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1회 영광군의회(임시회)
영광군의회본회의회의록
의사일정(제3차본회의)
1. ‘97년도군정주요업무계획보고부의된 안건
1. ‘97년도군정주요업무계획보고
1. ‘97년도군정주요업무계획보고
산림과장 문창모입니다.
먼저 조림사업입니다.
금년은 제3차 산지 자원화 10개년 계획의 마지막 해로써 목재자급 기반과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지대별 적지적수 조림과 각종 병해충 피해 및 불량임지의 수종갱신, 완벽한 사업준비와 철저한 사업실행지도 방침 아래 경제수조림 150ha에 45만본 큰나무조림 4ha에 6,000본, 유실수조림 10ha에 4,000본 등 총 164ha에 46만본을 자력부담을 자력부담을 포함한 사업비 4억3,489만9,000만원을 투자하여 추진할 계획입니다.
조림사업은 3월 5일경에 착수해서 3월 26일까지 조기에 완료한다는 계획하에 현재 조림대상지 준비 작업 등 모든 준비를 계획대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육림사업입니다.
육림사업은 조림과 연계한 계획적이고 체계있는 육림관리로 조림목 성장을 촉진하고 임목형질을 향상시키고자 추진하는 사업이 됩니다.
세부사업별 추진계획은 덩굴 제거가 394ha, 천연림보육이 22ha, 풀베기 사업이 429ha, 어린나무 가꾸기 사업이 100ha, 무육간별 사업이50ha 등 총 995ha에 육림사업비는 3억6,518만 5,000원으로 사업비내력은 국비가 38%, 도비가14%, 군비가 28%, 자부담이20%가 됩니다.
적기에 실행해서 육림성과가 거양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꽃나무 사랑운동입니다.
이에 소요되는 사업비는 3,770만원으로써 도비가 1,000만원, 군비가 2,770만원이 됩니다.
다음은 산림 병해충 방제 사업입니다.
사업비 구성비율은 국비가 41%, 도비 18%, 군비 41%를 차지합니다.
병해충 방제 사업은 최적시기에 맞추어 실행함으로써 자연생태계의 기능을 유지시켜 더 이상 확산되지 않게 방제될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임도사업입니다.
이에 소요되는 사업비 구성비율은 국비가 50%, 도비40%, 자부담 10%가 됩니다.
금년도 임도시설 예정지는 염산면 상오지구에서 군남 남창 마을간 연결하는 2km를 신규로 시설하고 대마 월산지구와 묘량 삼효지구는 기존 임도와 연결해서 추진하겠습니다.
임도보수 예쩡지는 묘량면 운당리에서 93년 이전 시설지에서 선정해서 보수하도록 하겠습니다.
임도사업은 5월중에 발주해서 12월까지 완료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산불방지 대책입니다.
산불방지 대책은 산불발생 원인에 따라서 효과적인 산불예방 활동을 전개하고 감시와 신고체제 확립, 초등진화로 산림피해를 최소화하여 산림자원과 자연환경을 보호하는데 목표를 두고 추진하겠습니다.
우리군의 현황을 말씀드리면 산불 취약지로써 현재 관리하고 있는 지역은 임야가 21개소에 3,340ha입니다.
그리고 논.밭두렁이 783개소로 268km로 176ha가 됩니다.
산불발생 우려자를 관리하고 있는 인원은 579명으로 노약자, 정신질환자, 과거 산불을 내서 다시 재범우려가 있는 사람들은 특별히 대장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군에서 추진하고 있는 예방대책으로는 산불발생 원인의 사전제거를 위한 논, 밭두렁 소각을 작년 12월 16일부터 금년 2월 15일까지 대대적으로 추진했습니다.
앞으로는 논.밭두렁의 소각을 철저히 통제하고 불가피한 경우 논.밭두렁 소각 대상자가 있을때는 신고절차를 이행하도록 해서 소각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산불대책 본부를 군, 읍, 면에 설치해서 2월 15일부터 5월 15일까지 3개월동안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 조기발견 체계로서 산불감시 초소를 평상시에는 3개소로 운영합니다만 비상시에는 5개소를 추가해서 8개소를 운영함으로써 신속한 감시가 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 진화반도 본청에 기동대 80명인데 5분 대기조로 20명을 배정해서 선발토록 운영하고 있고 읍면 기동대에 30명, 마을진화대에 255명 해서 6,990명을 진화반으로 편성해서 대기를 하고 있습니다.
취약지 순찰조를 편성해서 순찰을 강화하고 있는데 읍면에 위험코스 37개소를 저희들이 지정해가지고 산불취약 시간대에 순찰을 강화함으로써 산불예방을 미연에 방지하도록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귀중한 산림자원이 산불로 인해서 소실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 과장님께서 산림과장으로 취임하신 이래 의욕적으로 일을 하고 계시는 것 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문제는 도시과 주관으로 하고 저희들은 협조를 하고 있습니다만 지금 복구 설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설계가 완료되면 남양진흥과 서로 협의해서 추진하는 것으로 하고 있습니다.
설계하는데 5,6개월씩 걸립니까?
그런 일은 제가 기술적으로 내용은 잘 모르겠습니다만
그러나 피해보는 군민은 변화가 없습니다.
그런 문구는 세계 역사상 찾아보려고 해도 찾아볼수가 없습니다.
아무리 좋은 문구를 작성해 놓고도 행동, 우리가 보이지 않는 양심 이것이 일치가 안되었을때는 구루마 바퀴가 앞에 가고 뒤에 가는 격이 되지요.
그렇지 않을까요.
서로 이런 식으로 미루기 때문에 안됩니다.
그래서 이것은 판단이 왔을대 국가차원이나 개인차원이나 꼭 해야하겠다 하면 바로 서로 협조해가지고 처리를 해야되지 않습니까?
그런데 이것을 꼭 짚어서 이야기를 하면서 따라다니면서 또 언행이 불손하게 나가면서 거기까지 간다는 것은 너무 양심적으로 우리가 문화선진의 군민이라고 할 수 없지요.
이상입니다.
알겠습니다.
서로 연계해서 마무리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임도사업에서 임도보수를 보면 사업비 780만원이지요.
그런데 자부담이 78만1,000원이지요.
임도는 이미 지금 나있는데 산주들이 다른 길을 냈을 경우에는 바로 도로로 이전을 하고 하는 절차를 봤습니다만 임도신설은 어떻게 됩니까?
임도길을 분할해서 이전등기를 한다든지 그런 절차는 취하지 않기 때문에 저희들이 임도를 낼때 토지매입비를 주지는 않습니다.
그러면 산주가 자부담을 합니까?
지금 자부담이 10%가 있는데 실질적으로 자부담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문제가 있고 다른 군을 보면 임도사업은 군비가 전혀 없습니다.
종전에는 10%가 있었습니다만 국비 50% 도비 40%, 자부담 10% 하는데 자부담을 군비에서 확보해서 추진하는 여러개 군도 있습니다.
저희군은 아직 군비확보를 못했기 때문에 자부담을 하고 있습니다만 실질적으로 자부담이 거의 안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러니까 자부담은 산주가 내지 않지요
내지도 않는데 이런 산출근거의 내력을 해놓으면 이해가 안되는 것이 아닙니까?
저희들이 받으려고 노력을 합니다만 실질적으로 안되고 있습니다만 사업비는
그것은 다 아는 사실이니까요.
사실에 맞게끔 이렇게 해야 되지요.
그리고 보수는 어떤 식으로 합니까?
지금 저희 군에 작년까지 해서 임도가 개설된 지역이 31km가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검토해서 그렇게 계획을 수립해서 차질없이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없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수산과장 김행열입니다.
먼저 1군 1명품 관리 육성입니다.
1군 1명품으로 지정된 영광굴비의 지속적인 품질향상과 신제품 개발로 어민소득 증대를 위하여 부가가치가 높은 고추장굴비, 통보리굴비 등을 지속적으로 육성 발굴하고 있으며 97년도에는 7,600t을 생산하여 920억원의 수입을 올릴 계획입니다.
따라서 포장박스 관리 및 수입조기 불법유통을 설과 추석 성수기에 집중 지도단속을 실시하여 1군 1명품의 명예를 계승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참고로 97년도 설 매출은 전반적인 침체로 60-70%의 수준에 그쳤습니다.
다음은 어항개발 사업입니다.
다음은 도서개발 사업입니다.
다음은 어촌 종합개발 사업입니다.
97년도에 우리군 낙월면 권역을 대상으로 사업추진을 실시할 계획으로 현재 해양수산부에 4차 협의를 추진중에 있습니다만 대상사업 협의가 마무리 되는대로 총 9종 사업비 35억원을 투자하여 사업을 투진할 계획입니다.
그러나 어촌종합 개발사업은 2년으로 되어 있습니다.
금년도에 기반시설 4종에 17억5,000만원, 98년도에 소득사업으로 3종 17억5,000만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기반시설, 소득사업, 관광시설을 확충하는 등 사업효과가 최대한 나타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수산진흥사업입니다.
어선용 기계 7대를 공급하는데 1,400만원을 지원하고 농업기관을 해선용기관으로 대체하고자 하는 어민에게 230마력 사업량에 3,450만원을 투자하여 어선의 생산성을 향상시켜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어업인 후계자 육성입니다,
어업 활성화 및 어민소득 증대를 위하여 81년부터 96년까지 109명을 육성 관리 하고 있으며 전업어가는 92년부터 96년까지 9허가를 선정하여 5,000만원씩 융자지원하였습니다.
다음은 해면어업 개발사업입니다.
97년도 해면어업 개발사업은 3종에 2억2,800만원을 투입할 계획으로 사업별로는 폐염전 활용 1개소, 광어양식 1개소, 김유기산 60t을 공급 지원하여 자원감소에 따른 기르는 어업을 육성하여 소득기반 확충과 어민소득 향상에 기여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내수면 어업 개발사업입니다.
97년도 내수면 개발사업으로는 양어장 수질정화 2개소 1억원과 자라양식 1개소 6,000만원 등 총 2종사업에 1억6,000만원을 투입하여 양식장 주변의 환경개선과 열악한 내수면의 생산기반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양어장 확대 개발입니다.
연안 해유수면을 양식어장으로 개발하여 소득기반 확충과 더불어 어민소득을 향상시키고 어장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우리군의 연안어장 개발은 현재 97건에 2,210㏊를 개발하여 적지면적이 30%의 개발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97년도에는 21건에 263㏊로 품종별로는 김, 반지락, 굴, 어류를 개발하여 어민소득증대에 기여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어업질서 확립대책입니다.
다음은 해양오염 방지대책입니다.
우리군의 바다는 면적이 1,400㎢이고 해안선이 200.4㎞로써 방대한 면적입니다.
해양오염 발생시 신속하게 대응하여 피해를 최소화해 나가겠으며 금년에는 6,564만4,000원을 투자하여 방제장비 확보 및 어촌계에 어민소각장을 시설하겠습니다.
따라서 바다청소 연안오염 방지에 최선을 다하여 쾨적한 해양환경 조성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해양오염 방지대책으로 좋은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다른 실과에서 예를 들어서 해양에 오염이 될 수 있는 모든 제반 인.허가를 내줄때 수산과와 조율이 됩니까?
그렇습니다.
지금 염산 설도에서 골재채취를 하고 있지요.
골재채취를 하게 될 때 그 밑에서 나오는 가스가 어디로 갑니까?
위로 올라갑니까? 밑으로 내려갑니까?
밑으로 내려가지요.
지금 많이 바다로 유입되괴 있는데 그물이 조류에 따라서 움직이고 있지요.
예.
그런데 가스가 오염된 물이 바다에 유입되었을때 바다가 어떤 현상이 일어납니까?
가스가 흘러넘어서 바닷물이 탁해지고 거기에 의해서 바다가 썩어가고 있습니다.
그러지요.
모른 생태계를 파괴시키지요.
예를 들어서 고기나 양식한 굴이나 김양식이 츨랑크톤을 먹도 크지요.
물만 있다고 해거 크는 것은 아니지요.
그런데 그 가스가 플랑크톤을 파괴시키지요.
예.
이번에 허가를 득해줄때 사전에 그런 방지대책이 없었습니다.
지금 군청을 상대로 염산어민협의회에서 법적으로 대응하려고 자료를 준비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것도 과장님께서 충분히 헤아려가지고 미루지 말고 가서 조사를 해가지고 서로 어려움이 없도록 대처를 해주셔야 될 것 같습니다.
좋은 지적을 해 주셨습니다.
바로 가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그러셨지요.
예.
앞으로 98년도의 것은 아직 읍면에서 들어오고 있습니다.
거기에서 보면 98년도는 2월15일까지 받았지요.
예.
지금 저희들이 여기에서 면적을 얼마라고 정할 수는 없습니다.
왜그러냐면 각 어장별로 공란이라든지 어촌지도소에서 할 수 있는 것은 저희들이 받습니다.
우리 영광쪽이 훨씬 적게 나있지요.
그렇지요.
예.
그런데 제가 에로사항을 한말ㅆ므 드리겠습니다.
저희 관내는 원전이 있어서 별다른 말씀도 많이 나오고 그러는데 어장을 꼭 할 수 있는 어장만 이것도 통산부나 건설부, 한전에 통보해 가지고 거기에서 가부를 받아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하여튼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없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건설과장 김재창입니다.
먼저 군도 및 농어촌도로 확초장 사업은 대전 길용간 등 군도 4개지구 10.9㎞에 23억8,700만원, 만금 만곡간 등 농어촌도로 31개지구 26.4㎞에 40억8,400만원, 매산교등 위험교량 3개지구에 9억5,600만원으로 합계 38개지구에 37.48㎞를 국비 47억800만원과 군비 27억1,900만원으로 74억2,700만원을 투자할 예정으로 금년 3월까지 측량 설계를 완료하여 4월까지는 모두 착공되도록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경지정리사업입니다.
우리군 답총면적 1만2,337㏊ 중에서 가농면적은 1만648㏊이며 이중에서 75.1%인 7,997㏊는 완료하였고 잔여면적 2.651㏊는 연차별로 추진하겠습니다.
금년도 봄마무리 사업은 영광읍 와룡지구 41㏊중 8개지구 477㏊를 사업비 81억3,100만원으로 현재 시공중이며 진도는 68%입니다.
그년 5월말까지는 완공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금년 가을착수 경지정리 사업은 영광읍 와룡리 설계지구 21㏊중 7개지구 251㏊에 사업비 24억8,500만원을 투자하여 금년 10월에 착공하여 내년 봄까지 마무리 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밭기반정비 서업은 묘량 삼효지구 15㏊와 염산 상계자구 21㏊ 등 2개지구 35㏊를 사업비 5억3,500만원을 투자하여 금년 10월에 착수하여 내년 봄싸지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농어촌 생활용수 개발사업입니다.
영광읍 성동, 법성 성재동, 대마 반월마을 등 3개마을에 대형관정 각각 1공씩을 개발하고 이용시설을 국비 2억8,800만원과 도비 2억8,800만원으로 합계 5억7,600만원을 투자하여 금년 5월까지 완공하여 생활용수를 해결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기계화 경작로 포장입니다.
경지정리가 완료된 집단 농경지의 간선 도로망을 포장하는 사업으로 영광 덕호리 2.2㎞ 등 5개지구에 12.5㎞를 국비 10억1,000만원과 2억5,300만원을 투자하여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정주생활권 개발사업입니다.
다음은 오지개발 사업입니다.
그리고 영광읍 송림지구와 와턴천 정비에 8,000만원과 배수문 10개소를 정비하는 등 1억3,800만원을 투자하여 하천유수 소통 원활과 위험요소를 제거하여 재해예방에 사전 조치하겠습니다.
다음은 소하천 정비사업입니다.
다음은 재해대책 사업입니다.
그리고 재해예상지구 정비로써 염산 두우방파제 장비에 5,000만원을 투자하였으며 백수 구수호안도로 사업비, 낙월 안마도 신기배수문 정비를 위해서 소요사업비를 확보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재해사전 대비입니다.
다음은 새마을 시설물 관리입니다.
마을회관 74개소 등 시설물 1,247개소에 대해서 일제점검 및 정비를 하겠으며 편입토지 미이전된 등기 100필지를 대상으로 분할측량 및 소유권 이전동기를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도로유지관리입니다.
군도 및 농어촌도록 미포장 주요 간선도록 81㎞에 대해서 노면정리를 상빈기와 하반기에 실시하고 농어촌도로 2.5㎞에 대한 구간은 사리부설을 하겠으며 겨울철에 설해와 결빙으로 인한 교통소통을 위해서 모래의 적사장과 염화칼슘등을 사전 확보하여 동절기 차량소통 원활을 기전 확보하여 동절기 차량소통 원활을 기할 수 있도록 관리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재해대책 사업중에서 재해예상지구 정비계획에서 구수호안도로 210m가 있는데 이사항은 제가 작년도에 이미 해일이 일어나가지고 인적피해는 없었습니다만 물적피해는 상당히 많았던 내용일 밝힌 바가 있습니다.
아시죠.
예.
280m중 70m는 했습니다.
210m가 잔여물량으로 남았는데 이것을 이대로 방치하면 제 2, 3의 그런 현상이 또 일어나게 됩니다.
그때도 시급성을 요하는 것으로 판단이 되었고 제가 현장에 가서 ㅂ았을때는 도저히 이주를 해야 되지 않는가 하는 상활까지 왔는데 지금까지 방치 하고 있습니다.
만약에 이런 사항이 다시 재발해서 인적, 물적피해가 계속 된다면 그 책임은 누가 질 것인가.
사실 상당히 고려를 해보어여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래서 혹시 이 부분 정비 계획 그랬습니다만 대책이 있으면 여기에서 좀 밝혀 주십시오.
저희들도 그쪽 현장을 조사하고 판단해 보았습니다만 상당히 위험한 지경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재원확보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을 해가지고 금년에 이일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만약에 우리가 버스 떠나고 손들어 보았자 할 수 없지요.
사전에 대책을 마련해서 방지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없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도시과장 정효성입니다.
먼저 영광읍 백학로 개설 공사로써 영광읍 시가지 기존도로가 협소하여 교통체증이 날로 증가추세에 있습니다.
이를 해소코자 영광우체국에서 실내체육관을 경유하여 담배인삼공사까지 도로 개설 906m, 폭 20-25m로 4차선 도로를 개설하고 하천복개는 황종예식장에서 전신 전화국?지 길이 524m, 폭 5.5m를 복개할 계획입니다.
또한 지장물 총 78동중 76동은 철거를 완료하였고 미철거 2동은 2월말까지 철거를 완료하겠습니다.
하천복개공사 역시 524m중 356m는 96년도에 착공해서 현재 시공중에 있습니다.
문제점으로 97년도 사업비 44억3,400만원중 군비가 10억원만 확보된 상태입니다.
34억3,400만원은 확보하지 못하였습니다.
대책으로 대신지구 군유지 매각을 최대한 활용하고 군비부담 능력을 검토하여 금년내 가능한 공사가 완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영광급 중앙로 개설사업입니다.
기존시가지의 노폭 협소로 교통체증이 심화되고 터미널지역 신시가지 균형발전을 도모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영광우체국에서 청우아파트를 경유 학정 거리까지 도로개설 1.9km, 폭 20m로 4차선 도로를 개설할 계획입니다.
공사비 5억2,500만원으로 청우아파트 구간 350m, 도로폭20m로 4차원도로를 개설할 계획입니다.
문제점은 금년도 사업비 23억5,000만원중 국도비 8억원은 확보를 했습니다만 군비 15억5,000만원이 미확보된 상태입니다.
다음은 영광읍 도시계획 사업입니다.
다음은 성산공원 조성입니다.
영광읍 공원지정 현황은 4개소에 66만3,700㎡, 근린공원이 3개소에 44만4,700만㎡, 자연공원이 1개소에 21만9,000㎡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농어촌 주거환경 개선사업입니다.
기초마을 단위로 농촌의 특성을 살려 살기 편하고 위생적인 주거환경을 개선시키기 위해 주택개량 200동, 하수도정비 1개소, 빈집정비 112동 등 총 34억3,400만원을 투자해서 3월에 착공 금년 12월까지 마무리 할 계획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국민주택 융자금 회수입니다.
그중 392명이 11억5,600만원의 융자금을 상환하였고 459명은 현재 상환중에 있습니다.
97년 1월 현재 연체자는 265명에 14억2,400만원이 연체되어 있으며 징수실적은 5,900만원을 회수하였습니다.
또한 관내에 소유재산이 없는 체납자 31명에 대하여도 법적조치를 단행하기 위해 주소지 파악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상수도 확장공사입니다.
따라서 이에 대한 대비방향으로 영광읍 전용수원지를 신설하는 공사로써 95년 9월 착공해서 97년말 중공예정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이설도로, 제당터파기 등 30% 공정을 보이고 있습니다.
주요공사로써는 320만t 규모의 수원지신설을 비롯해서 이설도로 5,4km 개설과 송수관 6.5km를 매설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군비 4,000만원을 투자해서 배수관 2km를 매설하는 공사로써 6워말까지 준공예정으로 추진하고있습니다.
다음은 영광읍 하수종말 처리 시설 사업입니다.
계획된 주요사업 내용은 하수종말 처리장 1개소, 하수관거 정비 104km, 차집관거 15km를 총사업비 227억원을 투자하여 98년부터 2001년까지 정비할 계획입니다.
향후 추진계획으로는 98년도에는 실시용역을 실시하고 시설공사는 99년도에 착공하여 오는 2001년까지 완공계획으로 추진하였습니다.
다음은 하수관거정비사업입니다.
이상으로 도시과 소관 업무를 마치겠습니다.
농어촌 주거환경 개선사업에 대해서 묻겠습니다.
마을주택 개량이 10동 이상이면 하수도 정비를 할 수 있다고 그랬는데 마을 주택 개량이 총 호수가 몇호정도 되었을때 가능합니까?
몇호가 아니라 10동 이상이면 어느지역이던지 가능합니다.
그말이 아니라 만약에 50%가 사는 곳에서 10동을 했을때는 가능하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만약에 100호가 거주하고 있는데 10동을 햇을때는 그것이 좀 불가하지 않느냐 그런 제약이 있지 않느냐 하는 것입니다.
아닙니다.
하수도정비 1개소 해가지고 지원기준에 마을주택 10건 이상이라고 있는 그 부분을 말씀하시는 것이지요.
예.
하수도정비 1개소를 하는데 하수도 정비를 저희가 지원을 해줄수 있는데 10동이상 마을이 운집해 있으면 그 대상기준에 해당이 된다 그런 얘기입니다.
과장님. 이부분의 당초 계획은 염산하고 백수읍이 96년도에 선정이 되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확정될 당시에 백수읍 상사리 한성부락이 10동이상의 마을로 들어가 있습니다. 그러나 면적이 광활하고 실질적으로 100호 정도 되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안된다는 이야기이거든요.
한번 다시 알아 보셔서 가능하면 조치를 해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맑은 물 공급을 위해서 상수도 확장사업도 하고 급수지역 확장에 노력하고 계신줄 알고 있습니다.
지난 1월 1일날 백수읍 하사리 중촌부락에서 수질검사를 의뢰했을 것입니다.
그 결과가 나왔습니까?
하사리 중촌 간이상 수도는 50가구에 약 150명이 간이상수도를 이용해서 급수를 하고 있습니다.
78년도부터 음용수로 사용해 오고 있다가 수돗물에 이상이 있다고 해서 저희가 97년 1월 16일자로 전라남도 환경보건원에다가 검정 의뢰를 했습니다.
검정할 당시 43개 항목으로 해서 검사를 해봤는데 그 결과 5개 항목이 부적합으로 되어서 저희가 그 원인을 일단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그런데 해면에 있는 지역은 염분이 지하수로 많이 흡입이 되어 가지고 그런 결과가 나온다 해서 다시 2월 12일자로 환경보건원에 재감정 의뢰를 해놓았습니다.
그 결과가 나오면 별도로 후보계획을 세워서 조치 하겠습니다.
과장님.
상사, 하사리로 9개리입니다.
9개리인데 그곳이 하사 2구입니다.
물론 샘플링 식으로 해서 그쪽에 했는데 사실은 음용수로는 부적합하지요.
가지고 있어 가지고 이것이 해결이 안되면 집단민원이 발생할 소지가 엄청나게 많습니다.
결과적으로 상당한 민원이 야기되고 문제점이 돌출될 수 밖에 없는데 이에 대한 대책이 있으시면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그 관계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습니다만 2차로 수질검사를 의뢰한 결과가 오면은 우선 임시 조치하는 방법하고 장기적인 대책하고 두가지로 구분을 지을수가 있겠습니다만 결과에 따라서 만일 2차에서 부적합으로 판정이 되면 공급을 중단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인근에 있는 지하수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라든지 또는 물을 수송을 한다든지 또는 간이식으로 소요사업비를 알아보니까 4-5,000만원 정도가 됩니다.
만약에 이런 부분이 해결이 안되고 차일피일 미루어 지면 겉잡을 수 없는 민원 발생소지가 있다고 분명히 밝혀 드립니다.
하여튼 대책을 강구하셔서 적절한 방법으로 채워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그래서 우선 45동으로 계획을 잡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그것은 파악이 안되었습니다.
그래서 그 금액까지 추정을 안해보았습니다.
원금이 2억4,200만원이고 연체이자가 6억900만원이 됩니다.
배보다 배꼽이 더 큽니다.
이런 행정은 있을 수가 없는 것입니다.
하여튼 과장님께서 만은 관심을 가지시고 이 문제가 하루속히 처리 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알겠습니다.
그리고 요새 겨울 가뭄이 계속되고 있습니다만은 우리영광군 전체의 생활용수담수량이 얼마나 되고 있습니까?
군에서 관리하고 있는 수원지가 8개소입니다.
계획저수량은 351만3,000t으로 잡고 있는데 오늘 현재 69%에 해당하는 243만t이 담수되어 있습니다.
그것이 몇일분이나 됩니까?
6개읍면이 해당이 됩니다만은 저희들 생각으로는 법성 같은 경우는 155일정도 군남이나 백수는 현재 저수량의 288일 그러니까 5월까지는 정상급수가 가능하고 그 뒤에 제한급수 라든지 이런 조치가 필요 하다고 봅니다.
일부 지역 에서는 생활용수 시설이 대형관정이라든가 이런 시설이 갖춰져 있는 곳은 원활합니다만은 그 외 지역은 조그만 소형관정으로 되어 있어서 상당히 식수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런 마을을 파악을 해보았어요.
지금 저희가 담수시설을 완비한 수원지 외의 간이상 수도가 저희 관내에 126개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그것이 문제점으로 대두가 되고 있습니다.
겨울가뭄이 계속되기 때문에 한번 파악을 해서 조사를 해주십시오.
알겠습니다.
성산공원 조성에서 사업비를 보면 5,000만원이 되어 있습니다.
21%로 알고 있습니다.
사실은 성산공원 설계 시설 정도는 저희가 자체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알겠습니다.
보통 고질체납자라고 하면 채권액수가 많은 사람들이겠지요.
이것이 가장 큰 문제다.
1,000만원이 체납이 된 사람들이 농촌 주택이 100만원 200만원입니다.
담당직원을 둬가지고 1,000만원이더라도 일시에 받지 마시고 능력이 없으면 매달 10만원씩이라도 해서 받아 나가는 방법이 더 좋지 않겠습니까?
그 사람들 판단에는 자기 앞으로 통장이나 이런 것까지 전부 알고 있습니다.
많은 금액이라고 해서 한꺼번에 받지 마시고 매월 10만원씩이라도 내일 직원을 보내서 받는다면은 받을 수 있으리라고 저는 생각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금이 2억 4,000만원인데 연체이자가 6억이 되지요.
주택자금 융자금 회수에 대해서 제가 1월 20일자로 도시과로 갔습니다만은 아무튼 책임을 통감합니다.
앞으로 열심히 주택자금 징수에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없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없습니다”하는 이 많음)
민방위재난관리과장 정택입니다.
먼저 97년도 민방위 검열입니다.
민방위대 현황은 309개대에 9,748명으로 편성되어 있으며 금년 6월부터 10월 사이에 민방위 기본법에 의거 1/3인 110개대를 점검하여 운영상 미비점을 보완하며 우수 수범사례는 발굴 확대하여 재난발생시 동원체제 확립에 노력하겠습니다.
우리군 2종 기술인력은 362명이 되겠습니다.
다음 민방위의날 훈련의 내실화입니다.
다음 97년도 의용소방대 내실 운영입니다.
다음 97년도 민방위교육의 효율적 추진입니다.
참고로 민방위대원 편성은 만 20세 되는 해에 1월 1일부터 50세가 되는 해 12월 31일까지로 편성되며 교육대상은 만 20세에서 40세이내까지 편성 교육대상이 되겠습니다.
다음 민방위 급수시설 추진입니다.
금년도에 비상급수시설은 2개소의 물량이 우리군에 배정되었으며 총사업비는 8,670만원이며 이중에서 군비는 3,035만원인데 아직 미확보액인 1,750만원입니다.
다음 재난관리 상황실 설치 운영입니다.
각종 재난발생시 신속히 대처하기 위해 24시간 재난 상황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재난위험 시설물 안전 점검 계획입니다.
다음은 제1국민역 자원관리입니다.
제1국민역 편입대상자는 17세가 된 사람으로써 금년에는 1980년생이 해당이 되겠습니다.
거주지의 읍면장에게 신고하며 만 18세가 되는 해에 징병검사를 받게 됩니다.
금년도 대상은 778명이 되겠습니다.
다음 97년도 징병검사 계획입니다.
대상자 전원이 징병검사를 받을수 있도록 대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97 현역병 입영 추진계획입니다.
금년도 현역병 입영계획 인원은 578명이며 95년도 이후 중졸이상 1급에서 3급자가 해당되겠습니다.
다음은 상근 예비역으로 방위소집제도가 폐지됨에 따라 향토방위분야 부족인력지원을 위해서 현역병 입영대상자중에서 징집하여 현연업부를 12개월에 마친후 상근 예비역 근무로 14개월을 향토방위 분야에 출퇴근 근무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우리 군의 계획인원은 50명입니다.
다음 공익근무요원 소집 추진입니다.
금년도 계획인원은 43명이 되겠으며 복무분야는 상수원 감시, 교통질서계도, 산림감 사, 하천감시, 과적차량 단속, 재난 안전감시, 농민상담보조, 병무보조입니다.
다음 병력동원 훈련소집 추진입니다.
다음은 동원자원의 날 행사입니다.
연간 2회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누어 병무고나서와 군부대, 예비군부ㅐ 합동으로 가용자원 파악 후 군부대와 병무관서 상호대조와 동원지정의 정확성 검토, 신상 변동자에 대한 대체 지정을 합니다.
다음 영광원전 방사능 재해 대책 계획 수립입니다.
다음 화생방교육의 강화입니다.
금년도에 화생방요원에 대한 교육을 609명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교육내용은 화생방 방호요령과 화생방장비물자의 보관 관리 및 사용요령, 위험물 취급요령 및 화생방 재난대비 요령이 되겠습니다.
다음 화생방 방호 장비물자 확보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97년도 민방위 교육이 상하반기로 나누어져있지요.
작년도에 원전방사능 방재교육을 실시 한 적도 있지요.
몇 명이나 참석했습니까?
금년에도 약 1,000여명정도를 대상으로 마을 당 15명정도씩 참석할 수 있게끔 해서 교육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좋은 지적을 해주셨습니다.
이 분야는 말입니다 우리가 상시 위험은 상존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지역은 원자력 발전소가 건설되고 가동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에 대한 어떤 방지대책이라든가 모든 것이 결여 되어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게끔 민방위 교육과 병행해서 특히 3개 읍면은 반경 5㎞지역 아닙니까?
꼭 반경 5㎞지역에 포함되어 있는 곳만 하지 말고 3개 읍면지역의 전역을 확대를 해거 그렇게라도 실시를 먼저 해야 되지 않느냐고 생각을 하는데 그럴 용의는 없습니까?
민방위 교육시간에 화생방 시간을 배려해서 우리 영광 전지역이 그렇게 화생방에 대한 교육을 겈토해서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과장님. 혹시 과장님 과에거 국도비 반납사례가 있습니까?
없습니다.
알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한전측에서 방사능 측정기를 설치한다는 이야기를 어제 들었습니다만 사실입니까?
예.
그래서 그 장비를 설치를 해가지고 3개소이상 저희들한테 이관시켜 주겠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한전측에서 돈을 낼텐데 영광군에서 설치를 한다면 그 측정기에 대한 신뢰도가 훨씬 높을거라고 생각해서 한전도 그렇게 된다면 군민들이 신뢰를 하면 한전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인데요.
지금 싸이렌도 한전에서 통보를 해야 싸이렌이 울리게 되어 있는데 이기회에 자동으로 감지되면 경보가 울릴수 있기끔 같이 강력하게 말씀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지금 한전법에는 명문대학 육성자금도 없도 다 없는 것입니다.
읍면의 숙원사업 이런 것도 없었습니다.
협상과정에서 그부분을 강력하게 이야기를 했기 때문에 법상 그렇지 못하더라도 협상내용이기 때문에 가능하리라고 봅니다.
과장님이 의욕이 있으시면.
비상벨을 설치해봐야 그사람들이 불리해서 통보를 안해주면 군민들만 피해를 봅니다.
과장님. 저도 방독면 설명서를 받거든요.
수명이 5년으로 되어 있습니다.
완전히 말봉된 상태에서
밀폐된 상태에서 보관으 ㄹ하면은 성능시험결과 육군 화학실험소에서 분석한 결과입니다.
여기에 참고로 82년도에 제작된 정화통에 대한 결과가 합격으로 나와 있습니다.
이것을 보더라도 밀폐된 상채로 보관하면 수명이 지장이 없고 이것이 파기되었을때 예를 들어서 비닐을 벗겼다든지 했을 때는 일반적으로 5년으로 봅니다.
군비만 낭비가 디지 않겠어요.
이런 식으로 사용한다는 것을 자기가 사용을 해봐야 유사시에 사용할 수 있는것 아니겠습니까?
유사시에는 당황해서 사람이 어떻게 사용할 수도 모르지 않겠습니까?
밀봉된 상태로 보관한다고 하면 제가 볼때는 도저히 불가능한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사전에 사용을 해봐야만이 유사시에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겠어요.
수명이 떨어져 나갑니다.
도에서도 오래된 것은 교체해 주도록 국비 도비의 지원을 받아서 방독면을 구입하고 있으니까 그렇게 교체를 해나가도록 하게겠습니다.
오래된 것은..
100% 대피를 할 수가 없지요.
혹시 각 지역별로 도로망을 과장님이 구상해 본 적이 있습니까?
앞으로도 계속 추진해서 도로망 확충이라든지 또 대형 지하대피소는 꾸준히 확보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그래서 그분들에게 사기진작으로 1박2일로 설악산이라든지 관광지를 보내는 것입니다.
제작년에는 그렇게 해서 제주도를 다녀 온 적이 있습니다.
약 300만원정도가 됩니다.
이것이 나쁘다는 것이 아니라 의용소방대원들이 잘하고 있어요.
여기에 금액을 계산해서 얼마라고 기재 한 것은 불찰입니다.
(“없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먼저 의료서비스 개선사업입니다.
추진계획으로는 보건기관 11개소를 개보수하고 약포장기의 3종의 장비를 구입하겠으며 방역소독기 10대를 구입 방역 소독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96년도 보건진료소 진료실 난방시설은 염산 야월리 진료소외 4대소는 보일러 시설을 했고 송이도와 안마도는 전기난로를 구입해서 배정했습니다.
순회진료는 무의도서 등 15회 400명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보건지소, 진료소 복무지도는 정기적으로 2월 1회와 수시로 지도감독을 실시해서 친절하고 성실하게 진료하도록 지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급성전염병 예방입니다.
금성 전염병 예방을 위해서 예방홍보, 환자 조기발견 치료 방역소독을 실시하여 군민 건강생활에 기어코자 합니다.
참고로 방역사업비는 1억3,270만원으로 군민 1인당 1,740원 정도가 되겠습니다.
다음 예방접종은 적기에 대상자에게 접종을 실시해서 전염병 예방해 나가겠습니다.
추진계획은 일본뇌염외 3종 1만3,260명에게 접종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금년도 예방접종 사업중 변경사항은 렙토스피라 정종이 투자한만큼 효과가 적어서 보건복지부로부터 접종 중지 지시가 있었습니다.
반면에 유행성 독감이 3종 전염병으로 지정이 되어서 65세이상 생계 곤란자에게 무료로 접종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성병관리입니다.
성병 발생환경 여건 증가로 성병, 에이즈환자가 증가 추세에 있어 검진과 치료를 연중 실시해서 성병예방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추진계획은 청소년에 대한 성교육을 실시하고 유흥업소 종사자 증 성병 감염 우려자에 대한 검진을 실시하겠습니다.
감염자는 검진과 치료를 무료로 해주기로 했습니다.
다음은 결핵관리 사업입니다.
주요 추진계획은 객담검사, X-선검진을 통해서 환자발견 치료에 최선을 다하개 나가겠습니다.
다음 의약업소 지도관리입니다.
의약업소 지도감시는 협회와 상호 연계 해서 위반할 수 없도록 지도해 나가겠습니다.
추진계획은 대상업소 94개소에 대해서 년 2회 정기 감시를 실시하고 문제업소 발생시에는 수시로 점검하여 실시하겠습니다.
마약류 사범근절을 위해서 마약의 피해를 홍보하고 병원에서 마약이 유출되지 않도록 지도점검을 철저히 하고 5월고 6월 앵속 밀경작자를 집중 단속해서 마약사법 근절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가족계획 및 모자보건 사업입니다.
정확한 피임으로 낙태수술을 예방하고 임삼부 및 영유아 정기검진으로 모자 건강증진을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남아선호로 인한 남녀성비 불균형을 방지하기 위해서 병원에서 성별 조기 진료 행위나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 낙태수술을 하지 않도록 지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방문보건사업입니다.
다음 국민 건강증진사업입니다.
다음 특수시책 사업으로 소아 당뇨 검진사업 입니다.
요즘 영양 과다 섭취로 인해서 비만 아이가 증가함에 따라서 어린이 당뇨환자가 발생하고 있어 관내 초중학교 4-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당뇨검사를 실시해서 당뇨병을 조기 발견 치료코자 합니다.
추진계획은 초등학교 33개교 2,700명을 대상으로 4월부터 6월중에 각 학교를 순회해서 건강상담, 구강검사, 소변검사를 실시하고 당뇨가 의심되는 학생은 2차검사를 실시해서 소아당뇨 예방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없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없습니다”하는 이 많음)