만원 정도…

예, 150만원 한정금액에서…

해년마다 하는 사업입니까?

예, 알았습니다.
이상입니다.


단적으로 표현을 하면 비자발적인 요인에 따른 사업이란 것이 대부분이란 그런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저는 우리 지역의 지자체 특성을 반영하는 복지관련 사업들이 많이 기획이 되었으면 좋겠다란 이런 생각을 드리고 싶습니다.





시설 위주보다는, 그런 저의 생각을 말씀드리고요.

예, 참고하겠습니다.


신하병원 그쪽을 증축을 한다는 그 이야기 인가요?


작년부터 운영이 되고 있는데요.
거기가 2층으로 되어 있는데 200평 정도 3층을 증축을 할란다 이것입니다.

즉 말하면 노인 인구수 12,000여명의 1.6%가 영광군의 발행할 수 있는 수요 인원이거든요.

그 부분은 잘 이해하겠습니다.
앞서 자활사업에 대해서 의견들이 있었습니다.
우리지역의 자활사업 분야인데, 이것 또한 대상자를 한번 뽑아 봤거든요.


그리고 영광종합병원에서 하고 있는데 한 100여명 정도 하고 있다라고 했을 때 한 300여명 정도 충당을 하고 있는데, 나머지 2,3백명 정도도 더 필요하다는 이야기거든요, 측정치를 봤을 때

그래서 자활사업 분야도 더 확대를 해야 된다.
시설 위주에 대한 지원 보다는 앞서 말씀 드렸듯이 제가 시설에 대해 지원하고 스스로 자활사업을 통해서 소득이 보장 받아서 자립할 수 있는 이런 체계로의 복지 사업이 더 확대 되어져야 된다라는 것을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277페이지요.


그랬으면 의회에서 그렇게 이야기가 나왔잖아요.
우리 어르신들을 위해서 이것을 지원을 해 주어야 된다.
그렇게 이야기를 했는데, 절대로 지원이 안된다고 해 놓고 이렇게 올라 왔을 때는 적어도 의회에 와서 설명을 한번정도는 하셔야 되는 것 아닙니까?

예, 죄송합니다.

이런 부분들은 굉장히 아쉬웠던 부분입니다.
작년에 저도 그 부분에 대해서 이왕이면 폐쇄를 시키려면 요양원 보다는 양로원을 폐쇄를 시켜야 된다.
요양원은 물리치료실이나 다른 시설들이 훨씬 잘 되어 있기 때문에 그곳을 우리 군민들이 할아버지 할머니들이 이용을 할 수 있게 해야 된다고 누차 이야기를 했었는데, 그 국비 도비가 내려왔었는데 다 반납을 했지 안했습니까?

지금이라도 운영을 하겠다는 것이 무엇보다도 반갑게 생각이 됩니다.
만약에 혹시라도 하나를 폐쇄를 하게 된다면 요양원은 우리 군의 할아버지 할머니들이 많은 해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요양원은 폐쇄를 시키지 말고 양로원을 폐쇄를 시켜야 된다라는 생각에는 지금도 변함이 없습니다.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비룡 양로원에서 어차피 할아버지 할머니들이 몸이 좀 불편하면 요양원으로 가셔야 되지 않습니까?

그러다 보면 양로원이라도 운영비가 좀 줄어 들여야 하는 것이 맞지 않습니까?
똑 같은 인원인데 요양원도 들어가고 양로원도 들어갔는데 운영비가 두 배로 된다는 것은 안 되고, 양로원에 계신 어르신들이 요양원으로 일부가 옮기시면 양로원에 대한 운영비는 조금 절감이 되어야 되지 않겠는가.

그러지요.

지금 상당히 이해를 못하는 부분도 있는 것 같아요.

예, 알겠습니다.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업무 추진함에 있어서 소신행정을 펼 수 있도록 소신을 가져 주십시오.

잘 알겠습니다.



저희들이 봤을 때는 이것을 나누니까 국도비가 엄청 많이 내려 온 것처럼 보이는데, 제 설명이 맞습니까?

그럼에도 이 사업들이 너무 세분화 되어 있어가지고 실질적으로 군민들한테 수해 받는 피부로 느끼는 체감도 지수는 상당히 낮지 않느냐, 무슨 말인지 이해가 가세요?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어야 되는데, 너무 이게 세분화 되어 있어서 그 수혜를 보는 사람은 너무 경미하다 이것입니다.




그래서 이것은 비단 과장님뿐만 아니라 집행을 함에 있어서 한번 서로 숙고해서, 같은 값이면 똑 같은 돈을 쓰더라도 우리 군민들의 피부에 와 닺는 그런 집행을 해 주십사 하는 부탁의 말씀을 드립니다.

참고하겠습니다.

이상마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환경녹지과장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녹지과장 문창모입니다.


전년도 대비 10억 5,772만 3천원이 증가 되었습니다.

378쪽이 되겠습니다.



다음 381쪽 측정망 관리 및 환경보전 활성화사업 일반운영비에서 수질 측정망 운영을 위한 무균체수병 구입 등 일반수용비로 596만 4천원이 계상이 되었습니다.


또 아래에 있는 야생동물 먹이주기 행사 재료 구입비로 106만원이 계상이 되었습니다.

다음 순환 수렵장 운영입니다.
저희들이 2004년도에 순환 수렵장을 운영을 했습니다만, 내년이 4년째입니다.
내년에는 야생동물의 적절함 밀도 유지로 농작물 피해를 최소화 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를 기하기 위해서 순환 수렵장을 운영할 계획이 있습니다.

386쪽의 야생동식물 보호원으로 도비 보조 내시에 의해서 758만 4천원을 계상을 했습니다.

저희들 특수시책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디지털 매연감시시스템을 도입을 하여 민원을 해소 할 계획입니다.

388쪽의 기타 쓰레기 처리 시설입니다.

다음 환경관리센터 운영입니다.


다음 환경정화업무 추진에 따른 시책추진 업무비로 200만원 계상이 되었습니다.
환경관리센터 운영에 따른 골재 구입 등 재료비 등으로 1억 3,273만 7천원이 계상이 되었습니다.

다음 예초기 구입, 팩스구입비로 120만원을 계상을 했습니다.
다음 392쪽 사용종료 매립지 정비사업입니다.
법성 삼당 위생매립장 정비사업으로 1억 9,857만원, 부대비로 143만원을 계상을 했습니다.

이것은 저희들이 소각장을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만, 1년에 한 20일정도 정비를 하기 때문에 가동을 정지해야 합니다, 그 때에 음식물쓰레기를 위탁처리 할 그런 비용이 되겠습니다.


다음 394쪽의 폐형광등 전용 수거함 구입비로 도비보조 내시에 의해서 550만원을 계상을 했습니다.
음식물쓰레기 수거 차량 구입입니다.


일반수용비로 국토 대 청결운동에 따른 청소용품 구입 등 600만원을 계상을 했습니다.









2,5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 399쪽 장비활용 유지비로 518만원, 큰 나무가꾸기 실시 설계비로 전액 국비로 3,839만 9천원을 계상을 했습니다.

큰 나무가꾸기 감리비로 전액 국비입니다.
2,139만 2천원, 사업에 따른 시설 부대비로 825만 4천원을 계상을 했습니다.
401쪽 공공산림 가꾸기입니다.
공공산림 가꾸기가 내년도에도 국·도비 보조내시가 있습니다.
이것은 저소득층 및 청년실업자를 산림사업에 투입해서 고용도 창출하고 산림을 가꾸고자 하는 차원에서 국·도비가 지원 되는 것입니다.
5억 5,014만 8천원이 계상이 되었습니다.
산림조사단까지 합하여 그렇습니다.
다음 402쪽 일반운영비에서 공공산림 가꾸기 피복비, 일반수용비 등 사무관리비로 6,810만 2천원 국·도비 보조 내시에 의해서 계상을 했습니다.
공공산림 가꾸기 장비 유지비로 1,000만원 계상을 했습니다.

숲 가꾸기 현장에서 토론회를 연 2회 개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공공산림 가꾸기 교육비, 산림조사단 교육비 등 전액 국비로 계상이 되었습니다.

404쪽의 조림사업입니다.




408쪽의 산림경영계획 작성에 따른 민간대행사업비로 1,296만원을 계상을 했습니다.
다음 벌채운재로 지원 민간자본보조로 202만 5천원을 계상을 했습니다.


1,200만원 계상을 했습니다.

이것은 군남면 용암리 환경녹색체험마을 조성 사업과 연계해서 주변의 농가 소득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 410쪽, 국토공원화 사업입니다.

다음 일반운영비 국토공원화 사업 소모품 구입비라든지 장비 유지비를 계상을 했습니다.
재료비로 식목일 나무심기 행사용 묘목 자재 구입 등 5개항에 걸쳐서 4,553만 5천원 계상을 했습니다.
자투리땅 작물 재배 평가에 따른 읍면 포상금으로 120만원을 계상을 했습니다.
410쪽을 잠깐 설명을 하겠습니다.
자투리 땅 작물재배 사후관리비로 7,800만원을 계상을 했는데 이것은 특수시책으로 저희들이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것은 저희들이 주요 도로변, 관광지 주변이라든지, 체험마을 주변의 자투리땅을 활용을 해서 도라지를 식재하여 볼거리도 제공하고 농가 소득증대로 가져오는 내년도 특수시책으로 추진할 계획이란 것을 말씀드립니다.
412쪽의 마을모정 그늘목 식재, 이것은 2004년부터 계속 연차사업으로 해 오고 있습니다.
1,100만원 계상을 했습니다.
다음 소공원 및 가로화단 밀수 조경수 이식비로 1,500만원입니다.
이것은 밀재나 도로를 잘 활용하지 않는 가로화단에 좋은 나무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벌채해서 좋은 장소에 옮겨 심을 계획입니다.

4,000만원 계상을 했습니다.
413쪽 가로수생육환경개선사업비로 국·도비 보조 내시에 의해서 800만원을 계상을 했습니다.
414쪽의 가로수 조성사업비로 2억 3,133만 4천원을 계상을 했습니다.
이것은 염산면 지방도와 영광 종합병원에서 하수종말처리장으로 나가는 근교에 식재할 계획입니다.

다음으로 특색 있는 가로수 조성사업, 사후관리입니다.
도비보조에 의해서 1,000만원을 계상을 했습니다.

약재 구입비로 500만원을 계상을 했습니다.
416쪽의 민간자본보조입니다.
표고재배, 밤 작업로 시설 지원, 대추·호두·떫은 감 생산단지, 관상수 토양개량, 조경수 관정시설 등에 국비 보조내시에 의해서 6,375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417쪽의 화목 겸용보일러 보급, 국비 내시에 의해서 810만원 계상을 했습니다.

다음 418쪽의 산림방지대책 일반운영비에서 일반수용비로 6개항에 걸쳐 1,170만원을 계상을 했습니다.



이것은 군 기동대와 읍면의 배치할 계획입니다.

420쪽의 일반수용비로 개인진화장비 등 산불에 관련된 일반수용비로 국·도비 보조내시에 의해서 800만 1천원이 계상이 되었습니다.
다음 산불방지 종사원 근무복 보조내시에 의해서 400만원, 산불진화 급식비 400만 4천원, 무인감시카메라 유지보수, 뒤쪽의 기계화산불진화시스템, 예방시스템 등 시설장비 유지비 등 1,250만원을 계상을 했습니다.




산림 보호 강화사업 9명에 대한 국비 보조 내시액 전액 국비와 군비가 되겠습니다만, 1억 2,100만원, 산림강화사업에 따른 9명, 숲길조사원 1명, 산지전용모니터링 1명하여 1억 4,849만 3천원이 국·도비 보조내시에 의해서 계상했습니다.
이것은 일자리 창출사업과 관련이 되어서 산불이나 산림병해충 예찰 등 각종 산림 재해 방재활동에 활용할 계획입니다.



다음 산림병해충 예찰 조사원에 대한 보조내시 되어 1,239만 5천원을 계상을 하였습니다.
428쪽의 솔껍질 깍지벌레 나무 주사 약재 주입기 구입비 등 수용비로 보조내시에 의해서 129만 1천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 우량소나무 보전 실시 설계 용역으로 214만원 계상을 했습니다.

430쪽의 가로수 잡복수 설치까지가 되겠습니다.

431쪽의 솔잎혹파리 나무주사용 동력 천공기, 솔껍질 깍지벌레 나무주사용 동력 천공기 등 구입비로 750만원을 계상을 했습니다.
산림병해충방제 자체사업입니다.

다음 임도시설 관리입니다.


434쪽의 산림보호관리입니다.




마지막으로 기금전출금입니다.

참고로 재활용품선별 민간위탁금은 지금 환경관리센터 내에 재활용품선별 시설이 설치되어 정상적으로 가동이 되고 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농정과장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농정과장 임우생입니다.



다음 438쪽입니다.

다음은 440쪽입니다.

다음 442쪽입니다.
지역특화사업으로 친환경 특품쌀 전략적 육성 및 친환경 생산 기반조성 사업 등 7개 사업에 32억원을 계상을 했습니다.
내역은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444쪽입니다.

다음은 446쪽입니다.

다음은 448쪽입니다.

다음은 450쪽입니다.

다음은 452쪽입니다.

다음은 455쪽입니다.

다음 456쪽입니다.

다음은 458쪽입니다.

다음은 460쪽입니다.


다음 462쪽입니다.

다음은 464쪽입니다.

다음은 467쪽입니다.

다음은 468쪽입니다.
민간자본보조로 모싯잎 재배단지 조성, 친환경 시설단지 농가 양액비료 지원 등 5개 사업에 2억 9,625만원과 FTA기금 생산시설 현대화 사업으로 1억 3,000만원을 계상하였고, 469쪽, 일반운영비로 FTA기금 지방 자율계획 수립비지원에 192만 2천원을, 수급불안 채소류작목전환사업에 2억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470쪽입니다.
민간자본보조로 버섯생산시설 현대화 사업, 친환경 약용작물 생산 지원사업 등 4개 사업에 2억 4,075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 472쪽입니다.
농산물 품질향상 지원사업, 원예작물 생산인프라 구축, 지역특화품목, 농업법인체 육성 지원사업 등 3개 지원사업에 1억 2,45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내역은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474쪽입니다.
농산물 산지 유통체계 구축사업으로 미곡종합처리장 건조저장시설과 농산물 소형저온저장고 설치사업에 7억 7,775만원을 계상하였고, 민간경상보조로 1시군 1생산조직 육성사업에 250만원과, 우수농산물 산지유통 강화를 위한 일반운영비 42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477쪽입니다.



다음은 478쪽입니다.

다음 480쪽입니다.

다음은 483쪽입니다.
축산물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민간자본보조로 연결체 조사료 제조운송비, 가축분뇨 처리시설 등 5개 사업에 5억 1,192만 5천원과 485쪽, 가축 공동방제단 지원으로 공동방제단 재료비에 1,346만 9천원을 계상하였으며, 공동방제단 운영비에 4,212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486쪽입니다.

다음은 488쪽입니다.
민간자본보조로 축산환경 개선제 공급과 벌꿀산업 육성에 5,359만원을 계상하였고, 489쪽 축산농가 가축방역 장비 4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490쪽입니다.
친환경 천적이용 해충구제사업, 볏짚 암모니아 처리 비닐지원 등 4개 사업에 1억 4,571만 9천원을 계상하였고, 학교우유급식 지원으로 1,379만 5천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492쪽입니다.


다음은 496쪽입니다.

참고로 가축방역 차량 구입은 2006년도 가축방역 전국 최우수 군으로 우리 군이 선정되어 지원 받게 되었음을 말씀드립니다.



다음은 944쪽입니다.






433쪽을 봐 주십시오.

하단을 보면 영광 고추가공 시설 확충사업 2개소는 어디를 말합니까?

지금 영광농협 햅썹 시설과 고추마을 영농 법인을 말합니다.

고추마을이면 어느…
하나는 영광농협 시설이고요, 또 하나는 ?

시설에 있는 고추마을 영농조합 법인입니다.

그곳에 가공시설을 새로 한다고요?

지금 농협쪽에는 가공시설이 되어 있잖아요?

거기는 된지가 거의 10여년이 되어서 햅썹시설을 받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 시설 다시 만듭니다.

그러니까요 그 건물을 살려둔 상태에서 개보수를 합니까, 아니면 다르게 현재 영광농협 고추가공시설이 있는 것을 놔두고 다시 한다는 것입니까?

제가 드리는 말씀은 현재 그 시설과는 별개다 이것이죠?

그렇습니다.

그럼 공장단지 내에 하겠네요?

거기에 할지, 신규단지를 조성해서 할지는 별도로 사업계획을 받겠습니다.

그러면 476쪽을 봐 주십시오.
하단의 친환경농산물 저온저장고 설치지원 500평 이것은 무엇을 말합니까?

저희 햅썹 시설과 연계한 고추재배 농가의 수매분을 저장하는 고추 저장창고입니다.

이것은 창고이고, 아까 그것은 가공시설…

햅썹시설입니다.

가공시설이고, 이것은 창고이고요.

여기도 농협쪽입니까?

그렇습니다.
영광농협입니다.

12억 5천이란 산출이 농협쪽에서 말을 한 것입니까, 아니면 우리 농정과에서 파악한 액수입니까?


기반시설이 되지 않아가지고 저희들이 이 사업을 받아오지 못하여 기반시설 차원에서 계속 지원을 하고 있다고 말씀을 드립니다.

그렇습니다.

그러면 기존에 있는 현재 농협의 미곡처리장 옆에 있는 고추가공시설은 폐쇄나 다름이 없겠네요?

제가 말씀들 드리겠습니다.
영광군 고추생산량 120㏊정도로 생산량이 3,000톤이 넘습니다.
그런데 그 것을 저장을 하려면 영광 농협에서 가공할 수 있는 량이 15%도 안됩니다.

지원을 해주는 것은 다 똑같은 생각이에요.
그런데 과장님 말씀은 틀에 맞게 할란다는 말씀이고, 제 말은 현재 그 시설이 있는데 그 시설을 이용을 않고 아까 말씀하신 473페이지의 2개소 지원 해 주는 것을 현재 고추가공 시설에 개보수 해서 지원을 해주면 어떻고, 또 이 500평 되는 것을 다른 곳에 할 것인지 그 단지안에 할 것인지…

제가 말씀을 다시 드리겠습니다.

단순히 군비를 농협에서 얼마가 들어가는 액수인가 12억 5천이라고 나와 있습니다만, 5억을 순수한 군비로 해 준다는 것이, 다른 것은 국비 도비가 다 추려져서 계상이 되어서 나오는데, 민간자본보조에다가 5억을 준다는 것이 좀 저와 생각이 틀려서 물어보는 말입니다.
그리고 480쪽이요, 저온저장고 시설은 무엇을 말합니까?

인쇄가 잘 못되었다는 말씀을 먼저 드립니다.
저온창고 시설인데 저온저장고 시설로 되어 있습니다.

쌀을 보관해요?

예, 그렇습니다.

정미를 해가지고 쌀로 보관해서 판매를 한다는 것입니까?

예, 그래서 100평의 3억 규모에 60%를 지원해 주는 사업입니다.

이해가 안가네요.
현미를 보관한다면 몰라도, 정미를 보관해요?

정곡을 보관하도록 그렇게 나와 있습니다.

이것은 어디에서 합니까?

이것은 나중에 다시 한번 저한테 이야기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쌀을 보관한다는 것은 좀 이해가 안가네요.
쌀은 아무리 놔 두어도 수분이 들어오면 곰팡이가 나는데, 저온저장하고 쌀은 틀려요.
벼를 보관한다면 이해가 가고, 현미를 보관해도 장기적으로 못가는데, 저온저장시설 정곡이라고 하니까 좀 이해가 안갑니다.
정곡인지 더 알아봐 주십시오.

481쪽의 하단, RPC 완전미 세안시설 설치 사업하고, 그 뒤쪽의 고품질관리 완전미 생산시설 사업이 있는데, RPC세안시설과 고품질 완전미 생산시설 이것은 무엇을 말합니까?

481페이지의 세안시설이 아니고 앞에 오타가 나와서 생산시설인데 세안시설로 되었다는 죄송한 말씀을 드립니다.

완전미 뭐에요?

완전미 세안시설이 아니고 생산시설인데…

생산시설이요?

쌀을 씻은다는 것인 줄…

이것은 RPC노후시설 개보수 사업 3억 중에서 50%를 지원을 해주는 사업인데, 그것은 도비 사업으로 추진을 합니다.
그런데 선별기나 시설교체비 등으로 지원을 해 주는 사업이고, 다음은 482페이지 고품질 완전미 생산시설 사업은 여기도 마찬가지로 RPC 노후시설 개보수 사업인데 여기는 균특회계비와 군비와 도비를 합하여 하는 사업입니다.
내막 자체는 거의 같은 맥락입니다.

표기가 되어서 균특인지는 알고 있는데요, 지금 농협 RPC에만…
민간RPC에 주라는 그런 명시가 없습니까?

지금 이 두가지 부분이요 아까 말대로 기계가 노후가 되어서 부품 교체를 해 준다는 것은 농협쪽에서 얼마나 로비를 해가지로 내려왔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도무지 이해가 안갑니다.
업자가 생각할 때와 농협이 이렇게 저렇게 해서 모든 것을 지원을 받고 있는데 자기 기계가 노후가 된 것도 나라에 바꿔달라고 하는 것은…
그 사람들이 이익을 남겨서 어디에 어떻게 사용을 했는지, 이것은 형평성에 …

왜, 이렇게 막대하게 지원을 해 주니까.
민간인이 따라갈 수가 없어요.
민간인 죽이는 사업을 농협이 하고 있습니다.
자기들이 장사를 해서 이익을 남겼으면 자기들이 부속품을 교체해야지 너무 손을 벌리는 일이에요.

내가 날마다 밥 먹고 술 한잔이나 먹고 생활하다가 내 몸이 고장이 났는데 나라에 대고 몸 고쳐주시오 하면 안되지 않습니까.
이것은 너무 농민을 앞세워서, 자기들이 일을 해서 이익을 남기는데도 부품까지 사달라는 것은 도저히 안 맞는 이야기에요.
제 생각은 그렇습니다.



단 그러나 민간인 RPC나 생산 농가가 직접 하지 못하기 때문에 농협으로 하여금 우리 군 농가가 생산한 모든 농산물에 대해서 농협이 책임을 지고 가공하여 판매를 하라는 뜻으로 저희들이 지원을 해주고 있다고 받아 주시면 좋겠습니다.

그 말씀이 그래요.
아까 기분 나쁘게 받아드렸는지 모르겠지만 저는 그런 생각으로 안 한 것이지만, 과장님 말씀이 누가 못하니까 농협에 한다, 법으로 못하게 다 막아놓고 농협만 지원을 해주면 누구와 비교를 해도 농협이 최우선으로 하죠, 이런 돈을 막대하게 해 주는데…

아까 고추 영농법인에 시설 한곳에 더 해준다고 했죠?


같은 업종을 갖고 있는 데는 돈을 막아버리고 농협만 체제가 갖춰져 있다고 해서 농협만 우선적으로 지원을 해주니까 농협이 잘 나갈 수밖에 없죠?
이런 이치가 당연하지 않습니까?

적자를 보지 않습니까?
농협은 쌀을 팔아서 적자를 보든 어쨌든 여신을 해서 막든 헤쳐 나간다는 것이에요.
그런데 민간은 도저희 무엇을 안 해주어요.
최근에는 보니까 정확한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개인 RPC에 빠렛트 한 장 사준 것도 이제는 누가 위에서 법을 바꿔버렸는지 빠렛트 지원이 안된다면서요, 개인 RPC는요.
농협은 지금도 절반가격으로 요청만 하면 해주고요.
지금 그렇죠?

누가 민간 RPC에 빠렛트까지 안 사주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그렇게 행정을 하고 싶지 않습니다.
RPC가 필요하다면 얼마든지 해주어야…

법이 묶여 있어버리니 지원을 해주고 싶어도 지원을 못해준다는 것이에요.

법의 형평성이 어디까지 인지 모르지만 제가 노력은 하겠습니다.


이 부분을 심도 있게 볼랍니다만,

그러나 농민들이 의지 할 곳은 출자를 한 농협과 지원을 해준 행정기관을 의지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을 생각을 해 주었으면 합니다.

그러니까 과장님 말씀은 농민들이 절대적으로 농협을 의지하는 것으로 표현을 하지 않습니까?
같은 업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그렇게 나라에서 만들어버렸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나와요.
이것을 제가 알고 있는 상식입니다만, 이것을 일본에서는 20년 전에 없애기 시작했어요.
농협이 하도 비대해 지니까, 지역의 민간 법인을 많이 만들어서 거기에 활용을 많이 해서 농협이 비대해 지는 것을 양분화 했어요.
그런데 지금도 농협 농협 말만 하고 계시면, 다른 데는 그냥 안되어도 무방하고 우선 농협만 그렇게 한다고 하는 생각은 저와는 생각이 맞지 않습니다.


지금 저희들이 조금은 농협을 알고 넘어가야 할 필요성이 있어서 제가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은 우리가 행정에서 지원을 해 줄 것이 아니라 새로운 기술도입이나 기존의 시설을 보강을 해 주는 것은 감가상각비가 충당이 되어 있는데 우리 행정에서 해 줄 필요는 없다, 새로운 어떤 획기적인 기술이 있어서 그 부분을 우리가 영광군이 좀 획기적으로 끌고 나가야 겠다라고 했을 때는 행정에서 지원을 해 줄 필요는 있다라고 봅니다.

그래서 앞으로 농업 행정을 하시면서 열의를 가지고 하실려는 과장님의 성의는 높이 평가를 합니다만, 우리가 농협을 좀더 기피할 필요는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잘 알겠습니다.

이상마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해양수산과장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해양수산과장 황통성입니다.





일반수용비 등 사무관리비로 5,448만 2천원과, 사무실 난방비로 공공운영비 86만 4천원이 계상되었습니다.


해양수산 자원화사업에는 정책사업 8건, 세부사업 25건에 51억 2,351만원이 계상되었습니다.
먼저 해양관광자원 개발사업비로 총 1억 1,140만원이 계상이 되었습니다.

다음 503쪽 어항정비사업입니다.


자가발전 유류 지원 등 세부사업 7건에 총 사업비 2억 4,380만 4천원이 계상이 되었습니다.
먼저 504쪽입니다.
대 각이도 소각시도 자가발전시설 유지정비로 2,256만 4천원을 계상을 하였고, 어업인 후계자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경제신문 보급 사업비로 1,080만원이 계상되었습니다.



양식어업은 세부사업 5건에 총 사업비 2억 8,320만원이 계상되었습니다.
2007년부터 시실하고 있는 어장측량 조사와 전산화 사업비로 1,540만원과 508쪽 상단에 있는 수산동물 질병 예방 백신 공급 사업에 294만원이 계상을 했습니다.
다음 509쪽이 되겠습니다.

다음 510쪽입니다.



다음 512쪽 하단부터 513쪽 어선어업사업비입니다.

다음 513쪽입니다.

다음은 514쪽 하단부터 515쪽까지 수산물 가공 유통사업입니다.
총 사업비 26억 3,650만원으로 수산물 직판행사 홍보용 굴비, 장어 구입비 650만원과 수산물 젓갈 대 축제 행사 지원비 3,000만원 등 수산물 유통 관련사업비로 3,65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어서 515쪽, 수산물 산지가공시설 사업비 6억원과, 수산물 처리 저장시설사업비로 20억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 517쪽부터 518쪽까지 취약지 개발사업입니다.
취약지 개발사업은 도서종합개발사업으로 16억 9,400만원과 상낙월 쓰레기 집하장 설치를 위한 도서지역관리비 5,000만원으로 17억 4,400만원을 계상을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519쪽부터 521쪽까지 연안환경 정비사업입니다.
연안환경 정비사업비로 5,790만원을 계상을 했습니다.
세부사업으로 명예연안관리인 운영에 75만원, 연안관리 지역계획관리에서 270만원 등 연안관리 사업비로 345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연구개발과장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연구개발과장 백용인입니다.

농업기술센터는 정책사업 1건에 단위사업 7건, 세부사업 총 56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721쪽입니다.

이것은 722쪽까지 이어집니다.

다음은 연구지도사업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시설 및 부대비입니다.



726쪽입니다.
대한민국 농업박람회 참여 지원을 위해서 1,000만원을 계상을 하고, 727쪽, 새로운 농업기술과 국내외 신품종 종자 종묘에 대한 지식 습득을 위해서 수출농업 정보지 구입에 200만원을 계상을 했습니다.
하단의 농업인 상담소 운영비로 842만 4천원을 계상을 했습니다.
728쪽입니다.

737쪽까지 이어집니다.
731쪽 농업박람회 지원을 위한 일반수용비와 피복비에 대해서 2,782만원을 계상을 했습니다.

여기에는 새해 영농설계 교육과 여름철 현장 영농 기술교육, 품목별 농업인 대학 등 농업인들의 전물 기술교육을 위해서 2억 3,262만원 계상을 했습니다.
749쪽까지 이어집니다.
749쪽 하단의 농업 경영분야가 나옵니다.

754쪽까지 이어집니다.
755쪽, 농촌생활지원 개선사업니다.
농촌생활지원 개선사업은 건강장수마을 조성과 농촌 노인활동 지원 등 13건에 3억 3,000만원 계상을 했습니다.
785쪽까지 이어집니다.
759쪽, 새기술 보급사업입니다.
새기술 보급사업은 병해충 종합관리 기술보급과 채소수출생산단지 조성 이런 것들을 몇가지 합하여 우리 영광군 농업인들의 소득 안정화 사업에 투자하기 위한 사업으로 해서 총 14건에 1억 6,5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761쪽 하단입니다.

생산단지 조성과 운영사업비로 해서 1억원을 계상을 했습니다.
763쪽 중간의 고품질 우유생산 착유관리 시스템 보급시범 사업으로 3,600만원을 계상을 했습니다.
764쪽입니다.
상단의 친환경 고품질 우량종자 생식 시범사업으로 500만원 계상을 하고, 지역 유망 소득작목 육성사업에 800만원을 계상을 했습니다.
765쪽입니다.
식량작물 기술보급은 사무관리비와 일반수용비를 합하고 보급종과 채종포 발아지원 사업을 위해서 4,018만원을 계상을 했습니다.
766쪽 하단입니다.
원예작물 기술보급은 원예작물 병해충의 생물학적 방제와 태양초 고추 안정생산 시범사업 등에 9,650만원 계상하였습니다.
768쪽입니다.
친환경농업 기술보급 사업은 친환경 농업 교육과 병해충 종합관리 시범, 친환경자재 실증 시험 등을 위해서 1억 7,019만원을 계상을 했습니다.
770쪽까지 이어집니다.
771쪽, 축산기술보급 시범사업은 청보리 채종포 운영과, 봉독이용 가축생산성 향상 시범 등에 1억 9,945만원을 계상을 했습니다.
772쪽 하단의 영농현장 연구 활동 지원사업입니다.

777쪽까지입니다.
778쪽 농기계 훈련사업은 농기계교육과 동력분무기 구입 등에 1,134만원을 계상을 했습니다.
779쪽까지 이어집니다.
780쪽입니다.


786쪽입니다.
꽃과 채소 등 연간 100만본 정도 생산하는 공동육묘장 운영비로 2억 5,385만 6천원 계상하였습니다.
783쪽입니다.
농업현장 지원실 운영입니다.
토양검정 실시 보조인부임과 재료구입 등으로 2,926만 3천원 계상을 했습니다.
784쪽까지 이어집니다.

다음 786쪽입니다.

787쪽 중간의 연구실증 시험입니다.
우리군 유채단지 조성과 틈새 소득 작물 시범 사업, 과채류 생산 연구사업 등에 사용하기 위해서 총 7건에 3억 5,942만 9천원을 계상하였습니다.
794쪽 마지막까지 이어집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오랜 시간동안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17시 10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